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예고장 : 나는 매미보다 강한 🌀태풍이야

  • #태풍
  • #힌남노
  • #매미

사원님들! 지난 2003년 한반도를 휩쓸고 지나간 태풍 ‘매미’ 기억하세요? 사상자가 130명, 재산피해액은 4조 원이 넘을 정도로 큰 피해를 남긴 태풍인데요. 그런데 지금 ‘매미’보다 더 강력한 태풍이 올라오고 있대요. 오늘 레터에서는 역대급으로 강력한 태풍이라는 ‘힌남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힌남노’ 얼마나 강력하길래 역대급이래?

기상청이 4일 오전 10시에 내놓은 예보에 따르면 힌남노는 5일 오전 9시 제주 서귀포시 남남서쪽 460km 해상에 이른대요. 이때 중심기압은 920hpa(헥토파스칼), 최대풍속은 초속 54m로 ‘초강력’ 수준일 것이라는데요.🌀 태풍은 ‘중-강-매우 강-초강력’ 이렇게 4단계로 나뉘는데 초강력은 최대풍속이 초속 54m 이상인 태풍을 말해요.

힌남노가 이렇게 강력한 이유는 ‘가을 태풍’이기 때문이에요. 가을 태풍은 해수면 온도가 높은 지역을 지나며 힘을 축적한 상태로 우리나라에 상륙하는 게 특징인데요. 2003년 한반도에 큰 피해를 남긴 매미도 🍂가을 태풍이었어요. 이번에 올라오는 힌남노는 발생 이후 해수면 온도가 높은 곳에서 수증기를 계속 공급받았고, 남쪽의 열대저압부까지 흡수하면서 세력을 키워왔어요. 그래서 비와 바람 모두 강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지난달 수도권을 강타했던 ☔집중호우만큼의 비가 내릴 수도 있대요. 또 초속 54m 정도의 바람을 몰고올 것으로 예측되는데 이건 시속 200km에 가까운 수준으로, 달리던 열차가 탈선하거나 철탑이 넘어갈 수도 있는 강력한 바람이래요.

이번 태풍 이름, 왜 ‘힌남노’야?

혹시 태풍 이름은 어떻게 붙여지는지 궁금한🧐 사원님들 계셨나요? 어떤 태풍은 우리나라 이름이 붙고 또 어떤 태풍은 영어일 때도, 생소한 단어일 때도 있잖아요. 동시에 같은 지역에 여러 개의 태풍이 올 수도 있는데 이때 혼동을 막기 위해서 2000년부터 태풍에 이름을 붙여왔어요. 태풍위원회 회원국인 총 14개 국가에서 10개씩 태풍 이름을 제출하면 세계기상기구(WMO)에서 태풍 명칭을 공식적으로 부여하는 건데요. 제출한 총 140개의 태풍 이름을 28개씩 5개 조로 나눠서 국가명 알파벳 순서에 따라 차례로 붙이는 거예요. 우리나라는 태풍 피해가 크지 않길 바라는 의미로 개미, 나리, 장미, 노루 등 작은 동물이나 식물 이름을 주로 제출해요. ‘힌남노’는 라오스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돌가시나무 새싹🍃’이라는 뜻이래요.

2003년 태풍 ‘매미’ 피해로 폐허가 된 해운대 해수욕장과 주저앉은 부산항의 크레인 
/ 출처 : 연합뉴스

그때 그 ‘사라’, ‘매미’보다 강력하다고?

태풍은 중심기압이 낮을수록 강력한데요. 지금까지 국내에 상륙했던 태풍 중에 가장 강력했던 태풍은 1959년 발생한 중심기압 951.5hpa의 ‘사라’였어요. 사망이나 실종자가 총 849명으로 역대 최악의 인명피해를 남겼었죠.😢 2003년 ‘매미’의 중심기압은 954hpa으로 사라보다 약했지만, 초속 60m의 역대 최대 풍속으로 부산 및 경상도 지역을 초토화 시켰는데요. 부산항의 크레인이 엿가락처럼 휘어진 사진을 보면😱 당시에 얼마나 강한 바람이 불었는지 예상돼요. 현재까지 힌남노의 추세로 보면 매미보다 더 강력할 것이라는데요. 매미 때처럼 현재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2~3도 정도 높아 한반도에 도착할 때까지 강한 세력을 유지할 수 있을 거래요. 힌남노의 중심기압은 4일 오후 3시 기준 935hpa로 사라, 매미보다 낮은 상황이에요.

