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니가 왜 아직도 나와 (feat.모기🦟)

  • #모기
  • #겨울
  • #이상기온

사원님들! 혹시 모기 때문에 괴로운 밤을 보내는 분들 계신가요? (그런지 사원 : 저요😭) 이제 곧 12월인데 아직도 모기가 살아있다는 게 믿기지 않는데요. 도대체! 왜! 아직도 모기가 기승을 부리는 걸까요?

조상님들 모기 입은 처서에 비뚤어진다면서요😭

‘처서가 지나면 모기 입이 비뚤어진다’라는 속담 들어보셨죠?  24절기 중 하나인 처서가 지나면 더위가 한풀 꺾이고, 여름철 대표 곤충인 모기도 자취를 감춘다는 뜻인데요. 그런데 어째서인지 처서(8/23)가 지난 지도 벌써 석 달이나 됐고, 심지어 ❄첫눈이 내린다는 소설(11/22)도 지났는데 아직도 모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요. 그리고 이건 기분 탓만은 아니에요. 서울시가 디지털 모기측정기를 통해 🦟모기를 채집해 봤는데요. 11월 둘째 주까지 채집된 모기 수가 1,157마리였다고. 지난해 같은 기간에 457마리였던 것과 비교하면 두 배 이상 늘어난 거예요. 또 날씨가 추워지면서 모기 수가 줄어드는 게 일반적인데요. 작년에는 10월 넷째 주에 355마리에서 11월 첫째 주에 277마리로 서서히 줄어들었는데, 올해는 389마리에서 600마리로 대폭 📈늘어났다고! 

🦟모기가 왜 이러는지 설명 좀…

우선 모기는 기온이 16도 이하로 떨어져야 활동을 멈추고 낮 평균 기온이 13도 이하로 내려가야 완전히 활동을 멈추는데요. 사원님들도 아시다시피 요즘 이상기온으로 평년보다 따뜻한 날씨가 이어졌잖아요. 실제로 지난달 전국 평균 기온이 14도였고, 지난 11일에는 전국 곳곳에서 11월 중순 낮 ⬆최고기온이 경신되기도 했고요. 이렇게 따뜻한 날씨가 모기가 충분히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던 거죠. 이런 이상 고온 현상이 벌어진 이유는 ‘북극진동’ 때문인데요. 북극진동은 북극을 덮은 🌬찬 공기의 극소용돌이가 주기적으로 강약을 되풀이하는 현상이에요. 그러니까 북극진동이 찬 공기를 북극에 가뒀기 때문에 한반도로 찬 공기가 들어오지 못했고, 11월에도 최고기온이 20도를 웃도는 ‘따뜻한 겨울’이 된 거죠. 바로 이게 모기가 어젯밤에도 사원님의 😴단잠을 깨운 이유랍니다.

🎿스키장 개장일만 기다린 당신! 조금만 더 기다려~

‘따뜻한 겨울’은 모기의 생명만 연장한 건 아니에요. 한반도에서 추운 곳으로 손꼽히는 강원도도 이상기온 때문에 개나리 같은 봄꽃이 핀 곳이 있다고 하죠. 또 경북 포항에서는 대표적인 봄꽃인 🌸진달래가 핀 곳도 있다고. 그리고 사계절 중에 ‘이것’ 때문에 ☃겨울을 가장 좋아하는 사원님들 많으실 텐데요. 찬 바람이 불어올 때부터 스키장 개장만 기다리는 분들요! 아쉽게도 올해는 조금 더 기다리셔야 할 것 같아요. 겨울철 성수기 개장을 준비 중이던 🎿스키장도 따뜻한 날씨 때문에 개장을 미루고 있거든요. 어렵게 개장한 스키장들도 눈이 내리지 않아 인공눈을 뿌려야 하는 상황이라고. 이렇게 지구를 덮은 이상기온 현상 때문에 곳곳에서 계절에 맞지 않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어요.

