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NO 한국’ 하더니 ‘더 글로리’는 봤네?

  • #중국
  • #더글로리
  • #불법시청

중국의 한국 콘텐츠 불법 시청은 하루 이틀 일이 아닌데요. 최근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더 글로리’가 중국에서 불법 유통으로 몸살을 앓고 있대요.😥

몰래 봤지만, 평점은 8.9⭐⭐⭐

지난달 30일 공개된 송혜교 주연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더 글로리’는 유년 시절 폭력으로 영혼까지 부서진 한 여자가 생을 걸고 복수하는 이야기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드라마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넷플릭스가 정식으로 서비스되지 않는 중국에서도 도둑 시청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대요. 현재 중국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더우반에서 ‘더 글로리’의 평점은 10점 만점에 8.9점인 상황인데요. 이와 관련해서 지난 9일, 서경덕 교수가 SNS에 중국 언론도 이 문제를 공론화해야 한다고 주장했어요. 서 교수는 중국 내에서는 한국 콘텐츠에 대한 불법 유통이 이제는 일상이 된 상황이라며, 어떠한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 더 기가 막힐 따름이라고 지적했는데요. 이어서 이제는 중국 당국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며, 올해부터라도 중국 당국은 다른 나라 문화를 먼저 존중할 줄 아는 법을 배우고, 행동해야 한다고 덧붙였어요. 

돈은 불법 유통업자가 벌고🤑

중국은 2017년부터 ‘한한령(한류 금지령)’을 발동하고, 중국 내에서 한국 드라마나 영화 등의 콘텐츠 공급을 🚫금지했는데요. 따라서 중국에서는 정식으로 한국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없는 상황이에요. 그렇다면 중국에서 어떻게 한국 드라마를 보고, 평점까지 남길 수 있는 걸까요? 바로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나 앱을 통해서 도둑 시청을 하는 건데요. 얼마 전, JTBC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도 중국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인 ‘아이치이’에 불법으로 업로드됐다가 🗑삭제한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죠. 또 중국에서 넷플릭스가 서비스되지 않는데도 오리지널 드라마인 ‘더 글로리’의 평점 및 리뷰를 6만 명 이상이 남겨 6만여 명이 불법으로 시청했다는 의혹이 커지고 있는데요. 

공짜 시청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중국의 오픈마켓에서 ‘더 글로리’ 불법 스트리밍 파일이 💸돈을 받고 거래되고 있다는 점이에요. 불법 유통업자들은 해당 파일을 건당 1,000원 정도로 판매하고 있는데, 넷플릭스나 국내 제작사가 아닌 업자들이 수익을 올리고 있는 현실이라고.

불법 시청도 모자라 표절까지😤

사원님들 혹시 ‘만리방화벽’이라는 용어 들어보셨나요? 만리방화벽(GFW)은 만리장성(Great Wall)과 컴퓨터 방화벽(Firewall)의 합성어인데요. 중국 정부의 인터넷 감시·검열 시스템을 말해요. 사회 안정을 이유로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트래픽을 ⛔차단하는 것이 목적인데요. 중국에서 넷플릭스를 포함해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 접속할 수 없는 이유가 바로 만리방화벽 때문이에요. 

하지만 중국에서는 만리방화벽을 넘어 한국 콘텐츠를 불법으로 시청하는 것도 모자라 표절 논란까지 계속되고 있는데요. 2021년에는 중국의 유명 스트리밍 서비스인 유쿠가 ‘🦑오징어 게임’을 베낀 ‘오징어의 승리’라는 버라이어티 쇼를 만들어 비판받은 적도 있어요.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로 중국에서는 볼 수 없었기 때문에 황당하다는 반응도 많았는데요. 지난해 큰 인기를 끌었던 ‘수리남’도 중국에서는 볼 수 없는 작품이었지만 도둑 시청을 한 시청자들이 극 중에서 중국인 등장인물을 부정적으로 묘사했다는 이유로 별점 💥테러를 남기는 웃지 못할 일도 있었어요. 업계에서는 K 콘텐츠가 불법 유통되면서 얻는 피해액 규모가 수조 원을 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대요.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예산을 1,235억 원으로 대폭 확대하고📈 방송영상콘텐츠 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새로운 콘텐츠 제작 지원과 더불어 우리 콘텐츠가 제대로 보호받을 수 있는 정책도 마련되었으면 좋겠네요.🙌 

2F 나? 실험실 출신 💎다이아몬드다

  • #다이아몬드
  • #랩그로운다이아몬드
  • #합성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는 ‘변하지 않는 사랑❤️’을 의미해 결혼반지에도 많이 쓰이는데요. 사실 비싼 가격에 눈이 휘둥그레질 때가 많죠.👀 그런데 최근 저렴한 가격의 다이아몬드가 등장해 인기를 끌고 있대요!

