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밥만 먹었을 뿐인데 텅장💸

  • #물가
  • #외식
  • #식비

요즘 크게 돈 쓴 것도 없는 것 같은데, 생활비만으로 이미 텅장이 된 것 같지 않아요?💸 그런데 기분 탓이 아니에요! 물가가 올라도 너무 올랐거든요!

쭉쭉↗️↗️ 오르는 먹거리 가격

최근 🍗교촌치킨이 다음 달 3일부터 주요 메뉴의 가격을 최대 3천 원 인상하기로 해 충격을 주고 있죠. 치킨뿐 아니라 🍔햄버거 등 외식 메뉴부터 🍞🍧빵·과자·아이스크림·생수 등 가공식품까지 올해 들어 먹거리 가격이 줄줄이 오르면서 서민의 식비 부담이 커지고 있어요.

자료 출처 : 통계청, 한국소비자원

지난 27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10.4%로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9년 4월(11.1%) 이후 약 13년 10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해요. 또 주요 외식 품목들도 모두 오름세를 보이면서 외식 물가지수가 1년 전보다 7.5% ↗️올랐는데요. 이제 서울에서 냉면이나 비빔밥을 사 먹으려면 1만 원이 넘게 든대요.😢 한국소비자원 참가격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지역 냉면 평균 가격이 1년 전보다 7.3% 오른 10,692원으로 나타났고요. 비빔밥은 8.7% 오른 10,115원이라고 해요. 또 자장면은 6,723원, 삼계탕은 16,115원 등이었다고. 

한동안 물가 상승률이 둔화하는가 싶었지만, 공공요금과 함께 외식·가공식품 등 먹거리 가격 인상으로 인해 물가 상승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데요. 이에 정부는 식품기업들에 가격 인상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하고 있지만 원자재 가격과 인건비 상승 등의 부담으로 가격 인상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대요.

👨‍🎓대학생은 1,000원 학식, 👨‍💼직장인은 편의점 도시락

물가 부담이 높아지면서 대학생들은 1,000원짜리 학식으로 끼니를 해결하고 직장인들은 값싼 편의점 도시락을 찾고 있어요. 현재 서울대, 고려대 등 전국 41개 🏫대학은 정부 예산을 지원받아 학생들에게 ‘1,000원 학식’을 제공하고 있다고 해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대학생의 아침 식사 습관을 확산시키고 학생들의 식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작한 사업인데요. 📈고물가에 큰 인기를 끌고 있대요. 

반면,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편의점 도시락이 인기인데요. 반찬이 알차면서도 5,000원 미만의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가 좋아 많이들 찾는다고 해요. 특히 직장인들이 많은 오피스 상권 편의점에서는 점포에 들어온 도시락이 매대에 진열되기도 전에 팔려나가는 ‘도시락 입고런’이 유행하기도 한다고.🏃🏃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편의점의 올해 도시락 매출은 전년 대비 평균 30% 넘게 오르면서 담배를 제외하고 매출 신장 품목 🥇1위를 차지했대요.

🏪편의점 생활용품 가격도 오른다

1인 가구인 분들은 편의점에서 생필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많을 텐데요. 먹거리뿐 아니라 편의점 생활용품 가격도 오른다고 해요. 지난 27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세븐일레븐과 CU, GS25 등 주요 편의점이 다음 달부터 일부 생활용품 가격을 올린대요. 세븐일레븐은 다음 달 1일부터 생활용품 26종의 가격을 올린다는데요. 피죤 세탁세제, 욕실 세제, 섬유탈취제 등이 주요 인상 품목이고요. 일회용 ☂️우산 가격도 500원가량 올릴 예정이래요. CU 역시 다음 달 1일부터 피죤과 홈매트 등 생활용품 13종 가격을 인상하고요. 안전상비 의약품 중 💊종합 감기약인 판콜A 내복액 가격도 15.3% 올린다고 해요. GS25도 다음 달부터 피죤 상품 11종 가격을 인상한다고. 

여기에 이번주 발표될 2분기(4~6월) ⚡전기·가스요금도 인상될 가능성이 크다고 하죠. 식비에 공공요금, 생필품까지 생활비 부담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여 걱정이네요. (그런지 사원 : 일단 가격 오르기 전에 치킨부터 시켜 먹어야겠어!🤤)

2F 탈ZOO 얼룩말 세로! 글로벌 🌟되다

  • #동물원
  • #얼룩말
  • #세로

지난 23일, 서울 어린이대공원을 탈출해 도심을 활보하다가 잡힌 🦓얼룩말 세로의 사연 들어보셨죠? 이 사연은 주요 외신들도 잇따라 보도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모았는데요. 지금 SNS에는 세계 곳곳의 네티즌들이 탈출한 세로의 꿈을 이뤄주자며 패러디한 사진들이 쏟아지고 있대요!