💧물은 일주일에 이틀만 쓰세요

강원도가 따뜻한 날씨로 스키장 개장을 미루고 있다면 지금 전라남도에서는 사상 최악의 가뭄으로 식수까지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에요. ☔강수량 통계를 보면 반세기 내 최악의 가뭄인 건데요. 기상청에 따르면 올 한 해 동안 지난 17일까지 전남에 내린 비는 805.1㎜로 평년(1991~2020년) 같은 기간 강수량의 60%밖에 되지 않는다고 해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전남 섬마을에서는 2일 급수에 5일 단수를 하는 곳도 있다고. 또 앞으로 2~3개월간 계속 비가 오지 않으면 생활용수 공급을 제한하는 등 피해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대요. 이렇게 가뭄이 갈수록 심각해지자 행정안전부는 지자체 가뭄대책 추진을 위한 💸특별교부세 55억 원을 긴급 지원한다고 밝혔어요.

이상기온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는 분들이 점점 늘고 있어서 걱정인데요. 지난주까지 외투를 입지 않아도 될 만큼 따뜻했던 날씨가 주말부터 갑자기 🥶추워졌죠. 이번 주 중순부터는 한파가 찾아온다고 하는데요. 모두 외출할 때는 두꺼운 외투 꼭 챙기시고 감기에 걸리는 사원님들이 없길 바라요!🙏

2F 코인이 또? 토종 코인 ‘위믹스’ 퇴출?

  • #상장폐지
  • #코인
  • #위믹스

최근 가상자산 시장에 여러 악재가 이어지면서 😵혼돈의 시기를 겪고 있죠. 이번엔 대표 토종 코인이었던 ‘위믹스‘가 ⛔상장폐지 통보를 받았대요! 이게 무슨 일이G?

위믹스, 상장폐지 발표 후 급락한 위믹스의 가격 / 출처: 위믹스, CoinMarketCap

위믹스가 상장폐지행 📉급락 열차에 올랐습니다

위믹스(WEMIX)는 국내 게임회사 위메이드가 발행한 가상화폐인데요. 지난 24일, 업비트를 비롯한 코빗, 코인원, 빗썸, 고팍스 등 국내 5대 암호화폐 거래소로 구성된 협의체(DAXA·닥사)가 위믹스의 상장폐지(거래지원 종료)를 결정했다고 발표했어요.📢 이에 해당 거래소들은 오는 12월 8일 오후 3시부터 거래지원을 종료하고요.❌ 투자자들은 내년 1월 5일 오후 3시까지 위믹스를 출금할 수 있다고 해요. 이 소식에 2,000원대에 거래되던 위믹스는 하루 만에 500원대로 폭락했는데요.📉 작년 11월 고점 대비 98% 추락한 가격이래요.

상장폐지 이유가 뭐G?🤔

닥사는 이미 지난달 27일, 위믹스 유통량이 계획 정보와 실제 유통량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돼 위믹스를 ⚠‘투자 유의 종목’으로 지정했는데요.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오후 8시 기준 위믹스 유통량은 3억 1천842만여 개로 위메이드가 공시했던 약 2억 4천597만 개보다 29%가량 많았다고 해요. 시가총액을 속인 셈이죠.

닥사는 위믹스가 닥사에 제출한 계획과 다른 초과 유통량이 상당히 중대한 수준이며, 이후 소명 기간에 제출된 자료에도 각종 오류가 발견되는 등 프로젝트 관리에 관한 신뢰를 회복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어요. 이에 거래지원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대요. 또한, 투자자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닥사의 상장폐지 여부 등에 관해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여러 차례 언론을 통해 발표해 혼란을 초래한 점도 이유로 들었는데요. 위메이드의 장현국 대표는 최근 반복적으로 “위믹스의 상장폐지 가능성은 없다”라고 단언해왔대요.

