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 자전거 사고, 당황하셨쎄요?

  • #자전거보험
  • #자전거사고
  • #따릉이

얼마 전,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자전거를 타다가 넘어지는 사고💥가 있었죠! 바이든 대통령도 피할 수 없는 자전거 사고😰… 최근 자전거 이용자🚴‍가 많아지면서 자전거 사고도 늘고 있는데요,📈 특히 연중 6월에 자전거 사고가 가장 자주 난다고! 만약 자전거 사고가 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걱정은 노노~! 무료 자전거 보험이 있어요!

🤫나도 몰래 ‘자전거 보험’에 가입되었다?

내가 자전거 보험 가입자인지 확인해보세요! 사원님도 모르는 사이 자전거 보험에 가입되어 있을 수 있거든요! 이게 무슨 소리냐구요?😲 사원님이 거주하고 있는 지자체에서 자전거 단체 보험에 가입했을 수 있다는 말이에요. 전국 지자체 중 109개 지자체(2019 기준)가 보험사와 자전거 단체 보험 계약을 맺고 있다는데요, 해당 지자체에 주소지가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별도의 절차 없이 자동으로 가입된다고 해요. 서울의 경우 18개의 자치구가 보험사들과 계약을 했고요, 경기도에서는 28개 지자체가 자전거 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니, 각 지자체에 가입 여부를 확인해보시면 돼요.🧐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G?🤔

지자체 자전거 보험은 자전거 운전 또는 동승 중에 다쳤거나 내가 자전거를 타고 있지 않아도 걸어가다가 자전거와 충돌 사고💥가 났을 때 보험금을 받을 수 있어요. 보통 본인의 사망·후유장애·진단위로금·입원위로금이 보장되고요, 상대방을 다치게 했을 때 벌금·변호사 선임비·교통사고처리지원금 등이 보장된다고 해요. 또 지자체에 따라서 타인에게 신체적 피해를 준 사고에 대한 배상책임(대인)이 보장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구체적인 보장 내용은 지자체별로 다르니까 꼭 확인해보세요!

서울시민이라면 ‘따릉이🚲 보험’이 있어요!

서울 거주자라면 서울형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따릉이 이용자를 위한 자전거 보험도 있어요. 따릉이를 대여해서 사용하던 중에 발생한 사고에 대해 보장 받을 수 있는데요, 보험 계약자는 서울시설공단이고 피보험자는 ‘따릉이 이용자’이기 때문에, 자신의 자치구가 자전거 보험이 없어도 따릉이 이용자는 지역 불문! 누구나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다고 해요. 보험 내용은 사망 및 후유장해 최대 2천만 원, 치료비 300만 원, 사고 배상책임 200만 원 등 보상 받을 수 있어요. 여기서 ⭐중요 포인트⭐! 따릉이 보험과 자치구 단체 보험은 중복 보상이 가능하다는 거~!

보험금은 어떻게 청구📝할 수 있G?

무료 자전거 보험 역시 다른 보험들처럼 사고에 대한 보험금 청구를 직접 진행해야 해요.✍ 자전거 사고가 나면 자신이 속한 지자체 교통과에 문의하거나 홈페이지를 확인✔하시면 돼요. 따릉이 보험은 DB손해보험 또는 서울시로 사고 접수하면 되고요. 필요한 서류📃는 사고 장소가 기재 되어 있는 ‘보험금 청구서’, 사고로 다쳤다는 것을 증명하는 ‘최초 진단서’, 그리고 입금받을 ‘통장 사본’과 신분증 사본, 따릉이를 이용했을 땐 이를 증명하는 ‘이용대장’ 등 사고에 따른 필요 서류를 갖춰야 해요. 자전거 보험은 보통 사고가 발생한 후 3년 이내 건에 대해서만 청구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난 해당되는 게 없는데…?😢

만약 지자체가 든 보험이 없고 따릉이 이용자도 아니라면, 들어놓은 보험 중에 ‘일상생활 배상책임’을 특약으로 가입했는지 확인해보세요! ‘일상생활 배상책임보험’은 일상생활 중 타인에게 피해를 줬을 경우 그에 대한 배상 책임을 보장해주는 보험이에요. 자전거끼리 사고가 났거나 타인을 다치게 했을 때 치료비를 청구할 수 있어요! 만약 🚗운전자보험 가입자라면 특약으로 넣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무엇보다 사고가 안 나는 게 제일 중요하죠! 자전거를 탈 때 보호 장비⛑ 꼭 착용하시고 안전하게 타시길 바랄게요~!