얼룩말 세로 패러디 사진 / 출처 : 라이언 로켓

세계에서 제일 유명한 🦓얼룩말 ‘세로’

지난주 목요일(23일), 서울 어린이대공원 동물원에서 2019년생 수컷 얼룩말 ‘세로’가 우리 주변에 설치된 나무 데크를 부수고💥 탈출하는 사건발생했어요. 세로는 동물원을 탈출해 인근 도로와 주택가 등을 돌아다니다가 마취총을 맞고 생포됐는데요. 이후 세로가 부모를 잃고 홀로 남겨져 외로워했다는 사연이 알려지면서 안타까움을 더했어요. 이 사건은 미국의 CNN, 영국의 BBC 등 주요 외신에서도 보도할 정도로 핫한 이슈였는데 세로가 동물원을 탈출한 지 며칠이 지났지만, 온라인에서는 여전히 세로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고 해요. AI 스타트업 라이언 로켓은 이미지 생성 워크플로우 웹 플랫폼 ‘스포키(Sporky)’ 이용자들이 세로의 탈출 소동 하루 만에 1,250여 건의 관련 이미지를 만들었다고 밝혔는데요. 이미지는 세로가 두 발로 선 채 거리를 활보하는 모습, 무대 위에서 💃춤을 추거나 오토바이를 타는 모습 등 다양했다고.

동물원을 탈출한 동물들🐘

세로의 탈출 소동처럼 이전에도 동물원을 탈출한 동물들이 있었어요. 지난 2005년에는 세로가 탈출한 어린이대공원에서 공연 중이던 🐘코끼리 1마리가 갑자기 놀라 뛰기 시작하자 나머지 코끼리들도 한꺼번에 탈주하는 사건이 발생했는데요. 탈출한 6마리의 코끼리들은 인근 음식점 집기를 부수는 등 난동을 부리다가 5시간 만에 잡혔다고. 올해 1월에도 강릉의 한 동물농장에서도 기르던 🦁사자 두 마리가 탈출했다가 2시간여 만에 붙잡힌 일이 있었는데, 생포 당시 사자들은 농장에서 50m 정도 떨어진 야산을 배회하고 있었다고 해요. 스웨덴에서는 지난해 12월, 🦍침팬지 7마리가 동물원 우리에서 탈출했는데 생포하지 않고 사격을 가해 논란이 되기도 했어요. 

동물원이 🏡집이라고 할 수 있을까

세로의 사연이 알려진 뒤 서울시설공단 홈페이지에는 초원을 자유롭게 달려야 할 얼룩말이 다시 좁은 동물원 우리에 갇히게 된 상황에 대한 안타까움과 함께 동물원 환경을 비판하는 글이 여러 개 올라왔어요. 사실 동물원 환경을 개선하거나 아예 동물원을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은 예전부터 꾸준히 제기돼 왔는데요. 동물자유연대는 공식 SNS에 ‘도심 속 얼룩말 이상한가요. 동물원이라는 이상한 장소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글에서 “동물원은 그들에게 헤엄치고 달릴 자유를, 하늘을 날고 산에 오를 기쁨을 앗아가야 만들 수 있는 착취의 현장”이라고 비판했어요.🤬

동물 없는 동물원은 어때?🤔

일각에서는 동물원을 폐쇄하고 동물들을 야생으로 돌려보내야 한다는 주장도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동물원에서 나고 자란 동물을 무작정 야생으로 보내는 것은 위험한 일이라고 지적하고 있어요. 야생 경험이 전혀 없는 동물은 천적에 맞서는 방법도, 먹이를 구하는 일도 다 새로 배워야 하기 때문에 야생에서 생존이 쉽지 않다는 거예요.😥 대신 AR(증강현실)이나 VR(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해 동물 없는 동물원을 만들자는 의견도 있는데요. 실제로 지난 2021년 미국 애틀랜타에 개장한 무안경 가상현실 사파리에서는 VR 안경 없이 홀로그램과 사운드 시스템으로 가상현실 동물원을 즐길 수 있다고 해요.

