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무색무취 침묵의 살인자☠

  • #캠핑
  • #일산화탄소
  • #겨울

요즘엔 가볍게 🎒배낭을 메고 떠나는 ‘백패킹’이나 텐트 대신 🚘자동차에서 숙박을 해결하는 ‘차박’ 등 캠핑을 즐기는 방법도 여러 가지인데요. 날씨가 추워져 텐트나 차 안에서 난로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하고 있어요.😥

일산화탄소 중독이 부른 참사

최근 뉴스에서 자주 보이는 기사가 있어요.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인한 사망사고인데요. 지난 5일에도 강원도 원주의 한 ⛺캠핑장에서 2명이 중상을 입고 1명이 사망한 사건이 있었는데, 경찰은 사인을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보고 정확한 경위를 조사중이래요. 지난 2018년에는 강릉의 한 펜션에서 수능을 마친 고등학생 3명이 보일러 연통에서 나온 일산화탄소에 중독돼 사망한 안타까운 사건도 있었죠. 이렇게 해마다 일산화탄소로 인해 사망하는 사건이 끊이지 않는데요. 최근 5년 동안 통계를 보면,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병원 치료를 받은 환자는 연평균 4,600여 명이라고 해요. 또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119에 신고한 장소를 보면, 주거시설이 62.6%로 가장 많았고 텐트와 차량이 각각 20.8%, 5.3%로 야외에서 캠핑하다가 사고를 당한 경우도 26%가 넘는 것으로 집계됐어요.

🤫소리없는 암살자, 일산화탄소

일산화탄소는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 석탄이나 석유 등 연료가 탈 때 발생하는데요. 일산화탄소가 사람의 폐로 들어가 🩸혈액 안의 헤모글로빈과 결합하면 체내에 산소 공급을 ❌막아 저산소증을 유발하는데, 이게 ‘일산화탄소 중독’이에요. 일산화탄소는 색과 냄새가 없는 무색무취의 기체라서 더 위험한데, 일산화탄소에 중독되면 두통, 현기증, 이명, 맥박 증가, 🤮구토 같은 증상이 나타나요. 우리나라 대기환경 기준 일산화탄소 농도는 1시간 평균 25ppm 이하인데요. 일산화탄소 농도가 800ppm이면 2시간 내 실신할 수 있고, 1,600ppm이면 목숨을 잃을 정도로 치명적이에요. 

지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119에 신고한 건수는 총 471건이었는데요. 이 중에서 심정지 환자는 27명이나 발생했다고 해요. 👨‍🚒소방청은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환기를 시켜주고, 119에 신고해야 한다고 당부했어요.

겨울이 오기 전에 준비하세요🥶

가정에서 일어나는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는 주로 보일러나 온수기 배기관이 막혀서 발생해요. 그래서 보일러를 처음으로 가동하기 전에 연통과 이음새 결합 부위를 반드시 👷‍점검해야 하는데요. 실외로 연결된 보일러 배기관도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배기관이 찌그러지거나 막혀있으면 배기 불량이나 과열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 보일러 주변에는 불이 붙기 쉬운 종이나 시너, 라이터, 휘발유 등 🧨인화성 물질을 보관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보일러가 돌아갈 때 ‘우웅’ 소리가 크다면 연통이 막혀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점검을 받는 게 좋아요. 또 캠핑장에서 번개탄으로 요리하거나 난방기구를 사용할 때는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을 자제해 주시고 주기적으로 환기를 해주세요. 잠을 잘 때도 침낭이나 핫팩 등으로 체온을 유지하는 게 좋지만, 불가피하게 난방기구를 사용해야 한다면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설치하는 것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설마 나한테 이런 일이 발생하겠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오늘 집에 들어가시면 제일 먼저 보일러 배기관부터 점검하시는 것 어때요? 사원님들의 생명은 소중하니까요.😉

