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살까? 말까? 고민되면 절약방ㄱ

  • #오픈채팅
  • #거지방
  • #절약방

최근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 중이라는 💰절약방! 도대체 무엇을 하는 방일까요?
(그런지 사원 : 사실 극단적으로 절약하자는 의미에서 ‘거지방’이라고 더 많이 불리는데요. 해당 표현이 누군가에게는 상처가 될 수도 있어 쓰지 말자는 의견도 있어요. 이에 레터에서는 절약방이라고 표현할게요!)

그게 뭔데. 어떻게 하는 건데.

절약방이란, 돈을 쓸 때마다 보고하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말해요. 마치 타인도 볼 수 있는 사이버 가계부랄까요?🤔 방마다 방식은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한 달 생활비 목표를 정해놓고 자신의 지출 내용을 보내거나 돈이 쓰고 싶을 때마다 사람들에게 허락(?)을 맡는 식이라고 해요. 예를 들어 “아메리카노 -3,000원 써도 될까요?”라고 보내면, “아메리카노는 사치입니다. 물 마시세요.”와 같이 돈을 아낄 수 있도록 서로가 도와준다는 거죠. 현재 각종 커뮤니티에 이러한 절약방 후기가 잇따라 올라오면서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는데요. 이미 인원이 다 차서 들어가지 못하는 방도 많을 만큼 엄청난 인기라고 해요.

절약방으로 진짜 돈 아낄 수 있다? 없다?

그런데 이러한 절약방이 단순히 지출을 공개하는 것을 넘어, 일종의 절약 커뮤니티로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 무료 이모티콘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나 기프티콘을 나눠주는 이벤트 정보를 알려주기도 하고요. 세탁소 갈 필요 없이 물파스로 옷에 묻은 페인트 지우는 법, 종이 상자로 휴대전화 거치대 만드는 법 등 다소 🧂짠내는 나지만 일상 속 다양한 절약 꿀팁을 공유하기도 한대요. 또 일부 방에서는 엄격한 규칙을 만들어 효과를 높이기도 한다는데요.⬆️ 이를테면 불필요한 소비를 한 사람에게 질타를 보내거나, 가장 돈을 많이 쓴 사람을 선정해 반성문을 쓰도록 한다고. 비록 소비 계획은 세우지 못할지언정, 서로를 끊임없이 채찍질해 돈을 아껴보겠다는 거죠!

절약방이 유행하는 이유

바야흐로 월급 빼고 다 오르는 세상!😭 고물가의 영향으로 이제는 소비를 과시하는 플렉스보다 절약이 대세가 됐죠. 실제로 요즘 젊은 세대 사이에서 지출 0원을 실천하는 무지출 챌린지나, 푼돈도 아끼는 짠테크가 인기인데요. 절약방 또한 비슷한 맥락이라고 볼 수 있어요. 그렇다면 유독 이렇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은 요인은 무엇일까요? 기존 절약 방법은 혼자서 참는 방식이 대부분이라 지루하고 어렵지만, 해당 방법은 각종 짤까지 생성하고 있을 정도로 재미가 있다는 점이 커요. 아무래도 익명의 사람들이 모여 과감하게 행동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답변도 빠르게 오니까요. 즉, 젊은 세대의 놀이 문화로 자리 잡았다는 거죠. 또 서로 돈을 아끼려는 모습에서 위안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 더욱더 의지를 불태울 수 있다는 점도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고 해요.

일각에서는 경기 침체로 미래가 깜깜한 젊은 세대의 고충이 자조적으로 반영됐다며 씁쓸하다는 반응도 있다는데요.😔 실제로 전국경제인연합회 설문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기준 경제고통지수가 가장 높은 세대가 바로 청년층이었다고 하죠. 어쩐지 이번 절약방의 유행이 계속될 것만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2F 이 노선은 김포골병라인 입니다

  • #지하철
  • #지옥철
  • #김포골드라인

최근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에서 승객들이 호흡 곤란 증상을 호소하며 쓰러지는 일이 연속해서 발생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이 세워지고 있어요.

