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폰 고장 나면 어디 가? 나는 집으로

  • #스마트폰
  • #수리권
  • #셀프수리

사원님들! 📱스마트폰을 쓰다가 바닥에 떨어뜨려 액정이 깨진 경험 있으세요? 이럴 땐 액정을 교체해야 하는데 교체 비용이 한두 푼이 아니라 부담스럽기도 하잖아요. 기계를 잘 만지는 사원님들 중에는 부품만 있으면 내가 고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보셨을 테고요. 이렇게 고장 난 전자제품을 직접 고쳐서 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우리에게 ‘수리권’을 주세요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고칠 수 있는 권리를 ‘수리권’이라고 하는데요. 제조사들이 부품과 수리 기술을 공유해 소비자가 직접 수리할 권리, 또 수리하기 쉽고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사용할 권리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에요. 최근 전자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하다는 문제의식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유럽환경국(EEB)이 2019년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유럽연합(EU)의 스마트폰, 노트북 등 전자제품의 수명을 5년 연장하면 2030년까지 매년 1,000만 톤에 달하는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고 해요. 이는 🚘자동차 500만 대를 1년 동안 도로에서 없애는 것과 같은 효과라고. 이렇게 전자폐기물을 버리는 대신 수리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수리권’은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적 비용을 줄인다는 점에서도 중요한 권리라고 할 수 있어요.

온라인에서 판매 중인 아이폰13 부품, 갤럭시 S21 자가 수리 키트 / 출처 : 애플, 아이픽스잇 홈페이지

‘💩손’인 나도 고칠 수 있을까?

‘전자제품을 오랫동안 쓰고, 고쳐서 쓰면 환경에 도움이 된다’는 개념은 이해되시죠? 그렇다면, 전문가가 아닌 우리들이 어떻게 전자제품을 고칠 수 있을까요? 이미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진행 중인 미국에서는요. 지난해 4월, 애플이 제품의 핵심 부품을 판매하고 수리용 도구를 대여하는 방식의 ‘셀프서비스 리페어’를 도입했는데요. 애플의 자가 수리 부품을 판매하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액정, 배터리, 카메라 등 200여 개의 부품을 살 수 있고요. 기기의 일련번호를 입력하면 수리 설명서와 필요한 부품정보 등을 받을 수 있어서 👨‍🔧소비자가 직접 고장 난 스마트폰을 고칠 수 있도록 했어요. 삼성전자도 지난해 8월부터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시작했는데요. 글로벌 온라인 수리업체인 ‘아이픽스잇(IFIXIT)’에서 정품 부품과 수리 설명서, 수리 도구 등을 제공하고 있어요. 소비자는 부품과 수리 도구가 포함된 ‘자가 수리 키트’를 구매해 직접 수리하면 된다고 해요!

그래서 우리나라도 가능해?🤔

지난 3일, 환경부는 올해 업무보고에서 전자제품의 사용주기 연장을 위해 수리 가능성 등급제와 수리권 보장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어요. 프랑스에서는 제품 수리가 얼마나 용이한지에 따라 수리 가능성 지수를 매기는 제도를 시행 중인데요. 이와 비슷한 제도를 도입하겠다는 거예요. 환경부는 올해 구체적인 내용을 마련해 2025년에는 시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는 입장인데요. 어제(31일), 올해 안으로 전자제품 등 각종 제품의 내구성, 수리 용이성, 부품 확보·배송 기한 등에 관한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어요. 제조업체가 제품을 단종하면서 부품을 더 보관하지 않아❌ 고장이 나면 폐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방지하겠다는 건데, 기준에 강제성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해요.

다만, 이미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실행 중인 미국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수리하는 것과 정식 수리 센터에서 수리받는 💸금액이 별 차이가 없다는 비판도 있는데요. 환경을 위해서 꼭 필요한 ‘수리권’이 우리나라에서는 언제 시행될 지 지켜봐야겠네요.

2F 대출금리 내렸다는데 내 이자는?!

  • #주택담보대출
  • #대출금리
  • #변동금리

최근 은행권에서 잇달아 대출금리가 📉내렸다는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죠. 하지만 정작 “내 대출 이자 부담은 그대로인데?” 하는 사원님들 많으실 텐데요. 왜 그런 걸까요?🤔

대출금리 내려간다 쭉쭉쭉~~↘️↘️↘️

무섭게 치솟던 대출금리가 드디어 하락세로 돌아섰어요. 연초에 8%대를 넘어섰던 주요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단이 지난주 6%대로 내려왔는데요.📉 지난달 30일 기준 4대 시중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의 주담대 변동형 상품 금리는 연 4.49~6.96%로 집계됐다고 해요. 특히 주담대 금리 하단은 4%대까지 낮아져 연 4%대 주담대 상품도 재등장했다고. 

