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 : 내가 보이면 울어라…😥💦

  • #가뭄
  • #헝거스톤
  • #고대유물

사원님들! 어제가 찬바람에 🦟모기도 입이 비뚤어진다는 ‘처서’였던 거 아셨어요? 역대급 폭염으로 🔥 고생했던 여름이 드디어 지나가나 봐요! 그런데 여전히 세계 곳곳을 괴롭히는 게 있어요. 바로 몇 달 째 계속되는 가뭄인데요. 가뭄이 얼마나 심한지 강과 저수지가 말라 물에 잠겨있던 고대 유물들이 발견되고 있대요.

글자와 발견된 연도가 새겨진 헝거스톤 / 출처 : 연합뉴스

🗿내 이름은 헝거스톤, 슬픔의 돌이G!

유럽에는 가뭄이 심각할 때마다 나타나는 돌이 있어요. ‘헝거스톤’이라고 불리는 돌인데요. 오래전부터 극심한 가뭄과 기근을 예고하는 지표로 이용하고 있대요. 이번에도 유럽 곳곳에서 헝거스톤이 발견됐는데요. 라인강의 독일 유역에서 발견된 헝거스톤에는 가뭄이 심각했던 1947년, 1959년, 2003년, 2018년이 📝기록돼 있었대요. 헝거스톤에는 가뭄으로 인한 흉작과 식량부족, 물가 상승, 굶주림 등에 시달리고 있다는 내용도 새겨져 있는데요. 독일어로 ‘나를 보면 울어라(Wenn du mich siehst dann weine)😭’라는 문구가 새겨진 헝거스톤도 있어요. 헝거스톤이 나타날 정도면 가뭄이 얼마나 심각한 수준인지 짐작할 수 있겠죠? 그래서 헝거스톤을 ‘배고픔의 돌’ 또는 ‘슬픔의 돌’이라고 부르기도 한대요.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중국  불상, 스페인 고인돌, 이탈리아 네로 황제 다리 유적, 스페인 로마군 요새
 / 출처 : 로이터연합뉴스, EPA연합뉴스

고대 유물들이 나타났다!

가뭄 때문에 강의 수위가 낮아지면서 짧게는 수백 년에서 길게는 수천 년 전에 만들어진 고대 유물들이 몸을 드러내고 있어요. (그런지 : 이게 좋은 거야? 안 좋은 거야?🤷‍)

✅중국 : 불상

중국은 1961년 기상 관측을 시작한 이래로 가장 길고, 가장 강력한 🔥폭염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폭염과 함께 가뭄도 심각한 수준이래요. 이 때문에 중국 남서부 충칭시의 양쯔강이 마르면서 물에 잠겨있던 섬600년 된 것으로 추정되는 3개의 불상이 발견됐어요. 이 불상은 명·청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대요.

✅스페인 : 고인돌

스페인 서부의 저수지에서는 일명 ‘스페인의 스톤헨지’로 불리는 ‘과랄페달의 고인돌’이 나타났어요. 기원전 5000년 무렵의 유적으로 추정되는 이 고인돌은 최대 약 1.8m의 거석 150개가 원형으로 서 있는 모습이에요. 1963년 저수지를 만들면서 수몰됐는데 이후 약 60년 동안 모습을 드러낸 건 4번뿐이래요.😨

✅스페인 : 로마군 요새🏹

스페인 북서부 갈리시아 지역의 저수지가 마르면서 기원후 약 120년에 지어진 로마군의 요새가 모습을 드러냈어요. 1949년 저수지를 만들면서 물 아래로 잠겼었는데요. 심각한 가뭄으로 현재 2만 4천㎡ 규모의 요새 전체가 드러난 상태예요. 

✅이탈리아 : 네로 황제 다리 유적 

이탈리아 로마의 테베레강이 말라 🤴네로 황제가 건설한 것으로 추정되는 다리의 일부가 발견됐어요. 아마도 이 다리는 네로 황제가 강 건너편에 있는 자신의 어머니를 만나러 가려고 만든 것으로 예상된대요.

