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우리 👶아기 첫마디 : 하이 빅스비

  • #MZ세대
  • #알파세대
  • #밀레니얼세대

사원님들, 언제부턴가 뉴스에서 ‘알파 세대’라는 용어가 많이 보이지 않나요? 밀레니얼 세대, Z세대, X세대는 들어봤어도 알파 세대는 처음이라고요? 그런 사원님을 위해 준비했어요.😎 알파 세대는 무엇이고, 또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알파 세대가 뭐G?🤔

알파 세대란, 아이패드와 인스타그램이 출시된 해인 2010년부터 2024년까지의 출생자를 말해요. 즉, 현재 기준으로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들이 해당한다고. 호주의 리서치 기업인 ‘McCrindle’에서 처음으로 만든 용어라고 하는데요. ‘A’가 아닌 ‘알파(α)’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이들이 지금까지의 세대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래요. 또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 전 세계 알파 세대 인구가 22억 명에 달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베이비 붐 세대의 규모를 훨씬 넘는 수치로, 인류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세대가 될 것으로 보인대요.

🧒우리의 놀이터는 메타버스

미국의 한 매체에 생후 18개월 된 아기의 첫마디가 아마존의 🤖인공지능 스피커인 ‘알렉사’였다는 기사가 올라온 적이 있어요. 충격적이기는 하나 한편으로는 고개가 끄덕여지는 게, 알파 세대는 태어난 순간부터 📱디지털 기기와 함께한 최초의 세대잖아요? 이제는 아기 침대에 모빌이 아니라, 동요가 틀어진 휴대전화를 둬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니까요! 그래서인지 이들은 디지털 기기와 굉장히 친숙한데요. 스스로 틱톡, 유튜브 등 SNS 계정을 만들고, 사진과 영상을 올리는 것을 즐기고요. 혹시 메타버스 인기가 실감이 나지 않았던 사원님 있으세요?🙋 그 대상이 바로, 알파 세대거든요! 로블록스, 제페토 등과 같은 메타버스를 놀이터로 인식하고, 그 속에서 친구들과 만나 노는 것이 일상이래요.

🧒금쪽같은 내 새끼

알파 세대의 👪부모 대부분은 밀레니얼 세대예요. 그래서 이전 세대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양육하고 있다는데요. 특히 저출산으로 형제나 자매 없이 외동으로 키우는 가정이 많아지면서, 하나뿐인 자녀를 위해서라면 아낌없이 투자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어요. 이에 현재 유·아동 시장에서는 아이를 왕자나 공주처럼 귀하게 키우는 💎‘골드 키즈(Gold Kids)’, 부모와 조부모, 삼촌, 이모, 지인까지 총 10명이 한 아이를 위해 지갑을 연다는 💰‘텐 포켓(Ten Pocket)’이라는 용어도 들려오고 있고요. 기업들도 이에 발맞춰 알파 세대로 눈길을 돌리는 추세예요. 교육, 금융, 유통, 숙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알파 세대를 위한 전용 브랜드를 만들고,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내놓고 있대요.

🧒세 살 경제관념 여든까지 간다?

게다가 직접 재테크를 통해 돈을 버는 알파 세대도 있다는데요. IMF를 직접 경험하면서 재테크의 중요성을 느낀 밀레니얼 세대 부모의 영향을 받았다는 이유도 있고요. 한 전문가는 알파 세대 사이에서 회사에 다니는 것보다, 부동산이나 주식 투자가 더 돈을 많이 번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어요. 이에 부모가 아이에게 용돈 대신 주식을 🎁선물하기도 한다는데요. 실제로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올해 1분기에만 1만 7,000개의 미성년자 증권 계좌가 만들어졌다고! 이렇다 보니 당연히 경제 관련 공부도 필수! 올해 어린이 경제 학습과 관련된 책도 작년 대비 약 90% 가까이 증가했고요. 유튜브에서는 알파 세대가 직접 재테크 비법을 공유하는 영상도 올라오고 있어요.

물론 최근에는 오히려 고정관념이 생긴다는 이유로 더 이상 세대 개념을 만들지 말자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늘고 있다는데요. 분명한 사실은 이미 벌써 지금까지의 세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세대가 등장했다는 거겠죠? 앞으로도 지나치게 나누려고만 하지 말고, 그들을 이해하는 수단으로 참고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2F 찬 바람 불 땐 핫초코 아니고 OOO

  • #배당주
  • #배당금
  • #은행주

주식 시장에서는 ‘🌬찬 바람 불면 배당주에 투자하라‘라는 격언이 있을 정도로 연말 시즌에는 배당주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최근 금융당국이 배당주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혀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내년에 14F 기업의 배당금을 받기 위해 14F 주식을 산 그런지 사원

⛄연말에 배당주를 찾는 이유

먼저, ‘배당’이란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 일부를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보유하고 있는 지분만큼 나눠주는 것인데요. 대다수의 국내 기업들은 1년에 한 번 연말 결산 이후 이듬해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어요. (미국에서는 월/분기별로 배당이 이뤄지는 기업도 많아요.) 배당기준일의 2영업일 전까지 주식을 매수하면 주주명단에 올라 다음 해 4월에 배당이 이뤄지는데요. 올해 국내 상장사의 배당기준일은 12월 29일(증시 마지막 거래일)이기에 사람들이 연말 시즌에 배당주에 투자하는 거예요.

