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금값, 어디까지 ↗️올라갈 거예요?

  • #금
  • #금시세
  • #골드바

최근 사원님은 어디에 투자하고 계시나요? 요즘 대표적인 안전자산, 금값이 그야말로 금값이래요!

날개 달린 금값, 쭉쭉↗️↗️ 올라간다!

최근 급등 중인 금값. KRX 역대 최고가 기록(오른쪽) / 출처 : 네이버증권

금값이 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어요! 지난 20일(현지시간), 뉴욕상품거래소에서 국제 금 가격이 장중 한때 온스당 2천 달러(약 260만 원)를 돌파했는데요. 금값이 온스당 2천 달러를 넘긴 건 지난해 3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처음이라고 해요. 그리고 현재 최고치에서 다소 하락했지만, 여전히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어요.

*온스 : 국제적으로 금을 셀 때 쓰는 무게 단위. 약 31.1g으로 8.3돈에 해당함.

국내 금값 역시 최고가를 경신했는데요. 한국금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0일 KRX 금시장에서 1kg짜리 금 현물의 가격이 1g당 8만 3,490원에 거래됐다고 해요. 2014년 3월 24일 KRX 금시장이 거래를 시작한 이래로 가장 높은 가격이에요.🤑 종전 금 최고가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시장에 막대한 자금이 풀려있던 2020년 7월 28일 장중 기록한 8만 2,970원이었다고. 그리고 23일 기준 순금 한돈(24k, 3.75g)은 팔 때 30만 원, 살 때 34만 3천 원에 거래됐어요. 

또 금값이 오르면서 KODEX 골드선물 ETF 등 금융상품도 덩달아 연중 📈최고가를 기록했대요.

왜 이렇게 오르는 거G?🤔

2월 말까지만 해도 금값은 1천800달러에 머물렀는데요. 이달 초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을 시작으로 스위스 크레디트스위스(CS)까지 유동성 🚨위기가 불거지면서 글로벌 은행 위기에 대한 😱공포로 안전자산인 금으로 돈이 몰린 거라고 해요. 스위스 최대 금융회사 UBS가 CS를 인수하면서 금융 붕괴 위기는 넘겼지만, 투자자들은 여전히 은행 위기가 끝난 게 아니라고 판단해 금 매수에 나서고 있대요.

금값 더 오를까❓

전문가들은 금값이 추가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이번 금융시장의 불안이 지속되면 금값이 2020년 여름 역대 최고치였던 온스당 2,075달러를 돌파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또 금은 💵달러와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어서 달러가 약세로 가면 금값은 오를 가능성이 있는데요. 어제 미 연준이 기준금리를 0.5%p가 아닌 0.25%p로 소폭 인상했죠. 일각에서는 연준이 다음번에 금리인상을 중단한다면 향후 달러화와 10년물 국채 금리가 ↘️하락할 것이고 이에 따라 금값은 최대 2,600달러에 달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놨어요.😲 다만, 금융위기가 심화할 경우 달러 가치가 뛰면서 금값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대요.

최근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진 만큼 앞으로 금값이 얼마나 오를지는 누구도 알 수 없는데요. 투자할 땐 신중하게 판단하시기 바랄게요~ 

p.s  금투자법이 궁금하다면 지난 레터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2F 세계에서 20억 명은 똥물을 마신다

  • #기후위기
  • #가뭄
  • #물부족

매년 3월 22일은 심각해지는 물 부족과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해 UN이 정한 ‘세계 물의 날’인데요. 1992년에 처음 지정된 이후 매년 다양한 활동을 하며 물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있지만, 지금도 세계에서 20억 명은 대소변으로 오염된 물을 마시며 살고 있대요.😭

UN “우리는 물 고갈시키는 흡혈귀”

지난 22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2023 유엔 물 회의’가 개막했어요. 물과 관련된 고위급 회담이 열린 것은 1977년 이후 46년 만인데요. 유엔은 이 회의에서 전 세계 인구의 4분의 1가량은 안전하지 않은 식수원에 의존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위생조차 결여된 경우가 전체의 절반에 이른다고 추산했어요. 또한, 최근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재해의 4분의 3가량이 💧물과 관련된 것이라고 강조했는데요. 유엔이 발간한 ‘UN 세계 물 개발 보고서 2023’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약 20억 명이 대소변으로 오염된 식수원을 사용한다고 해요. 이로 인해 콜레라, 이질, 장티푸스, 소아마비 등의 😷질병에 걸릴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특히 가난한 국가에 사는 사람일수록 심각한 물 부족 현상에 시달리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우리는 흡혈귀 같은 과소비와 지속 가능하지 않은 이용, 지구온난화로 인한 증발로 인류의 생명혈을 고갈시키고 있다”며 인류의 공동 자산인 물관리를 위한 노력을 촉구했어요.

2050년에는 세계 50억 명이 물 부족할 것

유엔 세계기상기구(WMO)가 발간한 ‘2021 기후 서비스 현황 : 물’ 보고서에 따르면, 인간은 지구에 존재하는 물의 0.5%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지난 20년 동안 기후변화로 인해 지표면과 지하, 빙하에 저장된 물의 양이 매년 1cm씩 감소했다고📉 해요. 2000년 이후 홍수, 가뭄과 관련한 재해가 각각 134%, 29% 늘어 물과 관련한 위험의 빈도도 높아졌다고. WMO는 기후 변화로 인한 강수량 변화가 세계의 식량 안보와 보건 상황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는데요. 2018년 기준으로 1년에 한 달 이상 물 접근에 어려움을 겪는 인구는 36억 명이었지만 2050년에는 50억 명 이상으로 예상된대요.

