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포장수수료 0원? 그런 게 있음?🤷‍

  • #배달의민족
  • #포장수수료
  • #배달앱

사원님은 🛵‘배달앱 포기 못해’ vs ‘탈배달족’, 둘 중 어느 쪽인가요? 갈수록 비싸지는 배달비에 포장 주문을 이용하는 사원님들도 많으실 텐데요, 최근 배달의 민족과 쿠팡이츠가 ‘포장 주문 수수료 무료 정책’을 연장한다고 발표했어요. 그런데 잠깐, 포장 주문에도 수수료가 있다고요?

포장 주문 수수료가 뭐G?🤔

정확하게는 ‘포장 주문 중개 수수료‘를 말해요. 포장주문 서비스는 배달비만 발생하지 않을 뿐, 배달앱 내에서 고객과 매장을 이어주고 주문을 중개하는 역할을 위해선 서버 확보 및 개발, 유지를 위한 비용이 들어간다고 하는데요, 그동안은 코로나19 확산😷으로 힘들어하는 업주들의 고통을 분담한다는 취지로, 배민과 쿠팡이츠가 음식점으로부터 포장 주문 중개 수수료를 받지 않고 3개월·6개월씩 무료 프로모션을 계속 연장해왔다고 해요.

출처 :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홈페이지 캡처

그리고 배민과 쿠팡이츠 모두 오는 9월 말, 포장 중개 수수료 무료 지원을 종료하고 음식점에 포장 주문 서비스에 대한 이용 요금을 정상적으로 받을 예정이었는데요, 지난달 31일과 어제, 쿠팡이츠와 배민이 ‘포장주문 서비스 중개 수수료 0원’ 프로모션을 12월 31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어요. 반면, 요기요는 이미 포장 주문 중개 수수료로 주문금액의 12.5%를 떼가고 있대요.

🙋 탈배달앱을 선언합니다!

최근 고물가📈에 배달비가 오르자 배달앱을 끊는 업주와 소비자가 늘고 있어요. 실제로 모바일 시장조사 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3~6월 배달앱 3사(배민·요기요·쿠팡이츠)의 결제 추정액은 2조 3,500억 원에서 1조 8,700억원 으로 약 21%(4,800억 원)가 줄어들었다해요.📉 

반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시장 규모는 줄어드는데 배달앱끼리의 출혈경쟁은 심해지면서 배달앱의 적자 폭은 더 심해졌다는데요, 배민의 경우 지난해 영업손실은 756억 원으로 전년(-112억 원) 대비 7배 가까이 늘었다고 해요.💸 결국 올해 초 배민과 쿠팡이츠는 수수료 체계를 개편하면서 배달비를 인상했는데요, 배달 1건당 수수료 1,000원에 배달비 5,000원 정도에서 3월부터 배달비는 최대 6,000원, 수수료는 최대 27% 인상됐다고. 

안 그래도 비싼 배달비가 더 비싸지니까 포장 주문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음식점 업주들도 포장 주문 할인 행사 등 혜택을 제공하면서 포장 주문을 유도하는 경우도 많아졌는데요, 이런 상황이다 보니 배달앱 운영사들도 포장 주문 중개 수수료를 유료화할 수밖에 없다는 거죠.

음식값 더 오르는 거 아냐?😨

‘포장 수수료 0원 혜택’이 종료⛔되면 사실상 가격 인상은 불가피해질 거래요. 배달비가 오르면서 배달앱 내 음식 가격이 올랐던 것처럼 포장 주문 수수료 역시 일부분 소비자에게 전가할 가능성이 크다는 거죠. 치킨🍗 3만 원 시대가 코앞으로 다가온 셈. 앞으로 배달 음식을 시켜 먹거나 포장 주문해 먹기 더 부담스러워지겠죠?

배달 못 잃는 나😭, 공공배달앱 쓸래!

한편, 배달비가 올라도 배달의 편리함 때문에 배달앱을 포기 못하는 사원님들도 계실 텐데요, (배달앱 못 잃어…😢) 최근 배달비 논란이 커지면서 상대적으로 싼 공공배달 앱 ‘땡겨요’, ‘먹깨비’ ‘위메프오’ 등이 급부상 중이래요!

공공배달앱은 소상공인들에게 배달앱의 과도한 중개 수수료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각 지자체에서 만든 것으로, 서울은 다수의 민간 배달 대행 앱과 협력해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서울 기준으로 ‘땡겨요’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지난 4월, 9만 7천 명대에서 지난달 38만 명대로 약 4배 증가했고요, ‘먹깨비’도 지난 4월, 17만 4천 명대에서 지난달 21만 2천 명대로 늘었다고 해요. 

