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넷플릭스vs국내 OTT, 뭐 구독할래?

  • #넷플릭스
  • #티빙
  • #시즌

사원님들은 어떤 💻온라인동영상 서비스(OTT)를 주로 즐겨 보시나요? 이것도 보고 싶고, 저것도 보고 싶고 다 구독하다 보면 벌써 몇만 원이 훌쩍 깨지기 마련인데요,💸 최근 OTT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새로운 변화가 생기고 있어요!

티빙+시즌이 만나🤝 국내 최대 OTT 탄생

출처 : 티빙, 케이티시즌

최근 국내 OTT 기업 티빙과 케이티시즌이 한집🏠 살림을 차린다는 소식이 들려왔어요. 지난달 31일, 공정거래위원회는 티빙과 시즌의 합병을 승인했다고 발표했는데요,📢 이번 합병으로 국내 최대 OTT 기업이 탄생했다고 해요. 기존에는 티빙과 시즌의 올해 1~9월 평균 시장 점유율이 각각 티빙 13.07%(3위), 시즌 4.98%(6위)이었는데요, 두 기업의 점유율을 합치면 18.05%로 국내 OTT 기업 중 1위였던 웨이브(14.37%)를 넘어서게 된 거래요. 다만 전체 OTT 시장에서 1위인 넷플릭스(38.22%)에는 한참 못 미친다고.

두 기업의 합병은 오는 12월 1일 진행되고요. 시즌은 내년 1월 1일부로 서비스가 종료되며 시즌 이용자들에게는 티빙 이용권 증정과 함께 유료 재화 환불 등을 진행할 예정이래요.

구독료 더 오르는 거 아냐?🤔

두 서비스가 합쳐지면 OTT 시장에서 주도권을 쥐고 구독료도 인상되는 건 아닐까? 걱정되는 이용자들도 있을 텐데요, 공정위에서 이번 합병을 승인한 이유가 두 회사가 합병하더라도 점유율이 넷플릭스의 절반에도 못 미치기 때문에 단독으로 구독료를 인상하기 어려울 것으로 봤기 때문이라고 해요. 독보적으로 점유율이 높은 넷플릭스와 경쟁하려면 이용자들에게 더 비싼 구독료를 받을 수가 없다는 거죠.🙅

또한, 공정위는 CJ ENM·스튜디오드래곤 등 CJ 계열사들이 경쟁 OTT에 콘텐츠 공급을 중단⛔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는데요, 타사에 콘텐츠를 공급하는 매출이 OTT 관련 매출액의 약 2/3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대신 업계에서는 이번 합병을 통해 더 많은 티빙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볼 수 있게 된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OTT 계 제왕, 넷플릭스의 수상한 행보😮

출처: 넷플릭스 캡처

반면, OTT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를 달리고 있는 넷플릭스는 최근 국내에 👤’프로필 이전‘ 기능을 도입했는데요, ‘프로필 이전’은 새 계정을 만들 때 넷플릭스 이용 내역과 설정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기능으로, 개인 프로필에 저장되어 있는 시청 기록, 맞춤형 추천 콘텐츠 등을 그대로 새 계정으로 옮길 수 있다고 해요. 다만, 결제 정보는 이동할 수 없대요. 본 계정 소유자가 ‘프로필 이전’ 기능을 허용하면, 2일 후 자동으로 프로필 이전 기능이 활성화되고요. 이후 새로운 계정으로 넷플릭스에 접속해 개인 프로필을 이전할 수 있다고 해요. 

넷플릭스는 이번 기능 추가에 대해 그동안 해당 기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있어서 기능을 도입하게 됐다고 밝혔다는데요,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런 조치가 계정 공유👥를 금지❌하기 위한 사전 작업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어요. 넷플릭스는 지난 3월 칠레, 코스타리카, 페루에서 계정 공유 금지를 시행하면서 프로필 이전 기능을 개발했다고 해요. 해당 국가에선 한 가구에 살지 않는 가족, 친구와 콘텐츠 시청 계정을 공유할 경우 추가 요금💰이 부과되고 있다고.

우리 OTT에서 콘텐츠 저렴하게 보세요~!

한편, 넷플릭스는 오늘부터 콘텐츠 시청에 광고를 추가하고 월 구독료를 5,500원으로 낮춘 광고형 요금제를 출시했죠. 이번 넷플릭스의 광고형 요금제 도입과 티빙·시즌 합병으로 인해 OTT 업체들의 사이에서는 고객들을 사로잡기 위한 저가 요금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는데요, 우선 티빙은 추가 고객 유치를 위해 연간 사용권 41% 할인 이벤트를 하고 있고요, 쿠팡플레이는 콘텐츠 단건 구매를 타사보다 최대 30% 할인한다고 해요. 웨이브 역시 연말에 자체 프로모션을 준비 중이라고. 

