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윗집보다 내가 더 비싸게 내는 이유

  • #임대보증금보증보험
  • #보증료
  • #신용등급

최근 깡통🥫 전세 위험이 심각하죠. 혹시나 내 전월세 보증금을 떼이지는 않을까 걱정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세입자의 보증금을 보장해주기 위해서 있는 게 바로 ‘임대보증금 보증보험’이죠. 그런데 최근 같은 건물에 사는데 세입자가 부담하는 보증보험 수수료(보증료)가 차이 난다는 황당한 조사 결과가 나왔어요!😲

같은 건물🏠, 다른 보증보험료?!🤷

임대보증금 보증보험은 집주인이 세입자의 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할 경우 보험사가 이를 대신 돌려주는 보증상품으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SGI서울보증에서 가입할 수 있어요. 임대사업자들의 의무 가입으로 지난 8월 기준으로 60만 가구가 보증보험에 가입되어 있죠. 

그런데 지난 12일, 홍기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받은 ‘임대보증금 보증보험 보증료 과도부과 사례’📊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같은 조건의 등록 임대주택이라도 세입자가 부담해야 하는 임대보증금 보증보험료가 집주인 신용등급에 따라 최대 3배가량 차이 나는 것으로 나타났대요!

서울 강서구 화곡동에 있는 한 건물에 사는 세입자 A씨는 보증료로 128만 6960원을 내지만 같은 건물의 세입자 B씨는 43만 3192원을 낸다고 해요. 무려 3배 가까이 차이가 나는데요, 두 집은 모두 전세 보증금 4억 2천만 원에 보증기간 2년, 주택담보대출 등 부채비율 100% 이하로 보증 가입 조건이 동일하지만, 집주인의 신용등급이 다를 뿐이래요.

집주인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높은 보증료⬆

임대보증금 보증보험 보증료는 집주인과 세입자가 각각 75%, 25%씩 나눠서 내게 되어 있는데요, HUG의 아파트 임대보증금 보증보험 보증료는 개인사업자 기준, 전월세 보증금의 0.099∼0.438% 정도로 ‘보증 금액 x 보증료율 x (남은 계약기간/365)’로 계산된다고 해요. 이때 보증료율은 집주인의 신용평가 등급과 부채비율에 따라 산정된다고.

자료 출처 : 홍기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주택도시보증공사

위 사례를 보면, 같은 보증 가입 조건에도 집주인 신용이 2등급인 세입자에게는 보증료율 ‘0.206%’가 적용됐지만, 집주인 신용이 9등급인 세입자는 보증료율이 ‘0.306% x 2’가 적용됐어요. 9등급의 경우 보증료율이 2배가 된 이유는 신용평가점수가 6등급 미만일 때는 6등급의 보증료율에 100% 할증되기 때문이에요.

이처럼 보증료는 집주인의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임대주택 부채비율이 높을수록 올라가는 구조인데요, 집주인이 저신용에 부채가 높을수록 보증금 상환을 못 할 위험이 더 크기 때문에 보증료가 비싸지는 거예요.

아무것도 모른 채 비싼 보증료 내는 세입자들😥

문제는 보증료 산출 구조상 집주인과 세입자가 연동🔄돼 있다는 건데요, 집주인 신용이 나쁘면 세입자가 부담할 보증료도 늘어나는 거예요. 하지만 세입자는 이런 사실을 모른 채 집주인의 납부고지서🧾만 보고 보증료를 내는 경우가 많다는데요, ‘민간임대주택 특별법 시행령 제40조‘에 따르면, 보증료 납부 방법이 집주인이 먼저 보증료를 전액 낸 뒤, 이 중 25%를 임대료에 더해 세입자에게 받는 식으로 이뤄지기 때문이에요. 

이렇다 보니 세입자를 보호하기 위한 임대보증금 보증보험이 오히려 세입자 부담을 키운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데요, 임대인 신용등급에 따른 보증료 산출은 임대인에게만 적용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어요.

한편, 현재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주택임대사업자 임대보증금보험 가입 주택 중 임대인의 부채비율이 80% 이상인 가구가 47.7%나 된다고 하는데요, 집값이 하락하면 깡통주택이 될 위험🚨이 높은 집이 절반 가까이 된다는 의미예요. 이런 상황에서 임대보증금 보증보험은 꼭 필요해보이는데요, 세입자가 피해보지 않으면서 보호받을 수 있는, 합리적인 체계가 마련되어야 할 것 같네요.

