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카톡 송금 중단❌, 진짜야?!😲

  • #간편송금
  • #카카오톡
  • #전자금융거래법개정

최근 전자금융거래법(전금법) 개정으로 ‘카카오톡 송금하기‘가 금지❌된다는 말이 돌면서 논란이 됐어요. 하지만 금융위원회는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는데요, 이게 대체 무슨 일일까요?

‘카톡 송금💰 금지설’ 무슨 일이G?🤔

지난 18일, 한 매체가 “금융위원회에서 추진하는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에 선불 충전 기반의 간편 송금을 금지하는 방안이 담겼다“라면서 개정안이 통과되면 ‘카톡 송금’과 같은 간편 송금이 금지될 수 있다고 단독 보도했어요.📰 이에 온라인을 중심으로 카톡 송금 금지 우려가 나오면서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등 카카오 그룹의 주가가 줄지어 하락하는📉등 논란이 빠르게 확산했는데요,

금융권에 따르면 전금법 개정안에 선불 충전을 이용한 송금·이체를 금지하고 은행 계좌 간 송금·이체만 허용하는 방안이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상대방 계좌를 몰라도 간편하게 송금·이체할 수 있는 ‘간편 송금’이 금지된다는 건데요🙅‍, 대표적으로 ‘카카오톡 송금하기’가 있죠. 카톡 송금은 카톡 계정만 있으면 사용자가 자신의 선불 계정에 카카오머니를 충전한 후 상대방 카톡 계정으로 송금을 할 수 있어요.💰

금융위 “카톡 송금, 전면 금지가 아니야~”

금융위가 선불 충전 기반의 간편 송금을 제한한 이유는 실명 확인 의무가 없는 선불 계정을 통해 무기명 송금으로 자금 세탁에 악용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기존 빅테크·핀테크 업체들은 전자자금이체업에 등록하지 않고 선불전자지급수단업에만 등록해 간편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실상 이체업을 운영해왔는데요, 이에 따라 실명 확인이 안 된 돈이 돌아다닐 수 있다는 거죠.💸 이를 막기 위해 금융위는 ‘자금이체업’ 허가를 받아 본인 확인이 가능한 기명식 간편 송금만 제공하도록 법을 개정하겠다는 거예요. 

그러므로 카톡 송금 금지도 사실이 아니라는데요,❌ 금융위는 “개정안에 따르더라도 소비자는 간편 송금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기존 선불전자금융업자도 자금이체업 허가를 받으면 송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라고 밝혔어요. 카카오페이도 ‘자금이체업’ 허가를 받으면 카카오톡 계정에 은행 계좌를 연동해 계속해서 간편 송금을 이용할 수 있다는 거죠.🙆

직격탄💥 맞은 간편송금 핀테크 업계

핀테크 업계에선 전금법 개정이 통과되면 선불충전을 이용한 간편송금 서비스를 운영 중인 카카오페이, 토스, 네이버파이낸셜 등이 타격을 받게 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선불계정에 등록한 은행 계좌의 본인 명의를 다시 확인✅하는 기능을 추가해야 하고요, 은행 계좌를 연동하지 않은 채 간편송금을 이용하던 대다수 미성년자👧🧑나 국내 거주중인 외국인들🧔👱‍은 서비스 이용이 어려워질 거래요. 

현재 간편 송금·결제 업체(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업자)로 등록한 업체 59개 사 중 간편 송금 서비스를 지원하는 업체는 10여 곳이 있는데요, 전금법 개정이 통과되면 추가로 자금이체업 등록을 해야 사업을 유지할 수 있대요.

이번 법 개정으로 빅테크·핀테크 업계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금융위는 현재 계류 중인 개정안의 보완 필요성에 대해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향후 국회 논의 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업계와의 협의를 지속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한편, 카카오톡은 지난 16일 오픈채팅방에서도 송금하기 기능을 추가해 금융 사기에 악용되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편리해지는 만큼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질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편리함과 안전,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적절한 제도가 마련됐으면 좋겠네요.

2F (광고 보면) 이용권 싸게 드립니다📢

  • #디즈니플러스
  • #넷플릭스
  • #광고형요금제

사원님들이 구독 중인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플랫폼은 몇 가지인가요? 그런지 사원은 무려 5개나 구독하고 있어서 한 달에 나가는 이용권 금액만 해도 후덜덜!😱 그런데 OTT 서비스를 조금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긴대요.

OTT 싸게 보는 방법 알려드림😎

왜 내가 보고 싶은 영화나 드라마는 한 가지 OTT에 없고 여기저기에 있는 건지. (그런지 : 내 말이!!😢) 이 영화는 넷플릭스에서, 또 이 드라마는 왓챠에서! 이러한 이유로 OTT 서비스를 두 가지 이상 구독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용권 하나가 💸만 원이 넘는 금액이라서 요즘처럼 고물가시대에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이죠! 이런 소비자들을 위해 해외 OTT 플랫폼을 중심으로 영상 중간에 광고를 넣는 대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광고형 요금제’를 출시할 계획이래요.

