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카타르에서도 꿈⭐은 이루어진다

  • #축구
  • #손흥민
  • #월드컵

사원님들! 지난 새벽에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개막식 보셨어요? 축하 무대에 방탄소년단의 멤버 정국이 월드컵 공식 🎼사운드트랙인 ‘Dreamers’ 무대를 선보이기도 했는데요. 그런데 뜨거운 여름의 축제인 줄만 알았던 월드컵이 왜 겨울에 열리는 걸까요?

어서 와 ‘☃겨울’ 월드컵은 처음이지?

‘FIFA 월드컵’은 1930년부터 4년마다 한 번씩 ⚽국제축구연맹(FIFA)이 개최하는 세계선수권대회인데요. 이번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은 월드컵 92년 역사상 처음으로 겨울에 열리는 월드컵이에요. 지금까지 월드컵은 보통 6~7월에 개최됐는데 이번 월드컵 개최국인 카타르는 여름에 기온이 섭씨 🔥40도가 넘기 때문에 대회 역사상 처음으로 겨울인 11~12월에 열리게 된 거라고. 카타르는 면적이 약 1만 1,600㎢로 역대 월드컵 개최국 중 가장 작은 나라인데요. 여전히 우리 국민들의 가슴을 뛰게 하는 ‘2002 한일 월드컵’ 이후 20년 만에 서아시아에서 열리는 🏆월드컵이자, 아랍 국가에서는 처음으로 개최되는 거라고 해요!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대표단, 안와골절로 마스크를 끼고 훈련 중인 손흥민 선수 / 출처: 연합뉴스

대~한민국! 16강으로 가보자고✊

월드컵의 역사는 92년이지만 우리나라는 1954년 스위스에서 열린 월드컵에 처음으로 참가했어요. 그리고 1986년 멕시코 월드컵부터 이번 카타르 월드컵까지 10회 연속 본선 무대에 오르게 됐다고 해요! (짝짝!👏👏) 이번에 우리나라가 16강에 오르게 된다면 사상 세 번째 16강 진출이 되는 건데요. 우리나라는 우루과이, 가나, 포르투갈과 함께 H조에 편성됐는데, 24일 오후 10시에 우루과이와 1차전을 시작으로 28일 오후 10시 가나, 12월 3일 0시에 포르투갈과 차례로 만나게 돼요. 이번 조별리그 세 경기 모두 알 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치르게 돼 선수들이 새로운 경기장에 적응해야 하는 불편함도 없을 예정이라고!😊

그런데 얼마 전 슬픈 소식이 있었죠. 손흥민 선수가 소속팀에서 경기를 뛰던 중 상대 선수와 부딪히면서 안와골절 🤕부상을 입은 건데요. 우리나라는 물론, 해외에서도 손흥민 선수의 월드컵 출전 여부를 두고 관심이 많았어요. 다행히 카타르 현지에서 들려온 소식에 따르면, 수술을 잘 마친 손흥민 선수는 안면 보호 마스크를 착용하고 대표팀 훈련을 소화하는 중이라고 해요. 참고로 손흥민 선수는 한국 축구의 전설인 박지성, 안정환 선수와 함께 월드컵 득점 공동 1위를 기록 중인데요. 이번 대회에서 한 골만 넣어도 월드컵 통산 🥇득점 1위가 된다고 해요!

‘축알못’도 월드컵 즐길 수 있어😎

마지막으로 ‘축알못’ 사원님들도 월드컵을 신나게 즐길 수 있는 관전 포인트를 알려드릴게요!

✅ ‘디펜딩 챔피언의 저주’를 아십니까?
월드컵은 역사가 오래된 만큼, 징크스도 여러 가지인데요. 가장 유명한 징크스는 ‘디펜딩 챔피언의 저주’예요. 지난 대회 🏆우승국은 다음 대회 조별리그에서 탈락한다는 공식인데요. ‘2018 독일 월드컵’에서 개최국인 독일이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에서 우리나라에 0-2로 지면서 16강에 오르지 못했던 사건 기억하시죠? 당시 대부분의 사람이 독일이 이길 거라고 예상했지만 우리나라가 이기면서 우리나라는 ‘16강에 오르지 못했지만, 세계 1위 독일을 꺾은 나라’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어요.🤭 그렇다면 지난 월드컵의 우승국이었던 프랑스는 디펜딩 챔피언의 저주를 피하고 16강에 오를 수 있을까요?