위메이드 “상장폐지 결정, 업비트 갑질이야.”😭

위믹스의 상장폐지 결정에 대해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는 지난 25일,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업비트의 슈퍼 갑질’이라고 반발했는데요. 장 대표는 유통계획을 업비트 한 곳에만 제출했으며, 업비트에 ‘유통량’의 기준과 가이드라인을 달라고 요청했으나 회신받지 못했다고 해요.🙅 그러면서 “거래지원 종료 사실도 공지를 보고 알았고, 소명 자료를 제출했지만, 무엇이 불충분했는지도 알려주지 않았다”라면서 일방적인 거래지원 종료는 갑질이라고 주장했어요. 또한, 업비트에서 거래되는 코인 중 유통계획을 밝히지 않은 코인이 부지기수라며 위믹스에만 과도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고.😤

위메이드는 이번 거래지원 종료 결정에 대한 가처분 신청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어요.

위믹스 상장폐지 후폭풍은?

위믹스는 국내 기업이 발행한 코인으로 거래량 90%가 국내서 거래되는 ‘대표 토종 코인’이라는 게 문제인데요.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위믹스 거래는 전체 거래소 중 업비트(83.73%)와 빗썸(11.17%)에서 이뤄지고 있어서, 매매가 불가능해지면 유동성에 문제가 생겨 투자자들이 피해를 보게 될 것으로 보인대요.💦 또한, 위메이드는 그동안 위믹스를 통해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 구축을 준비해왔는데요. 이와 관련된 프로젝트에도 타격이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고 해요.

한편, 이번 사태에 대해 금융당국은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가상자산 시장의 상장폐지 기준과 관련한 제도적 검토에 돌입한다고 밝혔는데요.📢 현재 가상자산 시장에서는 금융당국이 투자자 보호 장치나 불공정 거래 여부 등을 관리·감독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장치가 없다고 해요.🙅 이용자 보호를 위한 관련 법안 논의가 국회에서 진행되고 있지만 규율 공백 상태인 현재로선 위믹스 상장폐지로 손실을 보게 된 투자자들이 구제받기는 쉽지 않을 거라고.😥

지난 FTX 사태를 비롯해 가상자산 시장에 잇따른 이슈로 가상자산에 대한 신뢰가 크게 떨어지고 있는데요. 가상자산 시장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선 합리적인 규제와 안전장치 제도 마련이 시급해 보이네요.

3F 전통 시장이 핫플레이스로?😎

  • #전통시장
  • #광장시장
  • #우리시장빠른배송

사원님은 ‘전통 시장’이라고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아마 대부분 전통이라는 단어에 걸맞게 낡고 오래된 이미지를 떠올리실 것 같은데요. 그랬던 전통 시장이 점점 달라지고 있대요!

전통 시장에서 🍷와인 한 잔 콜?

그동안 젊은 세대에게 전통 시장은 장을 보는 공간이 아닌, 야시장 등과 같이 먹거리 가득한 공간으로 인식됐는데요. 이제는 이것을 넘어 흔히 🔥‘핫플레이스’로 불리는 곳처럼 젊은 세대의 발길을 사로잡을 만한 가게들도 많이 생기는 추세래요!

365일장 / 출처 : @365iljang
365일장 / 출처 : @365iljang

대표적으로 서울 종로구의 광장시장을 들 수 있는데요. 이곳에 요즘 쇼핑 트렌드라는 그로서리, ‘365일장’이 생겼다고 해요. 그로서리란, 미국의 각종 식료품과 잡화를 파는 상점을 말해요. 미국에서 건너온 만큼, 우리에게 익숙한 마트보다 카페나 편집 숍 느낌이 강한 것이 특징! 365일장도 상점뿐만 아니라 센트럴 키친과 와인바를 갖췄고요. 시장 대표 먹거리인 김밥, 순대, 만두 등을 재해석해 선보이고 있대요. 또한 최근 떠오르고 있는 카페 브랜드, ‘어니언’도 성수점, 미아점, 안국점에 이어 광장시장에 새롭게 문을 열었다고 하는데요. 포장마차에서 쓰는 플라스틱 의자, 종이 상자에 적은 메뉴판 등 전통 시장 분위기를 그대로 살려 레트로 감성 가득!💕 젊은 세대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어요.