2F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아파트🏢

  • #아파트
  • #충정아파트
  • #일제강점기

낡고 오래된 건물을 보고 있으면 어쩐지 우리나라 역사의 모든 순간과 함께했을 거라는 생각에 일종의 역사책을 보는 것 같기도 하죠.📜 여기 1937년부터 80여 년간 한자리를 지켜온 아파트가 있어요. 한때 드라마 <스위트홈>의 배경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었는데요. 바로,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충정 아파트!🏢 그런데 최근 서울시가 이 아파트를 철거하기로 하면서 영원히 역사 속에 남게 됐다고 해요.

충정 아파트
충정 아파트 / 출처 : 연합뉴스

충정 아파트의 역사🔍

일제강점기, 일본인 도요타 다네마쓰에 의해 지어진 철근 콘크리트 아파트로 당시에는 ‘도요타 아파트’라고 불렸어요. 해방 이후에는 북한군들이 아파트 지하를 인민재판소로 사용하면서 수많은 민간인 학살이 일어났던 뼈아픈 역사도 남겼고요. 또 ‘트레머 호텔’이라는 미군 전용 호텔로 쓰이기도 했어요. 그러다 전쟁이 끝나고 당시 정부가 전쟁으로 아들 6명을 잃었다는 김병조 씨에게 훈장과 함께 관리권을 주어 ‘코리아나 호텔’로 운영되기도 했었는데요. 알고 보니 모든 것이 거짓말인 사기극이었다고.😟 이후 ‘유림 아파트’로 불리다가 충정로의 지명을 따서 지금의 ‘충정 아파트’로 바뀌게 됐어요.

영원히 역사 속에 남게 된 충정 아파트

이러한 역사가 있기에 2019년, 서울시가 지역 유산을 지키자는 차원에서 충정 아파트를 보존하기로 했는데요. 하지만 충정 아파트는 안전진단에서 D등급을 받을 정도로 낡은 상태였다고.😥 D등급은 건물에 결함이 있어 긴급 보수가 필요하고, 지자체에서 건물의 사용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단계예요. 즉, 안전도가 매우 미흡하다는 건데요. 이에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자 결국 지난 15일, 서울시가 충정 아파트를 철거하기로 했어요. 대신 그 자리에 충정 아파트의 역사적 가치를 알릴 수 있는 공개 공지조성하기로 했고요. 앞으로 무엇을 세울지는 논의할 예정이라고 해요.

* 공개 공지 : 도시에서 시민의 보건이나 안녕을 위하여 일부러 남겨 놓은 일정한 터.

🏢일제강점기 건물, 철거? 보존?

미쓰비시 줄사택
미쓰비시 줄사택 / 출처 : 부평구청 홈페이지

광복 77년이 지난 지금, 충정 아파트처럼 일제강점기 때 지어져 보존하느냐, 철거하느냐 논쟁이 이어지는 건물들이 많다고 해요. 인천 부평구에 있는 미쓰비시 줄사택도 그중 하나인데요. 일제강점기 때, 일본 기업인 미쓰비시 제강 공장에 강제 동원된 노동자들이 살았던 곳으로 주민들이 도시 미관을 해친다며 철거를 요구했었는데요. 우리나라 주거변천사 연구에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고, 오히려 다크 투어리즘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부 보존하기로 했대요.

* 다크 투어리즘 : 재난 지역이나 비극적 사건이 일어난 곳을 돌며 교훈을 얻는 여행.

지금도 충정 아파트에는 많은 주민이 살고 있다고 하는데요. 언제 무너져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낡았지만, 그동안 보존 논쟁으로 재개발도 되지 않아 그 피해가 어마어마했다고 하더라고요.😭 역사적 가치가 있는 건물의 보존도 좋지만, 때로는 역사 속에서만 기억해야 하는 것도 있지 않을까요?

