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급전 구함! 2배로 갚을게요 제발😭

  • #대출중개사이트
  • #불법대출
  • #사채

최근 높은 금리📈로 대출받기가 쉽지 않죠. 특히 저신용자나 대학생 등 은행권 대출이 어려워 돈줄이 막힌 사람들이 불법 대출 늪에 빠지고 있대요.

빌린 30만 원이 1주일 뒤 50만 원?!😱

고물가에 따른 생활고 부담이 커지면서 최근엔 악성 소액 단기 대출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데요, 당장 급하게 돈이 필요한 사람들이 ‘대출중개 사이트‘💻를 통해 개인 돈(사채) 대출을 받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돈을 빌리고 싶은 사람이 대출 문의글을 올리면 대부업체 쪽에서 실시간으로 연락이 온다는데요, 대출 조건은 30만 원, 50만 원을 빌리고 일주일 뒤 각각 50만 원, 80만 원을 갚는 ‘30-50’ ‘50-80’ 형식의 대출이 대표적이래요! 여기에 일주일 내 갚지 못하면 초고금리의 연체 이자까지 붙는대요. 대부분 불법😈 사채인 거죠.  

현행법상 국내 법정 최고금리는 연 20%로, 이를 넘으면 불법🚨인데요, 위의 조건처럼 원금 30만 원에 일주일 뒤 20만 원의 이자가 붙는 조건이라면 대출 금리가 무려 연 3,200%에 달하는 폭탄💣 금리인 거예요.💸 이건 너무 극단적인 거 아닌가?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실제 한국대부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2,933건의 미등록 대부업 거래내역을 분석한 결과 연 환산 평균 이자율은 229%에 달한다고 해요.

불법인 줄 알지만 방법이 없는 걸 어떡해😭

지난 6월 서민금융연구원이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불법사금융 이용자 2명 중 1명 이상(57.6%)은 대출업체가 불법사금융임을 알면서도 돈을 빌렸다고 해요. 저신용, 저소득 취약계층은 불법사금융이 아니면 돈 빌릴 곳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이용할 수밖에 없다는 거예요. 

게다가 지난해 7월 👩‍⚖️법정 최고금리가 24%에서 20%로 인하되면서 더 많은 사람이 불법 사채로 내몰리게 됐다는데요, 제1·2금융권 대출이 어려우면 대부업체를 찾게 되는데, 대부업체는 통상 저축은행이나 캐피털 회사 등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해와 개인에게 빌려준다고 해요. 그런데 금리 인상으로 조달 비용이 계속 오르게 되면 대부업체 역시 돈 떼일 확률을 낮추기 위해 신용대출 비율을 줄이고 담보대출 비중을 늘린대요. 그렇게 담보 걸만한 재산이 없는 사람들은 폭리에도 불법 사채를 이용하게 되는 거죠. 실제로 법정 최고금리 인하 후 대부업 이용자 수가 11만 명 감소했다고.📉

대출중개 사이트 : 우린 광고만 했는데요?🤷‍

불법 사채가 판치는 대출중개 사이트에 법적인 제재는 없는 걸까요? 대부중개 업체는 불법 사채를 알선할 경우 대부업법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문제는 대출중개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실시간 대출 문의 서비스가 ‘대출중개’가 아닌 ‘금융광고’로 분류된다고 해요. 보통 대출중개 사이트는 지방자치단체에 등록된 대부중개 업체가 운영하는데요, 중개업체는 사이트에 대부업자 광고를 게시해주고 광고료만 받을 뿐, 거래 성사에 따른 중개수수료는 받지 않는대요.🙅 소비자가 개인 대출 문의 글을 올리면 사채업자가 따로 연락해서 사이트 밖에서 계약이 진행되기 때문에 금융소비자법으로도 이 사이트들의 영업을 중개 행위로 판단하기 힘들대요. 불법 사채 알선인 것 같지만 알선이 아닌 셈인 거죠.💦  

금융감독원은 지난 2016년에 이미 이 문제를 인식하고 등록대부업체만 대출중개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했지만 사이트 자체를 제재하긴 어렵다고 해요. 불법 사채 피해를 본 소비자가 직접 관련 기관에 고발하는 방법이 전부라고. (경찰👮‍이나 불법사금융신고센터(국번 없이 ☎1332)로 신고하세요!)

