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한국 드라마 근데 한글 자막을 곁들인

  • #폐쇄자막
  • #한글자막
  • #배리어프리

평소 넷플릭스를 볼 때 한글 자막 기능을 꼭 사용한다는 그런지 사원. 자막이 꼭 필요한 외국 드라마가 아닌, 한국 드라마를 볼 때도 마찬가지라는데요. 혹시 사원님도 지금 고개를 끄덕이셨나요?😌 이처럼 요즘에는 한글 자막으로 보는 게 일상이 됐다고 해요!

한국말인데 한글 자막으로 본다고?😮

사실 여기에서 말하는 한글 자막이란, 단순히 우리가 외국 영상을 볼 때 필요한 자막과는 달라요. 아마 사원님들도 자막 설정에서 ‘한국어(CC)’라고 표기된 것을 보셨을 텐데요. CC, Closed Caption. 즉, 청각 장애인을 위한 폐쇄 자막을 말하는 거예요. 배우의 대사뿐만 아니라, 예를 들어 ‘비장한 음악’, ‘문이 닫히는 소리’ 등과 같이 배경 음악부터 주변 소음까지 영상에서 들려오는 🔈모든 소리를 자세하게 나타내는 거죠. 미국에서는 지난 2010년, 청각 장애인을 위해 폐쇄형 자막을 필수로 제공해야 한다는 방송법이 통과되면서 넷플릭스에서도 제공하고 있는 거고요. 요즘에는 국내 OTT들도 배리어 프리의 일종으로 해당 기능을 점점 확대하는 추세예요.

*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 장애인들도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물리적이며 제도적인 장벽을 허물자는 운동.

한글 자막으로 보는 이유

가장 먼저 그런지 사원처럼 드라이기로 머리를 말린다거나, 지하철 안과 같이 소음이 심한 상황에서도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이에 아이가 자거나, 혹은 공부하는 데 방해가 될까 봐 사용한다는 부모들도 있대요. 물론 꼭 이러한 상황이 아니더라도 영상에 더 잘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줘서 좋다는데요. 예를 들어 배우의 대사가 잘 안 들려 ↩️뒤로 감기를 할 일이 전혀 없다는 거죠. 그래서 특히 법정물이나 의학물처럼 대사가 많고, 전문적인 용어가 자주 나오는 영상에서 빛을 발한다고.🤭 또 모든 소리를 담다 보니, 요즘 인기라는 대본집을 보는 것 같아 좋다는 사람들도 있고요. 최근 재생 속도를 빠르게 설정해서 보는 경우도 많은데, 이럴 때도 자막으로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 유용하대요.

📡지상파도 한글 자막 넣기 시작했다

그런데 이러한 시청 트렌드가 이제는 OTT를 넘어서고 있어요.😱 실제로 지난해 7월 개봉한 🎞️영화 <한산 : 용의 출현>의 일부 장면에 한글 자막이 등장했는데요. 감독은 인터뷰를 통해 “전쟁 장면을 좀 더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해 음향을 높여야 했고, 그러면 대사가 잘 들리지 않는 상황이었다”라며, “무슨 말인지 안 들린다는 원망도 듣기 싫었고, 결국 고민 끝에 자막을 쓰기로 했다”라고 밝혔고요. 그 고민이 무색하게도 그동안 영화의 음향이 너무 커서 대사가 잘 들리지 않아 불편했던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고 해요. 또 최근에는 지상파도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사실! 지난달부터 SBS에서 일부 드라마의 재방송에 한글 자막을 넣어 방영했다는데요. 본방송에도 반영하겠다는 계획은 아직 없다고 해요.🙅

아무래도 영화나 방송은 OTT처럼 우리가 직접 자막 설정을 할 수 없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이에 일각에서는 자막 때문에 집중이 떨어진다는 우려도 존재한다고. 한 영화평론가도 “자막은 편리하지만, 외국영화를 볼 때 자막을 읽느라 미장센 등 영화 자체에 몰입하지 못하는 것처럼 영화 감상에 양날의 검”이라고 의견을 밝혔고요.

하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가 폐쇄 자막을 많이 시청할수록, 앞으로 더 다양한 곳에서 해당 기능이 도입된다는 거죠. 이것은 분명 좋은 영향이라고 할 수 있고요.👍 현재 모든 오리지널 콘텐츠에 한글 자막을 제공하는 넷플릭스와 달리, 아직 국내 OTT는 부족한 상황이라는데요. 그 누구도 빠지지 않고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앞으로 이러한 트렌드만큼은 계속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2F 전세금 안 돌려줄 거면 지연이자 12%

  • #전세보증금
  • #임차권등기

최근 역전세난에 전세 계약 만료에도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세입자들이 늘고 있죠.😢 곧 다른 곳으로 이사를 해야 하는데 일부 집주인들이 “새로운 세입자가 구해지지 않아 돌려줄 보증금이 없다”라며 버티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법적 대응으로 전세보증금에 지연이자까지 받을 수 있어요!