‘세로 탈출 사건’을 통해 또다시 동물원과 수족관의 존폐 논쟁이 뜨거운데요.🔥 사원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3F 커피 말고 차 한잔할래요~🎵

  • #티룸
  • #티오마카세
  • #침출차

사원님들, 혹시 차(茶) 좋아하세요? 주로 중장년층이 즐겼던 과거와 달리, 요즘에는 젊은 세대도 많이 찾을 정도로 차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어요!😮

🍵 : 커피 딱 기다려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2021년 전체 다류 생산량은 55만 1,000톤으로 전년 대비 12.7% 늘었다고 하는데요.📈 특히 그중에서도 티백 형태로 물에 담가 우려 마시는 침출차의 증가세가 가장 컸다고 해요. 이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차 문화가 확산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지난해 5월 기준 영국 프리미엄 홍차 브랜드인 포트넘 앤 메이슨의 판매량이 전년 대비 130.7%나 증가했는데, 구매자의 45.7%가 2030 세대였다고 해요. 또 이들이 많이 찾는 ☕프랜차이즈 카페도 마찬가지! 스타벅스에서 지난해 차 음료 매출이 전년 대비 40%나 증가하면서, 처음으로 커피가 아닌 차 음료가 🏆판매량 5위 안에 들기도 했대요. 이렇듯 커피에 비하면 부족하지만, 우리나라 차 시장도 점점 커지고 있어요.

요즘에는 차를 이렇게 즐긴다고?

(위) 차차티클럽 창신점, (아래) 맥파이앤타이거 신사 티룸 / 출처 : 인스타그램 @chacha_willbegood, @magpie.and.tiger
(위) 차차티클럽 창신점, (아래) 맥파이앤타이거 신사 티룸 / 출처 : 인스타그램 @chacha_willbegood, @magpie.and.tiger

게다가 젊은 세대에게 인기를 끌면서 이제는 단순히 차를 집에서만 마시지 않고, 다양한 방식으로 즐기고 있다는 사실! 매년 봄마다 호텔 업계에서 선보이는 화려한 애프터눈 티 세트도 인기고요. 고즈넉한 분위기의 차 전문점에서 티 소믈리에가 엄선한 차를 마시기도 한대요.😌 또 직접 차를 우려보면서 관련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나, 약 1시간 동안 차와 함께 다식을 내어주는 티 오마카세도 예약이 꽉 찰 정도로 인기라고.🔥 차 문화가 딱딱하고 어렵다는 인식에서 벗어나, 지금은 식사 후 카페에 가듯 좀 더 가벼운 마음으로 즐길 수 있게 된 거죠.

왜 인기가 많아졌을까?🤔

코로나19 이후 신체와 정신은 물론, 사회적으로도 건강한 상태를 뜻하는 웰니스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차가 🌿힐링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에요. 침출차를 많이 찾게 된 것도 이전보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졌고, 차를 천천히 우려내면서 여유를 즐기고 싶은 욕구가 반영된 거라고. 즉 커피는 하루를 버티기 위해 마시고, 차는 몸과 마음에 휴식을 주기 위해 마신다는 거죠.🤣 또 커피에 비해 카페인 부담이 덜해 언제든 마실 수 있는 데다, 자신의 취향에 따라 맛과 효능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도 인기 요인으로 꼽혀요.

그런데 사원님들! ⚠️침출차를 마실 때 주의할 점이 하나 있어요. 바로, 티백을 뜨거운 물에 너무 오래 담가두면 중금속이 나올 수도 있다는 것! 실제로 섭씨 98도에서 10분간 우리면 카드뮴이 21.4%나 침출된다고 해요.😱 그러니까 티백은 3분 이내에 꺼내야 하는 거 꼭 잊지 마세요!

옛 선조들도 몸과 마음을 수련하기 위해 다도를 즐겼다고 하죠. 사원님도 복잡한 생각이 들 때 차를 마셔보는 건 어떨까요? 차가 천천히 우려지는 동안 마음이 차분해지고, 곧 생각 정리가 될지도 모르니까요!😉

4F 📺 그들은 왜 거리에서 살게 됐을까?

  • #본스토리
  • #노숙인
  • #실업자

여러 가지 이유로 집을 떠나 밖에서 자는 사람들을 ‘노숙인’이라고 부르죠. 이런 노숙인들은 주로 인구가 밀집된 대도시 지역에 많다고 하는데요. 🌃화려한 도시 속 가장 어두운 그림자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