2F 30대인 내가 백내장이라니?😱

  • #세계시력의날
  • #눈건강
  • #백내장

사원님들! 우리가 아프지 않기 위해 평소 💪운동도 하고, 💊영양제도 먹으면서 건강 관리를 하잖아요? 특히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더 신경 쓰는 게 사실이고요. 그런데 ‘이것’ 관리는 소홀할 때가 많은 것 같아요. 바로, 우리가 365일 사용하는 ‘눈’👁️! 그래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매년 10월 두 번째 목요일을 ‘세계 시력의 날’로 지정하고, 눈 건강 관리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는데요. 맞아요! 어제(13일)가 바로 세계 시력의 날! 오늘은 이를 기념하여 한국인이 가장 많이 받는 수술 1위, 백내장에 관해 알려드릴게요!

백내장? 나랑은 상관없는 일 아니야?🤷

가장 먼저 백내장이 어떤 질환인지부터 정확히 알아야겠죠? 백내장이란, 쉽게 말하자면 마치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질환을 말해요. 예를 들어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 때 렌즈에 뭐가 묻어 있으면 초점도 안 맞고, 흐릿하게 보이잖아요? 마찬가지로 백내장도 우리 눈에서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혼탁해져 잘 보이지 않게 되는 거예요. 지금까지는 🧓60~70대에서 발병하는 노인성 질환으로 여겨져 왔는데요. 최근에는 휴대전화, 컴퓨터 등과 같은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젊은 층에서도 발병하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해요. 즉, 이제는 젊었을 때부터 미리미리 예방해야 한다는 거죠!

어떻게 예방하G?🤔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백내장은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치료 시기를 놓치면 녹내장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고, 심하면 실명으로 이어질 수도 있거든요. 실제로 국제실명예방위원회(IAPB)에 따르면, 전체 실명 원인의 40%가 백내장이라고 하죠. 하지만! 백내장은 서서히 진행되는 질환이라 조기에 발견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 이에 우리가 건강 검진을 받듯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해요.

* 녹내장 : 시신경 파괴로 시야가 좁아지는 안질환.

또한, 백내장과 노안을 구분하는 방법도 알고 있어야 해요. 나이를 먹으면 당연히 시력이 떨어진다는 생각에 백내장인지 모르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노안은 먼 거리가 잘 보이는 대신, 가까운 거리가 잘 보이지 않고요. 백내장은 먼 거리와 가까운 거리 모두 흐릿하게 보인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백내장의 증상을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겠죠? 아래의 자가 진단 테스트를 통해 알아볼 수 있는데요, 3가지 이상 해당한다면 백내장 검사는 필수! 빠르게 안과에 방문해야 해요.

내용 출처 : 존슨앤드존슨 서지컬비전

눈 건강 정보는 여기에서 끝낸다😎

사원님들, 앞으로도 이러한 눈 건강 정보를 많이 알고 있으면 든든할 것 같지 않나요?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라는 말이 있듯이, 나빠지기 전에 관리해줘야 하는 곳이 우리 ‘눈’이니까요!

글로벌 눈 건강 기업, 존슨앤드존슨 서지컬비전(Johnson&Johnson Surgical Vision)에서 2020년부터 ‘눈 치료가 필요한 순간에 대한 명백한 단서를 눈치채자’라는 의미의 ‘눈치백단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백내장은 물론, 다양한 안질환을 빠르게 발견할 수 있도록 증상, 예방, 치료법까지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대요.👍 평소 눈 건강 관리를 깜빡해왔다면, 아직 괜찮아요! 해당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얻으면서 지금 바로 시작해보자고요! (알지 : 늦었다고 생각했을 때가 가장 빠른 때!😁)

클릭👉 눈 건강 정보 여기 다 있G

3F (쩌렁쩌렁) 세상아📢 김치는 한국 거야

  • #김치
  • #파오차이
  • #타임스퀘어

전 세계에서 📺광고비가 가장 비싼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미국 뉴욕의 타임스퀘어인데요. 지금 그곳의 대형 전광판에 김치 광고가 나오고 있대요! 

타임스퀘어 광고, 광고 영상 캡처 / 출처: @seokyoungduk, 유튜브 채널 ‘대상 DAESANG’

🎎한국의 김치, 이제 모두의 김치

미국 뉴욕의 타임스퀘어 아메리칸이글 빌딩의 대형 전광판에서 지난 11일(현지시간)부터 한국의 대표 음식인 ‘김치’ 광고가 나오고 있어요. 이번 광고는 전 세계에 한국문화를 알리는데 힘쓰는 서경덕 교수와 대상 ‘종가’가 함께 만든 건데요. ‘Korea’s Kimchi, Now For Everyone'(한국의 김치, 이제 모두의 김치)이라는 메시지를 세계인들에게 널리 전파하기 위해 제작된 거라고. 