초강력 태풍에 대비하는 우리의 자세

사원님들이 알고있는 태풍 대비 방법은 무엇인가요? 보통 🏡창문에 테이프를 X자로 붙여야 한다고 알고 있지만, 사실 이 방법은 큰 효과가 없대요. 또 젖은 신문지를 창문에 붙이는 방법도 실험 결과, 초속 38m 정도면 창틀 전체가 떨어져 나가 산산조각이 났다고. 그럼 어떻게 해야 하냐고요? 창문과 창틀의 벌어진 부분을 고정해서 바람에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한데요. 우유갑 등을 창틀에 끼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또 🚲자전거나 화분 등 바람에 날아갈 수 있는 물건은 미리 집 안으로 들여놓고요. 정전이 발생했다면, 화재 위험이 있는 양초보다는 랜턴이나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게 좋아요. 또 상수도 공급이 중단될 수 있으니 욕조 등에 미리 물을 받아두고 💊비상약도 준비해 두는 게 좋겠죠? 스마트폰에 🚨긴급재난문자나 행동요령, 대피소 등 다양한 재난안전정보를 제공하는 ‘안전디딤돌’ 앱을 미리 설치해 두면 신속하게 정보를 받아볼 수 있대요!

올해 유독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지구를 위해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많은 생각이 들어요. ‘힌남노’는 지금까지 우리가 경험했던 그 어떤 🌀태풍보다도 강력하다는데 부디 큰 피해 없이 지나가길 바랍니다.🙏

2F 해외직구 미개봉 재판매? 👮‍불법이야

  • #해외직구
  • #미개봉판매
  • #불법

해외직구 자주 이용하시는 사원님 손~!🙋‍ 좀 더 싸게 사거나 국내에선 구할 수 없어서 해외직구🌍로 물건을 사는 경우가 있죠. 그런데 해외직구로 산 물건 되팔았다가 잘못하면 벌금을 물 수 있어요!💸

그런지는 안 쓰는 해외직구 물건들을 되팔기로 맘먹었는데…

🚨해외직구 물건 미개봉📦 되팔면 불법이G!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해외직구 미개봉 판매’ ‘한 번도 안 쓴 해외직구 상품 판매’라는 문구를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요, 해외직구 새제품 재판매는 모두 관세법 위반이래요! 수입 물품에는 원칙적으로 관세가 부과되는데요, 하지만 자기가 사용하는 목적으로 수입 물품을 직구로 들여올 경우, 150달러 이하의 소액물품은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고 해요. 즉 해외직구 물건을 본인이 사용할 경우 합법이지만, 이를 되팔 경우 불법이라는 뜻이에요.🚨

*관세 : 국가 재정의 수입, 국내 산업의 보호 및 경제 정책적 고려에 따라 수입 물품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

판매가 목적이라면 정식 ‘수입 신고’📝를 하고 세금을 낸 뒤 판매해야 하고요, 그게 아니라면 밀수입으로 간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관세액의 10배와 물품 원가 중 높은 금액 이하에 상당하는 벌금’을 물 수 있어요.💸 다만 내가 사용 후 중고로 파는 건 괜찮아요. 만약 새 상품을 재판매하고 싶다면 수입 30일 안에 세관에 신고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해외직구 전자제품📺📱은 중고 판매도 불법❌?!