공공배달앱의 중개 수수료는 0.9∼2%대로, 통상 6%가 넘는 대형 플랫폼보다 훨씬 낮은데요, 약 500원~3,000원 정도! 게다가 공공배달앱만의 할인 혜택도 있는데요, 지역화폐로 결제하면 일반 결제보다 약 10%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할 수 있고요, 앱에 따라 주문 금액의 일부를 마일리지 형태로 적립도 해준대요. 이렇다 보니 많은 사람이 공공배달앱으로 갈아타고 있다고.

내년에 포장주문 수수료까지 붙게 된다면 ‘탈배달앱’을 선언🙋‍하는 사람들이 더욱 많아질 듯한데요, 앞으로 배달앱 시장의 판도가 어떻게 바뀔지 궁금하네요.

2F 방탄소년단 콘서트? 좋은데 안 좋아😥

  • #방탄소년단
  • #부산
  • #콘서트

방탄소년단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홍보대사로 위촉되고 첫 번째 공식활동으로 부산엑스포 유치를 기원하는 🎤무료 공연 ‘BTS 〈Yet To Come〉in BUSAN’을 열기로 했어요. 총 10만 명 규모로 예정된 이 공연은 지금까지 방탄소년단이 열었던 공연 중 최다 관객인데요. 그런데 공연장 위치가 예상치 못한 곳으로 선정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어요.

방탄소년단 공연 볼래? 10만 명까지 들어와~

‘BTS <Yet To Come> in BUSAN’의 공연장소는 부산 기장군 일광읍에 위치한 옛 한국유리 부산공장 부지인데요. 일반적인 공연장이 아니라 비어있는 부지에 특설무대를 설치하겠다는 거예요. 또 공연은 좌석 5만 명에 스탠딩석 5만 명으로 구성되는데 스탠딩석은 따로 입장 번호도 배부되지 않아 안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요.😥 또 다른 문제는 이곳이 도심이 아니라 외곽에 있다는 점인데, 🚄부산역에서 공연장 근처인 일광역까지는 약 1시간 20분 정도 소요돼요. 공연장에서 나오는 출입구도 하나뿐이라 최대 10만 명을 수용하는 서울 잠실종합운동장의 출입구가 54곳인 것과 비교하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죠.
부산시는 이 문제에 대한 답변으로 콘서트가 오후 6시에 시작하지만 당일 오전 9시부터 관객을 입장시키겠다고 했는데요. 문제는 공연장 내부에는 물과 음료 외에 도시락이나 패스트푸드 등 외부 음식은 반입할 수 없어❌ 아침부터 입장한 관객들은 어떻게 하냐는 불만이 나오고 있어요.

방탄소년단 공연 안내도와 공연이 예정된 부지의 현재 모습 / 출처 : 위버스

공연은 BTS가 해, 돈은 우리가 벌게^^

방탄소년단이 단체 활동을 잠정 중단한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완전체 공연이라 국내뿐 아니라 해외 팬들까지 공연에 대한 기대감이 컸는데요. 실제로 공연에 대한 공지가 올라오고 공연장 근처의 🏡숙박시설은 순식간에 예약이 마감되기도. 그런데 일부 숙박업소들이 정상가로 예약한 손님의 예약을 강제로 취소하거나 추가 금액을 요구해서 논란이에요. 부산 기장군의 한 숙소는 2박에 1,000만 원짜리 방을 할인가 750만 원으로 올려놨는데요.😱 같은 숙소의 평일 2박 요금은 30만 원 정도로 평소보다 수십 배 높은 가격이에요. 이렇게 숙박업소들의 바가지요금 문제로 팬들의 원성이 커지자 부산시는 공연의 의미를 퇴색시키고 도시 이미지를 실추하는 불공정 상행위에 대해 지도점검과 계도 활동을 강화하고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련 기관과 협력해 강력 조치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어요.

🚢배 타고 집에 갈래? 텐트 치고 여기서 잘래?

공연장에서 도심으로 빠져나오려면 🚘자차를 이용하거나 도보로 15분 거리인 동해선 일광역에서 🚊전철을 타야 하는데요. 부산시는 2만 대 규모의 주차장을 확보하고, 주변을 오가는 셔틀버스를 투입하기로 했어요. 그런데 공연장 진입로는 왕복 2차선의 좁은 도로라 한꺼번에 10만 명의 관객이 빠져나오면 차와 사람이 섞여 인명피해도 우려되는 상황. 또 출입구에 두 개의 출입문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는 VIP 전용으로 사용한다는 문건이 공개돼 논란을 더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부산시는 부산역 근처 북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대형 크루즈나 쾌속선, 유람선 등으로 콘서트장이나 근처까지 관객을 수송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어요.공연장 주변에 야영장을 운영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 중이라고. 

