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소행성의 경로가 변경되었습니다

  • #나사
  • #소행성
  • #충돌

어제 아침이었죠! 지구와 약 1,100만㎞ 떨어진 곳에서 🪐소행성과 🛸우주선이 충돌했는데요. 놀라지 마세요, 충돌한 우주선은 소행성의 궤도를 바꾸기 위해 미국 항공우주국 NASA에서 쏘아 올린 우주선이었대요!

작전명 ‘DART’ : 이중 소행성 경로 변경 실험

한국 시각으로 27일 오전 8시 14분. 미국 항공우주국 NASA의 우주선 ‘다트(DART)’와 소행성 ‘디모르포스(Dimorphos)’가 충돌했어요. 작년 11월에 발사된 우주선 DART는 10개월의 비행 끝에 초속 6.1㎞로 디모르포스와 💥충돌했는데요. 이번 충돌은 언젠가 🌍지구에 피해를 줄 만한 🪐소행성이 나타났을 때 방어할 수 있는 기술을 만들기 위한 거예요. NASA는 이번 실험의 이름을 ‘이중 소행성 경로 변경 실험(Double Asteroid Redirection Test)’이라고 지었어요.

우주선 DART와 충돌한 디모르포스는 지구에서 약 1,100만㎞ 떨어진 곳에서 비행 중인 지름 160m의 소행성인데요. 목성 인근에서 디디모스 소행성의 주변을 도는 위성이에요. 마치 🌍지구와 🌙달처럼요. 이 정도 크기의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하게 되면 대도시도 초토화될 수 있다는데요. 이번 실험에 사용된 디모르포스는 지구와 충돌할 가능성이 없는 소행성이었다는 사실!

지구를 구하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

우주선과 소행성의 충돌 목적은 소행성의 파괴가 아니라 💫궤도와 속도를 변경시키는 거예요. 소행성이 파괴됐을 때 파편들이 지구 곳곳에 떨어져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소행성을 툭 건드려서 비행 궤도를 조금 바꾸는 데에는 큰 에너지가 들지 않아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거죠. 실제로 이번 실험에 사용된 🛸우주선 DART는 중량이 570kg이었는데, 디모르포스는 50억kg 정도라서 골프 카트를 끌고 대피라미드에 충돌하는 것에 비유되기도 했어요.

생중계 화면에 나타난 소행성 ‘디모르포스’, 충돌 직전에 포착된 소행성의 표면 
/ 출처 : NASA-TV 캡처

소행성의 경로가 (강제로) 변경되었습니다.

NASA는 충돌 1시간 전부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우주선이 소행성과 충돌하기 직전까지의 과정을 📺생중계했는데요. 화면에 디모르포스의 모습이 잡히고 점점 가까워질수록 자리에서 일어나 👏환호하는 NASA 요원들의 모습도 볼 수 있었어요. 우주선 DART와 디모르포스가 충돌하면서 우주선에 탑재된 카메라는 먹통이 됐는데요. 이런 상황을 대비해 미리 🛸우주선에서 분리된 초소형 위성인 ‘리시아큐브(LICIACube)’가 충돌 이후의 상황을 📷카메라에 담았어요. 이탈리아 우주국이 제작한 리시아큐브 위성은 충돌 3분 후부터 디모르포스를 촬영해서 전송했고요, NASA는 충돌 이후 24시간 이내에 이 사진을 공개할 예정이에요. 

🪐소행성 : 지구 멸종? 쌉가능!

‘작은 🌶고추가 맵다’라는 말이 있죠. 크기가 작다고 무시하면 안 된다는 건데요. 소행성을 소개할 때 이보다 더 찰떡인 표현이 있을까 싶어요. 소행성이 얼마나 큰 위력을 가졌냐면, 지난 2013년 2월에 러시아 우랄산맥 상공에서 운석이 폭발했는데요. 폭발한 운석 파편들이 떨어져 수많은 유리창이 💥깨졌고, 주민 1천여 명이 다쳤어요. 직접적으로 지구와 충돌한 게 아닌데도 큰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소행성은 지구에 위협적인 존재로 인식되기도 해요.

 NASA는 지구에 3천만 마일(약 4,830만㎞) 이내로 접근하는 🪐소행성이나 🌠혜성을 ‘지구 근접 천체(NEO)’로 분류해서 관리하는데요. 지구 근접 천체 중에서 지름 140m가 넘는 소행성은 약 2만 6천 개에요. 지름 140m의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하면 대도시 하나를 초토화하고 엄청난 인명피해를 입힐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대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지금까지 발견된 소행성 중에서 다음 세기까지 지구와 충돌할 가능성이 있는 소행성은 없다는 점이에요.😌 

소행성의 궤도를 인간의 힘으로 바꾸는 것이 🌌우주의 섭리를 흔드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소행성을 살짝 밀어내는 작은 행동이 미래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될까요? 

