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빚투 경고🚨 망하면 탕감 신청?!

  • #반대매매
  • #빚투
  • #채무조정

팬데믹 이후 불타올랐던 주식시장이 💣폭락장을 맞으면서 많은 사람이 빚투(빚내서 투자)했다가 손실을 봤죠. 그런데 최근 이차전지 관련주의 강세로 인해 코스닥 시장이 급등세를 보이고, SM엔터테인먼트 인수전에 SM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식시장에 다시 뛰어드는 개인 투자자들이 많아졌는데요. 그만큼 ‘빚투’도 늘고 있대요!

한탕 노리고 빚투했다가 훅! 간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개인이 주식을 담보로 증권사에서 돈을 빌려 주식을 매수하는 신용거래융자 잔고가 ↗️늘고 있다는데요. 지난 9일 기준 18조 1,261억 원으로 지난해 9월 27일 이후 6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해요. 이후 18조 원대를 유지하고 있다는데요. 빚투해서 수익을 벌어보려는 개인투자자가 늘었다는 걸 의미해요. 하지만 반대로 반대매매도 늘어나고 있다는 것. 지난 13일, 반대매매는 301억 원을 기록하며 하루 기준 300억 원이 넘어간 건 지난해 9월 이후 처음이라고. 즉, 빚투했다가 실패하는 개인투자자들이 다시 늘고 있는 거예요.

* 반대매매 : 투자자가 증권사로부터 외상으로 산 주식(미수거래)의 거래대금을 못 갚거나 담보로 잡은 주식이 하락했을 때 증권사가 주식을 강제 처분하는 것

빚투 탕감 신청하는 MZ세대😭

자료 출처 : 오기형 의원실, 신용회복위원회

한편, 이미 빚내서 투자했다가 실패해 빚을 탕감받은 2030세대 규모가 급격하게 ↗️늘었대요. 지난 15일, 오기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신용회복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채무조정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30대 채무조정 확정자 수는 지난해 4만 2,948명으로 2018년보다 23.2% 증가했어요. 특히 채무조정 신청자들이 빚을 내게 된 사유 중 ‘재테크 시도’ 비중이 급격하게 늘어났다는데요. 2018년 20대의 채무조정 신청 사유 중 ‘재테크 시도’는 90건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1,243건으로 무려 14배 가까이 증가했어요. 같은 기간 30대 역시 7배 이상 늘었다고. 그리고 투자 실패로 빚을 갚지 못한 연체도 늘었는데요. 20대와 30대의 연체 발생 사유로 ‘주식 등 투자 실패’인 경우가 2018년 각 96건, 370건에서 지난해 1,062건, 1,919건으로 급등했어요.

빚투로 망해도 다 안 갚아도 된다?🤷

신용회복위원회가 진행하는 채무조정 프로그램은 과다한 빚에 대해 정상적으로 갚을 능력이 안 되는 차주들을 대상으로 대출 원금과 이자를 깎아주고 상환기간을 연장해주는 등 경제적 재기를 돕는 제도예요. 프로그램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원금의 최대 70%, 이자·연체이자의 최대 100%까지 탕감받을 수 있다고 해요. 이런 채무조정이 이뤄지는 데에는 청년들이 신용불량자가 되어 취약계층으로 전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데요.🙅 하지만 최근 빚투 탕감 사례가 급증하면서 개인 투자자가 책임져야 할 빚을 사회가 나서서 해결해주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어요.😤 

이에 대해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신복위 채무조정 프로그램에는 국가 재정 투입 없이 금융회사들의 자발적 동참으로 시행되고 있다”라고 해명했대요.

최근 실리콘밸리은행 파산 여파와 연준의 통화정책 방향성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국내 증시의 변동성이 커졌는데요. 증권가에서는 증시가 하락할 경우 반대매매가 쏟아질 우려가 있어 빚투를 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경고하고 있어요. 투자는 언제나 감당할 수 있을 만큼만! 채무조정은 모든 빚을 탕감해주는 것이 아니며 무리한 투자는 망하는 지름길이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2F 제2의 검정고무신 비극은 안돼

  • #저작권
  • #검정고무신
  • #창작자

검정고무신의 원작자인 이우영 작가가 숨진 채 발견되면서 생전에 그가 겪고 있던 저작권 문제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문화체육관광부가 ‘제2의 검정고무신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창작자 권리 보호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어요. 

검정고무신에 무슨 일이?