OTT 종류가 너무 많다 보니 콘텐츠와 가격에 따라 어떤 걸 구독해야 할지 신중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이번 국내 OTT와 넷플릭스의 서로 다른 행보로 인해 앞으로 넷플릭스와 국내 OTT 간의 경쟁에서 누가 승자가 될지 궁금하네요~

2F 서울, 세계에서 가장 혼잡한 도시🌃

  • #지하철
  • #서울
  • #혼잡

사원님들의 출퇴근길은 안녕하신가요? 우리 그런지 사원은 매일 공항철도를 타고 출근하는데, 늘 사람이 너무 많아 회사에 도착하기도 전에 지쳐버린다고 해요.😥 그런지 사원처럼 아침마다 만원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이미 기운이 쫙 빠져버리는 분들 계실 텐데요.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가 지하철 혼잡도를 개선할 계획이래요.

🚉지옥철 손 보겠습니다

이번 주 화요일(11/2), 서울시가 서울교통공사와 함께 혼잡도가 높은 🚇지하철역을 대상으로 현장 분석을 하겠다고 밝혔어요. 우선 이용객이 많은 환승역 위주로 점검할 계획인데요.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지만 신도림역, 사당역, 고속버스터미널역, 종로3가역, 당산역, 여의도역 등이 될 것으로 예상돼요. 👩‍🔧점검할 역이 정해지면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소방·안전·시설 등을 조사하고 분석하기로 했는데요. 분석 결과에 따라 이동 동선과 안전시설 보강, 대피 공간 확보, 모니터링 CCTV 설치 등 사업을 빠르게 추진할 계획이래요. 다만, 평소 혼잡도가 높은 9호선 열차를 6량에서 8량으로 늘려야 한다는 지적에는 아직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밝혔어요.

밀려서 타고 밀려서 내리는 대중교통🚍🚊

만원 지하철이나 버스에 탈 때 인파에 밀려서 타거나, 내리게 된 경험 있으시죠. 특히 유동 인구가 많은 지하철 환승역에서 이런 일들이 자주 일어나는데요. SKT가 공개한 ‘유동 인구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하철 혼잡도를 분석한 결과, 올해 1분기 기준으로 혼잡도가 가장 심한 지하철역은 출퇴근 모두 1호선 구로역이 차지했어요. 서울메트로 웹진에 따르면 서울지하철은 🚃전동차 한 칸의 정원을 160명으로 보는데요. 한 칸에 160명이 탔을 때 혼잡도를 100%로 계산해요. 그런데 최근 집계된 데이터를 보면 퇴근 시간인 오후 6시 40분, 구로역에서 구일역 방면의 열차 내 혼잡도는 252%로 ‘매우 혼잡’한 상태였어요.😱 이건 지하철 한 칸에 403명이 탄 상태를 의미하는데 서울지하철 1량의 넓이가 약 60.84㎡니까 1㎡당 6.6명이 서 있는 것과 같은 거죠. CNN이 보도한 영국 서포크대의 G. 키스 스틸 교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1㎡ 면적에 서 있는 사람이 5명을 넘기면 위험도가 ↗증가한다고 해요. 

9호선 급행열차 타보셨나요?

서울 지하철 노선 중에서도 9호선은 혼잡하기로 유명해요. 2020년 철도통계연보에 따르면 출근 시간인 오전 8시, 노량진역에서 동작역으로 향하는 9호선의 혼잡도는 179%였는데요. 지하철 한 칸에 정원인 160명을 한참 넘겨 약 300명 가까이 탄 상태인 거예요.😰 9호선의 혼잡도는 코로나 이전이 훨씬 더 심각했는데요. 국토교통위원회가 발표한 2017년 도시철도공사 통계자료에 따르면, 가장 혼잡한 시간인 오전 7시 50분에서 8시 20분 사이에 염창역에서 당산역 구간은 🚃한 칸에 약 380명 정도가 탑승하는 것으로 집계됐어요.

OECD 국가 중 인구 밀집 1위는?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구밀도는 2020년 기준으로 1㎢당 516.2명인데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 38개국 중 1위로, 2위인 네덜란드(419명)보다 약 100명이나 더 많은 수치예요. 또 서울의 인구밀도는 더 심각한데, 1㎢당 1만 6천7백 명으로 런던과 도쿄의 3배가 넘고, 뉴욕보다는 8배나 높아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대중교통엔 늘 사람들로 붐비는데요. 혼잡도에 따른 전동차 객실 내 상황을 보면, 200%가 넘었을 때는 출입문 주변이 매우 혼잡하고, 서로 몸과 얼굴이 밀착되어 숨이 막히게 되고요. 서 있는 사람들이 심하게 밀려 발이 밟히기도 하고 소란스러운 상태라고 해요. 서울메트로는 📰웹진에서 “승객이 빈틈없이 탄 경우에는 혼잡도를 230%로 보며, 더는 탈 수 없는 수준”이라고 정의했어요. 

