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공무원 말고 🔧생산직 할래요!

  • #현대차
  • #생산직
  • #공무원

취업난이 심각한 요즘. 스펙을 열심히 쌓아 고스펙을 만들어도 취업이 쉽지 않은데요. 최근 현대차 생산직 공개 채용에 지원자들이 몰려 화제가 됐어요!

현대차 생산직 400명 모집📢에 18만 명(?) 지원설

지난 12일, 현대자동차가 기술직(생산직) 신입사원 채용 지원서 접수를 마감했는데요. 10년 만에 진행된 이번 채용은 공고 첫날부터 수만 명이 채용 홈페이지에 몰리면서 높은 관심을 받았어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18만 627명이 최종 지원했다”라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는데요. 현대차 측에서는 “그동안 채용 경쟁률은 외부에 공개한 적이 없다”며 사실무근이라고 입장을 밝혔어요. 하지만 공고 첫날 채용 홈페이지가 수 시간 접속이 지연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마감 직전 채용 관련 가이드 페이지 조회수는 30만 회를 넘겼다는데요. 이에 업계는 10만 명 이상이 지원했을 것으로 본다고. 한편, 지난해 5년 만에 기아가 진행한 생산직 100명 채용에는 5만 명이 몰리며 경쟁률 500대 1을 기록한 바 있어요.

🔧현대차 생산직 = 갓산직?!

현대차 기술직 채용이 취업 시장에서 주목받은 이유는 학력·경력·나이·성별 등을 배제하고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무스펙 채용’으로 진행됐기 때문이에요. 합격만 하면 고액 연봉과 높은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어 취준생들 사이에서는 ‘킹차 갓산직’으로 불린다는데요.👍 현대차 생산직은 2021년 기준 평균 연봉이 💰약 9,600만 원으로, 만 60세 정년 보장이 되고요. 또 🚗현대차 구매 시 평생 할인(재직 시 최고 30%, 퇴직 후 25%)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또 밤샘 없이 주야 2교대 근무에 대부분 자동화되어 작업 환경도 좋은 편이래요. 이렇다 보니 취업준비생뿐 아니라 직장인, 공무원들 사이에서도 직장을 옮겨탈 기회라며 지원에 나섰대요.

9급 공무원 경쟁률 31년 만에 최저📉

반면, 한때 해고의 위험이 적고 고용이 안정되어 ‘철밥통’이라 불리던 공무원은 더 이상 취준생들의 선택을 못 받고 있어요. 올해 9급 공무원 경쟁률은 지난해보다 더 ↘️낮아지면서 31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는데요. 인사혁신처에 따르면 지난달 9~11일 국가공무원 9급 공채시험 원서를 접수한 결과, 5,326명 선발에 총 12만 1,526명이 지원해 22.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대요. 갓무원은 이제 옛말! 사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급여에 경직된 공무원 조직 문화 등으로 젊은 층 사이에서 외면받기 시작한 건데요. 9급 초임 월급은 236만 원에 불과하다고.

대기업 생산직으로 지원자가 몰리는 이유

전문가들은 최근 젊은 세대들의 직장을 선택하는 기준이 과거와 많이 달라졌기 때문이라는데요. 사무직이 생산직보다 우수하다는 우월 의식은 깨진 지 오래. 화이트칼라(지식 노동자)들의 업무 강도가 높아지면서 비슷한 업무 강도라면 높은 임금과 워라밸을 지킬 수 있는 직업을 선호한다는 거죠. 여기에 대기업에 대한 자부심과 높은 고용 안정성도 생산직 채용 열기에 한몫한 것으로 보인대요. 

한편, 중소기업은 여전히 극심한 인력난을 겪고 있는데요. 결국 특정 대기업에 쏠리는 고용시장의 양극화 현상은 갈수록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네요.

2F 야 너두 🧙해리포터 될 수 있어

  • #해리포터
  • #호그와트레거시
  • #대작게임

사원님들, 만약 지금 당장 해리포터 속 마법 학교인 호그와트에 입학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이게 무슨 소리인가 하면🤣, 최근 해리포터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오픈월드 액션 RPG 게임 ‘호그와트 레거시’가 어마어마한 인기를 끌고 있거든요!