* 배당기준일 : 배당을 받게 되는 주주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날

만약 사원님이 A주식의 배당금을 받고 싶다면, 12월 27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하는 거예요. 12월 28일에 주식을 매수하면 배당받을 수 없는데, 이렇게 배당을 받을 권리가 없어진 날을 배당락일이라고 해요.

배당금 얼마나 주G?🤔

모든 기업이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은 아니며, 📈배당수익률도 기업마다 다 달라요. 배당수익률은 연간 1주당 배당금을 현재 주가로 나눈 값으로, 주식시장에는 배당수익률이 3% 이상일 때 ‘배당주’로 분류된다고 해요. 5% 이상이면 고배당주! 

배당수익률이 높은 대표적인 업종은 금융주인데요. 고배당주에서 금융주의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고 해요.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 추정치가 있는 상장기업 248곳 중 연간 기대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을 조사한 결과, 은행주 배당수익률은 7~8%대보였고요.(11월 30일 기준) 가장 높은 종목은 우리금융지주(8.66%)로 나타났다고 해요. 비금융주 중에서는 에쓰오일(7.67%)이 가장 높았다고. 

10만 원짜리 주식을 10주 매수해 배당수익률이 8%라면, 배당금으로 8만 원을 받게 되는 거예요. 다만, 배당수익률은 현재 주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변동이 있고, 실제 배당금을 받을 때와 예상 금액이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주가가 📉하락해 배당수익률이 높아진 종목보다는 높은 배당수익률을 보이면서 실적이 좋은 종목에 관심을 가지는 게 좋아요.

‘😎깜깜이 배당 제도’ 사라진다!

현재 배당 제도는 앞서 말했듯이 12월 말에 배당받을 주주를 확정한 뒤 다음 해 3월 주주총회에서 배당금을 결정하고 4월에 지급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투자자들이 배당받을 때까지 배당금액을 알 수 없어서 이른바 😎‘깜깜이’ 배당 제도라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고 해요. 이에 금융당국은 지난달 28일, 불투명한 배당 제도에 대한 개편을 추진한다고 밝혔어요.📢 앞으로는 상장사의 배당금 규모를 먼저 확인한 뒤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배당 제도가 개편될 예정이라고. 투자자를 모아야 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배당금 규모를 미리 제시해야 하기 때문에 배당을 더 늘리게 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대요.

요즘같이 주식 변동성이 클 때, 탄탄한 고배당주를 잘 고르면, 배당수익은 물론 주가 상승까지 노려볼 수 있다는데요. 연말에 관심 가져볼 수 있는 또 하나의 투자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3F ☃겨울왕국 알프스에 눈이 없다?

  • #겨울
  • #스키장
  • #인공눈

사원님들은 ‘알프스산맥’ 하면 어떤 모습이 떠오르나요? 하이디가 요들송을 부르는 모습? 아니면 새하얀 ❄눈이 끝없이 펼쳐진 모습? 그런지 사원도 하얀 눈밭이 떠오른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이제 그런 모습을 볼 수 없을지도 모른대요.

눈 없는 알프스산맥🏔

프랑스 알프스 지역의 작은 마을인 ‘생 피르망’에는 1964년 문을 연 스키장이 있는데요. 이곳은 고난도의 알프스산맥 🎿스키장으로 가기 전, 마을 어린이들이 스키를 배울 수 있도록 지어진 곳이에요. 개장한 지 58년이 된 이 스키장은 마을의 수많은 어린이에게 소중한 추억을 남겼는데요. 안타깝게도 그 추억의 공간이 사라지게 됐대요. 지난 10월, 지구온난화로 눈이 내리지 않아 가동을 중단했던 스키 리프트를 철거했기 때문. 마을 주민에 따르면, 과거에 이 마을은 겨울마다 눈이 ☃펑펑 내렸고 스키 리프트도 쉴 새 없이 돌았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최근 약 10여 년 동안은 눈이 내리지 않아 리프트가 필요 없었다고 해요. 프랑스는 이 마을뿐 아니라 이미 10곳의 스키 리프트를 철거했다고 하고요. 고도 3,200m로 유럽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프랑스 발토랑스 스키장마저 눈 때문에 스키 시즌 개막을 한 주 늦추기도 했대요.

