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광고 #협찬 안 사는 ⛔디인플루언서

  • #디인플루언싱
  • #디인플루언서
  • #인플루언서

SNS에서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인지도를 이용해 제품을 광고하거나, 직접 판매까지 하는 모습 많이들 보셨을 텐데요. (그런지 사원 : 인스타그램만 들어가면 돈이 나가는 매직…🧙) 최근 해외에서 이러한 소비를 하지 말자는 캠페인이 펼쳐지고 있대요!

해외에서 떠오르는 ⛔디인플루언싱 트렌드

최근 미국에서 인플루언서에 반대되는 개념인 디인플루언서가 인기를 끌고 있어요. 현재 틱톡에서 해시태그 ‘#Deinfluencing’, ‘#Deinfluence’를 단 게시물들이 높은 조회수를 자랑하며 빠르게 퍼져 나가고 있다고. 이들은 기존의 인플루언서들을 솔직하게 비판하는 영상을 🤳찍어 올리며 팔로워를 끌어모으고 있다는데요. 그러니까 인플루언서가 광고하는 제품을 더 이상 신뢰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충동구매를 일으켜 과소비를 조장하고 있다며 구매하지 말자는 일종의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는 거죠. 이와 더불어 그동안 인플루언서들에 의해 과대 평가된 제품이나, 성분은 똑같으면서 가격은 좀 더 저렴한 제품을 소개하면서 더욱더 주목받고 있대요.

인플루언서 힘💪 얼마나 커졌게요?

그도 그럴 것이 이제는 기업들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필수로 하고 있을 정도로 그들의 영향력이 어마어마하게 커졌죠. 자신이 좋아하는 인플루언서의 물건이라면 선뜻 👛지갑을 여는 팬덤 경제 효과가 크게 작용했기 때문인데요. 이렇다 보니 제품 광고는 물론, 아예 인플루언서의 이름을 붙인 신제품까지 출시하며 많은 돈을 벌어들이고 있대요.🤑 실제로 지난해 미국의 한 인플루언서가 스타벅스, 맥도날드 등과 같은 유명 CEO들보다 더 많이 벌어 화제가 되기도 했었고요.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인플루언서 광고 플랫폼 애드픽에 따르면, 한 명의 인플루언서 일일 최고 판매액이 13억 원, 최고 누적 판매액이 129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해요. 또 이에 따라 관련 시장도 점점 커지고 있다는데요. 지난해 기준 인플루언서를 이용한 글로벌 마케팅 시장 규모가 무려 164억 달러(약 21조 6,000억 원)나 됐다고 해요.

믿었던 인플루언서한테 🪓발등 찍혔네

디인플루언서들이 이렇게까지 주목받는 이유는 그동안 인플루언서의 사기, 허위 광고 등 여러 문제가 있었기 때문인데요.😡 미국에서 디인플루언싱이 확산한 배경에도 한 인플루언서가 인조 속눈썹을 붙인 채로 마스카라 광고를 했던 일명, ‘마스카라 게이트’라고 불리는 허위 광고 사건이 있었기 때문이고요. 우리나라에서도 얼마 전, 가품 다이슨 드라이기를 정품이라고 속여 판매한 사건도 있었어요. 게다가 이러한 문제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SNS 광고 관련 상담 건수가 2016년 32건에서 지난해 1~10월 168건으로 급증했다는데요. 상담 이유로는 대금 결제 후 배송 지연이나 연락 두절, 청약 철회나 계약 해지, 품질 불만 순으로 가장 많았다고 해요. 이뿐만이 아니라, 탈세를 위해 현금 결제를 유도하다가 적발돼 세무 조사를 받은 인플루언서도 있었고요.

일부 나쁜 인플루언서의 행태와 최근 고물가로 더 신중한 소비를 하려는 움직임으로 해외에서 디인플루언싱이 확산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그런지 사원 : 좋은 영향력을 보여주는 인플루언서도 많다고!) 일각에서는 기업들도 이제는 디인플루언서를 주목하고 있다며, 이들의 활동이 그대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냐는 우려를 보내고 있대요. 만약 이들이 광고를 받게 된다면 정말 기존 인플루언서와 다를 수 있을지 아무도 모르는 일이니까요!😢

2F 연애는 필수! 결혼은 선택 (ft.아모르파티)