✅ 디즈니플러스

가장 먼저 광고형 요금제를 출시하는 OTT 서비스는 디즈니플러스예요. 올해 12월 8일에 나오는 이 요금제는 7.99달러로 책정됐는데요. 한화로 약 1만 원 정도. 아마 영상 중간중간에 광고가 들어가 4~5분가량의 중간 광고를 보게 될 것 같아요. 

✅ 넷플릭스

오랫동안 무광고 정책을 유지하던 넷플릭스도 내년 초 광고를 결합한 저가형 요금제를 내놓을 계획인데요.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을 잡고🤝 영상 중간에 광고를 넣는 방식을 연구 중이래요.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는 “다양한 요금제를 선호하는 이용자가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광고를 보고 싶지 않은 고객에게는 계속해서 광고 없는 요금제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어요.

💰싼 건 다 이유가 있G!

지금까지는 대다수의 OTT 서비스가 광고가 없는 형태에서 구독 요금만으로 운영되어 왔는데요. 구독자 수가 계속 줄어드는 상황에서 새로운 생존전략으로 광고형 요금제를 선택하게 된 거예요. 기존 이용자들의 구독료에 광고비까지 더해 실적을 📈높일 계획이라고. 사실 ‘광고형 요금제’는 구독료 인상에 대한 소비자들의 비판을 잠재우기 위한 상품이었던 거죠. (알지😤 : 역시 세상에 공짜는 없다고…) 

이미 광고형 요금제를 도입한 미국의 OTT 훌루와 피콕은 보통 5~10분에 한 번씩 📺광고가 재생되는 대신 가격은 기존 서비스의 2분의 1 수준으로 이용할 수 있대요. 디즈니의 한 임원은 광고형 요금제 출시에 대해 “더 높은 💸요금을 지불하는 광고 없는 버전을 구독하지 않는다면 자연스레 광고 버전을 구독하게 될 것”이라며 “광고가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다”라고 밝혔어요.

응. 그래도 광고 안 봐요~🙅‍

지금의 OTT 서비스들은 광고가 없다는 점을 내세워 👨‍👩‍👧‍👦구독자를 모아왔는데요. 가격을 올리는 대신 저렴한 광고형 요금제를 낸다면 소비자들의 반발을🤬 막을 수 없을 것 같아요. 업계에서도 광고 요금제 도입에 부작용이 더 크다는 의견이 있는데요. 한 업계 관계자는 “현재 OTT 시장뿐 아니라 온라인광고 시장이 좋지 않기 때문에 광고 요금제를 출시한다고 해도 효과가 클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어요. 또 중간 광고를 도입하고 있는 유튜브는 무료로 이용하는 대신 광고를 보는 것이지만 OTT는 이미 돈을 내고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광고까지 보는 것이라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느낌이 다를 것으로 예상돼요. 다행히 국내 토종 OTT는 당분간 📱통신사 요금제 결합이나 플랫폼 통폐합 등 구독자 수를 늘리기 위해 힘을 쏟을 것 같아요! (휴~😊)

OTT 서비스에도 광고가 들어온다고 하니까 처음 📺TV 프로그램에 중간광고가 생겼던 기억이 떠오르는데요. 저렴하게 이용하는 대신 중간광고를 보는 것과 돈을 더 내더라도 광고 없이 편하게 시청하는 것. 사원님들은 어떤 선택을 하시겠어요?🤔

3F 오늘은 💡불 끄고 ⭐별 켜는 날

  • #에너지의날
  • #에너지절약
  • #전기

지금으로부터 19년 전인 2003년 8월 22일은 우리나라의 역대 최대 전력 소비를 기록한 날이었다고 해요. 그리고 이날을 잊지 않기 위해 매년 8월 22일에너지의 날’로 정했다고 하는데요. 맞아요!🙆 오늘이 바로 19번째 ‘에너지의 날’이래요!😊

⚡에너지의 날

‘에너지의 날’은 에너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미래를 대비한 에너지 절약과 친환경적인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기 위해 제정된 날이라고 해요. 

실제로 유럽 에너지 컨설팅 기업 에너데이터(Enerdata)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에너지 소비량은 2020년 대비 5% 상승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2000~2019년 동안의 연평균 2%보다 3%나 상승한 수치라고. 앞으로 이렇게 에너지를 많이 사용한다면 지구 온난화는 더 심각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얼마 전 우리나라에서도 기록적인 폭우로 큰 피해가 있었잖아요?😢 전 세계가 기후 위기로 몸살을 앓고 있는 지금, 이제 에너지 절약은 필수가 됐어요!😤

오늘 밤 9시에 ⏲️딱 5분만! 불 끄고 별 켜요!