전세보증금 못 돌려받는 세입자들😭

최근 대법원 등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집합건물(아파트·빌라 등)에 대한 임차권등기명령이 신청된 부동산 수는 전국에서 2,794건으로 집계됐어요. 지난해 2월(566건)에 비해 4.9배 이상 ↗️늘어난 건데요. 이중 수도권(서울·경기·인천)에서만 2,136건이 신청됐어요. 

임차권 등기는 임대차 계약이 만료된 후에도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세입자가 법원의 명령을 받아 신청하는 것으로, 이사 후에도 법적으로 보증금을 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을 등기부등본에 기재해 보호해주는 제도예요. 임차권 등기가 설정돼 있으면 이사를 해도 세입자로서 대항력(점유 권리)과 우선변제권(경매에 넘어갔을 때 먼저 배당받을 수 있는 권리)이 유지되는데요. 임차권등기명령 신청이 급증했다는 건 그만큼 보증금 미반환 사례가 늘었다는 걸 의미해요.

집주인에게 💰지연이자 12% 받으세요!

임차권 등기 설정이 완료된 후에도 집주인이 새로운 세입자가 구해지지 않는다는 둥 핑계를 대며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다면 ‘전세금 반환 소송’을 제기할 수 있어요. 세입자가 전세 계약 만료 2개월 전까지 집주인에게 계약 해지❌ 통보했다면, 그 후 신규 세입자를 구하는 것은 오로지 집주인의 몫이에요. 그러니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 것은 명백한 집주인의 잘못이기 때문에 대부분 세입자가 승소할 가능성이 크다고 해요. 

소를 제기할 때 보증금 반환뿐 아니라 보증금 반환 지연에 따른 이자까지 청구할 수 있는데요. ‘지연이자’는 소송이 제기된 날부터 판결 나기 전까지는 민사법상 이자 연 5%, 판결 선고 이후 상환일까지는 소송촉진 등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연 12%를 적용한다고 해요. 만약 전세금이 3억 원이라면 판결 후 월 300만 원의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거예요. 여기에 패소한 집주인은 소송 비용까지 부담하게 된다고.

⚠️지연이자 받기 위해 지켜야 할 것!

지연이자를 청구하려면 기존에 살던 집에서 나와야 해요. 세입자가 명도 의무(건물을 비워줄 의무)를 지켰음에도 전세금 반환이 이뤄지지 않았을 때 전세금 반환 소송과 지연이자를 청구할 법적 근거가 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이사를 완료한 후에는 집주인에게 🔑열쇠를 반납하거나 도어락 🔢비밀번호를 알려주는 등 집주인에게 집을 비웠다는 사실을 확실하게 전달해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주택 인도 의무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은 걸로 판단돼 지연이자 청구가 불가능해요.🙅 집주인의 서명이 포함된 확인증을 받거나 ✉️문자, 카톡 등으로 기록을 남겨놓는 게 좋아요. 임차권 등기가 설정되면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이 유지되기 때문에 집을 비워줘도 괜찮아요. 

다만, 소송에서 이겼다고 하더라도 집주인이 정말 돌려줄 돈이 없다면 보증금을 돌려받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결국 집이 경매에 넘어갈 수 있는데, 집값 하락으로 낙찰금액이 낮다면 이마저 전액 다 돌려받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 염두에 두시기를 바라요.

3F 또 마약? 여기 한국 맞아요?

  • #마약
  • #코카인
  • #프로포폴

요즘 배우 유아인의 마약 스캔들로 마약과 관련된 기사가 쏟아지고 있죠. 실제로 우리나라의 마약사범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지난해 신종마약의 적발 규모도 크게 늘었다고 해요.