  • #결혼
  • #출산율
  • #저출생

가수 김연자의 노래 ‘아모르파티’에 ‘연애는 필수 결혼은 선택’이라는 가사가 있어요. 말 그대로 연애는 하지만 결혼은 선택의 문제라는 건데요. 요즘 젊은 세대를 보면 이 가사가 틀린 말은 아닌 것 같아요. 실제로 비혼주의인 사람도 많고 👰💗🤵결혼은 하더라도 출산은 하지 않겠다는 사람들도 많거든요. 사원님들은 ‘연애·결혼·출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대한민국 🤰합계출산율 ‘또’ 꼴찌!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출생·사망통계 잠정 결과’와 ‘2022년 12월 인구 동향’에 따르면,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인👶 ‘합계출산율’이 0.78명인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는 전년보다 0.03명 줄어든 수치로 1970년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낮았는데요.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2013년부터 OECD 국가 중 꼴찌를 기록 중인데, 가장 최근 통계인 2020년 기준으로 합계출산율이 1명 미만인 나라는 한국뿐이라고 해요. 2020년 OECD 평균 합계출산율은 1.59명이었다고.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1974년 3.77명으로 4명대에서 3명대로 떨어졌고요. 2018년 0.98명으로 처음으로 0명대로 떨어진 후 계속 추락하고📉 있어요. 또 지난해 출생아 수는 24만 9천 명으로 전년보다 4.4% 감소했는데요. 30년 전인 1992년에는 73만 1천 명이었던 출생아 수가 2002년 49만 7천 명으로 40만 명대로 떨어졌고, 지난해 25만 명 선도 무너졌다고. 

지금 우리 사회는 붕괴 위기?💣

저출생으로 인한 사회 문제는 이미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어요.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최근 4년간 전국 어린이집 5곳 중에서 1곳이 문을 닫았다고 하는데요. 지난해 말 기준 전국 어린이집 수는 3만 923개로, 2018년에 비해 21.1%가 줄었다고 해요. 저출생이 이어지면서 어린 영유아가 주로 이용하는 어린이집부터 타격을 입은 거예요. 지난 레터에서 다뤘듯이 지방의 🏫초등학교에는 신입생이 없어 입학식을 열지 못하는 곳도 있고요. 초등학교뿐 아니라 대학교도 학령 인구 감소로 인한 모집난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종로학원 통계 기준으로 서울지역 대학의 추가모집 인원이 5년 만에 최고 수준이라고 해요. 특히 한양대 28명, 중앙대 14명, 한국외대 24명 등 서울지역 주요 대학에서도 추가모집 인원이 발생했다고! 출생아 수가 계속 줄면서 의료계에서도 소아과 의사를👨‍⚕️ 구하지 못해 소아의료체계가 붕괴될 위기라고 하는데요. 지난해 12월 가천길병원은 의료진 부족으로 소아청소년과 입원 진료를 잠정 중단했고요. 지난 연말 마감된 2023년도 전반기 전공의 모집 결과, 소아청소년과는 역대 최저인 15.9%를 기록했다고!  

원래 시키면 더 하기 싫어요😟

우리나라의 혼인 건수가 계속 줄어들면서 저출생에 관한 전망은 점점 더 어두워지고 있어요. 지난해 👰💗🤵 혼인 건수는 19만 1,697건으로 1970년 통계 작성 이래 가장 적었다고 하는데요. 물론 혼인 적령기 인구가 줄어든 것도 있지만, 주거난과 취업난 등 사회·경제적 현실이 반영된 결과예요. 문화체육관광부가 조사한 2022년 ‘한국인의 의식 가치관 조사’에 따르면, 반드시 결혼해야 한다는 의견은 17.6%였고요. 자녀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데 공감한 비율도 61.7%에 그쳤어요. 한국개발연구원(KDI)도 24~49세 미혼 남녀 834명을 대상으로 ‘한국인의 가족 및 결혼 가치관 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주변에서 결혼이나 출산을 권유하는 게 💥역효과를 불러일으킨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어요. 현재 연애 상대가 없는 미혼 남녀가 주변으로부터 결혼하라는 독촉이나 권유받았을 때 ‘더 하기 싫어졌다’(26.6%)는 응답이 ‘빨리해야겠다고 생각한다’(12.3%)는 응답의 2배 이상이었고요. 절반이 넘는 61%의 응답자는 ‘생각에 변화가 없다’고 답했다고! 

정부가 16년 동안 약 280조 원의💰 저출생 대응 예산을 쏟았지만, 출생아 수는 계속 줄어들고 있는 현실이죠. 대통령실은 다음 달 안으로 저출생 종합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앞으로 우리 사회의 저출생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네요.

3F 🚶뚜벅이 직장인의 교통비 아끼는 법

  • #대중교통
  • #알뜰교통카드
  • #마일리지

고물가로 힘든 시기인 요즘, 전기·가스요금에 이어 대중교통비도 📈오른다는 말이 있죠. 출퇴근하는 사원님들에겐 교통비 부담이 클 텐데요.💸 이럴 때 아낄 수 있는 혜자 카드, 알뜰교통카드가 있어요!

🚶걸어서 마일리지 쌓고 교통비 할인받자!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집에서 나와 🚏버스정류장 또는 🚇전철역까지 도보로 이용해야 하죠. 이때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정부와 지자체에서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카드가 바로 💳알뜰교통카드예요! 여기에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까지 더해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어요. 