얼마나 인기가 많길래?🤔

아발란체 소프트웨어가 제작하고, 워너브로스와 포트키 게임즈가 배급한 🧙호그와트 레거시는 플레이어가 호그와트 5학년 학생이 되어 실제 해리포터 등장인물들처럼 마법 수업을 듣고, 다양한 모험을 겪을 수 있는 게임이에요.

출처 : ‘호그와트 레거시’ 공식 홈페이지
출처 : ‘호그와트 레거시’ 공식 홈페이지

지난달 10일, 출시 당일부터 트위치에서 128만 명이 동시 접속해 🏆역대 최대 규모의 싱글 플레이어 게임 기록을 달성했고요. 이후 2주 동안 전 세계에서 1,200만 장이 판매되면서 현재 누적 매출 8억 5,000만 달러(약 1조 1,100억 원)를 기록했어요. 또 게임을 직접 해본 사람들의 반응도 긍정적인데요. 글로벌 게임 평가 사이트인 메타크리틱에서 호평 수준에 해당하는 전문가 평점을 받은 것은 물론, 스팀 이용자 평가에서도 ‘매우 긍정적’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고.👍

게다가 해당 게임으로 다시 한번 해리포터에 관심을 불러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게, 해리포터 세계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위저딩 월드(Wizarding World)’ 홈페이지가 게임 출시 첫 주 동안 무려 300% 이상의 트래픽을 기록했고요. 심지어 HBO 맥스가 게임을 소재로 📺TV 드라마를 제작 중이라고 발표했다는데요. 이렇게 이미 원작이 있는 게임을 다시 영상화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대요!

인기 요인은 추억의 힘💪

업계에서는 짧은 시간 안에 이렇게 많은 인기를 끈 요인으로 원작 세계관을 충실하게 구현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는데요. 실제로 호그와트 기숙사부터 주변 마을인 호그스미드까지 게임 속에 완벽하게 구현됐고요. 마법 주문도 그대로 반영됐다고 해요. (비교 영상이 궁금한 사원님은 여기 클릭!) 또 여기에 원작의 100년 전 배경이라는 새로운 설정을 넣어 재미를 준 것도 한몫했다고. (그런지 사원 : 호그와트 교장인 덤블도어가 막 태어난 시기라니 너무 신선해…🤤) 그러니까 전 세계의 수많은 해리포터 덕후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밖에 없었다는 것! 이에 꼭 게임을 하지 않더라도, 오로지 추억을 느끼기 위해 게임 속 곳곳을 돌아다니는 ASMR 영상을 시청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해요.

이제 클래식 IP 게임이 대세?

이번 호그와트 레거시의 성공으로 앞으로도 IP를 활용한 AAA급 게임 제작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해리포터처럼 세월이 지나도 원작 팬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클래식 IP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질 것 같다고.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한국의 반지의 제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전 세계에서 유명한 판타지 소설 ‘눈물을 마시는 새’의 IP를 활용한 게임이 제작될 예정이라는데요.👏 특히 해당 소설이 최근 한국 출판물 수출 최고액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져 기대가 더욱더 크다고 해요.

* AAA급 게임 : 막대한 개발 비용이 사용된 대작 게임을 일컫는 말.

호그와트 레거시는 올해 7월에 닌텐도 스위치로도 출시될 예정이라는데요. 과연 그 인기가 어디까지 올라갈 수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그런지 사원 : 그래서 말인데 나랑 오늘 밤 ‘익스펙토 페트로눔⚡’ 외치러 갈 사원님 손?)

