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직장인이 뽑은 5대 갑질👨‍💼👩‍💼

  • #직장인
  • #세대차이
  • #갑질

사원님들! 해외에서 ‘대박’, ‘먹방’, ‘치맥’보다 더 잘 알려진 한국말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세요?📢 그 주인공은 바로 ‘갑질’인데요! 갑질은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자가 상대방에게 오만무례하게 행동하거나 이래라저래라하며 제멋대로 구는 행동을 의미해요. 별로 좋지 않은 뜻의 ‘갑질’이 해외에서 유명해진 이유는 뭘까요?😅 오늘 레터에서는 직장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한국형 갑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외신에서도 주목하는 한국의 gapjil(갑질)❓

최근 우리나라의 갑질 현상이 해외에서도 이슈래요!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가 끝나고 대면근무를 시작한 회사가 늘면서 직장 내 괴롭힘도 함께 부활했다는 건데요.😥 미국방송 CNN은 4일(현지 시각) 한국의 고질적인 직장 문화로 ‘gapjil(갑질)’을 소개하며 부하들을 지배하는 권력자라는 의미라고 설명했고요. 뉴욕타임스도 권력을 가진 ‘갑’이 그들을 위해 일하는 ‘을’을 학대할 때 사용되는 말로 갑질을 소개했어요. 

나 (직장 갑질) 감수성 예민한 사람이야~😎

시민단체인 직장갑질119는 지난 2019년부터 매년 6월마다 ‘직장 갑질 감수성’ 조사 결과를 내놓고 있는데요.📝 올해 직장 갑질 감수성 지수는 평균 73.8점으로 2020년 69.2점, 2021년 71점과 비교했을 때 소폭 증가↗했어요. 지난해 기준 114만 명까지 늘어났던 재택근무 근로자들이 출근하게 되면서 직장 내 괴롭힘을 느끼는 직장인이 늘어난 것으로 보이는데요. 세부 항목을 보면 폭언(86.1점), 모욕(85.6점), 사적용무지시(82.5점), 따돌림(80.6점), 음주강요(80.6점) 순이에요. 반면 50대 이상이거나 상위 관리자일수록 이를 갑질로 여기지 않는 걸로 조사됐대요.

*직장 갑질 감수성 지수 : 입사부터 퇴사까지 직장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을 30개 문항으로 만들어 동의하는 정도를 5점 척도로 수치화한 것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갑질 요소에 대한 감수성이 높다는 뜻이에요.

직장인이 뽑은 5대🖐 갑질은?

사원님들이 도저히 참을 수 없는😤 직장 갑질은 어떤 건가요? 직장갑질119 조사 결과 ‘근무 시간 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업무 지시’, ‘업무 완수를 위한 휴일·명절 출근 지시’, ‘휴일 단합대회·체육대회’, ‘회식·노래방 강요’, ‘펜스룰(여성배제)’이 직장 5대 갑질로 뽑혔대요. 20대이거나 일반사원일수록 위 항목을 갑질이라 느끼는 경우가 많았고요. 50대 이상이거나 상위관리자일수록 문제없다는 반응이 많았는데요. 특히 상위관리자가 휴가 사용 제한이나 야근, 휴일·명절 근무 등을 갑질로 생각하지 않았대요. 그리고 성별에서도 갑질을 느끼는 차이가 보였는데 남성👨(26.85%)보다 여성👩(33.3%)이 높았고요. 또 비정규직에서 갑질 경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잘 지켜지고 있을까?

직장에서 일어나는 괴롭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9년 7월 16일부터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이 시행되고 있는 거 알고 계세요? 올해로 만 3년을 맞이한 이 법, 과연 잘 지켜지고 있을까요? 안타깝지만 결과는 ‘아니오❌’랍니다. 법이 시행된 이후부터 지난해 말까지 고용노동부에 접수된 ‘직장 내 괴롭힘’ 신고 1만 3,000여 건 중 43.5%입증이 어려울 것 같다는 이유로 취하됐는데요.😥 괴롭힘을 증명하기가 어렵고 증명한다고 해도 인정받기는 더 어렵기 때문이래요. 소위 ‘까라면 까’라는 한국식 문화가 직장 내 ‘갑질’이라는 나쁜 모습으로 발전한 것 같아요. 갑질 없는 세상이 하루빨리 찾아오길 바라며, 14F 사원님들의 직장 라이프를 응원합니다!💪

2F 친구야, 오늘 저녁 도박 한 판?🎰

  • #중독
  • #청소년도박
  • #학교밖청소년

20·30대 청년들이 한창 주식·코인📈📉에 빠져 있을 때 청소년들은 특정 온라인 게임🎮에 빠졌다는데요, 충격적인 사실은 단순한 게임이 아닌 돈이 걸린 ‘도박’🎰이라는 거예요. 요즘 청소년 도박 중독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대요!