알뜰교통카드 사업에 참여 중인 지자체에 주민등록주소지를 두고 있는 만 19세 이상 시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전국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데요. 현재 전국 17개 시·도 및 173개 시·군·구에서 53만 명이 이용 중이고요.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마다 마일리지를 적립하면 매월 환급 또는 카드 결제 대금에서 자동 청구 할인받는 방식이에요.

신청 방법은 어떻게?🤔

우리·신한·하나카드에서 알뜰교통카드 전용 💳신용/체크카드를 신청하거나 📱모바일 캐시비, 원패스 앱을 통해 선불형 카드를 신청하면 되는데요. 카드를 수령한 후에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회원가입 후 이용할 수 있어요. 출발지에서 앱을 켜서 ‘출발’ 버튼을 누르고요. 앱을 실행한 상태에서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후 도착지에서 ‘도착’ 버튼을 클릭하면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가 적립돼요! 참고로,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지자체 예산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주소지 확인을 위한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을 등록해야 하는데요. 온라인 ‘정부24’를 통해서 발급받으면 된답니다.

자료 출처 : 알뜰교통카드

얼마나 절약되G?🤑

1회당 적립이 가능한 최대거리는 800m인데요. 800m를 도보와 자전거로 이동했을 때 교통비가 2천 원 미만은 최대 250원, 2천 원~3천 원 미만은 최대 350원, 3천 원 이상은 최대 450원을 마일리지로 적립해줘요. 최대 20%가 할인되는 거죠. 이때 저소득층과 청년층(만 19~34세)은 마일리지 적립 금액이 더 ↗️커요. (3월부터는 저소득층의 마일리지 적립액이 기존 500~900원에서 700~1,100원으로 확대 예정!) 만약 이동 거리가 800m 미만이라면 거리에 비례해 지급돼요. 

단,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마일리지가 지급되고요. 적립 횟수는 월 44회가 최대예요. 월 최대 약 1~4만 원을 절감할 수 있는데요. 예로, 청년인 사원님이 350원씩 44회 적립했다면 월 15,400원을 아낄 수 있어요. 그리고 카드사에 따라서 대중교통비 10% 할인(월 최대 4만 원) 등 ➕추가할인 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요. 

또한, 현재 삼성페이 등 타 앱에 카드 등록 후 사용하면 마일리지 적립이 불가능한데요. 4월부터는 사용할 수 있을 예정이래요!

7월부터 혜택 더 커진 ‘알뜰교통카드➕’ 출시!

최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알뜰교통카드의 적립 한도를 늘리고, 사용 가능한 카드사도 확대했다고 밝혔어요.📢 현재 6개의 카드사(신한, 하나, 우리, 티머니, 롯데, DGB)에서 알뜰교통카드 발급이 가능한데요. 오는 7월부터는 삼성, 현대, 국민, 농협, BC를 추가해 총 11개 카드사에서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고 해요. 각 카드사는 마일리지 적립과 별개로 추가 대중교통비 할인 및 기타 생활 서비스 할인 등 차별화된 혜택을 구성해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를 출시할 예정이래요. 

또한, 마일리지 적립 한도도 7월부터 월 44회에서 60회로 ↗️늘린다는데요. 절감되는 교통비가 월 1만 5천~6만 6천 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인대요. 또 처음 가입할 때 주소지 검증 절차를 자동화해 주민등록등본 등 서류를 직접 제출해야 했던 불편을 없애고요. 출발·도착 버튼을 매번 누르지 않아도 마일리지가 적립될 수 있도록 ⭐즐겨찾기 구간 설정 또는 도보 수 측정 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해요. 

출퇴근길에 고정적으로 나가는 대중교통비, 알뜰교통카드 이용해서 조금이라도 아껴보아요~

4F 📺 공사 중에 놀면 뭐 하니? 커피 팔겠지!

  • #공사형카페
  • #카페공사장
  • #area092

콘셉트 하나 잘 잡으면 먹히는 세상이라고 하던가요? 몇 년 전부터 🚧공사가 덜 끝난 느낌의 카페들이 유행하고 있죠. 사람들 사이에서는 ‘이러다가 아예 공사장 카페도 나오는 거 아니야?’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였는데요. 결국 그것이 현실로 나타났어요!😱 최근 연희동의 공사장 카페가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는데요. 나름의 특별한(?) 사연이 있더라고요!

5F 별다줄

 

2.27 (월)

  •  1월 댈러스 연준 제조업 활동
  •  MWC(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개최 예정

2.28 (화)

  •  컨퍼런스보드 소비자기대지수

3.1 (수)

  •  ‘3·1절’ 증시 휴장
  •  2월 ISM 제조업 PMI
  •     테슬라, ‘2023 투자자의 날’ 행사

3.2 (목)

  •  연준 베이지북 공개
  •  2월 소비자물가지수

3.3 (금)

  •  2월 ISM 서비스업 PMI
  •  2월 차이신 서비스업 PMI
  •  1월 생산자물가지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