1960년대를 배경으로 초등학생 기영이, 중학생 기철이와 그 가족의 이야기를 담은 ‘검정고무신’은 대표적인 한국 만화로 손꼽힐 만큼 인기를 끈 작품인데요. 지난 12일, 이 작품을 그린 이우영 작가가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돼 큰 충격을 안겼어요. 유족들은 👮‍경찰 조사에서 최근 고인이 저작권 소송 문제로 힘들어했다고 진술했는데요. 이 작가는 검정고무신의 애니메이션 제작업체인 형설앤 측과 저작권 및 수익 배분 문제로 법정 싸움을 벌여왔다고 해요. 사망 이틀 전 법정에 제출한 진술서에도 “저에게 검정고무신은 제 인생 전부이자 생명이다. 창작자의 권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한 것으로 알려져 안타까움을 더했어요.😥

이우영 작가의 유튜브 채널 캡처

내 캐릭터인데 마음대로 못 그린다고?

검정고무신의 문제는 2019년 6월, 형설앤 측이 이 작가와 동생 이우진 작가 등을 상대로 2억 8,600만 원 상당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면서 시작됐어요. 이 작가를 포함한 검정고무신 원작자들은 형설앤 대표 장모 씨와 2007년부터 2010년까지 5차례 계약을 🤝체결했는데요. 계약서에는 ‘일체의 작품 활동과 사업에 대한 모든 계약권을 장 씨에게 양도한다’, ‘원작물 및 그에 파생된 모든 이차적 사업권을 포괄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고 해요. 이 작가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캐릭터 대행 회사에서 (자신들이) 저작권자라고 주장하고 원저작자인 만화가도 상의하지 않으면 캐릭터를 그릴 수 없다고 한다”는 영상을 올리기도 했는데요. 

이 문제는 2022년 애니메이션 ‘극장판 검정고무신: 즐거운 나의 집’ 개봉을 앞두고 이 작가 측이 자신의 허락을 구하지 않은 2차 저작물이라고 반발하면서🤬 더 심각해졌어요. 이에 형설앤 측은 이 작가의 말은 허위 주장이라며 계약에 따라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반박했는데요. 유족들은 장 씨와 계약을 체결한 지 10년이 넘었지만 검정고무신과 관련된 사업의 진행 상황을 투명하게 전달받지 못했고, 지금까지 정산받은 총액이💸 1,000만 원이 조금 넘는 수준이라고 주장하고 있어요. 

창작자의 권리 절.대.지.켜✊

지난 15일, 문화체육관광부는 ‘검정고무신’을 둘러싼 저작권 문제로 이우영 작가가 안타깝게 별세한 것과 관련해 ‘제2의 검정고무신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어요. 앞으로 창작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불공정한 계약을 방지하기 위한 정책적·제도적 대책을 강화하겠다는 건데요. 먼저 올해 6월부터 만화 분야 📄표준계약서에 2차적 저작물 작성권의 내용을 구체화하고, 제3자 계약 시 사전동의 의무 규정을 포함할 계획이라고 해요. 또 만화 분야를 포함한 문체부 소관 15개 분야의 82종 표준계약서를 재점검하고, 창작자에게 불리한 내용은 개선할 방침인데요. 창작자를 대상으로 한 저작권 교육도 연 80명에서 500명으로 확대하고, ‘알기 쉬운 저작권 계약사례 핵심 가이드(가칭)’를 마련해 불공정 계약을 미연에 방지해 나갈 계획이래요.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 2차적 저작물: 원저작물을 변형·각색하거나 영상 등의 방법으로 작성한 창작물

이 작가를 추모하는 독자들은 사람이 죽어야만 이슈화되고 공론화되는 현실이 안타깝다는 반응인데요. 현재 창작자의 권리 보호를 강화하고자 발의한 ‘문화산업 공정유통 및 상생협력에 관한 법률’이 국회에 계류 중이라고 해요. 문체부는 올해 상반기 중에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밝혔는데요. 관련 법안이 마련돼 앞으로는 창작자의 권리가 제대로 보호받을 수 있게 되길 바라요.🙏

3F 이제 아침은 🍞식빵 말고 🥯베이글?

  • #베이글
  • #뉴욕베이글
  • #몬트리올베이글

아침에 밥 대신 간단하게 식빵을 드시는 사원님들 많으시죠. 그런데 최근 이러한 식빵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는 빵이 있대요.😱 바로, 요즘 뜨거운 인기를 보여주고 있는 베이글!

