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전기차 싸게 팜 (난 천만 원 개이득)

  • #중고차
  • #전기차보조금
  • #전기화물차

지난주 명품 리셀로 재테크하는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했었는데요, 전기차로 재테크를 하는 사람들이 있대요! 전기차 보조금이 편법 재테크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는데요, 이게 무슨 일일까요?

⚡전기 화물차🚚 신차 1,000만 원 싸게 팔아요~

원가 4천만 원대 전기화물차와 6100만 원대 전기승용차 중고 매물, 출처 : 엔카닷컴

최근 중고차 거래 시장에는 거의 타지 않은 신차급 1톤 전기화물차🚛 매물이 올라와 있는 걸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요, 정상 판매가 약 4,200만 원 하는 1톤 전기화물차의 가격이 2,000만 원대 중반에서 3,000만 원대 초반으로 올라와 있어요. 심지어 출고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주행거리가 100㎞도 되지 않는 매물도 많은데요, 정가 대비 싸게 파는 것처럼 보이지만 일부는 수백에서, 많게는 1,000만 원 이상 차익을 본다고 해요. 전기차 보조금을 받아서 구매한 전기화물차를 본인이 산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중고차를 판매하는 거예요. 일명 ‘전기차 보조금 재테크’🤑를 하는 거죠. 

신차급 전기승용차도 중고차 시장에 자주 올라오는데요, 이것 역시 전기차 보조금 지원으로 차익을 보고 있고요, 최근 신차 출고가 늦어지는 상황을 노려 정상가보다 좀 더 높은 가격에 ‘프리미엄’을 붙여 판매를 하는 경우도 있대요. 그중 테슬라 브랜드는 출고가 늦어져 연식이 변경되어도 예약 당시 가격으로 구매해 인상된 가격과 전기차 보조금 지원으로 더 큰 차익을 볼 수 있다고.

재테크 수단으로 전락한 ‘전기차 보조금’😢

현재 정부는 탄소 저감을 위해 내연기관차를 무공해차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제도를 시행 중인데요, 전기화물차의 경우 올해 기준 보조금이 국비 1,400만 원에 지자체에서 주는 보조금 약 700만 원을 합산하면 1대당 2,100만 원 수준이라고 해요. 전기승용차를 살 때도 차 가격에 따라 최대 1,000만 원 안팎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고요. 차량 가격 대비 보조금 비율은 전기화물차 55.8%, 전기승용차 21.8% 정도라고. 원가 4,200만 원 차를 보조금 2,100만 원을 받고 3,100만 원에 팔면 1,000만 원을 버는 셈이죠. 

지자체 보조금은 빨리 소진되고 신차 대기 기간을 길다 보니 수요에 따라 전기차 중고 거래가 이뤄진다고 해요. 지난 9일,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에 따르면, 서울·대구·대전·세종 등에서는 90% 이상 전기화물차 보조금이 집행됐대요. 반면, 현대차 10월 납기표 기준으로 현재 전기화물차를 계약하면 약 7개월에서 1년을 기다려야 신차를 받을 수 있다고.

보조금 타서 전기화물차는 팔고, 난 기존 차 타G~😎

문제는 보조금 지원을 받은 전기화물차는 팔고 정작 본인은 기존 경유 화물차를 탄다는 건데요, 전기차 보조금은 기존 보유 차량의 폐차 여부와 상관없이🙅 신차 구매 시 보조금을 일괄 지급된다고 해요. 실제로 전기화물차 구매 시 기존 보유 차량을 폐차하는 비율은 2020년 5.8%에서 2021년 2.7%(8월 말 기준)로 오히려 감소했다는데요,📉 보조금 지원 목적이 기존 경유 차를 전기차로 전환하려는 것인데 효과는 없이 보조금만 나가고 있다는 거예요.💸 

환경부에서는 보조금을 받은 전기차 구매자를 대상으로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에 따라 의무 운행 기간을 준수하도록 하고 있다고 해요. 하지만 의무 운행 기간 내 해당 차를 팔게 되면 사는 사람에게 적법절차에 따라 잔여 의무 운행 기간에 관한 권리 의무를 승계할 수 있게 되어 있대요.🤝

허점 많은 전기차 보조금, 개선이 필요해🛠

전문가들은 경유 차 폐차 조건을 의무화하고 보조금 단가를 축소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어요. 프랑스, 미국, 캐나다 등에서는 노후 경유차 폐차 여부에 따라 보조금 규모를 다르게 하고 있다는데요, 프랑스의 경우 전기차 구매 시 보조금으로 최대 5,000유로를 지원하고 노후 차를 폐차하면 추가로 5,000유로를 지원한다고 해요. 또한 유럽 주요국들은 최근 전기차 보조금을 축소하거나 폐지⛔하는 추세인데요, 영국은 지난 6월 전기차 보조금 제도를 폐지했고요, 독일과 프랑스도 전기차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축소하고 있대요. 