김포골드라인 열차, 승강장에 꽉 찬 승객들 / 출처 : 연합뉴스

5일에 한 번꼴로 안전사고 난 지옥철🚇

지난 3일, 김포골드라인 열차 안에서 승객 2명이 각각 공황 장애 증상과 하차 직후 구토 증세를🤮 보이는 일이 있었는데요. 11일 오전에도 출근 시간대에 몰린 인파 사이에서 10대 여고생과 30대 여성이 호흡 곤란 증상을 호소하며 쓰러져 응급처치를 받기도 했어요. 이처럼 올해 1월부터 지난 11일까지 김포골드라인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는 모두 18건인데요. 🚊열차 내에서 일어난 사고가 7건으로 가장 많았고, 김포공항역 승강장이 6건으로 뒤를 이었어요. 주요 사고 유형으로는 호흡 곤란과 의식 저하가 각 5건을 기록했는데요. 붐비는 열차 안에서 밀리거나 압박당해 다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해요. ‘김포골병라인’이라는 오명이 붙은 김포골드라인에서 실제로 101일 동안 5.6일에 한 번씩 안전사고가 발생한 거예요.

어쩌다 🤕김포골병라인이 됐을까?

지난 레터에서 지하철 혼잡도에 대해 설명해 드렸었죠? 열차 혼잡도는 여유(80% 이하), 보통(80~130%), 주의(130~150%), 혼잡1(150~170%), 혼잡2(170% 이상)로 구분되는데요. 철도통계연보에 따르면, 2021년 기준 김포골드라인의 혼잡도는 241%(고촌→김포공항)로 혼잡2를 훌쩍 뛰어넘는 수준이래요. 또한 최대 289%에 달해 ‘지옥철’로 유명한 지하철 9호선의 출퇴근길 혼잡도 185%보다 심각한 상황인데요. 출근 시간대에는 정원 172명의 2배가 넘는 승객이 탑승한다고 해요.😱

김포골드라인이 ‘김포골병라인’이 된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어요. 현재 김포골드라인은 2량짜리 경전철로 운행되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중전철인 서울지하철 9호선을 김포로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했다고 해요. 그러나 건설비💸 부담 탓에 경전철로 사업 방향을 변경했는데요. 이후에도 예산 부족으로 당초 계획된 4량에서 2량으로 열차 규모를 축소했대요.↘ 게다가 역사 승강장도 2량짜리 꼬마열차에 맞춰 설치한 탓에 당장 열차 규모를 늘리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지난 2021년, 혼잡도를 개선하기 위해 12량(2량씩 6조)을 추가로 제작 주문했지만 이마저도 내년은 돼야 투입이 가능한 상황이래요.

어떤 대책이 세워졌냐면🧐

지난 월요일(17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통상 4개월이 걸리는 버스전용차로 개통을 한 달가량으로 대폭 단축하겠다고 🤝합의했는데요. 어제 서울시는 처음 제시했던 수륙양용버스 대신 수상버스(리버버스)를 도입하는 방향을 검토 중이라고 알려졌어요. 또한, 경기도와 김포시도 김포골드라인 문제를 ‘긴급재해’로 지정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발표했는데요. 

☑ 전세버스와 DRT(수요응답형 버스) 조기 투입 : 오는 24일부터 김포골드라인 대체 노선인 70번 버스 노선에 직행 전세버스를 투입해 배차간격을 현행 15분에서 5분으로 단축하기로 했고요. 7월부터 스마트폰 앱(똑타)으로 호출·예약·결제하는 DRT 30대를 투입한대요.
☑ 도로 환경 개선 : 버스전용차로를 연장해 버스 운행 시간을 단축할 계획이고요. 2024년까지 김포에서 서울 방향 구간이 3차로에서 2차로로 좁아지면서 발생하는 병목현상과 차량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750m 구간을 2차로에서 3차로로 확장하기로!
☑ 전문안전요원 배치 : 이르면 다음 달부터 주요 지하철역에 전문안전요원을 배치해 차량 문 앞에서 승차 인원을 제한하고, 현재 지하철역의 노인 안전 도우미 42명은 승객 동선 분리와 환승 안내를 맡게 된대요. 또한 소방 구급요원을 배치해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병원 이송을 돕는다고. 이외에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이처럼 김포골드라인의 혼잡도를 개선하기 위한 국토부와 지자체의 다양한 대책이 발표되고 있는데요. 매일 이 열차를 이용하는 승객들의 고통이 하루빨리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3F 독일 : 세계 최초 탈원전했습니다

  • #독일
  • #탈원전
  • #원자력발전소

지난주 일요일(16일), 독일이 원자력 발전소(원전)을 모두 폐쇄하며 완전한 탈원전 국가가 됐어요! 한편, 같은 날 핀란드는 유럽 최대 원자로 가동을 시작했는데요. 원전에 대한 유럽의 행보가 엇갈리고 있어요.