3F 비행기가 흔들! 난기류의 습격💥

  • #기후변화
  • #비행기
  • #난기류

코로나19로 막혔던 하늘길이 열리면서 🛫해외여행을 떠나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요. 그런지 사원도 얼마 전 해외여행을 다녀왔는데 돌아오는 비행기에서 난기류를 만나 공포의 시간을 보냈다고 해요. 사원님들도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난기류에 비행기도 흔들😱

지난 2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모리셔스로 향하던 여객기가 난기류를 만나 승객과 승무원 20여 명이 다치는 사고발생했어요. 난기류로 항공기의 기내가 손상되긴 했지만 목적지에 무사히 착륙했다고 알려졌는데요. 지난해 12월에는 하와이 호놀룰루행 여객기가 3만 2,000피트(1만 미터) 상공에서 💥강력한 난기류를 만나 승객 36명이 다치는 사고도 있었는데요. 일부 승객들은 자리에서 튕겨 나가 천장에 머리를 부딪히기도 했다고 알려졌어요. SNS에는 기내 천장 플라스틱 패널의 일부가 깨져 작은 구멍이 난 사진이 올라오기도 했다고. 지난해 10월에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출발한 아르헨티나 여객기가 브라질 인근 상공에서 거친 난기류를 만나 승객 10여 명이 다치는 사고발생했는데요. 한 승객은 “마지막 7시간 비행은 악몽이었다😰”며 당시의 상황을 전했어요. 이처럼 난기류는 하늘에서의 안전을 위협하는 아주 위험한 존재예요.

마른하늘에 날벼락⚡ ‘청천 난기류’

‘난기류’는 방향과 속도가 불규칙한 공기의 🔁흐름을 말하는데요. 비행기가 하늘에서 난기류를 만나면 기체가 요동치면서 순간적으로 급강하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심한 경우 그 폭이 상하 60미터에 달한다고 해요. 미국에서는 연평균 6만 5,000대의 항공기가 난기류를 겪고, 그중에서 약 5,500대는 큰 규모의 난기류를 만나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하는데요. 대기과학을 연구하는 영국 레딩대학교 폴 윌리엄스 교수는 앞으로 난기류로 인한 항공기 안전 문제가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어요. 기후변화로 대기권 내부에서 온도 변화가 극심해졌기 때문인데 특히 맑은 날씨에 발생하는 청천 난기류가 더 많아질 거라고 해요. 청천 난기류는 눈에 보이는 징후가 없는 상태에서 갑자기 나타나기 때문에 가장 위험한 난기류로 꼽혀요.

청천 난기류가 많아지는 이유는?

영국 레딩대학교 연구진은 청천 난기류가 증가하는 원인으로 기후변화지목했어요. 지구가 뜨거워지면서🔥 지표면에서 가장 가까운 대기권 층인 대류권의 온도가 올랐고 이로 인해 성층권과 온도 차이가 커졌기 때문인데요. 이 온도 차이로 고도 1만m에 형성돼 있는 ‘제트 기류’가 교란되는 일이 많아진 거죠. 이 현상이 청천 난기류 발생을 ↗증가시킨다는 건데, 1만m는 국제선 항공기의 순항 고도라서 항공기가 청천 난기류를 만날 가능성이 높아지는 거예요. 연구에 참여한 레딩대학교 이사벨 스미스 교수는 “안전벨트를 착용하라는 신호가 꺼졌더라도 착석한 때에는 벨트를 항상 매는 게 안전하다”고 강조했는데요. 난기류를 만나더라도 비행기가 추락할 가능성은 거의 없겠지만 기체가 심하게 흔들릴 경우 🤕부상을 당할 수도 있으니 안전벨트는 꼭 착용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청천 난기류를 피하려면 항로를 조정하는 게 가장 현실적인 대책이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하면 항로가 길어지면서 항공사가 감당해야 하는 💸연료비가 늘고, 승객들의 비행시간도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해요. 기후변화는 단순히 날씨가 더워지고 추워지는 수준이 아니라 그 이상의 문제들을 만들어 내는 것 같아요.😭

4F 📺 이 세상의 모든 연진아, 잘 봤니?

  • #본스토리
  • #더글로리
  • #일진

설마 아직도 이 드라마 안 보신 분들은 없겠죠? 지난 10일, 파트 2를 공개하고 바로 넷플릭스 1위를 찍은 ‘더 글로리’ 말이에요! 오늘 영상에서는 ‘더 글로리’의 연진이처럼 학교 폭력을 일으키는 일진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릴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