주요 시중은행들이 잇따라 대출금리 인하를 하면서 인터넷 은행들도 곧이어 대출금리 인하에 나섰는데요. 은행들이 대출금리를 내린 이유는 채권시장이 안정화되고 금융당국의 금리 인하 압박이 작용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여기에 은행권 대출 변동금리의 지표로 쓰이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11개월 만에 하락 🔄️전환한 것도 영향을 미쳤어요.

*코픽스 : 은행의 자본조달 비용을 반영한 주택담보대출 기준금리

왜 내 대출 이자는 그대로인데?!😤

하지만 주담대 대출을 받은 차주들의 이자 부담은 그대로인데요. 최근 내려간 대출금리는 대부분 🆕신규 대출이나 만기 시 연장할 때 적용되기 때문이에요. 통상 주담대 변동금리는 전월 기준 코픽스에 은행 가산금리를 더해 6개월마다 한 번씩 바뀌는데요. 기존 대출자는 본인의 금리 변동 주기가 돌아올 때까지는 금리가 그대로인 거예요. 대출금리 하락세가 지속되고 올해 하반기는 되어야 기존 대출자들도 금리 인하 혜택을 볼 수 있을 거라고.

*가산금리 : 기준금리에 신용도 등의 조건에 따라 덧붙이는 금리

변동금리 주기 돌아온다면 오히려 오를지도😨

심지어 기존 변동금리 상품 대출자 중에 조만간 새 변동금리로 바뀌는 사람들은 오히려 ↗️급등할 수 있어요. 보통 변동금리 대출은 6개월이나 1년 주기로 변동금리가 갱신되는데요. 은행권의 주담대 금리가 6개월 전과 비교해보면 많이 올랐기 때문이에요.📈 지난해 6월 기준 2.38%(신규 취급액 기준)이었던 코픽스가 12월 4.29%로 반년 사이 1.91%포인트가 올랐죠. 이 상승 폭만큼 대출금리에 적용될 텐데요. 실제로 작년 7월 4.23%이었던 주담대 금리가 최근 변동 주기가 돌아오면서 6.14%까지 오르기도 했다고. 결국 대출금리의 기준 지수가 약간 내려갔다고 해도 실제 본인에게 적용되는 금리는 오를 수 있어요. 

한편, 은행권의 대출금리 인하로 중저신용자의 대출 문턱이 높아지고 있다는데요. 은행권이 대출금리를 낮추면 그만큼 이윤이 줄어들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차주에 대한 대출 심사를 더 깐깐하게 볼 수밖에 없다고 해요.🧐 은행 대출 심사가 엄격해지면 기존에 은행에서 대출받던 사람이 제2금융권, 사금융으로 밀려나게 되는 거예요. 

대출금리가 내려가고 있지만 여전히 높은 금리에 대출자들의 이자 부담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언제쯤이면 이자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3F 내 취향 찾으러 📚독립 서점 투어

  • #독립서점
  • #동네책방
  • #독서

누군가 취미를 물을 때 독서를 꼭 빼놓지 않는 사원님 있으신가요? 혹은 올해는 책 좀 읽어야겠다고 결심한 사원님은요? 오늘 레터에서는 사원님의 독서를 특별한 경험으로 만들어주는 📚‘독립 서점’을 소개해드릴게요!

독립 서점이 늘어나고 있다?😮

독립 서점이란, 온라인 서점이나 대형 서점과 반대되는 지역의 작은 서점을 말해요. 흔히 ‘동네 서점’, ‘동네 책방’, ‘지역 서점’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혹시 최근 사원님의 동네에 새로운 독립 서점이 생기진 않았나요? 독립 서점 지도를 제공하는 사이트 ‘동네서점’에서 발표한 <2022년 동네서점 트렌드>에 따르면, 현재 운영 중인 전국의 독립 서점은 815곳으로 전년 대비 70곳이나 늘었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니까 지난 한 해 동안 한 주에 1.3곳씩 생긴 셈! 또 ‘한국서점조합연합회’에서 발표한 <2022년 한국서점편람>에 따르면, 2021년 12월 기준 전국 서점은 2,528곳으로 2019년보다 208곳이나 늘었다는데요. 그 이유로 다양한 형태의 독립 서점들이 개점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어요.