2F 난 퇴직연금 ‘애플🍏’에 투자하G~

  • #퇴직연금
  • #단일종목ETF
  • #상장지수펀드

지난 퇴직연금 관련 레터📧에서 ‘디폴트 옵션’ 억나시나요? 어디에든 퇴직연금을 투자해야 할 텐데, 여전히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에게 희소식이 있어요! 앞으로 삼성전자나 애플 등 주식 한 종목에만 집중 투자하면서도 ‘안전 자산’으로 분류되는 상장지수펀드(ETF)국내 최초로 출시된대요!🎉

*상장지수펀드 (ETF) :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고, 특정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펀드

똘똘한 한 종목👆에 집중 투자하자! ‘단일 종목 ETF’

최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자산운용사들이 ‘단일 주식 종목 ETF’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는데요. 단일 종목 ETF는 자산의 30%를 특정 주식에 투자하고 나머지 70%는 국내 채권으로 채운 상품이라고 해요. 주식의 비율은 30%에 그치지만, 채권 가격은 비교적 변동이 크지 않아 사실상 특정 주식의 주가를 추종하게 된다고 볼 수 있어요.📈📉 

기존에는 한국거래소 상장 규정상 주식과 채권이 모두 들어간 혼합형 ETF는 주식과 채권별로 각각 10종 이상씩 담아 총 20종 이상으로 구성해야 했는데요.📊 지난 8월 말, 자본시장법 시행령 및 금융투자업 규정 개정으로 주식과 채권 구분 없이 총 10종 이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고 해요. 따라서 주식을 1종만 담고, 나머지 9종을 채권으로 채우는 게 가능해진 거예요.

그냥 주식 한 종목에 투자하면 되는 거 아냐?🤔

퇴직연금 적립금으로 좀 더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상품이라고 볼 수 있어요. 연금저축이나 퇴직연금 계좌에서는 개별 종목에 직접 투자가 불가능❌하고 ETF에 투자할 수 있는데요. 단일 종목 ETF로 주식 투자 비중을 늘릴 수 있게 되는 거예요.↗ 

현재 퇴직연금 계좌는 자산의 30% 이상을 의무적으로 안전자산에 투자하게 되어 있는데요. 주식 비중이 40% 이하인 ETF는 안전자산으로 분류가 되고 있어요. 즉, 퇴직연금 계좌에서 채워야 하는 안전 자산 비중 30%를 단일 종목 ETF로 채우면 간접적으로 주식 종목에 투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 거예요. 만약 연금 자산 100%를 투자한다고 했을 때, 단일 종목 ETF에 30%를 넣고, ⚠위험자산으로 주식형 ETF에 70%를 넣으면 연금 계좌 내 주식 비중 약 79%까지 끌어올릴 수 있대요.

어떤 종목이 인기일까? 👀눈치 게임의 승자는?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삼성·한화자산운용·한국투자신탁운용 등 4개 사는 11월 안으로 단일 종목 ETF를 상장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단일 종목 ETF는 단 한 종목이 들어가기 때문에 📌종목 선정을 두고 겹치지 않기 위해 각 회사 간의 👀눈치게임을 벌인 것으로 전해진다고.

단일 종목이 아닌 소수 종목으로 꾸려진 ETF를 출시하는 운용사들도 있는데요. 삼성 주요 계열사 3사를 담은 ETF와 미국 나스닥·S&P500 상위 5종목으로 구성된 ETF도 출시될 예정이래요. 

단일 종목 ETF는 연금 계좌에서 주식 비중을 높이고 해외주식에도 쉽게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일 종목 비중이 30%인 만큼 주가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아 ETF의 장점인 ‘분산 투자’의 효과는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요.😥 또한 주가가 상승했을 때 해당 종목에 직접 투자하는 것보다 수익률이 낮을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해요. 

연금 자산으로 원하는 종목에 집중 투자를 하고 싶었던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일 것 같은데요. 하지만 그만큼 위험도 따른다는 점 잊지 마세요~!