2F 겨울이 오는 게 너무 무서워요🥶

  • #유럽
  • #에너지위기
  • #겨울난방

최근 에펠탑 조명이 1시간 일찍 꺼지는 걸로 화제가 됐죠. 이게 다 전기를 아끼기 위해서라는데요. 최근 유럽 전역이 에너지 부족으로 난리라고 해요. 특히 올 겨울철 난방이 어려워 혹독한 추위를 겪게 될지도 모른대요.

유럽 : 겨울 오는 게 무서워요😭

겨울❄을 앞두고 가스 의존도가 높은 유럽은 현재 비상🚨이에요! 천연가스 가격이 미친 듯이 치솟고 있거든요.📈 유럽의 천연가스 가격 상승률이 연초 이후 약 300%에 달한다는데요, 유럽 가스 가격의 지표인 네덜란드 TTF 선물 가격은 지난해 9월 MWh(메가와트시)당 63.25유로에서 올해 9월 187.79유로로 껑충 뛰었다고 해요. 

또한, 영국의 에너지⚡ 기관은 일반 가정의 전기·가스 요금 상한선을 기존 연간 1,971파운드(약 304만 원)에서 2,500파운드(약 386만 원)로 약 27% 올리기로 했어요. 원래는 80% 인상 예정이었으나 국민의 부담 우려에 조정했다고. 하지만 영국은 이미 상반기 동안 전기 소매 요금이 66% 오른 상황이래요. 이렇게 치솟는 에너지 가격에 영국에서는 생활비가 빠듯해 반려동물🐶🐱을 버리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동유럽에서는 겨울철 난방을 위해 땔감으로 쓸 나무🌲를 모으고 있대요.

유럽의 에너지 가격, 왜 폭등하는 거G?🤔

러시아가 유럽으로 향하는 천연가스 공급을 모조리 끊었기 때문이에요!⛔ 유럽은 그동안 필요한 천연가스의 40% 이상을 러시아에 의존해왔는데요, 특히 그중에서도 독일은 전체 가스 사용량의 55%를 러시아에서 구해 썼다고 해요. 그런데 러시아가 지난 5일,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러 제재를 해제할 때까지 유럽으로 가는 천연가스 공급라인 ‘노르트스트림1’을 무기한 폐쇄한다고 발표한 거예요.📢 이에 천연가스 가격 폭등은 물론, 전기를 만드는 에너지 역시 가스로, 전력 요금 역시 오른 거죠.

올겨울 난방하면 감옥 가는 나라가 있다❓

유럽은 난방 수요가 급증하는 겨울을 앞두고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대책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는데요. 독일, 프랑스, 스페인은 공공건물 난방 온도🌡️를 최고 19도로 제한하겠다고 밝혔어요. 그리고 프랑스 파리에서는 에펠탑의 조명💡을 평소보다 1시간 일찍 끄기로 했고요, 시청, 박물관 등 공공기관 조명도 오후 10시부터 끄겠다고 발표했어요. 독일 역시 24시간 불을 밝히던 베를린의 명물, 브란덴부르크문의 조명을, 밤 12시부터 끄기 시작했다고.

또한, 스위스는 가스 배급제 시행을 고려하고 있는데요, 공공기관의 난방 온도 19도를 지키지 않으면 최대 3년 징역에 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해요. 심지어 여럿이 함께 샤워하자는 황당한 제안까지 나오기도 했다고. ‘사우나의 나라’ 핀란드는 사우나를 1주일에 한 번만 하자는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펼치기로 했대요.

한국의 겨울도 춥다🥶

문제는 유럽뿐만이 아니라 한국에도 에너지 한파❄가 불어닥칠 거라는 것. 러시아가 유럽에 가스 공급을 제한하면서 전 세계 에너지 가격이 함께 올랐기 때문인데요, 에너지 가격이 오르면 산업 전반적으로 생산 비용이 오르면서 국내 물가 상승률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또한, 에너지 수입 단가가 상승하면서 전력 도매가격도 오르고 결국 공공요금⚡을 인상할 수밖에 없어요. 이 때문에 우리나라 정부 역시 에너지 절약에 나서기도 했는데요, 공공기관의 실내 난방온도를 기존 18도에서 17도로 낮추는 방안을 검토 중이래요. 

그리고 가정의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역시 인상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최근 한국전력은 정부에 40% 인상안을 제출했다고 해요. 100% 반영은 안 되겠지만 요금 인상은 기정사실이라고.

기후변화와 에너지 위기로 올겨울❄은 그 어느 때보다 추운 겨울이 되지 않을까 걱정인데요, 하루 빨리 전쟁이 끝나길 바랍니다.🕊

3F 국가가 허락한 유일한 감성…

  • #레코드판
  • #바이닐
  • #LP

스트리밍으로 언제 어디서나 🎵음악을 쉽게 들을 수 있는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몇 년간 레코드판의 인기가 식지 않고 있어요.🔥 그리고 그 중심에는 이를 전혀 경험하지 않은 젊은 세대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앗, 혹시 사원님도?😏 오늘은 과거로 돌아가 레코드판의 감성에 함께 빠져봐요! (그런지 : 내가 듣는 것은 음악이 아니다. 감.성이다.)