현재 대출중개 사이트는 전국 대부업자의 광고를 게시하고 있어 사실상 전국적인 영업을 하고 있다는데요, 전문가들은 대출중개 사이트를 금융위원회 등록 대상으로 전환하고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한대요.

갈수록 치솟는 고금리에 앞으로 불법사금융 시장으로 내몰리는 사람들이 더 많아질 텐데요, 이런 취약계층을 위한 금융제도가 마련됐으면 좋겠네요.

2F 수리남 : 우리가 마약 국가라니?😤

  • #넷플릭스
  • #수리남
  • #황정민

몇 년 전부터 K-콘텐츠가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끌더니 얼마 전엔 〈오징어게임〉이 🏆에미상 6관왕에 오르기도 했죠! 한국인으로서 아주 뿌듯하고 자랑스러운데요. 지난 9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드라마 〈수리남〉도 반응이 좋아요. 그런데 드라마가 공개되고 ‘진짜’ 수리남에서 😤항의가 들어왔다고 하는데, 이게 무슨 일일까요?

마약왕 ‘조봉행 사건’

〈수리남〉은 황정민, 하정우, 박해수 등이 출연한다고 알려져 공개 전부터 우리나라는 물론 해외에서도 화제성이 높은 드라마였죠. 또 〈범죄와의 전쟁〉, 〈군도:민란의 시대〉, 〈공작〉 등을 연출한 윤종빈 감독의 첫 드라마 연출작이기도 한데요. 이 드라마는 1990년대 말에서 2000년대 초 수리남에서 대규모 💊마약 밀매조직을 운영한 한국의 ‘마약왕’ 조봉행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어요. 한국의 마약상이었다가 수리남으로 도피해 한인교회 목사로 위장하고 코카인을 유통하는 사기꾼 전요환 역은 황정민, 전요환으로 인해 누명을 쓰고 옥살이한 후 국정원의 비밀 임무를 수행하는 강인구 역은 하정우가 맡았는데요. 

드라마가 공개된 후 ‘조봉행 사건’에 대한 관심도 높아요. 특히 사건의 주인공 조봉행 씨의 실제 근황을 궁금해하는 시청자들이 많았는데요. 조 씨는 지난 2009년 국가정보원과 미국 마약단속국 등의 👮‍공조 작전으로 체포돼 2011년 국내로 압송됐어요. 사기와 마약 밀수 등의 혐의로 징역 10년, 벌금 1억 원을 선고받고 지난해 만기출소 후 수리남으로 돌아갔다는 설도 있었는데요. 보도에 따르면 6년 전인 2016년, 복역 중 지병이 악화되어 🏥대학병원에서 치료받다가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수리남〉 국내 포스터와 해외 포스터 / 출처 : 넷플릭스

‘진짜’ 수리남 : 우린 억울합니다!

“수리남? 인구 50만의 작은 나라, 콜롬비아와 가까워 넘쳐나는 양질의 코카인…” 드라마 〈수리남〉에 나오는 대사인데요. 수리남은 남아메리카 북부에 있는 작은 나라예요. 드라마에서 수리남은 정부가 💊마약왕의 비리를 눈감아주고, 국민의 반 이상이 마약 산업과 관련된 국가로 그려지는데요. 지난 12일(현지 시각), 수리남의 알버트 람딘 외교 및 국제 협력 장관은 드라마가 자국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야기한다며 제작사를 상대로 법적 대응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어요.우리나라 정부를 향해서도 공식 항의하겠다고 했어요. 사실 수리남 정부는 드라마 제작 단계에서부터 문제를 제기했다는데요. 외교부에 제목을 바꿔 달라고 요청해 한국 제목은 〈수리남〉으로 하고, 영문 제목은 〈나르코스 세인츠(Narcos-Saints)〉로 변경된 거예요.

지명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 좋거나, 나쁘거나!

특정 지명이 드라마나 영화 제목으로 선정돼 논란이 됐던 경우는 이번이 처음은 아닌데요. 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변경이 된 적도 있고, 제작물의 흥행으로 오히려 좋은 영향😊을 받은 지역도 있대요!