바가지요금이나 공연장에 대한 접근성도 문제지만 안전 문제 때문에 방탄소년단 팬들 사이에선 공연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데요. 공연이 만 9세 이상 관람이기 때문에 어린아이들도 많이 몰릴 수 있기 때문. 공연까지는 앞으로 한 달 반 정도 남았는데요. 좋은 취지로 열리는 공연인 만큼 안전 문제가 잘 해결되어 모두가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공연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3F 세상에서 가장 외로운 사람

  • #아마존
  • #원주민
  • #부족

사원님들, 만약 한평생을 누군가에게 위협받으며 살아간다면 어떨까요? 심지어 그 고통의 시간을 누구에게도 나누지 못하고 홀로 견뎌왔다면요? 여기 그런 한 남자가 있어요. 바로, 브라질 아마존에서 생활하던 한 부족의 마지막 원주민인데요. 지난 23일(현지 시각), 결국 자신의 오두막에서 숨진 채 발견되면서 비로소 고통의 시간이 끝났다고 해요.😢

마지막 원주민이 살던 오두막 / 출처 : 연합뉴스

세상에서 가장 외로운 사람

그는 부족원들이 모두 떠난 곳에서 최소 26년간을 홀로 살아왔다고 해요. 이에 ‘세상에서 가장 외로운 사람’이라는 별명을 얻었다고 하는데요. 그가 정말로 외로웠는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한 사실은 하루하루가 생존의 연속이었다는 거예요. 1970년대, 대부분의 부족원이 아마존을 개발하려는 이들에게 살해당했고요, 이후 유일하게 생존했던 6명마저도 불법 광산업자들에게 살해당하면서 혼자 남았다고.😔 결국 한 사람의 죽음으로 하나의 부족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 건데요. 전문가 말에 따르면, 발견 당시 그가 장례에 사용되는 마코앵무새 깃털을 덮고 있었던 것으로 보아 자연사일 가능성이 크다고. 정확한 사인을 위해 부검을 한 뒤, 그가 사망한 숲에 매장할 예정이라고 해요. 그리고 이는 문명과의 접촉이 거의 없는 ‘미접촉 부족’의 소멸이 공식적으로 기록되는 첫 사례이기도 하대요. 

생존을 위한 고립

브라질 헌법에 따르면, 원주민 부족은 땅에 대한 권리를 가져요. 그가 살았던 곳도 이미 오래전부터 외부 접근이 제한됐고요. 그런데도 땅을 차지하기 위한 욕심으로 원주민들의 거주지를 침범하고, 심지어 살해하는 일이 일어났던 거죠.😡 이에 국립원주민재단(FUNAI)이 마지막 생존자인 그를 보호하고자 끊임없이 접근했다고 하는데요. 함정을 설치하거나 화살을 쏘며 경계하는 탓에 멀리서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고 해요. 사실 그가 외부인을 믿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죠. 생존을 위해 스스로 고립할 수밖에 없었던 건데요. 실제로 현재 아마존에 있는 약 240개의 부족 중 ‘미접촉 부족’이 적어도 114개가 있는데, 이 중에는 침입자에 의해 스스로 고립을 선택하는 부족들도 많다고 해요.

고통의 시간은 이어진다😭

그런데 문제는 지금까지도 고통의 시간을 보내는 원주민들이 많다는 사실이겠죠. 지난해 원주민의 거주지를 침입한 사례는 305건으로 전년(263건)보다 16% 늘었다고 하는데요.📈 이는 2018년과 비교하면 무려 3배나 늘어난 수치래요. 또 지난해 원주민 살해 사건은 176건, 심지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원주민은 148명으로 사상 최다였다고

이렇듯 남은 원주민 부족들의 소멸 위험도 무시할 수가 없는 상황이에요. 아마존의 또 다른 원주민 부족인 피리프쿠라 부족도 침입자들로 인해 현재 단 3명만 생존했다고 하는데요. 여전히 침입자들이 거주지를 침범하는 일이 이어지고 있대요. 심지어 최근에는 벌목꾼들에 의해 2020년 8월부터 2021년 7월 사이 축구장 3,000개를 합친 것과 같은 크기의 🌲숲을 개간했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고요.

국립원주민재단(FUNAI)는 그가 사망하고 떠난 지역의 영구적인 보호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오로지 인간만의 욕심을 위해서 내가 사는 집, 그리고 가족이 사라진다면 절대 안 되겠죠.🙅 앞으로 이런 소식만큼은 들리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4F 📺 쟤네 땜빵이래 (웅성웅성)누군데? BTS!

  • #BTS
  • #방탄소년단
  • #팝파라치

신곡을 냈다 하면 K-POP의 새 역사를 쓰는 월드 스타, BTS 방탄소년단! 그저 그런 중소 기획사의 아이돌 그룹이었던 이들이 어떻게 지금은 전 세계 소녀들의 마음에 불을 지피는 존재가 될 수 있었을까요?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그들의 서사, 함께 보실래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