정부 보조금이 재테크 수단으로 변질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도 좀 더 현실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해 보이네요.

2F 제 입맛을 맡기겠어요😋

  • #오마카세
  • #맡김차림
  • #요식업

평소 먹을 거에 진심이라는 그런지.🤤 친구와 맛집 탐방도 자주 떠나지만, 메뉴가 많은 식당에 가면 도대체 무엇을 먹어야 할지 몰라서 어렵다고 하는데요. 공감하시는 사원님 손!🙋 그런 사원님과 그런지를 위한 식당이 하나 있죠. 바로, 요즘 요식업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오마카세!

오마카세가 뭐야?🤔

‘오마카세(お任せ)’는 ‘맡기다’라는 뜻의 일본어로 즉, 손님이 요리사에게 메뉴 선택을 맡기는 식당을 말해요. 그래서 코스요리처럼 즉석에서 만들어 제공하는 식이고요, 요리사와 마주 앉을 수 있는 좌석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요. 아직 순화어는 없지만, 사람들 사이에서 우리말을 쓰자며 ‘맡김 차림’이라고 부르기도 한다는데요. 그런 의미로 레터에서는 맡김 차림이라고 표현할게요!😉

몇 년 전부터 맡김 차림이 떠오르기 시작한 이유는 바로, 대중화에 있어요. 과거에는 💸가격대도 비싸고, 고급 호텔에서나 겨우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많지 않았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높았는데요, 지금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생겨나면서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대요.🏃 실제로 네이버 데이터랩의 검색어 트렌드에 따르면, 2020년 8월부터 2022년 9월까지 ‘오마카세’ 검색량이 약 2배 증가했고요. ‘스(시)강신청’이라는 유행어도 생겼을 정도로 한 달 전부터 예약이 마감되는 곳도 있다고 하죠!

왜 인기가 많을까?

이제는 맡김 차림을 단순히 먹는 것 이상의 경험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에요. 특히 SNS에서 과시의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데요. 보통 맡김 차림은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는 물론, 해당 분야에 관해 잘 알고 있는 요리사가 직접 요리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실제로 인스타그램에 ‘#오마카세’를 검색하면 나오는 게시글만 무려 약 54만 개!😮 또한, 요리사가 항상 손님 앞에 있다 보니 언제든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도 있어요. 마치 나만을 위한 요리사처럼 맛부터 서비스까지 맞춤형으로 받을 수 있어서 좋다고.👍

맡김 차림, 어디까지 먹어봤니?😎

게다가 일식에만 한정되어 있었던 맡김 차림이 최근에는 한식, 양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등장하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고 하는데요. 새로운 경험을 좋아하는 사원님들을 위해 몇 가지 소개하자면,

☕커피

‘펠른’ / 출처 : 인스타그램 @perlen_official
‘펠른’ / 출처 : 인스타그램 @perlen_official

혹시 사원님만의 커피 취향이 있나요? 만약 평소 취향이 확고한 사원님이라면, 이곳이 취향 저격일지도?😊 한 시간 동안 바리스타가 직접 준비한 커피와 디저트를 즐길 수 있는 커피 맡김 차림인데요. 대화를 통해 내 취향에 맞는 커피를 제공해 준다고 해요. 또 커피의 원두, 맛, 향, 제조법은 물론 커피를 더 맛있게 즐기는 방법까지 소개한다고.

🍖순대

‘리북방’ / 출처 : 인스타그램 @perlen_official
‘리북방’ / 출처 : 인스타그램 @leebukbang

최고의 레스토랑에게 주어지는 ‘미슐랭 가이드’ 많이 들어보셨죠? 세계 최초!😱 순대로 미슐랭 가이드를 받은 최지형 요리사가 운영하는 순대 맡김 차림이라고 하는데요. 할머니의 고향인 함경북도 순대의 맛을 구현해낸 것이 특징! 다양한 순대 코스부터 어복쟁반, 명태 식혜까지 지금까지 만나본 적 없었던 새로운 맛을 즐길 수 있다고 해요.

🍫초콜릿

‘스테이지 바이 고디바’ / 출처 : 인스타그램 @godivakorea
‘스테이지 바이 고디바’ / 출처 : 인스타그램 @godivakorea

벨기에에서 건너온 고디바가 초콜릿 맡김 차림을 경험할 수 있는 프리미엄 매장을 열었다고 해요. 고디바 요리사가 직접 초콜릿을 만드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전 세계 고디바 매장 중에서는 우리나라가 최초로 선보이는 거라고. 그런데 어째 초콜릿만 먹으면 지겨울 것 같다고요? 초콜릿과 함께 샴페인, 와인 등 다양한 메뉴도 함께 즐길 수 있대요!