(왼쪽부터) 베이글이 참나무 장작 화덕에 노릇노릇 구워지는 모습, 플레인 베이글, 흑임자 생크림 베이글 / 출처 : 코끼리 베이글 인스타그램 @kokkilibagel
(왼쪽부터) 참나무 장작 화덕 위 베이글, 플레인 베이글, 흑임자 생크림 베이글 / 출처 : 코끼리 베이글 인스타그램 @kokkilibagel

바야흐로 🥯베이글 전성시대

과거에는 주로 대형 마트에서 판매하는 냉동 베이글이 다였다면?🤔 요즘에는 베이글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베이글 전문점도 늘어나고 있어요. 실제로 국민카드에 따르면, 최근 4년간 베이글 가맹점 수가 117%나 늘었고, 매출 또한 216% 증가했다는데요.📈 이는 도넛, 케이크 등 다른 디저트의 가맹점 수와 매출 증가율보다 훨씬 높은 수치였다고 해요. 또 유명 베이글 맛집에서는 새벽부터 줄을 서는 오픈런까지 벌어지고 있는데요. 어찌나 잘 팔리는지 결국 못 먹고 발길을 돌리는 사람들도 많대요.😭 게다가 이제는 대형 베이커리에서도 각종 베이글 신메뉴를 출시할 정도! 이렇듯 현재 베이글이 국내 베이커리 시장을 휩쓸고 있어요.

왜 인기가 많아졌을까?

코로나19 이후 건강 관리에 진심인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이러한 상황 속에서 베이글이 일반 빵보다 💪‘건강한 빵’이라는 인식이 퍼졌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베이글은 동유럽 유대인들이 만든 빵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에 버터, 우유, 달걀을 넣지 않고 오로지 밀가루, 소금, 이스트로만 만들어진다고 해요. 즉, 확실히 일반 빵보다는 당분과 지방이 적고, 칼로리가 낮다는 거죠.↘️ 또 여러 가지 방식으로 활용해서 먹을 수 있다는 점도 인기 요인으로 꼽혀요. 특히 식빵처럼 반을 갈라 생크림, 치즈, 채소, 햄 등 다양한 재료를 넣어 먹으면 식사로도 손색이 없다고!😋

사원님의 취향은 뉴욕파? 몬트리올파?

이러한 베이글의 인기와 함께 파벌 싸움도 등장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뉴욕파가 더 맛있다’, ‘몬트리올파가 더 맛있다’로 나뉜다고 하는데요. 먼저 🗽뉴욕 베이글은 반죽의 밀도가 높아 무겁고 단단한 느낌이 들고요. 반면 🍁몬트리올 베이글은 꿀이 들어간 물에서 반죽을 익혀 달고, 쫄깃한 느낌이 든다고 해요. 또 베이글 위에 깨나 양귀비씨를 뿌리기도 하고요. 뉴욕 베이글보다 크기는 훨씬 작고, 구멍이 크다고 해요.

그렇다면 이렇게 도시에 따라 맛이 달라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19세기 후반 동유럽 유대인들이 미국과 캐나다로 넘어오면서 베이글을 전했다하는데요. 특히 이들이 가장 많이 살았던 뉴욕과 몬트리올에서 각기 다른 방식으로 베이글을 만들게 된 거래요. 참고로 현재 두 도시를 대표하는 먹거리가 된 것은 물론, 서로의 베이글이 맛있다며 자존심 대결을 펼치기도 한다고.🤣

사원님은 어떤 베이글이 더 끌리시나요? 사실 딱 하나를 고르기 힘들 정도로 요즘 베이글은 다 맛있지 않나요?🤤 정말로 식빵을 대체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런지 사원 : 사원님도 지금 베이글 당기시죠? 내일 베이글 맛집 갑시다!🏃)

4F 📺 외국어를 못 알아듣는 이유🗣️

  • #인디아나준스
  • #바벨탑
  • #바빌론

인간의 욕망과 탐욕의 결과, 바벨탑! 성경에서는 인간들이 하늘에 도달하고자 바벨탑을 쌓다가 신의 분노를 사, 본래 하나였던 언어가 여러 개로 나눠지고 서로 의사소통하지 못하는 저주를 받게 됐다고 하죠. 하지만 이 바벨탑이 실제 존재했는지에 대해서는 논쟁이 끊이지 않는데요. 과연 바벨탑은 진짜 있었을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