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미키 마우스🐭 저작권이 만료된다면?

  • #미키마우스
  • #저작권
  • #곰돌이푸

무인도에 갇혔을 때🏝️, 해변에 미키 마우스를 그리면 디즈니가 그걸 보고 찾으러 온다는 말이 있죠.🚁 그만큼 디즈니가 저작권에 엄격하다는 의미인데, 어쩌면 2024년부터는 다른 캐릭터를 그려야 할지도?🙄 디즈니 캐릭터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고, 가장 수익이 많은 미키 마우스의 저작권이 만료될 수도 있다고 해요!

미키마우스
미키 마우스 / 출처 : Mickey Mouse 공식 유튜브

미국 저작권법과 역사를 함께한 미키 마우스🐭

저작권에는 유효 기간이 있기 때문이에요. 원래 미키 마우스의 저작권 만료는 1976년으로 이때만 해도 미국의 저작권 보호 기간은 56년이었는데요. 이후 법을 개정해 75년으로 연장됐고, 또다시 만료일이 다가오자 지금의 95년으로 연장됐다고 해요. 그래서 미국의 저작권법을 ‘미키 마우스법’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다가오는 2024년이 미키 마우스의 저작권이 만료되는 해⛔라는 거죠!

외신에 따르면 그동안 연장이 가능했던 것은 디즈니의 막대한 로비💰 때문이었다고 하는데요. 그럼 이번에 또 연장할 수 있는 거 아니냐고요? 물론 아직 기간이 남은 만큼 어떻게 될지 장담할 수 없지만, 세 번째 로비는 통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고 해요.

저작권이 만료된다면?

그렇게 되면 세종대왕 초상화나 빈센트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처럼 미키 마우스도 저작권료를 내지 않고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는데요. 단,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게 있어요. 저작권이 만료되는 것은 1928년에 디즈니가 만든 <증기선 윌리호(Steamboat Willie)>라는 애니메이션이라는 것! 이 말은 즉, 해당 애니메이션에 등장한 미키 마우스만 이용할 수 있다는 거예요. 실제로 디즈니는 그동안 미키 마우스를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시켜왔고, 그때마다 🆕새 저작권을 만들었는데요. 조금이라도 이 모습과 비슷하다면 저작권법에 걸리게 되는 거예요.🙅

살인마 미키 마우스는 나오지 않길 바라며🙏

곰돌이 푸 피와 꿀
<곰돌이 푸 : 피와 꿀(Winnie-The-Pooh: Blood and Honey)> / 출처 : IMDb 홈페이지

미키 마우스에게 다가올 수도 있는 운명을 미리 겪은 캐릭터가 있어요. 1962년 출간된 동화책 🐻‘곰돌이 푸’의 저작권이 올해 초 만료되면서 이를 활용한 다양한 창작물이 나오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현재 제작 중인 공포 영화, <곰돌이 푸 : 피와 꿀(Winnie-The-Pooh: Blood and Honey)>이 있어요. 

우리가 알고 있던 귀여운 푸와 피글렛의 모습은 온데간데없고, 심지어 이들의 소중한 친구였던 로빈에게 버림받고, 분노를 참지 못해 살인을 저지르는 내용이라고!😨 특유의 빨간 상의를 입은 푸는 아직 디즈니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어서 사용할 수 없었다고 하고요. 재미있는 패러디라는 의견도 있지만, 아이들의 동심을 파괴한다며 논란이 일기도 했는데요. 만약 미키 마우스의 저작권이 만료된다면, 살인마 미키 마우스도 나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어요.

한 세기 가까이 전 세계 모두가 💘사랑한 캐릭터, 미키 마우스! 그래서인지 미키 마우스의 운명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과연 그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2F 자는 퇴직연금 깨워라 (ft.디폴트옵션)

  • #퇴직연금
  • #디폴트옵션
  • #연금부자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가입되어 있는 ‘퇴직연금‘!💰 그런데 사원님은 내 퇴직연금이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지 아시나요? 혹시 퇴직연금을 그냥 방치하고 계시지는 않나요? 내일(12일)부터 DC형(확정기여형) 퇴직연금과 개인형 퇴직연금(IRP)에 사전지정운용제(디폴트옵션)가 도입된대요! (앗, DC형, IRP가 뭐였는지 기억 안 나신다고요? 👉여기에서 복습하면 되G~!😉)

디폴트옵션이 뭐G?🤔

‘디폴트(Default)’는 기본 설정값⚙을 의미하는데요, 퇴직연금에서의 디폴트 옵션이란 퇴직연금 가입자가 본인의 퇴직연금 적립금을 어떻게 투자할 것인지 따로 지시하지 않은 경우, 사전에 정해둔 방식으로 금융사가 알아서 투자해주는 제도를 말해요. 투자할 기본 상품을 설정해두는 거죠.📌 주로 근로자가 퇴직연금에 신규 가입했거나 기존 상품이 만기가 된 뒤에도 일정 기간 운용지시를 하지 않은 경우에 적용되는데요, 4주간 어디에 투자하라는 가입자의 지시가 없으면 퇴직연금 사업자로부터 “2주 안에 운용 지시를 하지 않으면 디폴트옵션으로 운용된다”는 통지📢를 받게 되고요, 통지 이후에도 2주간 운용지시가 없으면 자동으로 디폴트 옵션이 적용된다고 해요.⏳ 물론 근로자가 다른 상품에 투자하고 싶으면 언제든 바꿀 수 있어요. 