드디어 첫눈이 내렸어요❄

지난 레터에서 말씀드렸듯이 우리나라도 따뜻한 날씨 때문에 11월에도 모기가 날아다니고 곳곳에서 봄꽃이 피기도 했죠. 그런데 요즘 날씨를 보면 하루아침에 다른 세상에 뚝 떨어진 것 같지 않나요? 북극에 갇혀있던 찬 공기가 갑자기 내려오면서 🥶한파가 찾아온 건데요. 한파와 함께 반가운 첫눈 소식도 있었죠. 지난 화요일 밤, 전국 곳곳에서 평년보다 6~9일 정도 늦은 첫눈이 내렸어요. (아? 내 눈으로 못 봤으면 인정 못 한다고요?😅) 제주도 한라산에도 올가을 첫눈이 내렸는데, 이번 첫눈은 지난해보다 22일이나 늦게 내린 거라고 해요. 

이렇게 추위와 눈이 늦어지면서 🚨비상인 곳이 있어요. 겨울이 오기만을 오매불망 기다려온 그곳! 스키장인데요. 10여 년 전에는 10월 말에 개장했던 강원도의 스키장이 따뜻한 날씨로 눈이 내리지 않아 올해는 11월 말에도 문을 열지 못했어요. 지난달 1일부터 21일까지 강원지역의 평균기온을 보면, 8.6도로 평년보다 2도나 높았다고.⬆ 다행히 이번 주부터 날씨가 추워지면서 스키장들도 인공눈을 뿌리는 등 제설 작업에 들어갔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의 스키장은 눈이 내리기 전에 인공눈으로 바닥을 두껍게 만들고, 그 위에 눈이 쌓이면서 🎿스키를 타기에 적합한 슬로프를 만들기 때문에 인공눈은 꼭 필요하다고 해요.

인공눈? 계속 뿌려도 괜찮을까?

인공눈은 제설기가 물과 압축공기를 섞어서 뿜어낼 때 혼합물이 급격하게 🧊얼어붙으면서 만들어져요. 인공눈도 자연눈처럼 온도가 낮아야 만들 수 있는 건데요. 최근 지구온난화로 기온이 높아지면서 높은 온도에서도 눈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고 해요. 문제는 이런 방법으로 인공눈을 만들 때 에너지 소모가 엄청나다는 건데요. 또 많은 양의 물도 필요하고요. 그럼 막대한 양의 에너지와 물이 필요한데도 스키장에서 계속 인공눈을 만드는 이유는 뭘까요? 자연눈이 내리지 않는 이유도 있겠지만, ❄자연눈보다 인공눈이 마찰력이 높아 스키를 타기에 적합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스위스의 한 리조트에서도 하루 평균 30t의 인공눈을 20일 연속으로 뿌린다고! 그런데 인공눈을 이렇게 마구 뿌려도 환경에 문제가 없을까요? 

지난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100% 인공눈을 만들어서 치러졌는데요. 인공눈을 만들 때 필요한 물과 전기가 기후변화를 부추긴다는 지적과 함께 환경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우려가 높았어요. (+우리나라에서 열린 평창 동계올림픽도 인공눈의 비율이 90%나 됐다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따르면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사용될 인공눈을 만드는 데 1억 8천549만L의 물이 필요한데 이건 약 1억 명의 사람이 하루 동안 마실 수 있는 양이라고.😱 지구온난화 때문에 지구의 온도는 계속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는데요. 언젠가 동계올림픽을 열 수 없는 날이 오게 될까 두렵기도 해요.

처음 소개했던 프랑스 작은 마을의 스키장은 겨울마다 마을 사람들끼리 🧦양말이나 🍫초콜릿 같은 상품을 걸고 대회를 개최했지만 이제 다시는 경험하지 못하는 추억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우리에게 따뜻한 추억을 남겨준 장소들이 사라지는 건 너무 아쉽고 슬프네요.😥

4F 📺 노아의 방주🚢는 실제 있었다?!

  • #인디아나준스
  • #노아의방주
  • #성경

사원님 ‘노아의 방주’ 이야기 알고 계시나요? 기독교가 아니어도 들어본 적 있으실 텐데요. 그저 성경 속에 나오는 신화 중 하나라고 생각하시나요? 하지만 노아의 방주는 여전히 실존 여부를 가지고 논쟁이 끊이질 않는 주제래요! 실제 존재했다고 의심해 볼 만한 증거들이 있다는데요. 노아의 방주는 정말 존재했을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