☁인공구름으로 ☔비를 내리겠어

중국은 폭염과 가뭄이 계속되자 특단의 조치를 내리기로 했어요. ‘구름씨’를 뿌려서 인공적으로 비를 내리게 하겠다는 거예요. 구름씨는 구름의 수분을 무겁게 만들어 비가 내리게 하는 화학물질인데요. 가을을 앞두고 폭염과 가뭄으로 인한 🌾곡식 수확 위기를 해결하겠다는 거죠!

또 폭염과 가뭄으로 전력 공급이 어려워 🏭공장을 돌릴 수 없는 수준이래요. 실제로 우리나라의 현대차를 비롯해 주요 🚘자동차·배터리 제조사가 15일부터 20일까지 6일간 공장 가동을 멈췄어요.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라 불일 정도로 생산업체가 많이 몰려 있는데요. 이 상황이 계속된다면 세계 경제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여요.

지금껏 보지 못했던 고대 유물들을 볼 수 있다는 점은 반갑지만, 그만큼 가뭄이 심각하다는 의미라 걱정이 앞서는데요. 다시는 이 유물들을 보지 못해도 좋으니 가뭄이 빨리 해결되었으면 좋겠어요!🙏 (유물들아 만나서 반가웠고, 우리 다시는 만나지 말자!👋)

2F 무상증자=상한가?! 그러다 훅~ 가💸

  • #주식
  • #무상증자
  • #권리락

고물가와 금리 인상 등으로 주식 시장이 지지부진한 요즘,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무상증자 테마주‘가 떠오르고 있대요. SNS나 유튜브를 보면 ‘무상증자로 돈 버는 법’, ‘무상증자 유망주 추천’ 등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기업이 ‘무상증자’를 한다고 하면 급등하는 현상에 너도나도 달려든다고 해요. 하지만 무조건 투자했다가는 크게 손실을 볼 수 있어요!💸

무상증자가 뭐G?🤔

무상증자란 말 그대로 주식을 공짜로 주는 걸 말해요. 기업이 가진 자산 중 법으로 정해진 자본금 이외에 더 가지고 있던 여윳돈(잉여금)💰으로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고 기존 주주들에게 무상으로 나눠주는 거예요. 이때 외부에서 투자금이 들어온 게 아니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는 변하지 않아요.❌ 대신 회사 내부에 잉여금이 많다는 뜻으로 해석되기 때문에 주식 시장에서는 해당 기업의 재무구조가 건전하다는 신호로 받아들여 호재로 인식돼요.👍 

기업의 시가총액은 그대로인데 주식은 늘어났기 때문에 무상증자가 이뤄지기 전에 늘어나는 비율만큼 주식의 가격을 인위적으로 떨어트리는 권리락이 발생하는데요,📉 예를 들어, A 기업이 1만 원인 주식을 1대2로 무상증자하면 해당 주식을 100주 보유하고 있던 투자자의 주식 수는 200주가 되고 주가는 한주 당 5천 원으로 떨어지게 돼요.⬇

‘무상증자’하면 상한가?📈 권리락 매직~🧙‍

보통 무상증자를 위한 권리락이 발생하면 평소보다 크게 낮아진 주가에 마치 기업가치가 저평가된 것처럼 보이는 착시 효과😵가 일어나 사려는 사람들이 몰리기도 하고요, 또 늘어나는 주식 수만큼 주식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일시적으로 주가가 급등하는 경향이 있어요.⬆ 이 때문에 투자자들 사이에선 ‘무상증자=상한가’📈라는 공식까지 생겼다고 해요.