다이아몬드가 저렴하다고?😮

다이아몬드는 보통 남아프리카, 브라질, 캐나다, 러시아 등지의 광산에서 ⛏️채굴한 뒤 연마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데요. 이러한 천연 다이아몬드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예요.

‘랩(Lab)’과 ‘그로운(Grown)’의 합성어로 즉, 실험실에서 자란 다이아몬드를 말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합성 다이아몬드라고 불리기도 해요. 다이아몬드의 원재료 등을 기계에 넣고, ⚡고온 고압의 에너지를 주입해 성장시키는 방식이라는데요. 자연에서 수백만 년에 걸쳐 만들어지는 천연 다이아몬드와 달리 실험실에서 약 6~10주 만에 만들어진다고 해요. 놀라운 점은 천연 다이아몬드와 물리적, 화학적으로 완전히 같은 성분을 가진다는 건데요. 오로지 🔬첨단 장비를 통해서만 구분할 수 있고요. 심지어 보석 감정 기관에서 천연 다이아몬드와 똑같은 감정서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전 세계가 주목하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이러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가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는데요. 실제로 국내 주얼리 브랜드 로이드에 따르면, 2020년 하반기부터 시작한 랩 그라운드 다이아몬드 라인이 누적 2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한 것은 물론, 해마다 30%씩 성장하고 있고요.📈 지난해 11월에는 100개 한정으로 출시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목걸이가 3분 만에 완판된 적도 있다고 해요.

게다가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현재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는 사실! 루이 비통, 티파니, 불가리 등 명품 브랜드를 보유한 패션 그룹 ‘루이 비통 모에 헤네시(LVMH)’가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업체 ‘루식스(Lusix)’에 9,000만 달러(약 1,170억 원)를 투자했고요. 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도 마찬가지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업체 ‘다이아몬드 파운드리(Diamond Foundry)’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또 지난해에는 글로벌 주얼리 브랜드 ‘판도라’가 더 이상 천연 다이아몬드를 사용하지 않고❌,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로 대체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고요. 이 밖에도 전 세계 주얼리 브랜드들이 점점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로 눈을 돌리는 추세래요.

왜 인기가 많아졌을까?🤔

가장 먼저 천연 다이아몬드보다 가격이 최대 70%까지 저렴하다는 점이에요. 최근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천연 다이아몬드 공급이 어려워져 가격이 더 차이가 나기도 한다고! 또한, 한때 천연 다이아몬드는 채굴 과정에서 강제 노역, 아동 노동과 같은 문제로 일명, 🩸피의 다이아몬드(blood diamond)’라고 불리기도 했다는데요. 물론 다이아몬드 업계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2002년에 이를 감시하는 ‘킴벌리 프로세스’를 만드는 등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지만, 여전히 일부 나라에서는 광부들이 저임금에 제대로 된 안전장치 없이 평생을 채굴하다가 죽어가는 일도 많다고 해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가 환경적으로 더 좋다는 이유도 있어요. 실제로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프로스트 앤 설리반에 따르면, 무려 7배나 환경에 적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천연 다이아몬드 1캐럿을 채굴하기 위해서 약 500L의 물이 필요한 것과 달리, 약 18.5L의 물만 필요하고요. 토양 오염, 탄소 배출도 거의 없다고 해요. 이러한 이유로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사람들에게 더욱더 인기를 끌고 있다고.👍

현재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만들 수 있는 나라가 많지 않다고 하는데요. 지난해 우리나라에서도 처음으로 생산에 성공했다는 기쁜 소식!😎 이에 앞으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활용한 주얼리 제품들을 더 많이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한 전문가는 천연 다이아몬드와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차이를 자연에서 얼음이 언 것과 냉장고 안에서 얼음이 언 것으로 표현하기도 했는데요. 그만큼 큰 차이가 없다는 뜻이겠죠?🤣 물론 희소성은 떨어지기 때문에 그 가치를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평소 가성비와 친환경을 추구하는 사원님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것 같네요!