* 레코드판 : CD가 등장하기 이전인 195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음악을 들을 수 있었던 매체.

레코드판? 바이닐? LP?

레코드판을 흔히 ‘바이닐’과 ‘LP’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먼저 ‘바이닐(vinyl)’은 레코드판이 폴리염화비닐(Polyvinyl Chloride)로 만들어지면서 부르기 시작한 이름이고요. ‘LP’는 ‘Long Playing’의 약칭으로 한 면에 40분을 담을 수 있는 레코드판을 말해요. 음원으로 발매되는 앨범이 싱글, 미니, 정규로 나뉘는 것처럼, 레코드판도 재생 길이에 따라 LP(Long Playing), SP(Standard Playing), EP(Extended Playing)로 나뉘는 거라고.😮 그러니까 정확히 말하자면, LP는 레코드판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는 거죠!

왜 인기가 많을까?🤔

예스24에 따르면, 레코드판의 판매율은 2017년부터 매년 60~70%씩 증가하고 있다는데요📈, 그중 2030 세대 구매자가 2019년 27%에서 지난해에는 40.8%로 늘었다고 해요. 그만큼 젊은 세대 사이에서 레코드판의 인기가 점점 올라가고 있다는 건데요, 그 이유는 그들에게 레코드판이 🆕새로운 경험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래요! 그동안 들었던 음원의 깨끗한 소리와는 달리 레코드판 특유의 잡음이 감성을 자극했다는 거죠. 게다가 요즘에는 인테리어 소품으로 손색이 없을 정도의 디자인은 물론, 블루투스 기능까지 탑재된 레코드플레이어가 많이 나오고 있어 소장 욕구를 불러오기도 한다고.

💃🕺요즘 레코드판은 이렇게 즐겨요

레코드판
출처 : 예스24

젊은 세대들이 많이 찾게 되면서, 자연스레 레코드판을 즐기는 방식도 다양해지고 있어요. 특히 음반 시장에서는 레코드판을 일종의 🎁굿즈로 출시하며,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데요. 그래서 음원과 레코드판을 동시에 발매하기도 하고요. 기존의 검은색 레코드판에서 벗어나 흰색, 노란색, 파란색 등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을 보여주기도 해요. 또 출시된 지 오래된 음반이 레코드판의 유행에 힘입어 재발매되기도 하죠. 이렇다 보니 요즘에는 레코드플레이어가 없어도 레코드판을 소장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대요!

디벨츠잇뮤직
레코드 바 ‘디벨츠잇뮤직’ / 출처 : 인스타그램 @diewelt.istmusik

또한, 레코드판이 있는 곳이 곧 핫플!🤩 레코드판을 콘셉트로 한 카페, 바부터 직접 구매할 수 있는 레코드 가게까지 발길이 끊기지 않고 있어요. 실제로 인스타그램에 ‘#LP바’를 검색하면 나오는 게시글만 약 5만 개 이상! 심지어 레코드판을 매달 🚚새벽 배송해주는 구독 서비스도 생겨났다고! 즉, 이제는 레코드판이 단순히 듣는 용도에서 벗어나 일종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는 거죠!

물론 시장이 점점 커지면서, 이에 따른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어요.😢 보통 레코드판은 국내에 제작 공장도 많지 않고,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한정판으로 발매되어 빠르게 매진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에 레코드판 시장에도 리셀러들이 대거 등장했다고 해요. 최근에도 3만 원대에 출시된 아이유의 한 레코드판이 무려 300만 원에 거래됐다는 사실!😱

🎵음악은 형태가 없죠. 그런 점에서 레코드판은 형태가 없는 음악을 소유할 수 있고, 더 소중하게 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아닐까 싶어요. 실제로 레코드판은 다른 매체보다 세심하게 관리해줘야 오래 들을 수 있으니까요!😄 사원님들도 평소 좋아하는 음악에 더 많은 애정을 주고 싶으셨다면, 레코드판을 구매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4F 📺커피? 싸고 양 많은 게 최고지👍

  • #스타벅스
  • #이디야
  • #빽다방

솔직히 아침에 ☕커피 한잔 마셔야 정신이 드는 분들 많으시죠? 현대인에게 1일 1커피는 국룰이잖아요! 그런데 한잔에 5,000원이 넘는 가격이라 매일 마시는 게 부담스럽기도 하죠.😥 이런 우리를 위해 나타난 고마운 존재! 바로 초저가 커피전문점인데요. 사원님들의 최애 커피전문점은 어디인가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