실제로 최근 노터스, 공구우먼, 조광ILI, 케이옥션 등 무상증자 소식에 주가가 상한가로 치솟은 종목이 쏟아졌는데요, 특히 지난 5월 1:8의 역대급 무상증자를 단행한 CRO(임상시험수탁기관) 회사 노터스는 주가가 권리락 기준 가격(7,730원) 대비 468.56%(43,950원)까지 오르기도 했다고.😮

무상증자 테마주 급등! 빛났다✨사라져~💨

하지만 결국 기업가치에는 변화가 없기 때문에 무상증자 이슈로 급등한 주가는 새로운 주식을 나눠주는 신주 배당 이후 급속도로 하락📉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노터스 주가 역시 고점 이후 급등락을 보이다가 권리락 기준 가격 아래로 떨어졌고요, 고점 대비 – 84% 이상 하락했다고 해요. 노터스뿐 아니라 다른 무상증자한 기업들 역시 급등했다가 얼마 못 가 급락을 보였는데요,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1~4월에 무상증자를 공시한 20개 기업 중 주가가 오른 곳은 단 한 곳도 없었으며, 평균 27.1% 하락했대요.

무분별한 무상증자 단행하는 코스닥 기업들📢

최근 코스닥 시장에 무상증자 테마주가 늘고 있다는데요, 한국거래소 기업공시채널 카인드(KIND)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8월 3일까지 무상증자를 공시한 상장기업은 총 62곳으로, 이 중 코스닥 기업은 55곳으로 전체 88.7%를 차지한대요. 2019년도에 무상증자를 결정한 코스닥 기업이 총 50곳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많이 늘어난 거라고.↗ 게다가 작년까지는 1주당 1주 이하의 공짜 주식을 주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요, 올해에는 1주를 초과해서 배정하는 경우가 많아졌고 일부 코스닥 기업은 1주당 5주 이상의 주식을 나눠준다고 했대요.

*코스닥 :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벤처기업들의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한 증권시장

대부분 기업이 무상증자하면 여윳돈이 많아서 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요, 사실 어느 상장기업이든 활용할 수 있는 잉여금 범위 내에서 무상증자를 실행할 수 있다고 해요. 실제로 올해 들어 7월 말까지 무상증자를 한 코스닥 기업 50곳 중 17곳은 지난해 영업 손실을 본 ‘적자 기업’들이었다고.💸 일각에서는 단기적으로 주가를 띄우기 위해 무분별한 무상증자가 이뤄지고 있다는 지적이 있어요.😈

이렇기 때문에 ‘무상증자’만을 근거로 투자를 하는 것은 위험해요.🚨 투자를 생각한다면 해당 기업이 어떤 곳인지 전망 등을 잘 알아보는 게 중요하고요, 권리락이 발생한 후에는 주식을 매수해도 신주를 배정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무상증자 공시 일정📅을 잘 확인✅하시길 바랄게요. 

3F 나는 포기를 모르는 쩝쩝박사니까😤

  • #맛집
  • #웨이팅
  • #오픈런

만약 맛집을 찾아갔는데 사람들이 많아서 기다려야 한다면, 사원님들은 몇 시간까지 기다릴 수 있으신가요?🤔 요즘 SNS에서 유명한 곳이라고 하면 줄 서서 기다리는 건 필수!🚶 1시간은 오히려 다행이라고 할 정도로 꽤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많고요. 아예 문이 열리기 전부터 기다려야 하는 일명, ‘오픈런’이 일어나는 곳도 많죠. 비단 식당뿐만이 아니라 빵집, 카페, 팝업 스토어 등 모든 곳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모습인데요. 도대체 우리는 왜 😈웨이팅 지옥에 뛰어들고 있는 걸까요?😮

득템을 위해서라면 비도 눈도 날 막을 수 없어

가장 먼저 ‘득템력’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어요. ‘득템력’이란 경제력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희소한 상품을 차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해요. 쉽게 말하자면, 상품을 단지 돈으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과 정성을 들여 ‘획득’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러니까 줄을 서는 것도 일종의 득템력이 작용했다는 거죠. 돈이 있다고 해서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줄을 서는 노력으로 경험할 수 있는 거니까요!😎 이러한 득템력으로 오히려 웨이팅 욕구를 🔥활활 불태웠다는 분석이에요.