*본 정보는 특정 금융상품에 대한 추천이 아니며 상품 가입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3F 편의점이 내 얼굴을 기억한다?😮

  • #안면인식
  • #생체인식
  • #결제

얼마 전, 알지 과장이 편의점에 갔다가 👛지갑도 📱휴대전화도 깜빡해서 결국 다시 집으로 돌아왔다고 하더라고요. (알지 : 어쩌다 다이어트 성공😏) 사실 이제는 휴대전화로도 결제할 수 있어서 지갑은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죠. 그런데 더 나아가 맨몸으로도 결제가 가능한 시대가 온다면 어떨까요?

다음 날 새벽, 알지 과장은 맨몸으로 편의점을 털었다. (하루 만에) 다이어트 실패.

👤내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코로나19로 비접촉 생체 인식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안면 인식 기술이 크게 발전했어요.👍 실제로 특허청에 따르면, 비접촉 생체 인식 관련 특허 출원이 2015년 431건에서 2019년 792건으로 증가했다고 하죠. 이에 안면 인식 기술이 우리에게 익숙한 휴대전화 잠금 해제를 넘어 이제는 공항 출입국 심사, 건물 출입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다는데요. 최근에는 지갑도 휴대전화도 필요 없이 안면 인식으로만 결제가 가능한 무인 매장들이 늘어나는 추세래요.

우와😮 그런데 우리나라에도 있었나?

최근 🏪편의점들이 고객 편의성과 보안을 위해 안면 인식 결제를 도입하고 있다는데요. 대표적으로 CU는 입구에 설치된 키오스크에서 얼굴과 결제 정보를 최초 1회만 등록하면, 재방문했을 때 안면 인식으로만 매장 출입부터 결제까지 이루어지도록 했고요. 세븐일레븐과 이마트24도 매장 내에 설치된 수십 개의 인공 지능 카메라가 얼굴과 제품을 인식해, 매장에서 나가는 순간 자동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했어요. 또 현대백화점도 안면 인식 결제가 가능한 무인 매장을 열었는데요. 많은 인기를 끌면서 2호점 개설을 검토 중이라고 해요!😎

그리고 이에 발맞춰 💳카드사에서도 안면 인식 결제를 도입하고 있다는데요. 신한카드는 이미 앞서 얼굴 정보와 신용카드 정보를 연동한 ‘페이스 페이(Face Pay)’를 국내 최초로 도입하여, 제휴 가맹점에서 안면 인식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고요. 마스터카드는 계산대에서 😄미소를 지으면 결제가 되는 ‘스마일 투 페이(smile to pay)’를 개발했다고 하는데요. 현재 브라질에서 시범 운영 중이고, 곧 전 세계에 서비스할 예정이라고 해요.

부작용은 없을까?🤔

국제앰네스티(Amnesty International)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안면 인식 기술 시장 규모가 2018년 39억 7,000만 달러(약 4조 7,000억 원)에서 2025년 101억 5,000만 달러(약 12조 1,000억 원)로 성장할 것이라고 하죠.📈 이렇듯 전 세계적으로 안면 인식 결제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다만, 이를 악용하는 사례도 나오고 있어 국내 도입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고 해요. 이를테면 중국에서는 얼굴 복제 가면이나 얼굴 사진이 불법으로 거래되기도 한다는데요. 아무래도 얼굴은 우리 몸의 일부라서 다른 정보처럼 바꿀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보니, 기존 결제 방식보다 피해가 더 클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거죠.😢

이러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 안면 인식과 휴대전화 QR 코드를 함께 인증하고, 체온 측정 기능을 더해 가면을 쓴 것은 아닌지 확인하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현재 안면 인식 결제가 빠르게 도입되고 있는 만큼, 그 누구도 피해받지 않도록 하루빨리 이와 관련된 논의가 이루어졌으면 좋겠네요!🙏

4F 📺 온 국민이 미쳐있었던 그해 여름

  • #축구
  • #월드컵
  • #월드컵메모리즈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이 2주 앞으로 다가왔어요! 혹시 우리 사원님들 중에 전설의 2002년 월드컵을 보지 못했던 분들도 계실까요? (아마 계시겠죠😂) 그해 여름은 정말 온 국민이 축구에 미쳐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오늘 영상에서는 2002년 월드컵 성공 신화, 히딩크 감독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어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