✅ 메시와 호날두의 라스트 댄스💃
축구를 잘 모르는 분들도 메시와 호날두 선수는 아시죠? 이번 카타르 월드컵은 현역 최고의 선수로 꼽히는 두 선수의 사실상 마지막 월드컵 무대가 된다고 해요. 두 선수 모두 프로 클럽에서는 수많은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지만, 월드컵 우승과는 인연이 없었다는데요. 이번 월드컵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해피엔딩을 맞을 수 있을지도 주목되는 점이에요!

✅ 그런데 월드컵에 맥주 금지라니!
축구 팬들에게 월드컵 경기를 직관하면서 시원한 🍺맥주 한잔 마시는 것만큼 짜릿한 힐링이 있을까요? 그런데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는 경기장 내부에서 맥주를 마실 수 없다고 해요. 이슬람 국가인 카타르는 주류 판매 및 음주가 🚫금지된 나라지만, 월드컵 기간에는 경기 입장권을 가진 사람과 경기장 외부의 지정 구역에서 맥주 판매를 허용했었는데요. 개막식 이틀 전에 갑자기 철회한 거예요. 하지만 도하 시내의 ‘팬 구역’과 외국인들을 상대로 술을 파는 일부 호텔에서는 🥂음주가 가능하다고.

사상 첫 중동 월드컵에서 사상 첫 겨울 월드컵까지 이번 월드컵은 여러모로 처음인 게 많은데요. 월드컵에 참가하는 모든 선수가 다치지 않고 즐겁게 대회를 마무리할 수 있길 바랍니다! (again 2002! 카타르에서도 꿈⭐은 이루어지리🙏)

2F 나도 혹시 숨은 땅부자일지도?🤑

  • #조상땅
  • #브이월드
  • #상속

사원님들 한 번쯤 이런 생각해본 적 없으신가요? 혹시 우리 집에 숨겨진 땅이 있고 내가 금수저는 아닐까?🤑 그게 현실이 될 수 있어요! 게다가 온라인으로도 쉽게 조상이 남긴 숨겨진 땅을 찾아볼 수 있대요!

알지 과장은 할아버지의 숨은 땅을 찾게 되었다!

🔍숨겨진 조상 땅 찾아가세요!

가족이 불의의 사고 등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사망하면 재산 상속이 제대로 되지 않아 사망자가 소유한 땅이 얼마나 있는지 모른 채로 지내는 경우가 있는데요. 정부는 이러한 애로사항을 풀어주기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국토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상속인에게 조상 소유의 땅을 찾아주는 행정서비스인 ‘🔍조상 땅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 서비스는 1990년대 중반부터 국민의 재산 관리를 돕는다는 차원에서 20년 넘게 이어져 오고 있다는데요. 수수료 없이 무료로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로, 📄필요서류만 제출하면 누구나 조상의 토지를 조회할 수 있어요! 실제로 최근 5년간 연평균 약 45만 건이 신청돼 73만 필지를 찾아갔다고.

조상 땅, 집에서 💻온라인으로 편하게 찾자!

조선 땅 찾기 서비스는 사망한 토지 소유자의 재산 상속인이 신청하는 경우에만 가능한데요. 그동안은 민원인이 사망한 가족과의 상속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류를 지참하고 지자체(시·군·구청)에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고 해요. 그런데 어제 국토교통부에서 오늘(21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온라인 조상 땅 찾기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어요!📢 

온라인 조상 땅 찾기 서비스는 공간정보오픈플랫폼(브이월드)정부24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요. 먼저 1) 대법원의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조회대상자(조상)의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를 전자문서(PDF)로 📥다운로드 받은 후 브이월드를 통해 신청할 때 자료를 💾첨부해야 해요. 2) 이후 공인인증을 통해 신청인 본인 확인을 거쳐 조회대상자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인 거주지 관할 지자체를 지정하면 신청 완료! 3일 이내로 조회 결과를 인터넷으로 열람할 수 있대요. 게다가 조회된 토지정보는 브이월드 및 스마트국토정보 앱📱에서 🗺항공사진 등으로 위치 확인도 가능하다고.