“해외직구한 전자제품은 되팔면 무조건 불법이다!”라는 얘기 들어보신 적 있나요?🗣 전에는 이미 사용한 물건이어도 해외직구한 전자제품은 전파법상 중고 판매 자체가 불법이었어요.🙅‍ 전자제품을 수입하려면 전파법에 따라 ‘전파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요,📡 전자파가 나오거나 주파수를 쓴다고 했을 때 다른 제품에 전파 방해를 하거나 방해를 받지 않는지 등을 검증하는 거예요.🧐 그리고 이런 적합성평가를 받은 전자제품에 한에서만 국내에서 판매를 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요, 개인이 사용하기 위해 들여온 전자제품은 모델별 1대에 한해서 관련 인증 등을 생략하기 때문에 판매할 수 없었던 거래요.

잠깐!✋ 이제는 해외 직구 전자제품도 되팔 수 있어!🙆‍

지난 6월 7일부터 전파법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반입일로부터 1년이 경과한 제품’은 별도의 전파인증을 받지 않더라도 중고 판매가 가능해졌어요.👨‍⚖️ 올해 6월에 들여온 전자제품은 내년 6월부터 중고 판매를 할 수 있는 거예요. 하지만 이때 개인 사용 목적으로 수입 신고를 면제해줬던 전자제품의 경우 언제 들여왔는지를 알기 어려운데요, 그래서 중고 판매를 가능하게끔 하기 위해 전파법 시행령에 따른 전자제품에 대해서는 일반 수입신고를 하도록 통관 방법이 바뀌었다고 해요. 150달러 이하의 전자제품도 수입신고를 거치게 된 거죠.✍ 
게다가 기존에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미국에서 직구하는 경우 200달러 이하의 전자제품은 관세와 부가세가 면제됐는데, 이번부터 다른 국가와 동일하게 150달러로 낮춰졌다고 해요.⬇ 평소 200달러에 맞춰 전자제품 해외직구를 자주 이용하던 소비자들은 전과 달리, 추가로 관세와 부가가치세, 그리고 통관 수수료까지 내게 돼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대요.😤

해외직구는 🔴일본 직구가 대세!

한편, 최근 원/달러 환율이 치솟으면서 오히려 해외직구 가격이 국내 가격보다 더 비싼 ‘역전 현상’으로 해외직구하는 사람들이 줄었는데요, 반대로 일본 직구는 늘어났대요. 엔화 가치가 떨어지는 ‘엔저(低) 현상’💴📉이 길어지면서 일본 직구의 가격이 싸졌기 때문이에요. 올해 초 100엔당 1,030원대였던 환율은 지난 6월, 4년 6개월 만에 최저인 930원대까지 떨어졌다가 지금은 970원대에 움직이고 있어요. 100엔에 천 원도 안 되는 것! 신한카드에 따르면, 올해 7월까지 개인 신용카드 고객의 일본 직구 결제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21% 늘었고, 이용 금액 기준으로도 8% 증가했대요.📈

가장 인기인 품목은 주류🍷, 그리고 미국산 골프채🏌️도 인기인데요, 일본산이 아님에도 엔화 가치 하락으로 일본에서 판매되는 가격이 한국보다 훨씬 싸졌다고. 

일본 직구를 하기 좋은 시기는 맞지만, 혹시라도 중고 판매를 하게 될 경우 잘 알아보고 판매하길 바랄게요!⚠

3F 추석 선물은 (?)가 최고🎁

  • #추석
  • #명절
  • #선물

죽지도 않고 돌아온 월요일!😩 하지만 그나마 월요병이 덜한 이유는 금요일부터 추석 연휴가 시작되기 때문이겠죠? (두근두근💓) 특히 이번 추석은 엔데믹 이후 첫 명절로 오랜만에 고향을 방문하는 사원님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당연히 감사한 마음 한가득 담은 🎁추석 선물이 빠질 수 없겠죠? 그래서 준비했어요! 오늘은 코로나19로 바뀐 요즘 명절 선물 트렌드를 알려드릴게요!