잊을만하면 터지는 💊마약 스캔들

프로포폴 과다 투여 의혹으로 시작된 배우 유아인의 마약 투약 혐의가 조사를 이어갈수록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어요. 경찰은 유아인의 프로포폴 투약 의혹에 초점을 맞추고 수사를 진행했는데요. 국과수 감정 결과, 프로포폴은 물론 대마와 코카인, 케타민 등 4가지 마약 성분이 검출거예요. 특히 코카인은 강력한 환각과 중독을 일으켜 2006년부터 향정신성의약품으로 규제되고 있는 약물이에요. 사실 연예인들의 마약 투약 혐의는 하루 이틀 일이 아니죠. 지난해 7월, 힙합 오디션 프로그램 ‘고등래퍼2’에 출연했던 래퍼 윤병호도 자택에서 🚬대마초를 피우고 필로폰을 투약한 혐의로 구속기소 됐는데요. 조사 결과, 신종마약인 펜타닐까지 투약한 것으로 밝혀졌고 결국 지난 2일, 징역 4년의 실형을 선고받았어요. 또 벽산그룹 창업주 손자 김모 씨도 지난해 말부터 최근까지 해외에서 신종마약을 구매해 투약한 혐의 등으로 구속되는 등 마약 관련 스캔들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어요.

자료 출처 : 관세청

신종마약 3배 급증!📈

신종마약이란, 필로폰을 제외한 향정신성의약품과 임시마약류를 일컫는 말인데요. MDMA(일명 엑스터시), 러쉬, 졸피뎀, 프로포폴 등을 신종마약으로 분류해요.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향정신성의약품 등 신종마약류의 적발 금액이 108억 원 규모였는데 이는 2021년 38억 원보다 3배 가까이 ↗급증금액이라고! 지난해 필로폰이나 코카인 등을 포함한 전체 마약 적발 규모는 줄어든 반면, 신종마약은 더 늘어나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앞서 말했던 배우 유아인의 모발에서 검출된 케타민도 신종마약으로 분류되는데, 신종마약류는 소량만 복용해도 환각이나 도취감, 기억상실 등의 효과가 있어 👿범죄에 사용될 우려가 크다는 게 문제예요. 최근 마약에 대한 젊은 층의 심리적 장벽이 약해지고 있는 것도 우려되는 점인데요. 대검찰청에 따르면, 2021년 전체 마약 사범 중에서 20·30의 비중이 56.8%로 절반을 넘겼다고 하고요. 10대 마약사범도 꾸준히 늘고 있다고.

마약 쉽게 보지 마세요❌

마약류는 크게 마약, 향정신성의약품, 대마로 구분되는데요. 수면마취제와 항우울제로 쓰이는 프로포폴과 케타민은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정부가 관리하는 약품이에요. 프로포폴을 💉정맥 주사로 맞으면 몇 초 안에 의식이 사라지는데,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고 메스꺼움을 느끼는 부작용이 있고요. 과거 클럽 버닝썬에서 일어난 성범죄에서 악용됐던 케타민은 고용량 투여하면 환각 증상을 일으키고 심하면 망상 등을 경험하기도 해요. 필로폰, 헤로인과 함께 3대 마약으로 불리는 코카인은 뇌 도파민 및 기타 신경 전달 물질 수치를 증가시키는 각성제인데요. 코카인을 흡입하면 쾌감과 집중력을 높여주지만 지속적으로 투약했을 경우 뇌 기능 및 구조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고, 뇌혈관을 수축시켜 뇌졸중의 위험도 커져요. 아주 소량으로도 중추신경계가 망가질 수 있는데 피부 안쪽으로 벌레가 기어 다닌다는 환각을 겪는 것도 코카인의 부작용 중 하나예요.😰 

전문가들은 마약은 한두 번만 사용해도 중독될 수 있기 때문에 호기심조차 가지면 안 된다고 경고하는데요. 물론 사원님들 중에 그런 분들은 없겠지만 다시 한번 마약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할 것 같아요.🙌

4F 📺 웹 소설 제목 왜 그런지 알려드림

  • #웹소설
  • #네이버웹툰
  • #화산귀환

지난 레터에서도 다뤘듯이 현재 웹 소설 시장이 어마어마하게 커지고 있죠. 그런데 아직도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 ‘언니, 이번 생엔 내가 왕비야’, ‘내 남편과 결혼해줘’ 등 독특한 제목 때문에 읽어보기 망설여진다는 사원님들 있으세요? 도대체 웹 소설 제목을 왜 이렇게 짓고 있는지 14F가 네이버 웹툰 편집장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

5F 별다줄

 

3.6 (월)

  •  2월 소비자물가지수 ∙ 외환보유액

3.7 (화)

  •  4분기(잠정) 경제성장률
  •  1월 도매재고지수

3.8 (수)

  •  1월 구인이직보고서
  •  4분기 개인소비

3.9 (목)

  •   2월 소비자 ∙ 생산자물가지수

3.10 (금)

  •  2월 고용동향보고서
  •  일본은행(BOJ) 금융정책회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