(왼쪽부터) 〈범죄도시〉, 〈곡성〉, 〈부산행〉 공식 포스터

🎬 범죄도시
배우 마동석, 윤계상 주연으로 올해 시즌2까지 흥행에 성공한 영화 〈범죄도시〉는 2007년 가리봉동 차이나타운 일대를 중심으로 활동하던 연변 출신의 폭력 조직 ‘흑사파’ 사건을 모티브로 만들어졌는데요. 실제로 가리봉동과 대림동은 조선족 출신이 많이 거주하는 곳으로 주민들의 반발이 컸어요.🤬 결국 가제에 붙었던 ‘가리봉동’ 지명이 빠지고 촬영도 별도의 세트장에서 촬영하면서 합의점을 찾게 됐대요.

🎬 곡성
이 영화를 통해 천우희 배우를 처음 알게 되신 분들 많으시죠? 〈곡성〉은 낯선 외지인이 나타난 후 벌어지는 의문의 연쇄 사건👿이 발생하는 마을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인데요. 지역 주민들이 지역 이미지가 악화될까 우려가 높았고, 곡성군의 요청으로 엔딩 크레디트엔 실제 지명 ‘곡성(谷城)’과 영화 제목 ‘곡성(哭聲)’이 다르다는 내용과 ‘영화는 전적으로 허구’라는 자막이 ➕추가되기도 했어요.

🎬 부산행
2016년 개봉한 〈부산행〉은 1,100만 관객을 모으며 크게 흥행했는데요. 또, 다른 나라에서도 호평을 얻어 ‘한국판 좀비 영화’가 세계에서도 통한다는 사실을 증명하기도 했죠! 영화에서는 부산이 최후의 방어선으로 나오고, 제목 자체가 〈🚄부산행〉이라 해외에서도 ‘부산’에 대한 관심이 높았는데요. 지명 사용이 지역 홍보에 좋은 효과를 준 대표적인 영화로 볼 수 있어요!

요즘엔 OTT 서비스 덕분에 쉽게 전 세계의 작품을 볼 수 있는데요. 특히 K-드라마가 세계적 주목을 받는 만큼, 앞으로는 이런 문제나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길 바랍니다!🙏

3F 꾸덕 쫀득 달콤 그 잡채, 약과🤤

  • #할매니얼
  • #약과
  • #약케팅

할머니들이 주로 먹는 음식 취향을 선호하는 이른바, 👵할매니얼 입맛 가지신 사원님들 많으시죠? 그렇다면 그중에서도 가장 뜨거운 인기를 자랑하는 간식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약과래요!😮

* 할매니얼 : 할머니의 사투리인 ‘할매’와 밀레니얼 세대의 ‘밀레니얼’을 합성한 단어.

약과 먹기 하늘 ⭐별 따기

명절에만 볼 수 있었던 약과가 요즘 젊은 세대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어요.💕 실제로 현재 인스타그램에 ‘#약과’를 검색하면 나오는 인증샷만 무려 6만 개 이상! 약과를 먹기 위한 구매 경쟁도 이어지고 있다는데요. 일부 유명 약과 맛집에서는 구매 시작과 동시에 빠르게 매진!🔥 ‘약케팅’이라는 말까지 등장했고요. 약과를 판매하는 한 카페에서는 오로지 약과를 사기 위해 문을 열기 전부터 100명이 줄을 서기도 한대요. 심지어 그렇게 구매한 약과를 중고 거래 사이트에 가격을 2배로 올려 판매하는 일도 있다고. 이렇듯 지금 대한민국에는 말 그대로 약과 대란이 불고 있어요!

나 약과, 이 정도 인기는 약과G

만약 지금의 약과 대란이 아주 먼 옛날 고려시대에도 있었다면 믿으시겠어요?🙄 약과는 밀가루에 꿀과 기름을 넣고 반죽하여 만들어지는데요. 옛날에는 기름과 꿀이 약으로 쓰일 정도로 귀했다고 해요. 그래서 ‘약이 되는 과자’라는 뜻의 ‘약과’라는 이름이 붙은 거고요. 이렇다 보니 당시에 백성들이 약과를 너무 많이 만들어 먹는다며 🚫약과 금지령이 내려지기도 했다는데요. 몰래 만들어 먹다가 걸리면 곤장을 맞기도 했다고!😱 우리나라뿐만이 아니에요. 외국에서 사신이 올 때 반드시 약과를 올렸는데, 맛있다는 소문이 중국까지 퍼져 우리나라를 부러워했다는 기록도 있다고 해요. 이런 걸 보면 어쩌면 약과의 인기는 예견된 일인 것 같죠?

