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 : 부자가 되고 싶니~? (네!)

  • #돈
  • #부자
  • #신흥부자

사원님이 생각하기에 💰돈이 얼마나 있어야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또 부자들은 어떻게 돈을 모았을까요? 최근 우리나라의 부자를 분석한 보고서가 나왔어요!

🤑한국 부자 42만 명 시대

우리나라에서 10억 원 이상의 금융자산을 가진 부자가 42만 명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지난 4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간한 📊‘2022 한국 부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금융자산이 10억 원 이상인 ‘한국 부자’는 모두 42만 4천 명으로 전체 인구의 0.82%로 추정된다고 해요. 2020년보다 8% 늘어난 거라고.📈 이들이 보유한 💰총금융자산은 2,883조 원으로, 국내 가계 보유 금융자산의 58.5%에 해당한대요. 상위 1%도 안 되는 부자들이 약 60%의 자산을 가지고 있다는 거죠. (부럽다…😂) 

이 중 10억 원 이상 20억 원 미만의 금융자산을 보유한 30~49세 개인을 이제 막 부자가 된 ‘신흥부자’ 로 정의했는데요. ‘한국의 신흥부자’는 지난해 말 7만 8천 명으로, 전체 부자의 약 18.4% 수준이래요. (반대로 ‘전통부자’는 금융자산이 20억 원이 넘는 50대 이상 개인을 의미해요.)

신흥부자들은 어떻게 부자가 됐을까?🤔

자료 출처 : KB금융지주 ‘2022 한국 부자 보고서’

해당 연구소는 부자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어떻게 부자가 될 수 있었는지 알아봤다는데요.🧐 신흥부자가 금융자산 10억 원을 넘기며 부자가 되는 데 기여한 가장 큰 원천은 ‘사업소득’이었다고 해요. 이어서 ‘부동산 투자’와 ‘상속·증여’ 순으로 많았는데요. 전통부자에 비해 부동산 투자나 상속·증여를 부의 원천으로 꼽은 경우가 더 많았다고. (그런지 사원 : 역시 금수저로 태어났어야 해😭)

신흥부자들은 부자가 되는 데 필요한 종잣돈을 최소 7억 원으로 본다고 해요. 이들이 종잣돈을 모은 방법으로는 근로소득, 사업수익, 부동산 투자가 있었고요. 👪부모로부터 지원·증여·상속인 경우도 많았어요. 그리고 7억 원의 종잣돈을 마련한 후에는 돈을 불린 주된 방법으로 ‘주식 투자’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대요. 이어서 ‘거주용 외 일반 아파트’, ‘예·적금’ 등으로 부를 늘렸다고. 재작년 주식시장 활황기🔥에 주식 투자로 부자 반열에 오른 사람도 많았을 것 같네요.

부자들도 주식으로 돈 잃었다!💸

하지만 주식 시장 침체기엔 부자들도 손실을 피해 가지 못했는데요. 부자들에게 지난 1년 동안 투자 성과에 관해 물은 결과, 채권과 보험에서는 수익을 올리고⬆ 주식과 펀드에서는 손실을 경험했대요.⬇ “주식 등 금융투자로 수익이 발생했다”라고 응답한 경우는 전체의 17%로 1년 전(42%)보다 크게 줄었고요.↘ “손실이 났다”라고 답한 비중은 5.8%에서 18.8%로 급증했어요.↗ 대체로 총자산이 많은 부자가 수익 경험 비율도 높았다고.

부자들은 향후 어디에 투자할까?

한국 부자의 47%는 향후 자산을 운용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위험요인으로 ‘📈금리 인상’을 꼽았는데요. 이어서 인플레이션(39.8%), 부동산 규제(35.8%),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35.0%) 등이 있었다고 해요. 이렇다 보니 금리 인상 등으로 인한 금융투자 💥리스크가 큰 시기라고 판단해 단기적으로는 현금을 확보하고 달러화 매입을 계획하는 경향을 보였다는데요. 향후 1년간 단기 투자로 예·적금을 늘리겠다는 응답이 29%로 가장 높았대요. 반면, 주식은 17.8%로 작년(31%)에 비해 크게 줄었다고.