2008년 이전 사망한 조상 땅은 행정관청으로

아쉽게도 2008년 이전 사망한 조상의 소유 토지는 행정관청을 직접 방문해야 해요. 신청인과 사망자의 상속 관계는, 2008년 1월 1일 이후 사망자는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로, 이전 사망자는 제적등본으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현재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는 본인 외 부모·배우자·자녀가 발급받을 수 있지만 제적등본은 본인만 발급할 수 있기 때문이래요. 그래서 만약 토지소유자가 가족관계등록부 작성기준일인 2007년 12월 31일 이전에 사망했다면, 제적등본을 지참하고 시·군·구청을 방문해 신청해야 한대요. 

➕그리고 한 가지 더! 1960년 1월 1일 전에 돌아가신 조상의 경우 ‘장자상속의 원칙’이 적용돼서 장자만 조상 땅 찾기를 신청할 수 있어요.

조상 땅 찾기 서비스로 찾은 땅은 대부분 일제강점기와 💥6·25전쟁을 거치면서 소유권이 불투명해진 경우라고 해요. 전쟁통에 공부가 소실돼 ‘주인 없는 땅(무주부동산)’으로 인식되어 국가 소유로 전환된 사례가 많다고. 반면, 이번 온라인 조상 땅 찾기 서비스는 가족이 사망 후 경황이 없을 때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하지만 웬만하면 사용하는 일이 안 생겼으면 좋겠네요.

3F 화질 안 좋은 디카? 오히려 좋아❤️

  • #빈티지디카
  • #디지털카메라
  • #카메라

사원님들은 사진 찍는 거 좋아하시나요?🤳 요즘 길거리에서 ‘인생네컷’과 같은 사진관도 많이 보일 정도로 사진에 진심인 사람들이 부쩍 많아졌죠. 그렇다면 최근 젊은 세대가 일부러 화질이 안 좋은 📷카메라를 찾아다닌다는 사실도 알고 계셨나요?

필름 카메라 가고 📷빈티지 디카 온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카메라 화질도 점점 더 좋아지고 있죠. 얼마 전에는 무려 2억 화소의 카메라를 탑재한 휴대전화가 출시된다는 놀라운 소식도 들려왔고요.😱 하지만 언제부턴가 이렇게 어마어마한 화질을 자랑하는 카메라를 뒤로하고, ↘️저화질의 필름 카메라가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요즘엔 빈티지 디카로 넘어가는 추세래요!

출처 : 인스타그램 @projekt_kamera_objekt
출처 : 인스타그램 @projekt_kamera_objekt

‘빈티지 디카’란, 2000년대에 사용했던 저화질의 디지털카메라를 말해요. 보통 1,000만 화소 이하로 필름 카메라와 비슷한 색감을 보여준다고 하는데요. 아이폰은 5,000만 화소 정도, 갤럭시는 1억 화소 정도라고 하니 얼마나 화질이 낮은지 감이 오시죠?🙄 그리고 일부 카메라는 사진 하단에 날짜와 시간이 표시되기도 해서 레트로 감성도 느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구매 방법은 아무래도 옛날 제품이다 보니 1) 중고나라, 당근마켓 등과 같은 중고 거래 플랫폼이나, 2) 인스타그램, 3) 을지로나 동묘 시장에서 직접 발품을 팔아 구매하는 식이고요.🏃 가격은 1만 원에서 20만 원대까지 나간다고 해요.