그냥은 안 먹어요! 이렇게 먹어야 🍯꿀맛

약과 아이스크림
출처 : 인스타그램 @cafe_minwoljae, @1uv_yum

그래서 도대체 젊은 세대들은 약과를 어떻게 먹냐! 봤더니, 약과를 더 맛있게 먹는 꿀 조합이 인기라고 해요. 1) 먼저 약과를 전자레인지에 10초 정도 돌린 뒤, 2) 바닐라 아이스크림이나 생크림을 올리고, 3) 꿀이나 시나몬 가루를 더하면 끝! 4) 약과 맛을 더 강하게 느끼고 싶다면 그 위에 약과를 하나 더 올려 샌드위치처럼 먹으면 되고요. 얼마 전 송편 와플을 소개해드렸었죠, 사실 와플 기계에 무엇을 구워도 맛있는 법!🤣 약과를 와플 기계에 눌러 먹으면 갓 만든 따끈따끈한 약과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왼쪽부터) 만나당의 만두과, 버들골의 모약과
(왼쪽부터) 만나당의 만두과, 버들골의 모약과
/ 출처 : 인스타그램 @mannadang, @2016bdg_official

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동그란 모양이 아닌 다양한 종류의 약과도 새로운 맛을 더해준다고 하는데요. 이를테면 대추나 계피를 넣고 만두처럼 꼬아 만든 만두과, 밀고 접기를 반복해 패스츄리처럼 결이 살아있는 모약과 등이 있고요. 종류라고는 할 수 없지만 약과를 만들 때 깨진 조각들을 말하는 파지 약과도 있는데요, 완제품보다 식감이 쫀득쫀득해 일부러 찾는 사람들도 많다고 해요!👍

왜 하필 약과일까?🤔

할매니얼 열풍으로 전통 과자의 인기가 쭉쭉 올라가고 있죠.↗️ 그중에서도 약과가 사랑받는 이유는 가장 먼저 ‘맛’이라고 할 수 있어요. 약과 하나에 캐러멜, 페스츄리, 도넛 등 우리가 좋아하는 모든 맛이 들어있고요. 우리는 커피를 좋아하는 민족!☕ 단맛이 강해서 커피와도 잘 어울려요. 또 보통 약과 맛집은 직접 손으로 만드는 곳들이 많은데요, 재고가 많지 않다 보니 구하기가 어려워 더욱더 먹어보고 싶은 욕구를 불러온다고 해요. 게다가 만드는 곳마다 약과 맛이 달라 빵지순례처럼 약과 투어를 이끌기도 하고요. 마지막으로 상온에서 2~3주 보관이 가능한 것도 큰 장점이라고 해요!

고려시대부터 인기 만점이었던 약과가 다시 화려하게 부활했다니!😎 그때처럼 다른 나라에도 인기가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런지 : 자랑스러운 약과 보유국?)

4F 📺 [속보] 프랑스, 뚱카롱 소신 발언…

  • #별다리연구소
  • #해외문화
  • #프랑스

프랑스 대표 디저트인 마카롱이 우리나라로 건너와 뚱카롱으로 탄생했죠! 그런데 그것이 프랑스 사람들에게는 뒷목 잡을 일이라면?😱 별다리 최초! 토종(?) 프랑스 사람들이 말하는 프랑스의 모든 것! 지금 바로 들으러 가볼까요? ⚠️주의⚠️ 웃음 유발이라 회사에서는 못 봄🤣

5F 별다줄

 

9.19 (월)

  •  9월 NAHB 주택시장 지수
  •  ’경로의 날’ 증시 휴장

9.20 (화)

  •  8월 소비자물가지수
  •  9월 생산자물가지수

9.21 (수)

  •  FOMC 결과 발표
  •  일본은행(BOJ) 통화정책회의

9.22 (목)

  •  한국은행, 금통위 금융안정회의

9.23 (금)

  •  8월 생산자물가지수
  •  9월 S&P글로벌 제조업·서비스업 PMI
  •  ‘추분의 날’ 증시 휴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