매년 에너지의 날, 밤 9시부터 5분 동안 소등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어요. 🌃전국의 공공기관, 상점, 아파트 단지, 경관 조명 등을 동시에 소등하는 건데요. 서울시에서는 서울시청, 광화문, 덕수궁, N서울타워, 63스퀘어, 롯데월드 등 서울시 주요 건물들과 24개의 한강 다리가 소등되고요. 해당 모습은 📺에너지시민연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고 해요.

어떻게 보면 짧은 시간인데, 과연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아낄 수 있는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지난해 전국 10개 지역에서 23만여 명이 참여했는데, 총 460MWh의 전력을 아낄 수 있었다고 해요! 이게 얼마나 많은 전력이냐면요, 4인 가족 90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래요.😱 게다가 무려 205t의 이산화탄소도 감축했고요.

그렇다면 만약 전국의 모든 기업과 가정이 5분만 전력 사용을 멈춘다면 어떨까요? 지난해 사용량 기준으로 총 5,074MWh의 전력을 아낄 수 있고, 이산화탄소 2,417t을 감축할 수 있다고 해요. 이는 무려 🌲소나무 17,000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어마어마한 효과라고!👍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5분의 힘이 꽤 크죠?

일상 속 에너지 절약 🍯꿀팁

이러한 소등 캠페인도 좋지만, 사실 매일 조금씩이라도 에너지를 아낄 수 있다면 더 좋겠죠? 5분의 힘이 이렇게 크니까요!💪 그래서 준비했답니다! 일상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에어컨

가장 먼저 에어컨의 종류를 확인해야 해요. 만약 최근 5년 안에 구매했다면 인버터형 에어컨일 가능성이 큰데요. 이때는 에어컨을 껐다 켜기를 반복하는 것보다, 전력을 최대한 끌어올려 실내를 시원하게 만들고 희망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반면 정속형 에어컨은 계속 켜놓는 것보다 오히려 껐다 켜기를 반복하는 것이 더 좋대요.

✅냉장고

냉장실을 너무 과하게 채우면 냉기 순환이 되지 않아 전력 낭비가 심하다고 해요. 그래서 냉장실은 60% 이하로 채우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반대로 냉동실은 냉기가 빠르게 돌 수 있도록 80~90% 정도로 채우는 것이 좋대요. 만약 냉동실에 남는 공간이 있다면 아이스팩이나 얼린 페트병으로 빈 곳을 채우면 되고요.

✅전기밥솥

서울시 전력 사용 통계에 따르면, 월평균 전기 요금의 25.4%가 전기밥솥에서 발생한다고 해요. 그 이유는 보온 기능 때문인데요. 보통 취사 시 1kW, 보온 시 30~70W의 전력을 소모한대요. 그러니까 먹을 양만큼만 밥을 짓거나, 밥이 남았을 때는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을 하면 전력을 아낄 수 있어요.

✅대기전력 줄이기

대기전력이란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소비되는 전력을 말해요. 보통 가전제품을 다 사용하고 나서 플러그를 뽑지 않았을 때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대기전력이 우리나라 전체 가구 에너지 소비의 6%를 차지하고요. ‘2019년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보고서’에 따르면, 플러그 뽑기를 통해 연간 12.6kg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할 수 있대요. 만약 매번 플러그를 뽑는 것이 번거롭다면, 대기전력 차단 멀티탭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마지막으로 가전제품을 고를 때,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이 1등급인 것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사원님들도 앞으로 🌏지구를 위해 에너지 절약에 함께하면 어떨까요? 우선 오늘 밤 9시에 소등 캠페인부터 천천히 시작해봐요! (그런지 : 오늘만큼은 인공 불빛이 아닌 ⭐별빛 가득한 밤이 될 수 있기를~😉)

4F 📺 사진관 취업 사기당한 썰 푼다

  • #증명사진
  • #시현하다
  • #고영배

사진에 진심인 사원님이라면 무조건 들어봤을 ‘시현하다’ 증명사진!📸 14F 대표 여신 강다솜 아나운서와 고란의 소영배😵‍💫, 아니 소란의 고영배가 갑분 ‘시현하다’에 취직했다? 이게 도대체 무슨 일인지 인생 X컷에서 함께 확인해봐요! (그런지 : 끝까지 시청하면 어마어마한 다음 손님도 알 수 있G! 힌트는 📏…)

5F 별다줄

 

8.22 (월)

  •  한국 수출입동향
  •     * (사)한국무역협회, 2023년도 신입 채용(8.22~9.5)

8.23 (화)

  •  SRT, 추석 승차권 예매

8.24 (수)

  •  9월 기업경기실사 제조·비제조업

8.25 (목)

  •  9월 금융통화위원회
  •  2분기 GDP 수정치
  •     잭슨홀 미팅(경제정책 심포지엄)

8.26 (금)

  •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4·플립4 출시
  •  7월 PCE 물가지수, 개인소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