이걸 왜 도입하는 거G?🤷‍♀️

퇴직연금 적립금을 방치하는 것을 막기 위한 목적이에요! 현재 DC형(확정기여형)과 개인형(IRP) 퇴직연금은 가입자가 펀드, 채권 등 직접 투자할 상품을 선택하고 운용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대부분 사람이 관심과 시간 부족 등을 이유로 원리금 보장형 상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퇴직금은 안전해야 한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이라고.⚠ 

자료 출처 : 금융감독원, 고용노동부

그렇다 보니, 작년 말 국내 퇴직연금 적립금은 295조 6천억 원으로 300조 원에 육박하지만, 수익률은 연 1~2%대에 불과하대요. 대부분 예·적금 같은 원금 보장상품에 그냥 쌓여 있다는 거죠. 사실 퇴직연금제도는 좀 더 안전한 노후👵🧓를 보장받기 위한 건데 그동안 낮은 수익률로 제 역할을 못 하는 경우가 많았다는데요, 이번 제도의 도입으로 다양한 투자 자산에 투자가 이뤄지면 수익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해요.🤩 

기본 설정값⚙은 어떻게 정하는 건데?

먼저, 은행이나 자산운용사 등 퇴직연금 사업자가 심의위원회의 사전 심의와 고용노동부의 승인을 거쳐서 사용자(회사)🏢와 근로자👨‍💼에게 제시할 사전지정운용방법(디폴트옵션)을 마련해요. 승인 가능한 상품 유형은 원리금 보장상품, 펀드 상품 그리고 혼합형 상품 등이 있는데요, 회사는 제시받은 디폴트 옵션 중에서 근로자의 동의를 얻어 사업장에 설정할 상품을 선정하고요, 근로자는 그중에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디폴트옵션으로 선택하면 되는 거예요. 정부는 오는 10월 중에 첫 번째 심의위원회를 거쳐 승인된 상품을 공시할 예정이래요. 

다만, 원리금 비보장형으로 설계되는 디폴트옵션은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있고 그에 대한 책임도 본인에게 있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정부는 가입자의 선택권 보장과 사업자 간 경쟁을 높이기 위해 디폴트옵션의 운용 현황과 수익률 등을 분기별로 공시할 거라고 해요.📊 또 3년에 1회 이상 정기 평가해 승인 지속 여부를 심의한다고.👨‍⚖️ 금융 회사 입장에선 고객 유치를 위해 더 적극적으로 수익을 내려고 하겠죠?

해외에선 연금 부자가 나왔다고?🤑

자료 출처 : 미래에셋자산운용

이미 해외에선 디폴트옵션 제도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데요, 특히 2006년부터 디폴트옵션을 도입한 미국은 10년 가입자에게 연 8%가 넘는 수익률을 제공하는 등 높은 수익률로 인해 수많은 ‘연금 부자’가 나오고 있다고 해요. 100만 달러 이상의 연금 자산을 보유한 연금 부자가 최근 40만 명달한다고.😲 또한 호주, 영국 등 주요 선진국 대부분이 디폴트옵션을 도입하고 있다는데요, 연평균 수익률이 6~8%로 안정적인 편이라고 해요. 

하지만 해외에선 펀드로만 설계되는 디폴트옵션이 국내에서는 원리금 보장형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른데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원리금 보장형만 선택한다면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긴 어렵죠. 합리적으로 자산을 잘 배분해서 장기적으로 수익을 볼 수 있도록 우선 내 퇴직연금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적합한 상품을 고르는 게 중요할 것 같네요~

3F 💪고생 끝에 인생샷 온다📸

  • #다이어트
  • #헬스
  • #보디프로필

찜통더위에 숨이 턱턱 막히는 본격 여름🔥 시작! 얇아지는 옷차림에 다이어트를 결심한 사원님도 있으시죠? 올여름에도 ‘보디 프로필’ 열풍이 식지 않을 것 같은데요.(운동이라니😵 먼지는 그저 굴러다니는 중…💨) 

* 보디 프로필(Body Profile) : 식단 관리와 고강도의 운동을 통해 최상의 신체 컨디션을 만든 후 이를 기념하기 위해 전문 스튜디오에서 촬영하는 사진.

실제로 인스타그램에 ‘#바디프로필’ 관련 콘텐츠만 360만 건 이상(2022.07.10기준) 업로드되고 있고, 2030세대가 주를 이루고 있어요. 다시 말해 ‘보디 프로필’을 찍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SNS에서 ‘인증’을 하고 있는 거예요.