몸은 떨어져 있어도 마음은 가까우니까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명절 연휴 하루 평균 이동 인원은 2019년 647만 명에서 2021년 477만 명으로 줄었다고 해요. 즉,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명절에 고향을 방문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건데요. 얼굴을 안 본다고 마음마저 사라지는 건 아니겠죠. 이에 따라 명절 선물도 비대면으로 바뀌었다는 사실!😮 간편하게 주식, 펀드와 같은 금융 상품을 선물하기도 하고요. 온라인으로 주문해 택배로 보내거나, 아예 기프티콘으로 보내기도 한대요. 실제로 지난달 15일부터 21일까지 SSG닷컴의 선물하기 서비스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3%나 올랐다고!📈

물론 👤선물을 받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달라졌다고 하는데요. 티몬이 고객 4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2%가 추석 선물을 기프티콘으로 보내는 것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38%가 어른들에게는 조심스럽다고 응답했어요. 보통 모바일 사용을 어려워하는 어른들이 많고, 또 격식을 차려야 하기 때문이라는데요. 그래서 어른들보다는 주로 친구, 가족, 직장동료에게 보낸다해요.

명절에는 이 가격에도 팔린다💸

그리고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마음을 고가의 프리미엄 선물로 대신하기도 한대요. 명절에는 소비 심리가 높아져 비싸도 선뜻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고! 이에 현대백화점은 100만 원 이상의 프리미엄 선물 물량을 지난해보다 20% 이상 늘렸고요, 롯데백화점도 지난해보다 40% 이상 늘렸다고 해요. 게다가 🏪편의점에서는 상상도 못 할 가격의 프리미엄 선물을 매년 출시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GS25는 무려 7,900만 원이나 하는 세계에서 가장 비싼 와인을 판매하고 있고요. CU도 2,000만 원에 달하는 이동형 주택을 판매하고 있는데, 지난해 추석에도 세 채나 팔렸다고 해요!

고물가 어쩔? 사전 예약하면 할인!🤩

코로나19 이후 소비 양극화가 심해졌다고 하죠. 추석 선물도 마찬가지래요! 프리미엄 선물을 찾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이번 추석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고향에 방문할 수도 있고, 또 미친 듯이 오르는 물가에 가성비 높은 선물을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고. 특히 더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인 사전 예약이 큰 인기라고 하는데요. 롯데마트는 지난달 추석 선물 사전 예약 매출이 지난해 대비 20% 올랐고요, 같은 기간 이마트도 지난해 대비 47% 올랐다고 해요. 사전 예약을 하면 소비자는 무려 30~40% 정도 할인을 받을 수 있고요. 업계에서도 물량을 예측할 수 있고, 매출을 미리 올릴 수 있어 더 좋다고!👍 그동안 선물 가격이 부담스러웠다면 사전 예약 추천!

한편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플라스틱, 스티로폼, 비닐 등을 사용하는 대신 종이, 보자기 등을 사용한 ♻️친환경 포장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는데요. 환경 보호는 물론 과대 포장으로 불편함을 느끼는 상대방을 배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아직 추석 선물을 고민 중인 사원님이 계신다면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4F 📺 한국은 소떡소떡, 미국은…?

  • #외국인반응
  • #별다리연구소
  • #해외문화

사원님들이 가장 좋아하는 휴게소 음식은 뭔가요?😋 소떡소떡? 회오리 감자? 우동? 하나만 고르기 힘들 정도로 맛있는 음식들이 참 많은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다른 나라는 어떨까요? 미국은 휴게소가 범죄에 이용되기도 한다는데…😱 각국의 휴게소 풍경과 이색적인 교통문화 이야기, 옆 동네로 들으러 가볼까요~?

5F 별다줄

 

9.5 (월)

  •  8월 외환보유고
  •  ‘노동자의 날’ 증시 휴장
  •  8월 차이신 서비스업 PMI

9.6 (화)

  •  8월 ISM 비제조업 지수

9.7 (수)

  •  연준 베이지북 발표
  •   8월 수출입동향

9.8 (목)

  •  애플, 아이폰14 시리즈 공개
  •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회의

9.9 (금)

  •  추석 연휴
  •  8월 소매자·생산자물가지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