그리고 3년 이상 중장기 투자처로는 ‘거주용 외 주택’(43.0%), ‘거주용 부동산’(39.5%), ‘빌딩/상가’(38.0%) 등으로 🏠부동산이 대부분을 차지했어요.

주식 투자로 돈을 모으던 부자들마저도 예·적금에 투자하는 요즘, 안전자산 투자가 중요한 시기로 보이는데요. 우리도 열심히 저축하면 언젠가 신흥부자가 될 수 있을까요?

2F 🤖 : 한.국.1.6.강.탈.락. (아닌데?😛)

  • #축구
  • #인공지능
  • #월드컵

사원님들! 다들 포르투갈전 보셨어요? 짜릿한 역전승으로 강팀 포르투갈을 꺾고 12년 만에 16강에 진출했잖아요! (태극전사들 짝짝👏👏) 오늘도 월드컵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하는데요~ 이번에 처음 도입된  ‘AI 심판’에 대한 이야기랍니다.

출처 : 연합뉴스

세상에서 가장 엄격한 심판 = SAOT

지난 2018년 러시아 월드컵에서는 VAR이 처음으로 도입되면서 화제가 됐었죠. VAR은 ‘Video Assistant Referees’의 줄임말로 카메라로 찍은 🎥영상을 바탕으로 경기 과정을 판독하는 시스템인데요.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는 ‘VAR’보다 강력한 ‘반자동 오프사이드 판독 시스템’인 SAOT(Semi-Automated Offside Technology)이 도입됐어요. VAR을 업그레이드한 SAOT는 경기장 지붕 아래에 설치된 12개의 추적 카메라가 공과 그라운드 위 선수들이 움직일 때마다 데이터를 추출하는데요. 선수별로 최대 29개 지점을 초당 50회씩 추적해 경기장에 서 있는 위치를 계산한다고. 이 방법으로 오프사이드 상황을 사람의 눈보다👀 정확하게 분석해 낼 수 있다고 해요!

내 이름은 ‘알릴라’ 다른 축구공과 비교 불가G!😎

이번 카타르 월드컵의 공인구인 ‘알릴라(Al-Rihla)’는 디자인뿐 아니라 엄청난 능력을 갖고 있어 이슈가 되기도 했는데요. 알릴라 내부에 관성 특정 장치(IMU)가 들어있어 ⚽공의 위치를 추적하고, 초당 500회의 데이터를 얻어 VAR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고. 이 기술로 지난 29일 열린 포르투갈과 우루과이의 경기에서 종료 직전 들어간 포르투갈의 쐐기 골을 누가 넣었는지 판독해 내기도 했는데요. 호날두는 같은 팀 선수인 브루노 페르난데스가 올린 크로스가 자신의 머리에 닿고 들어갔다고 주장했지만, 판독 결과 사실이 아니었던 거죠.❌

* 공인구 : 국제 또는 국내에서 개최되는 경기에서 해당 경기의 총괄 단체가 공식 경기에 사용할 것을 인정한 볼.

승패를 가르는 ‘AI 심판’의 판정

이번 월드컵에서는 이런 신기술이 승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21일 오전 1시에 열린 카타르와 에콰도르의 개막전에서도 이 기술로 골이 취소되는 일이 있었는데요. 경기를 시작한 지 3분 만에 첫 골이 들어갔지만, VAR로 확인해 보니 오프사이드로 확인돼 2분 만에 무효 처리가 된 거죠. 심지어 아르헨티나와 사우디아라비아와의 경기에서는 아르헨티나가 전반에 세 번이나 골을 넣었지만, 판독 결과 세 골 모두 무효 처리됐는데요. 이후 사우디아라비아는 좋은 경기력을 보여주면서 결과적으로 아르헨티나를 상대로 🏆승리했어요. 물론 이 기술로 노골이라고 보였던 골이 인정되는 경우도 있었는데요. 일본과 스페인의 경기에서 후반 16분 역전 골은 골라인 아웃처럼 보였지만 VAR 판독 결과 공이 미세하게 라인에 걸쳤다는 판정을 받아 골로 ⭕인정거죠. 일본은 이 골 덕분에 스페인을 꺾고 16강에 진출하게 됐다고!