너 이거 먹었어? 샀어? 🍯꿀잼

또한, 젊은 세대들은 SNS에 자랑하는 것이 익숙한 세대예요. 🤳자신의 득템력 또한 자랑하고 싶은 욕구가 크다는 건데요. 그래서 득템의 과정이 마냥 괴롭지 않고, 보물찾기를 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준다고 해요. 즉, 남들이 가고 싶어 하는 유명한 곳을 찾아 줄을 서고, SNS에 사진을 올리는 모든 행동에서 재미는 물론 성취감과 만족감까지 느낀다는 거죠.🤩 
이렇다 보니 가게 입장에서는 줄 서는 것이 오히려 좋아💘 일종의 마케팅으로 작용하기도 한다는데요. 실제로 줄 서는 곳일수록 더 많은 사람이 몰리게 되고, 또 그만큼 SNS를 타고 홍보 효과가 이루어지니까요!📣 이제는 어떻게 하면 줄을 세울 수 있을지 고민한다고!

그래도 요즘 웨이팅은 📱스마트하니까

물론 그렇다고 해서 줄 서는 일이 힘들지 않다는 건 절대 아니죠!🤦 특히 대부분 가게 앞에서 줄을 서는 경우가 많은데, 요즘 같은 여름철에는 더 힘든 것이 사실이고요.🥵 이에 최근에는 웨이팅 예약 앱들이 주목받고 있다는데요. 가게에 도착하기 전부터 미리 번호표를 뽑을 수 있는 앱이라고 해요. 굳이 가게 앞에서 힘들게 기다릴 필요 없이 집이나 근처 카페에서 편하게 순서를 기다릴 수 있는 거죠!👍

실제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웨이팅 예약 앱인 테이블링과 캐치테이블의 6월 월간 이용자 수가 각각 전월 대비 12.5%, 9.6%로 늘었다하는데요.📈 심지어 아예 웨이팅 예약 앱으로 예약해야지만 입장이 가능한 가게들도 생겨나고 있대요. 가게 입장에서도 편하게 손님을 호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까요! 이에 앞으로 병원, 미용실, 은행 등 줄을 서야 하는 모든 곳에서 널리 사용될 것으로 보여요.

하다 하다 웨이팅 아르바이트까지?😱

한편 웨이팅이 일상이 된 만큼, 이에 따른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는데요. 웨이팅을 대신해주는 신종 아르바이트가 등장했다고 해요. 보통 당근마켓과 같은 중고 거래 앱에 올라오는데요, 건당 5만 원에서 10만 원 선으로 거래되고 있다고.💸 그런데 문제는 가게 앞에서 직접 기다리는 사람들의 대기 시간이 늘어나 불만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는 거예요. 또 웨이팅 예약마저 치열한 곳은 돈을 받고 예약 대리까지 해주기도 하는데, 보통 불법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곳이 많대요.😠 이에 ‘암표’처럼 단속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어요.

앞으로도 이러한 웨이팅 문화는 쭉~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언제나 중요한 것은 너무 과하게 몰입하지 않는 거겠죠? 남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득템도 좋지만, 때로는 나만 알고 있는 득템도 좋으니까요! (그런지 : 그런 김에 오늘 웨이팅 없는 동네 맛집 가야G~😙)

4F 📺 빙하 속에, 고대 바이러스가 살아있다🥶

  • #기후변화
  • #별다리유니버스
  • #바이러스

가뭄으로 강이 말라서 고대 유물이 발견되고 있다니! 신기하면서 한편으로는 무섭기도 한데요.😥 기후 위기는 고대 유물뿐만 아니라 평생 만나고 싶지 않은 것들을 만나게 할 수도 있대요. 오늘 영상은 알고 싶지 않지만, 우리 모두가 ☝꼭 알아야 하는 이야기를 준비했어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