이제 📦빠배(빠른 배송)도 가능

게다가 장소만 변하고 있는 게 아니에요. 더 많은 사람이 전통 시장을 찾을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도 생겨나고 있다는데요. 특히 그동안 대형 마트나 온라인에서만 가능했던 새벽 배송, 당일 배송이 가능해졌다는 사실!😎 대표적으로 서울시에서 시행 중인 ‘우리시장 빠른배송’ 서비스가 있는데요. 노량진, 청량리, 암사 시장을 대상으로 새벽 배송, 당일 배송은 물론 어느 상점에서 구매하더라도 한 번에 배송해주는 묶음 배송까지 이용할 수 있다고 해요. 원래 전통 시장에서 구매한 상품은 직접 가져가거나 택배, 퀵서비스를 이용해야 했는데요. 해당 서비스로 배송 비용을 30%나 아낄 수 있을 거라고.💸 다음 달부터는 온라인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요. 내년 상반기까지 이용 실적,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다음에 대상 시장을 늘릴 예정이라고 해요.

전통 시장 사라질까?

이렇듯 전통 시장이 변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백화점과 편의점, 온라인으로 장을 보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전통 시장이 점점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지난 2020년 전국의 전통 시장 수는 1,401개로 2006년보다 209개가 줄었고요. 전통 시장 안 점포 수도 2006년 약 225,000개에서 2020년 약 207,000개로 8% 넘게 줄었다고 해요. 물론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가 활발해지면서 과거보다 전통 시장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긴 했는데요. 사실 수도권 등 일부 전통 시장에만 한정된 것이 현실이라고.😢

이에 현재 전국 전통 시장에서 상권을 살리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 중이라고 하는데요. 전통 시장 상인들은 ‘365일장’과 같이 시장 내에 청년 상인을 육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요. 아무래도 전통 시장 상인 대부분이 고령이다 보니, 쇼핑 트렌드를 따라갈 수 없다는 거죠.😞 실제로 망원시장도 ‘망리단길’이 생기고, 청년 상인들이 시장 주변에 트렌디한 가게를 많이 열면서 최근 젊은 세대들이 많이 찾게 됐다고 해요.

그런지 사원은 ‘전통 시장’이라고 하면, 이것저것 챙겨주는 상인들 때문인지 따듯한 느낌이 들곤 한다는데요.😊 이러한 전통 시장이 사라지지 않도록 여러 방법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말인데, 사원님도 가끔은 전통 시장으로 🛒장 보러 가는 건 어떨까요? + 장 보다가 다리 아프면 핫플레이스에서 쉬어 가기!

4F 📺 모기🦟: 너무 제 취향이세요 ^^

  • #모기
  • #모기취향
  • #냄새

🦟모기에 물릴 때마다 드는 생각이 “유독 나만 무는 것 같은데..?😢”하는 사원님 계시죠? 사원님이 모기의 취향인 사람일 수도… 실제로 모기가 좋아하는 취향이 있대요!

5F 별다줄

 

11.28 (월)

  •  10월 댈러스 제조업지수

11.29 (화)

  •  9월 주택가격지수
  •  11월 소비자물가지수

11.30 (수)

  •  3분기 경제성장률
  •  11월 PMI 제조업·서비스업
  •  11월 소비자물가지수

12.1 (목)

  •  11월 S&P글로벌 PMI 제조업
  •  ISM 제조업구매자지수
  •  11월 차이신 PMI 제조업

12.2 (금)

  •  11월 소비자물가지수
  •  11월 고용동향보고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