3F 퇴직금 5억? 당장 그만둘게요🤑

  • #은행
  • #희망퇴직
  • #퇴직금

요즘같이 어려운 불황에, 안정적이면서도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직장 중 하나가 바로 🏦‘은행’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런데 최근 은행에서 스스로 그만두는 ‘자발적 희망퇴직’ 신청자가 늘고 있대요!

🙋은행, 퇴직하겠습니다!

시중은행은 연말·연초에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데요. 최근 희망퇴직을 신청하는 직원이 📈급증했대요. KB국민은행에서는 작년 12월 28일부터 이달 2일까지 만 50세 이상의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은 결과, 730여 명이 퇴직 의사를 밝혔다고 해요. 만약 신청자 모두 퇴직한다면 지난해보다 50명 넘게 늘어난 거래요. 

또, NH농협은행은 지난해 말 이미 희망퇴직 절차를 마무리했는데요. 지난해보다 66명 많은 493명이 은행을 떠났다고 해요.👋 이 밖에도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도 희망퇴직 신청을 마감하거나 진행 중인데요. 업계는 국내 5대 시중은행에서 이번에 희망퇴직 하는 직원 수가 약 3천 명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지난해 2,244명보다 30% 이상 늘어나는 것으로 2018년 이후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대요.

희망퇴직 신청자 수가 늘어난 데에는 희망퇴직 신청 대상이 확대된 것도 영향을 미쳤는데요. 신한은행은 만 44세까지, 우리·하나·농협은행은 만 40세까지 ⬇️낮췄어요. 최근 은행에서는 디지털 전환에 따라 오프라인 점포를 축소 하는 등 인력 감축이 필요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직원들이 스스로 퇴직 신청 기준을 더 낮춰달라는 요구가 있기도 했다고.

지금 희망퇴직 하면 퇴직금 5억 원!🤑

퇴직금은 은행과 개인마다 다르지만, 현재 시중은행 부지점장급이 희망퇴직 하면 특별퇴직금을 포함해 4억~5억 원 정도를 받는다고 해요. 우선 본인의 퇴직 마지막 3개월 평균을 기준으로 근무 연수와 연동해서 적립된 법정 퇴직금에 특별퇴직금이 더해지는데요. 근속연수, 나이에 따라 최소 20개월~최대 39개월 치의 월평균 임금을 받게 된대요. 이 밖에도 자녀 학자금, 부부 건강 검진비, 재취업 지원금 등이 ➕추가적으로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요.

왜 이렇게 퇴직을 많이 하는거G?🤔

최근 희망퇴직 조건이 좋을 수 있는 이유에는 지난해 주요 은행들이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기 때문인데요. 앞으로 경기 침체가 시작되면 희망퇴직 조건이 나빠질 수 있으니, 가장 좋을 때 최대한 많은 보상을 받고 떠나고 싶은 거라고 해요. 또한, 치열해진 승진 경쟁에서 차라리 일찍 퇴직해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쪽을 선택하는 경향도 있대요. 그리고 핀테크 등 디지털 사업들이 발전하면서 전통 은행업의 전망이 예전처럼 밝지만은 않다는 자각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도 있어요. 

최근 📈고금리로 원리금 상환 부담이 커지면서 힘들어하시는 분들 계실 텐데요. 금리인상기에 은행권의 호황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지만, 씁쓸한 기분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네요.

4F 📺피자 한 판, 혼자 다 먹기 가능?

  • #돈슐랭
  • #피자스쿨
  • #피자

사원님들은 피자 한 판을 혼자 다 먹을 수 있나요? 브랜드에 따라 다르다고요? 🙆‍맞아요. 피자는 브랜드마다 크기도 가격도 천차만별이니까요! 1+1 피자부터 치킨과 세트로 파는 곳까지~ 사원님들이 가장 좋아하는 🍕피자 브랜드는 어디인가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