🧑👧청소년이 도박을 한다고?!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비대면 문화가 확산하면서 청소년들의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많아졌는데요, 그러면서 불법 도박 사이트😈에 쉽게 노출되고 있다고 해요. 주로 청소년들이 즐겨보는 SNS나 게임, 불법 웹툰 공유 사이트 등에 배너로 온라인 도박 광고가 뜬다는데요, 불법 도박 사이트이다 보니 별도의 이용자 연령 제한🔞 같은 안전장치가 없어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대요. 

청소년들이 접하는 도박의 종류는 대부분 불법 스포츠토토, 사다리 게임, 달팽이 경주 같은 단순한 확률 게임🎲으로 중독성이 짙고 과몰입🤑을 하게 된다는데요, 청소년들은 그저 온라인 게임 중 하나로 받아들일 뿐 불법이라고 인식하지 못한다고 해요. 실제로 돈을 벌어도 주식이나 코인처럼 투자 수단으로 여긴다고. 결국 청소년들 사이에서 온라인 도박이 유행하면서 도박 중독 문제로 이어지고 있어요.

출처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경찰청

얼마나 하는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도박 중독으로 진료받은 청소년은 7,063명에 이른다고 해요. 특히 코로나19 확산이 심했던 2021년에는 2,269건으로 급증했는데요,📈 2017년에 837건이었을 때보다 2.7배 늘어난 셈! 또한, 지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불법 도박으로 검거👮‍된 만 14세~19세 청소년이 총 381명이래요. 그중에서 학교 밖 청소년이 192명으로 절반이 넘는다고. 학교 밖 청소년들은 도박과 관련해 교육이나 상담을 받기가 어려워 중독 위험이 더 심하대요.

*학교 밖 청소년 : 초·중·고교 입학 후 결석 기간이 3개월 이상인 청소년, 중·고교 제적·퇴학·자퇴 청소년 등

🐱‍👤도박하려고 2차 범죄까지?!

청소년들이 도박으로 잃은 돈은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대로, 더욱 심각한 것은 도박 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2차 범죄로 이어진다는 거예요. 학교 폭력은 기본이고 금품 갈취, 절도, 중고 물품 거래 사기 등을 저지르는데요, 일부 학생들은 마치 사채업자처럼 친구에게 돈을 빌려주고 막대한 이자를 붙여서 받아내기도 한대요. 안되면 부모 회사를 찾아가 대신 돈을 갚으라며 협박하는 경우까지 있다고.🤬 

이 밖에도 돈을 갚지 못해 보험사기, 성매매, 도박 자금 운반책 등 불법적인 일에 가담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요, 심지어 IT기술에 익숙한 10대들이 아예 직접 불법 스포츠도박 시스템을 개설해 운영한 사례도 있대요.😨 

청소년 도박 교육·치료 프로그램 부족해💦

청소년 도박 중독 문제는 심각해지는데, 이에 대한 예방 교육이나 치료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다고 해요. 전문가들은 청소년 도박 이용자가 늘어나는 이유가 중독 예방 교육👩‍🏫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어요. 온라인과 매체를 통해 도박에 노출되는 빈도는 높은데 도박의 위험성에 대한 교육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거죠. 

또한, 성인들도 의지로 고치기 어려운 게 도박인데 청소년들의 도박을 가볍게 본다는 게 문제예요. 청소년이 도박에 빠졌다고 해도 학부모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거나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청소년 도박에 대한 경각심이 갖는 건 물론 상담과 치유를 위한 지원을 대폭 확대되어야 할 필요가 있어요.👨‍⚕️ 특히 충동성이 강한 성장기의 청소년에게는 ‘예방 교육 30시간 의무 이수’ 같은 형식적인 교육이 아닌 청소년 맞춤형 치료 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청소년 때 도박에 빠진 사람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벗어나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성인 도박만이 문제가 아닌 청소년 도박도 사회적 문제로 받아들이고 이에 맞는 대책들이 하루빨리 마련됐으면 좋겠네요~ 