독일, 세계 유일 완전한 탈원전을 이루다

현지 시간으로 지난 16일 0시, 독일이 마지막 남은 원전 3곳의 가동을 ❌중단했어요. 그리고 탈원전법에 따라 3곳의 가동 권한이 공식 소멸했는데요. 독일이 1961년 첫 원전 가동을 시작한 지 62년 만에 원전에서 완전히 손을 뗀 거라고 해요. 이로써 원전을 5기 이상 가동한 국가 중 완전한 탈원전을 이룬 국가는 독일이 처음인데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탈원전을 한 나라는 전 세계에서 독일이 유일하대요. 

독일은 한때 37기의 원전을 운영하며 전체 전력 생산 중 3분의 1을 원전이 차지할 만큼 원전에 의존해왔는데요. 하지만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단계적 탈원전’을 선언했어요.📢 독일은 사고 발생 시 ☢️방사성 물질 누출로 인한 피해와 핵 원료 처리 부담 등 안전성과 환경 문제를 고려해 탈원전을 선택했다는데요. 원전이 사고가 나면 재앙이라는 거죠. 단계적으로 탈원전을 준비해온 독일은 현재 사용 전력의 40% 이상을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에서 얻고 있는데요. 이번 원전 폐쇄로 부족해진 전력 생산은 재생에너지 비중을 늘려 충당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쉽지만은 않을 거래요. 

이번 탈원전에 대해 독일 내부에서도 🙅반대 여론이 높은데요. 지난주 초 독일 여론조사 업체가 조사한 결과 탈원전 반대 여론은 3분의 2에 달했다고.

친원전 국가 : 원전은 🌳친환경 에너지야!

한편, 독일이 탈원전한 날, 핀란드는 유럽 최대이자 세계 3위 규모의 원전 가동을 시작했어요.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세계적으로 에너지 위기가 심해지자 에너지를 확보하기 위해 내린 결정이라고. 이처럼 유럽 내에서는 여전히 원전에 의지하는 국가들이 많다는데요. 에너지 안보를 위해 원전을 유지·확대하는가 하면, 원자력이 기후변화 대응에 적합하기에 친환경 에너지로 분류해야 한다는 친원전 국가들도 있어요. 원자력이 화석 연료나 태양광·풍력 등 재생 가능한 에너지와 비교해 발전 비용이 저렴하고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지 않다는 건데요. 대표적인 친원전 국가로는 프랑스가 있어요. 프랑스는 2035년까지 원전 6기를 건설하고 앞으로도 계속 원전을 운영할 거래요.

또한, 영국, 벨기에 등은 탈원전을 선언했다가 러시아의 에너지 제한 이후 방침을 뒤집었는데요. 러시아산 에너지 의존도를 줄이고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위해선 원전이 필요하다는 거죠. 이런 상황이다 보니 유럽연합(EU) 회원국들 사이에서도 원자력을 재생 에너지 확대 정책에 편입하는 문제를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대요. 

현재 전 세계 가동되는 원자로 수는 41개 나라에서 412기에 달한다는데요. 과연 독일의 탈원전 선택이 성공 사례가 될 수 있을까요? 탈원전과 친원전, 전 세계가 풀어야 할 과제가 아닌가 싶네요.

4F 📺 알지 과장 : 내 소울푸드는 국밥😋

  • #국밥
  • #돈슐랭
  • #설렁탕

사원님들은 14F 코너 ‘돈슐랭’을 보면서 이 내용은 꼭 다뤘으면 좋겠다~ 싶었던 주제가 있나요? 알지 과장은 자신의 소울푸드인 ‘국밥’이 나오는 이 순간만을✨ 기다리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사실상 대한민국 직장인의 소울푸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국밥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릴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