화질 안 좋은 카메라 찾아 여기까지 왔습니다

어린이용 장난감 카메라 / 출처 : 인스타그램 @rose_mary__0u0
어린이용 장난감 카메라 / 출처 : 인스타그램 @rose_mary__0u0

이렇다 보니 저화질 느낌만 내준다면 아무래도 상관없어!😤 비슷한 화소의 🧒어린이용 장난감 카메라를 찾는 사람들도 있다는데요. 아무래도 어린이용이다 보니 작고 가벼워서 여행 시에 들고 다니기 좋다는 장점이 있대요. 또 📱휴대전화 카메라 화질이 점점 좋아지다 보니, 오히려 최신 모델보다 오래전에 나온 구형 모델을 일부러 구매하기도 한다는데요. 사실 그동안 필름 카메라 느낌을 내주는 사진 필터 앱이 꾸준히 인기였던 것만 봐도 사람들이 얼마나 이러한 감성을 원하고 있는지 알 수 있죠!

빈티지 디카, 왜 인기가 많아졌을까?🤔

시장조사 전문 기업 트렌드모니터가 지난해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했는데요. 20대의 50.8%, 30대의 52.8%가 ‘아날로그 상품에 관심이 많다’라고 답했어요. 이제 젊은 세대들에게 아날로그 상품은 촌스러운 것이 아닌, 🆕새로운 경험과 감성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이유로 필름 카메라도 인기를 끌었던 거고요!

하지만 문제는 코닥, 후지 등 필름 제조사들이 필름 생산을 중단하기 시작하면서 현재 필름 가격이 미친 듯이 올랐다는 점이에요. 1롤에 3,000~4,000원에 살 수 있었던 필름이 16,000원 정도까지 올랐다고.💸 결국, 그래도 필름 카메라 감성은 포기할 수 없다🙅 빈티지 디카로 옮겨갈 수밖에 없었다는 거죠! 게다가 필름 카메라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진입 장벽도 훨씬 낮고요. 인화하기 전까지는 촬영 결과물을 확인할 수 없었던 단점도 해결할 수 있어 더 좋다는 사람들도 많대요. 만약 그동안 필름 카메라 살까? 말까? 고민했던 사원님이라면 빈티지 디카로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모공까지 보일 정도로 카메라 화질이 좋아지고 있는 지금, 당연히 추억 속으로 사라질 줄 알았던 옛날 디지털카메라가 다시 역주행 중이라는 것이 참 대단한 것 같은데요.👍 사실 변하는 것은 세상과 우리일 뿐, 사물은 언제나 그 자리에 그대로 있는 법이니까요. 그래서 말인데, 사원님들도 오늘 집에서 옛날에 사용했던 카메라가 있는지 한번 찾아보면 어떨까요? 어쩌면 어릴 적 추억을 저장해줬던 소중한 카메라가 사원님을 기다리고 있을지도?😉 (그런지 사원 : 이제 새로운 추억으로 가보자고~)

4F 📺 산기슭의 하이에나 잘 찾는 가수

  • #조용필
  • #찰나
  • #세렝게티처럼

카메라만 레트로를 찾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 요즘 젊은 세대 사이에서 과거 1960년대에 활동했던 가수들도 인기라고 하는데요. 특히 ‘가왕’이라는 말도 부족한 전설 그 잡채! 조용필이 빠질 수 없겠죠!🎤 2013년에 발표한 <Bounce>는 지금 들어도 어깨가 들썩들썩🤷 그의 발자취부터 9년 만에 발표한 신곡까지!😆 팝파라치에서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5F 별다줄

 

11.21 (월)

  •   인민은행 대출우대금리 금리 결정

11.22 (화)

  •  11월 소비자동향조사

11.23 (수)

  •  11월 S&P글로벌 PMI 제조업·서비스업
  •     * 11월 FOMC 회의록 공개
  •  11월 S&P글로벌 PMI 제조업·서비스업
  •  ‘근로감사의 날’ 증시 휴장

11.24 (목)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  ‘추수감사절’ 증시 휴장

11.25 (금)

  •  블랙 프라이데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