과연 앞으로 어떤 맡김 차림이 생길지 궁금해지는데요. 혹시 사원님들이 가장 가보고 싶은 곳은 어디인가요? (그런지 : 나는 커피!🤤)

3F 🐶: 멍멍! (📱: 주인님, 힘내세요)

  • #반려동물
  • #동물언어
  • #번역

반려동물 키우는 사원님들 많으실 텐데요. 혹시 반려동물이랑 대화하는 상상도 해보신 적 있으세요? 그게 실제로 가능하다면 어떨 것 같아요?

🐷꿀꿀 : 나는 행복한 돼지랍니다~

여러분, 돼지는 어떻게 울까요? (그런지: 🐽꿀꿀!) 강아지, 멍멍! 고양이, 야옹~ 병아리, 삐약삐약! 우리는 어릴 때부터 이렇게 배웠잖아요. 그런데 돼지도 감정 상태에 따라 다른 울음소리를 낸다고 해요! 실제로 덴마크 코펜하겐대 연구진이 인공지능(AI)으로 돼지 411마리에게서 🎤녹음한 7,414개의 소리를 분석해, 감정 상태의 92%를 읽어냈다고 하는데요. 새끼 돼지가 젖을 빨거나 헤어진 가족과 재회하는 상황에서 내는 소리는 😊긍정적인 감정 상태로 분류했고요. 서로 싸우거나 거세 또는 도축될 때 내는 소리는 😟부정적인 감정 상태로 분류한 거예요. 그 결과, 돼지가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는 ‘꽥꽥’ 같은 고주파 음을 냈고,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는 ‘꿀꿀’ 같은 저주파 음을 내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해요!

동물 언어 번역? 😎쌉가능이G!

이미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는 동물 언어 번역 📱앱도 있어요. 2020년 출시된 고양이 언어 번역기 ‘미야오톡’인데요. 전 세계 8,000여 명이 이용하고 있는데, ⭐별점이 5점 만점에 평균 4.7로 많은 🐈냥집사님들에게 인정받았다고! 또 동물들의 언어를 번역하는 연구도 활발히 진행 중인데요. 홍콩 시티대 연구진은 닭장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닭의 울음소리를 97% 정확도로 분석하기도 했고요. 이스라엘의 요시 요벨 텔아비브대 교수팀이 이집트 🦇과일박쥐들의 음성 대화를 번역하는 인공지능 시스템을 개발했는데, 박쥐들은 먹이, 쉴 곳, 잠, 원치 않는 짝짓기 시도 등 주로 4가지 주제에 대해 대화하는 것으로 파악됐대요. 

최근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로 관심을 받은 🐳고래의 언어를 해독하는 연구도 이어져 오고 있는데요. 높은 지능을 지닌 고래 중에서도 가장 큰 이빨 고래인 향유고래의 소통법을 해독하기 위한 연구도 진행 중이라고 해요. 고래들은 내부의 공기주머니를 조절해 특유의 소리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래서 다른 동물보다 수집이나 분석이 어려워 연구가 더딘 편이라고. 🦁동물의 의사소통은 사람의 언어와 어휘·구문·문법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대요.

멸종위기 동물도 보호할 수 있어요!

동물 언어 번역은 단순히 재미있고 신기한 일이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인공지능 동물 번역기는 🐻야생동물 보호에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대요. 실제 사례를 살펴보자면, 2017년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연구진은 멸종위기종인 🐵명주원숭이가 내는 소리를 인공지능에 학습시켜 개체를 구별했고요. 또 밀렵과 서식지 감소로 멸종위기종이 된 🐘아프리카코끼리의 개체수도 사진으로 식별한대요. 이 방법은 코끼리의 밀렵을 방지하는 데 쓰일 것이라고. 또 동물 보호 단체 ‘컨서베이션 메트릭’은 아프리카코끼리의 녹음 파일🔊 90만 시간분을 인공지능에 학습시켜 밀렵꾼이 왔다고 경고하는 소리를 구별하기도 했다는데요. 호주 과학자들은 멸종위기인 🐦꿀빨이새의 짝짓기 노래를 해독해 개체수를 늘리는 데 활용했다고!

동물 언어 번역으로 우리 집 🐾반려동물과의 대화만 기대했었는데, 멸종위기종을 보호하고 개체수까지 늘릴 수 있다니 더 놀라워요. 앞으로도 동물 소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서 더 많은 멸종위기 동물을 보호할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4F 📺 마! 니 🍲마라탕 중독이다!

  • #마라탕
  • #훠궈
  • #하이디라오

사원님들은 🥶찬 바람이 불 때 떠오르는 음식이 있나요? 🍠군고구마? 🍜우동? 요즘엔 마라탕을 찾는 분들이 많다는데요. 얼큰~하고 칼칼한 국물 한 모금 마시면 온몸이 녹는 기분이 들잖아요! 그런데 중국에서는 ‘마라탕 국물까지 다 먹을 놈’이라는 말이 욕이라고 해요, 🤷‍왜 때문인지 같이 알아보실래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