지금 남부지방은 메말라가는 중

가뭄으로 말라버린 동복댐과 주암댐의 모습 / 출처 : 연합뉴스

지금 광주·전남 등 남부지역은 50년 만에 최악의 가뭄을 겪고 있어요. 이 지역의 최근 1년 누적 강수량은 896.3㎜이었는데 이는 1973년 이후 50년 만에 가장 적은 ☔강수량이라고 해요. 또 최근 6개월의 누적 강수량은 486.9㎜로 평년의 66.8%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21일 영산강유역환경청에 따르면 전날 오전 8시 기준으로 광주·전남 지역의 주요 상수원인 동복댐의 저수율은 19%, 주암댐은 21.5%를 기록했대요. 동복댐의 저수율이 20% 아래로 떨어진 것은 2009년 이후 처음인데요. 이대로 가뭄이 지속된다면 🌊주암댐은 5월 말, 동복댐은 6월 말 고갈될 것으로 예상된대요. 또한, 23일 경북 청도군의 운문댐 가뭄단계도 ‘관심’으로 상향 조정되면서 낙동강권역에서 가뭄단계가 ‘정상’이 아닌 댐도 5곳으로 늘어났다고📈 해요.

이 지독한 가뭄은 곧 다가올 🌱농번기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하는데요. 남부지역의 지자체들은 제한 급수를 막기 위해 물 절약 캠페인도 벌이고 있대요. 내가 사는 지역의 일이 아니더라도 물 절약에 함께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3F 난 몰랐어 🎭공연이 이리 다채로운지

  • #공연
  • #젠더프리
  • #캐릭터프리

사원님은 연극이나 뮤지컬을 볼 때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 무엇인가요? 줄거리? 무대 효과? 혹시 캐스팅은요?🤔 요즘 공연계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캐스팅 방법이 있다는데요. 바로, 젠더 프리와 캐릭터 프리!

이제 배우의 성별은 상관없어

지난해 11월, 3년 만에 돌아온 연극 <오펀스>에서 남성 주인공인 해롤드, 트릿, 필립 역에 여성 배우들이 캐스팅됐어요. 또 지난달에 개막한 연극 <아마데우스>에서도 모차르트의 라이벌인 살리에리 역에 여성 배우가 캐스팅되어 화제가 됐는데요. 이렇듯 성별을 정해두지 않고 오로지 배우의 재능으로만 캐스팅하는 것을 👨👩젠더 프리 캐스팅이라고 해요.

(왼쪽부터) <오펀스>의 배우 추상미, <아마데우스>의 배우 차지연 / 출처 : (주)레드앤블루, PAGE1
(왼쪽부터) <오펀스>의 배우 추상미, <아마데우스>의 배우 차지연 / 출처 : (주)레드앤블루, PAGE1

그렇다면 이러한 캐스팅 방식이 등장하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요? 시대가 변화하면서 성별의 고정관념도 사라지고 있죠. 특히나 공연계에서는 고전 작품의 주인공이 남자인 경우가 많은데요. 이에 여성 배우에게도 기회를 주고자 등장한 거라고.👏 즉 단순히 배우가 자신과 다른 성별을 연기해보는 것을 넘어, 무대에 다양성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한 일종의 예술 운동이라는 거죠.

🎭1인 2역으로 더 자유롭게

이와 더불어 최근에는 캐릭터 프리 캐스팅도 활발해지고 있다는데요. 캐릭터 프리 캐스팅이란, 한 배우에게 여러 캐릭터를 맡기는 것을 말해요. 실제로 지난 1월에 개막한 뮤지컬 <데미안>에서는 모든 배우가 고정된 배역 없이 회차마다 🔄다른 캐릭터를 연기했고요. 또 얼마 전 개막한 뮤지컬 <해적>도 마찬가지로 배우 한 명이 남성 캐릭터와 여성 캐릭터를 동시에 맡아 연기했어요. 이렇듯 캐릭터 프리 캐스팅은 젠더 프리에서 더 나아가, 아예 캐릭터까지도 자유롭게 캐스팅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배우와 관객은 어떤 반응일까?🤔

배우들은 다양한 연기의 기회를 잡을 수 있어 긍정적인 반응이에요. 그동안 특정 역할만 맡게 되면 이미지가 고정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는데요. 여러 역할을 맡아 무대 위에서 자신의 매력을 다양하게 표출할 수 있다는 거죠.👍 또 아무래도 성별이 다르다 보니, 다양한 분석을 통해 캐릭터를 더욱더 입체적으로 만들 수도 있고요.
관객들 역시 👀새로운 시각으로 공연을 볼 수 있어 좋다고 하는데요. 일각에서는 오히려 원작을 왜곡해 감상에 방해가 된다는 부정적인 시선도 존재해요. 이러한 캐스팅 방식의 진정한 의도는 무시한 채 화제성으로만 소비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고요. 이에 본격적으로 도입되기까지 갈 길이 멀다고 해요.

한편, 미국 공연계에서는 컬러 프리 캐스팅에 관한 논의도 활발해지고 있다는데요. 이를테면, 흑인도 충분히 <인어공주> 주인공인 아리엘이 될 수 있다는 것. 인종, 성별, 나이까지 과연 앞으로 무대 위가 어디까지 다채로워질 수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4F 📺 싱싱한 회가 먹고 싶을 땐 여기로!

  • #돈슐랭
  • #전통시장
  • #노량진수산시장

🐟수산물이 먹고 싶을 땐 노량진, 🍖소고기를 먹고 싶으면 마장동으로! 바로 전통시장들이 자리하고 있는 곳이죠! 그런데 어쩌다 전통시장이 이 지역들에 터를 잡게 된 걸까요? 아 그리고 부산 자갈치시장의 ‘자갈치’도 그 자갈치가 아니래요!(소곤소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