📸 인생샷이 탄생하기까지

‘나도 한번쯤?’ 하고 도전하기는 쉽지 않은 것 같은데요. 바로 굳은 의지와 두둑한 잔고가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보통 ‘보디 프로필’을 찍기 위해서는 혼자 준비하기보다 전문적인 관리 서비스를 택한다고 해요. 수요가 늘자 ‘보디 프로필 전문 코스’, ‘보디 프로필 전문 스튜디오’도 쉽게 찾아볼 수 있고요. ‘보디 프로필’ 촬영을 위한 멋진 몸을 만들기 위해 평균 두 달 정도의 시간을 목표로 규칙적인 운동 시간도 필요하고요. 전문 트레이너, 운동복, 식단 비용을 위해 들이는 비용만 1백만 원이 훌쩍 넘는다고 해요. 또 열심히 만든 근육질의 몸을 촬영을 할 스튜디오도 필요하겠죠? 스튜디오 대관비, 촬영비, 의상 및 메이크업비, 왁싱 비용 등등 촬영을 준비하는 것만 해도 수십만 원이 더 필요하다는데… 사진 한 장이 탄생하기까지 1백만 원대에서 3백만 원 이상 든다고.

무엇이 그들을 운동하게 만드는가🔥

(왼쪽부터) 출처 : @예그리, @kim_uieing49, @bodyprofile_u

그렇다면 ‘보디 프로필’ 열풍이 분 이유, 어떤 매력이 있어서일까요? MZ 세대의 특성상 본인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SNS에 인증하는 문화가 있죠. 이에 ‘보디 프로필’ 한 컷은 콘텐츠로 제격!✌ 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홈트🏋️‍♀️와 하루를 열심히 사는 갓생에 대한 관심사가 늘어난 영향도 있어요. 활동량도 적어지고, 자기 관리의 일환으로 운동을 위한 목표 설정의 수단으로 ‘보디 프로필’을 선택하게 되는 거죠. 또 청년 세대들은 취업, 결혼, 내 집 마련 등 나 혼자만의 노력만으로는 이루기 어려운 현실 살이에 지쳤으니 노력하는 만큼 결과가 따라오는 정직한 내 몸의 변화로 성취를 느끼고 싶어 하는 거라고.

안 건강한데 나는 몰라🤦‍♀️

실제 ‘보디 프로필’을 촬영해 본 한 사원님은 “결과는 뿌듯할 수 있으나 고생을 너무 해서 두 번은 못할 거 같아요”라고 말하더라고요. 정상적인 체지방률🏃‍♀️은 남성의 경우 15~20%, 여성의 경우 20~25% 지만 ‘보디 프로필’을 준비할 때에는 보통 남성은 9% 이하, 여성은 15% 이하를 목표로 잡는다는데요. 체지방량이 줄어들수록 근육💪의 선명도가 높아져 사진이 잘 나오기 때문에 촬영일자에 가까워질수록 극한의 식단 조절을 한다고 해요. 탄수화물🍚을 끊거나 촬영📸 하루 전에는 수분💧을 중단❌하기도 한대요. 그러니 수면의 질도 낮아지고 예민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섭식장애, 탈모,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까지 생길 수도 있어요. 또 매일 운동을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생겨 스트레스가 높아지기도 하고요. 촬영이 끝나면 보상심리 때문에 폭식으로 이어져 요요가 오기 쉽다는데요. 실제로 보디 프로필을 촬영한 연예인 솔라도 보디 프로필 촬영 이후 폭식으로 인생 최대 몸무게를 찍었다고.

그래서 여러 전문가들은 목표 설정의 축을 바꿔야 한다고 말해요. ‘보디 프로필’을 위한 운동을 하기 보다  ‘건강’을 위한 운동이어야 하는 거죠. 체중은 단기간에 급격하게 감량하는 것보다 6개월에 걸쳐 체중의 10% 정도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게 좋다고 하고요. 또 본인의 기초대사량을 파악해 적당한 칼로리를 균형 있는 영양소로 섭취해야 해요.

건강 지키려다 건강 잃지 말고~ 장기간 관리하는 게 진짜 몸을 가꿔가는 본질인 셈! 무더운 여름, 진짜 건강을 위한 운동을 해보자고요!💪

4F 📺남들 돈 잃을 때 난 돈 번다😎

  • #주식
  • #아이돈케어
  • #인플레이션

역대급 하락장📉에 정신 못 차리겠다 하는 사원님들 주목~!!✊ 이런 하락장에서도 돈 버는 사람들이 있대요!!! 대체 어떻게? 뭘 하면 되는거지?!🤔 궁금하다면 컴온컴온~! 여기 이 영상 하나면 내 돈도 지키고 멘탈도 지킬 수 있다고요~! 인플레이션 시대에 살아남는 투자 전략 알려드릴게요!
(p.s 댓글 달고 책📕 선물도 받아가세요~)

5F 별다줄

 

7.11 (월)

  •  OECD 경기선행지수

7.12 (화)

  •  OPEC 월간 원유시장보고서

7.13 (수)

  •  7월 금융통화위원회
  •  6월 소비자물가지수
  •     연준 베이지북 발표

7.14 (목)

  •  6월 생산자물가지수

7.15 (금)

  •  6월 수출입물가지수
  •  6월 산업생산, 소매판매
  •  6월 산업생산, 소매판매, 실업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