요즘 독립 서점에는 ✨특별한 무언가가 있G

코로나19로 온라인이 강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이렇게 독립 서점이 늘어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꾸준히 독립 서점을 찾는 마니아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서점에 무슨 마니아인가 싶겠지만, 이제는 과거의 서점처럼 단순히 책만 판매하는 곳으로 생각하면 안 돼요. 온라인 서점이나 대형 서점에서는 느낄 수 없는 매력으로 사람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는 사실!🏃

‘서점 리스본’ / 출처 : 인스타그램 @bookshoplisbon
‘서점 리스본’ / 출처 : 인스타그램 @bookshoplisbon

첫 번째 매력으로는 독립 서점의 정체성이라고도 할 수 있는 큐레이션을 꼽을 수 있어요. ‘큐레이션’이란, 콘텐츠가 많아도 너무 많은 시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추천해주는 것을 말하는데요. 즉 독립 서점에서 큐레이션이란, 서점 운영자의 취향이 오롯이 반영된 좋은 책을 추천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죠.💁 예를 들어 ‘서점 리스본’에서는 포장지를 뜯기 전까지는 어떤 책인지 알 수 없는 ‘이달의 비밀 책’과 내 생일과 같은 날에 출판된 ‘생일 책’을 판매하는 등의 색다른 큐레이션을 제공하고요. 아예 여행 관련 책만 모아놓은 ‘사이에’, 추리 관련 책만 모아놓은 ‘미스터리 유니온’, 조선시대 관련 책만 모아놓은 ‘책쾌’처럼 한 가지 주제와 관련된 책들만 큐레이션된 곳도 있대요.

(왼쪽부터) 책익다, 한권의 서점 / 출처 : 인스타그램 @book.ikda @of.onebook
(왼쪽부터) 책익다, 한권의 서점 / 출처 : 인스타그램 @book.ikda @of.onebook

두 번째 매력은 사람들의 재미 혹은 감성을 자극하는 특별한 정체성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에요. 이를테면 ‘책익다’는 🍷술을 마시면서 책을 읽을 수 있는 독립 서점인데요. 보통 책은 커피나 차와 어울린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오히려 약간의 술은 책에 좀 더 몰입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되어 준다고. 또 ‘한권의 서점’은 이름 그대로 매달 새로운 주제에 맞춰 딱 📗한 권의 책만 판매하는 곳인데요. 책이 바뀔 때마다 공간의 모습도 바뀌는 것이 특징! 한 권의 책을 좀 더 깊게 들여다볼 수 있어 좋다는 사람들이 많아요. 이 밖에도 게스트하우스, 꽃가게, 카페 등과 함께 운영하는 ‘숍 인 숍’ 형태의 독립 서점도 있대요.

우리가 독립 서점을 찾는 이유🤔

보통 온라인 서점이나 대형 서점에서는 🏆베스트셀러 위주의 책을 구매하게 되는데요. 문제는 베스트셀러라고 해서 무조건 내 취향과 맞을 수 없다는 거예요. 그런 점에서 독립 서점은 마치 취향을 찾아가는 여정과도 같다고.⛵ 아무래도 대부분의 독립 서점이 각각의 주제를 가지고 큐레이션을 제공하고 있으니까요! 자신의 취향과 맞는 독립 서점을 발견했을 때 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는 거죠. 이렇다 보니 실제로 전국의 독립 서점을 투어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고 해요.

또 책을 읽고 혼자 사색에 빠져드는 것도 좋지만, 때로는 이 마음을 누군가와 나누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잖아요? 실제로 시장 조사 전문 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10명 중 6명이 ‘책을 읽고 다른 사람들과 대화 나누는 걸 즐긴다’라고 응답했다는데요. 독립 서점이 🗣️책 모임을 통해 이들의 커뮤니티 역할을 해주고 있대요. 게다가 낭독회, 작가와의 북토크 등 책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를 열기도 하고요. 최근 성장하고 있는 독립출판사 책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고!

물론 여전히 전국의 많은 독립 서점이 경영난으로 문을 닫고 있는 것은 사실이에요. 그런데도 독립 서점이 꾸준히 생기고 있는 것은 서점 운영자의 책을 사랑하는 마음, 그리고 그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그래서 말인데 사원님들도 오늘 퇴근 후, 곳곳에 정성이 가득한 독립 서점에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4F 📺 돈가스 좋아하세요?😉

  • #돈슐랭
  • #돈가스
  • #기사식당

얇게 튀겨낸 돈가스와 새콤달콤한 소스의 샐러드, 여기에 쌀밥과 김치까지 더하면?! 남녀노소 입맛 사로잡는 한국식 돈가스! 크~ 침 고인다…🤤 그런데 과거에는 이 한국식 돈가스를 먹으려면 기사식당을 가야 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