3F 시티뷰보다 논밭뷰! 떠나요 🌾촌캉스

  • #여행
  • #촌캉스
  • #시골

어른이 되고 잃어버린 것이 있다면 아마 방학이 아닐까요? (진지😑) 이맘때쯤 여름방학이 시작됐던 것 같은데, 문득 사원님들은 어떤 추억을 가지고 계실지 궁금해요.💭 그런지의 추억을 먼저 나누자면 시골 할머니 집에서 보냈던 시간들이래요. 모든 풍경이 여유롭다는 생각 때문인지, 지치고 바쁜 일상 속에서 일종의 숨구멍💨이 되어주기도 한다는데요. 사원님들도 올여름, 이런 숨구멍 하나쯤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비록 우리에게 여름방학은 없지만, ‘촌캉스’가 있으니까요~!😉

낭만과 감성의 시골 호텔 🌾‘촌캉스’

호캉스, 숲캉스, 북캉스까지 다양한 여행지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 요즘! 올여름에는 ‘촌캉스’가 뜨고 있어요. 촌캉스란 ‘村’과 ‘바캉스’의 합성어로 시골에서 보내는 휴가를 말해요. 이미 많은 사람이 찾는 유명 관광 지역보다 잘 알려지지 않은 시골 지역으로 떠나는 건데요.🚞 실제로 여행 앱 트리플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15일까지 전국 숙소 예약 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1% 늘었는데, 그중에서도 영호남과 충청의 시군 지역(광역시 제외) 숙소 예약이 408%나 증가했다고 해요. 그만큼 촌캉스로 떠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거죠!

시골집에서 하루를 보내는 촌캉스
시골집에서 하루를 보내는 촌캉스
/ 출처 : 인스타그램 @ykkk5.4, @mohasiyeon_, @yyoung_071, @yunachoee

촌캉스에서 즐길 수 있는 것들, 뭐가 있G?

촌캉스의 기본은 논밭뷰의 시골집에서 하루를 보내는 거예요. 복장도 최대한 편하게! 고무줄 바지 일명, 몸빼 바지를 제공해주는 곳도 있고요. 직접 개량 한복을 준비해서 입기도 해요. 논밭길 따라 산책도 해야 한다면 신발도 편해야겠죠? 고무신도 신어 주고요. 텃밭에서 상추를 뜯어 고기도 구워 먹고, 아궁이에 불을 지펴볼 수도 있어요. 낮에는 시원한 대청마루에 앉아 독서를 즐기고📖, 밤에는 세상 모든 별이 모인 듯한 밤하늘을 감상하고🌠, 다음 날 아침에는 닭 울음소리를 들으며 일어나는 등 고즈넉한 시골 생활을 체험해볼 수 있다고!😊

촌캉스로 떠나는 이유🏃

🛫해외여행을 떠나고 싶지만, 항공권 가격이 올라도 너무 올라 여름휴가를 포기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데요. 비교적 가성비 있는 촌캉스로 눈길을 돌리는 사람들도 많대요.
또한, 꾸준히 유행 중인 👨‍🌾러스틱 라이프도 한몫했다고 해요. 러스틱 라이프란 도시를 떠나 시골에서 즐기는 라이프 스타일을 말해요. 지난해 도시 인구 비율은 91.8%로 점점 시골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지금 세대들이 시골 생활을 잘 알지 못하는 데다가 각종 예능이나 영화, 드라마를 통해 간접적으로 접하게 되면서 ‘시골에서 하루만이라도 살아보고 싶다’라고 생각하게 된다는 거죠.
그리고 새로운 여행지를 발굴해 SNS에 올려 나만의 취향을 드러낸다는 이유도 있다고 해요.📸 실제로 이들 덕분에 새롭게 발굴된 여행지도 적지 않다고 하니 우리나라 여행 산업 발전에도 좋은 일인 것 같네요!

최근에는 지자체 등에서도 다양한 촌캉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는데요. 이를테면 채소와 과일로 주스를 만들어보며 소풍을 즐기는 장성군의 ‘촌며드는 촌크닉’, 농촌으로 떠나는 KTX 여행 ‘농뚜레일’ 등이 있다고! 사원님들, 올여름에는 바쁘다 바빠 현대 사회😩 알쏭달쏭 사이버 세상📴에서 벗어나 맑은 공기로 숨구멍 트일 수 있는 촌캉스로 떠나볼까요?😎

4F 📺 종이비행기 국가대표 = 마법사🧙

  • #종이비행기
  • #세계1위
  • #우승

사원님들! 🛫종이비행기 세계 대회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영상을 보기 전까지는 ‘나도 왕년에 한 종이비행기 날렸지!’라며 당장 나가야겠다고 생각했는데요. 영상을 보고 바로 마음을 접었어요.🙄 도저히 인간의 실력이라고 볼 수 없달까요…? 아마 이분들은 🧙호그와트 출신인 것이 분명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