그런지 사원처럼 매일 혼잡한 대중교통에서 고통을 느끼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가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 출퇴근길 혼잡이 개선되기를 바랍니다.🙏

3F 합격률 0.1% 🏇폴로 고시

  • #폴로
  • #해외직구
  • #폴로고시

지난 레터에서 👕y2k 패션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러한 y2k 열풍과 함께 부상한 브랜드가 있어요. 바로, 미국에서 건너온 🏇폴로! 그런지 사원도 겨울맞이 폴로 꽈배기 니트를 사고 싶다는데요🤤, 지금까지 무려 14번이나 실패했다고.😱 폴로 구매가 고시만큼이나 어려워져서래요!

고시만큼이나 어려운 🏇폴로 해외직구

출처 : 인터넷 카페 캡처

폴로와 같은 해외 브랜드는 해외 공식 홈페이지에서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지난 2020년, 폴로가 아시아 국가 소비자의 미국 공식 홈페이지 접속을 ⛔차단했어요. 즉, 더 이상 해외직구가 불가능해진 건데요. 하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편법을 이용해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고.😮 방법은 아시아 사람이 아닌 것처럼 구매하는 것! 이를테면 가장 먼저, 가상사설망(VPN)을 이용하여 미국에서 접속한 척하고요. 한국에 살고 있다는 것을 들키지 않도록 제품을 대신 받아 한국으로 배송해주는 배송대행지, 일명 ‘배대지’를 이용하고, 미국에서 자주 사용하는 결제 앱으로 결제하는 식이래요.

그런데 최근에는 이마저도 안 될 때가 많아 여러 번 도전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데요. 이렇듯 무조건 성공할 수 있는 게 아니다 보니 고시만큼이나 어렵다는 의미로 📝‘폴로 고시’라는 말까지 등장하게 된 거예요. 실제로 현재 인터넷에서는 폴로 고시에 합격했다는 말에 축하한다는 댓글이 달리고, 폴로 고시 합격 비법들이 공유되고 있대요.

어렵기는 하지만 포기하지 않을 거야😀

그런데 여기서 드는 궁금증 하나! 한국에 매장이 없는 것도 아니고, 심지어 국내 공식 홈페이지도 있는데 도대체 왜 굳이 해외직구를 하는 걸까요?🤔 국내보다 해외 공식 홈페이지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게 훨씬 저렴하기 때문이에요. 똑같은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30~40% 가격 차이가 난다는데요. 예를 들면 그런지 사원이 사고 싶다는 꽈배기 니트도 한국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20만 원대에 판매되고 있는데, 미국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10만 원대에 구매할 수 있대요. 게다가 곧 찾아오는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에는 무려 70~80% 차이가 나기도 하고요. 또한, 최근 폴로가 인기 상품들의 가격을 인상하면서 더욱더 해외직구로 몰리고 있대요.

* 블랙 프라이데이 : 미국에서 추수감사절 다음 날인 금요일로, 1년 중 가장 큰 폭의 세일 시즌이 시작되는 날. 올해는 11월 25일이다.

이렇다 보니 국내 유통 가격을 완화해달라는 불만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에 폴로 랄프 로렌 코리아 측은 “본사 공식 홈페이지 가격이 국내보다 저렴한 것은 맞지만 직구를 할 때 세금과 관세까지 붙으면 국내와 아주 큰 차이는 나지 않을 것”이라고 해명했어요. 특히 요즘처럼 환율이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는 오히려 한국 공식 홈페이지가 저렴할 수도 있다고도 했고요.

폴로가 해외직구를 차단하는 이유

사실 현재까지도 명확한 이유를 밝히고 있지는 않아요. 다만, 관련 업계에서 몇 가지 추측만 할 뿐이라는데요. 가장 먼저, 아시아 고객이 반품이나 교환을 많이 하면서 이에 따른 💸비용이 너무 많이 나오기 때문이라는 것, 또 블랙 프라이데이에 대량 구매해 웃돈을 붙여 되파는 중국 온라인 판매자를 막기 위해서라는 거예요.🙅 그리고 한국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가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폴로 랄프 로렌 코리아 측에서는 공식 홈페이지는 이미 오래전부터 준비해온 것이라며, 직구가 막힌 것과는 관련이 없다고 밝혔어요. 이렇듯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으나, 최근에는 폴로와 마찬가지로 다른 해외 브랜드들도 해외직구를 차단하는 추세래요.

그러면서 이제는 아예 직구를 포기하고, 조금 더 비싸지만, 마음은 편한 ‘구매 대행’으로 눈을 돌리는 사람들도 많아졌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최근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자상거래법에 명시된 주문 취소나 환불 관련 조항을 잘 모르는 업체들이 많았다고.😢 실제로 이 부분 때문에 피해를 보는 사례도 늘었고요. 그러니까, 사원님들! 이러한 점은 꼭 기억하면서 구매하길 바랄게요!

4F 📺 아무나 못 탔던 그 시절 지하철🚇

  • #90년대
  • #지옥철
  • #띵작문화재

출퇴근 때마다 겪는 지옥철! 90년대에는 지하철🚇을 타기 위해 월담까지 했다는데요, 지옥철의 시작이었던 그때 그 혼란의 현장, 함께 가보실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