광고 영상은 30초 분량인데요. 📺영상에서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김치를 먹고 풍부한 표정과 함께 ‘아삭한(CRUNCHY)’ ‘맛이 풍부한(FLAVORFUL)’ ‘건강한(HEALTHY)’ ‘신선한(REFRESHING)’ 등의 맛 표현을 해요. 이번 광고는 세계인들에게 김치의 정통성을 강조하고 김치 종주국으로서 한국의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리는 목적으로 만들어졌는데요. 작년에도 서 교수와 종가는 📰뉴욕타임스 세계판에 김치 지면 광고를 내기도 했어요!

‘파오차이’와 김치가 유사하다고? NO!🙅‍♀️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가 해외 투자 정보를 소개하는 💻웹사이트에서 중국의 절임 식품인 ‘파오차이(泡菜)’를 ‘김치와 유사한 음식’이라고 소개한 사실이 알려져 비판을 받고 있어요. 코트라 해외시장 뉴스 홈페이지에 2019년 4월 코트라 청두무역관이 작성한 ‘中 쓰촨성 주요 도시산업 분석’ 게시글이 문제였는데요. 중국 쓰촨성 메이산시의 파오차이 산업을 소개하는 글에서 ‘파오차이는 무, 오이, 동두(껍질콩), 양배추, 고추, 배추 등 섬유소가 많은 채소류를 염장한 중국의 절임 식품’이라며 ‘한국 김치와 유사하다’고 설명한 거죠. 위 내용이 논란이 되자 지금은 ‘김치와 유사하다’는 내용은 🚫삭제했다고.

한국의 김치와 중국의 파오차이 / 출처: 게티이미지

🎵무엇이~ 무엇이~ 다를까요!

중국에서는 김치를 ‘파오차이’라고 표기하는데요. 세계김치연구소는 ‘파오차이’와 ‘김치’를 전혀 다른 음식으로 분류하고 있어요.국제표준화기구(ISO)도 파오차이의 식품 규격이 김치에 적용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는데요. 김치는 배추, 무, 오이 등의 채소를 소금으로 절인 후, 고춧가루, 마늘, 생강, 젓갈 등으로 만든 양념과 섞어 발효시켜 만드는 우리나라 🎎전통 발효 식품이고요. 파오차이는 소금과 산초 잎, 고수 등을 물에 넣고 끓인 다음 별도의 양념 없이 각종 채소를 넣고 절인 식품인데요. 발효가 거의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김치와는 전혀 다른 식품이에요.

어? 구글 번역기📱 정신 차리세요!

지난 4일, 구글 번역기에 ‘김치용 배추’를 검색하면 ‘Chinese cabbage for Kimchi(김치를 위한 중국 배추)’라고 번역된다는 사실이 알려졌어요. 서경덕 교수가 본인의 SNS에 “최근 가장 많은 문의를 받은 것 중 하나는 ‘배추’의 영문 표기가 ‘Chinese cabbage’인데, 이것을 바꿀 수 없느냐는 것이었다”며 “우리 누리꾼들이 영문 표기에 ‘Chinese’가 들어가니 많은 걱정을 하는 것 같다”는 게시글을 올린 것. 2013년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는 국제 식품 분류상 ‘Chinese cabbage’에 속해있던 국내산 배추를 ‘Kimchi cabbage’로 분리했는데요. 그러나 약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전 세계인이 사용하는 구글 번역기에선 표기가 바뀌지 않았던 거죠.😤 

다행히 지금은 구글 번역기에 ‘김치용 배추’라고 검색하면 ‘cabage to make kimchi’라고 나오고 있어요. 하지만 김치를 파오차이라고 잘못 번역하거나 사용해 논란이 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라 앞으로도 이런 문제는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는 생각에 마음이 무거워요.😥 이번 타임스퀘어 광고를 통해 전 세계에 우리나라가 김치의 종주국이라는 사실이 널리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습니다. 제발~🙏 

4F 📺 내 돈 찾기 위해 인질극 벌이는 나라

  • #레바논
  • #디폴트
  • #월드클로즈업

최근 레바논에선 은행에 예금한 자신의 돈을 찾기 위해 인질극을 벌이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는데요, 은행의 부도를 막기 위해서 예금인출 한도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래요. 국가 부도 위기에 몰렸다는 레바논, 한 나라의 경제가 망하면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월드클로즈업>에서 알려드립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