🤖 : 아.이.쿠.틀.렸.네.

AI가 축구 경기에서는 오심을 잘 잡아냈지만, 승부 예측은 빗나가는 경우가 많았어요.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대 연구팀이 AI로 우리나라가 속한 H조의 16강 진출 확률을 예측했는데요. 포르투갈이 80.2%, 우루과이가 76.3%, 한국 24.8%로 예상했지만, 우리나라가 포르투갈을 2:1로 꺾고 16강 진출에 성공했죠!🎉 또 영국의 국립 연구기관인 앨런튜닝연구소도 AI 시스템을 통해 10만 번의 토너먼트를 진행해 각 팀의 16강 진출 확률을 전망했는데요. ‘죽음의 E조’에서 스페인이 76.8%, 독일이 63.2%로 16강에 진출한다고 예측했지만 32.1%의 일본이 조 1위로 16강에 올랐어요.

그럼 브라질과의 경기에서 우리나라의 승리 확률은 어떻게 될까요? 미국 닐슨 산하의 데이터 업체인 그레이스노트의 자료에 따르면 한국과 브라질의 16강전에서 우리나라의 승률은 23%라고 해요. 브라질은 16강에 오른 팀 중 가장 높은 87%였다고. 데이터 전문 업체인 ‘옵타’는 우리나라의 8강 진출 가능성을 14.41%로 예측하기도 했는데요. 이번 대회에서 포르투갈과 한국이 H조 1, 2위로 진출할 것을 정확하게 예측했던 영국 BBC의 축구 전문가 크리스 서튼도 이번엔 한국의 패배를 예상했다고.😥

그렇지만 월드컵이 재미있는 이유는 예측을 빗나가는 결과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 아닐까요! 이번에 우리 대표팀이 ‘도하의 기적’을 만든 것처럼요. 브라질과의 다음 경기는 한국 시각으로 내일 새벽 4시에 열리는데요. 대부분 우리나라의 패배를 예상하고 있지만, 결과가 어떻게 될지는 경기가 끝나봐야 알 수 있지 않을까요? 축구공은 둥그니까요! (대~한민국! 👏👏👏👏👏)

3F 🎅 : 매일 선물 줄게 (올?)

  • #크리스마스
  • #어드벤트캘린더
  • #강림절달력

어쩐지 요즘 부쩍 캐럴이 듣고 싶나 했더니만, 벌써 🎄크리스마스가 있는 12월이 시작됐더라고요. 아마 지금 설레는 마음으로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는 사원님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사원님이 가장 받고 싶은 크리스마스 🎁선물은 뭔가요? 마땅히 생각나는 게 없다면, 혹시 이건 어때요? 힌트를 드리자면,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는 우리의 설렘을 선물로 표현한 거래요!😮

🗓️어드벤트 캘린더

최근 크리스마스 선물로 뜨겁게 떠오르고 있는 것이 있어요.🔥 바로, 어드벤트 캘린더(Advent Calendar)인데요. 달력이라고는 하지만, 사실은 선물 상자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어요. 12월 1일부터 24일까지만 표시된 날짜에 문이 하나씩 달려 있는데, 그 안에 작은 선물이 들어있거든요. 즉, 지금부터 크리스마스가 찾아올 때까지 매일 문을 하나씩 열어보며 깜짝 선물을 받을 수 있는 거죠! 물론 하루 만에 몽땅 여는 사람들도 적지 않지만요.🤣

출처 : 디올, 오리온, 마켓컬리, 레고코리아
출처 : 디올, 오리온, 마켓컬리, 레고코리아

원래 디올, 샤넬 등 명품 화장품 브랜드들이 어드벤트 캘린더를 한정 수량으로 제작하여 VIP 고객에게 선물했었다고 하는데요. 구매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이제는 아예 크리스마스 특별 상품으로 출시하고 있는 거라고. 그렇지만 여전히 한정 수량인데다가, 아직 출시되지도 않은 따끈따끈한 신제품이 들어있기도 해서 언제나 인기 만점!💕 일부 브랜드는 출시 며칠 만에 매진되기도 한대요.

크리스마스니까 넣고 싶은 거 다 넣어

게다가 이제는 화장품 브랜드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업계에서 어드벤트 캘린더를 크리스마스 선물로 출시하고 있다는데요. 비싼 보석부터 맛있는 라면이 들어있는 이색 어드벤트 캘린더도 있고요. 특히 어린이들에게는 🍬과자, 초콜릿, 젤리와 같은 간식이나 🧸장난감이 들어있는 어드벤트 캘린더가 큰 인기래요. 또한, 선물은 정성이지! 요즘에는 어드벤트 캘린더를 손수 만드는 사람들도 많다는데요. 자신이 원하는 선물이나 편지를 함께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해요. (그런지 사원 : 이거 받고 앞으로 크리스마스까지 내 생각 필수😉)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는 설렘 그 잡채💓

사원님들! 어드벤트 캘린더의 역사가 무려 100년 이상이나 됐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1900년대 초반, 독일에서 처음으로 시작된 문화라고 하는데요. ‘어드벤트(Advent)’는 우리말로 ‘강림절’이라는 뜻이에요. 강림절이란, 크리스마스를 준비하는 4주의 기간을 말하는데요. 그러니까 지금으로 따지자면, 크리스마스 🗓️D-Day 달력과도 같은 거죠! 그런데 처음부터 선물이 들어있었던 것은 아니라고. 크리스마스 그림이 그려져 있는 달력으로, 아이들이 매일 한 개씩 그림을 오려 일반 달력의 숫자 위에 붙이며 크리스마스를 기다렸대요.😊 이후 본격적으로 선물이 들어있는 어드벤트 캘린더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지금까지 이어진 거고요.

이렇듯 어드벤트 캘린더는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는 설렘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다가 매일 깜짝 선물을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과 재미는 덤! 또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디자인으로 다 열어본 뒤에 버리지 않고, 인테리어로 활용하기도 좋대요!👍

무언가를 기다리는 일이 설렘으로 느껴진다는 건 참 좋은 일인 것 같아요. 그런 점에서 어드벤트 캘린더 칭찬해👏 만약 사원님들도 크리스마스를 기다리기 힘들다면, 하루하루가 설렘으로 느껴지는 어드벤트 캘린더를 자신에게 선물해보면 어떨까요?

4F 📺 가나 : 초콜릿 매출 올려라📈

  • #손흥민
  • #황희찬
  • #한국16강

사원님들, 글자지만 소리 좀 지르고 시작할게요. 🔊대한민국!!! 짝짝짝 짝짝!!!👏
이번 경기가 더 짜릿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바로, 경기가 끝난 후에 우루과이와 가나의 경기 결과에 따라 16강 진출이 결정됐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그런지 사원 : 앞으로 가나 초콜릿만 먹는다😤) 좋은 건 여러 번 봐야죠? 심장 쫄깃했던 그 순간, 다시 감상하러 가볼까요?😉

5F 별다줄

 

12.5 (월)

  •  11월 외환보유액
  •  11월 차이신 서비스업 PMI
  •  EU, 러시아산 원유 수입 금지 조치

12.6 (화)

  •  11월 ISM 서비스업 PMI
  •  10월 공장수주
  •     *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16강전 <한국 VS 브라질>

12.7 (수)

  •  11월 수출입동향
  •  3분기 (최종) 경제성장률

12.8 (목)

  •  선물·옵션 동시만기일

12.9 (금)

  •  11월 생산자물가지수
  •  11월 생산자·소비자물가지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