3F 팝업스토어🎪 인기의 척도가 되다🔥

  • #팝업스토어
  • #소비트렌드
  • #벨리곰

최근 패션·식품·유통을 비롯한 다양한 기업들이 색다른 팝업스토어 열기에 너도나도 동참하고 있대요!✨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꺾이면서 야외활동에 나서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특별한 팝업스토어가 오픈만 했다~ 하면 사람들로 북적이고 있거든요.👥👤👥👤 기업으로서는 이만한 노다지가 없는 거죠~💰⛏

빛났다 사라지는💥 팝업스토어?

인터넷 웹페이지에서 잠깐 떴다 사라지는 팝업창과 비슷하다고 해서 이름 붙은 팝업스토어는 짧은 기간에 걸쳐 운영하는 임시 매장을 의미해요. 2002년, 미국 대형할인점에 입점할 공간이 없어 설치했던 임시 매장이 팝업스토어의 시초로 알려져 있어요.
팝업스토어 중개 플랫폼 스위트스팟에 따르면 지난달 팝업스토어 진행 건수는 131건. 2020년 5월(59건)과 비교하면 무려 122%나 증가했대요!

왜 때문에 열G?😮

기업들이 팝업스토어를 여는 이유는 기업·브랜드의 입장에서 팝업스토어에 새로운 브랜드 또는 제품을 진열해 고객들의 반응을 살피고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려는 건데요.📢 정식 매장을 꾸리는 것보다 훨씬 적은 비용만으로도 제품 홍보가 가능하고, 입소문을 타면 적은 투자로도 큰 효율을 볼 수 있기에 선호한다고. 또, 팝업스토어는 제품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이 가능해 경험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에게 잘 통하는 마케팅 수단이라고 해요.🙆

팝업스토어에도 트렌드가 있다!🔥

기존에는 상품 판매가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경험과 의미를 강조하거나 두 개 이상의 기업이 콜라보를 이루는 형태의 팝업스토어가 많이 생겨나고 있대요!

출처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롯데홈쇼핑, 연합뉴스, BUEOK by hurom, GS리테일

🎪 체험형 팝업스토어
지난 4월 잠실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 전시됐던 벨리곰🐻을 아시나요? 전시 오픈 2주 만에 200만 명 이상이 다녀가며 당시 가장 핫한 인증샷 성지가 됐었죠! 이렇듯 전 국민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던 롯데홈쇼핑의 ‘벨리곰 팝업스토어’를 비롯해 2014년 잠실 석촌호수에 둥둥 떠 있으며 인증샷 대란을 일으켰던 러버덕🦆도 벨리곰과 같은 체험형 팝업스토어 이벤트의 일종이었어요.

🎪 콜라보 팝업스토어
또, 얼마 전 GS25 편의점과 원소주의 콜라보를 통해 오픈했던 부산 전포동 원소주 팝업스토어🍶는 대표적인 콜라보 팝업스토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요즘 가장 인기인 원소주와 쉽게 접할 수 있는 GS25 편의점의 콜라보 소식에, 원소주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전날 밤부터 대기를 하는 오픈런 현상까지 생길 만큼 반응이 뜨거웠다고!🔥

🎪 친환경 팝업스토어
어제까지 서울숲길에서 진행됐던 ‘부엌 바이 휴롬(BUEOK by Hurom)’ 팝업스토어는 친환경적인 메시지를 강조한 팝업스토어라고 할 수 있어요.🌿 주방가전 기업 휴롬에서 출시한 원액기, 에어프라이어 등으로 만든 이색 음식 메뉴를 만나볼 수 있었던 건 물론, 원액기 착즙 후에 남는 찌꺼기를 활용해 반려견 간식으로 재활용♻하는 친환경 기술까지 선보였는데요.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아서 다른 지역에서도 시도해볼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는데, 요즘엔 이와 같은 친환경 메시지를 담은 팝업스토어가 많이 열리고 있어요!🛒

실제로 팝업스토어의 인기에 힘입어 방문객 수와 매출이 급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업계에서는 이색 팝업스토어를 열지 않을 수 없겠죠. 단순 구매보다는 브랜드에 대한 경험이 더 우선시되고 있는 요즘 소비 트렌드!💸 더더욱 다양하고 재미있는 팝업스토어의 오픈 소식이 기다려지네요~😊

4F 📺 외계인에게 공격당하면? 보험 됩니다💰

  • #보험
  • #세계보험
  • #UFO납치보험

~‘시장에 가면’ 게임 <보험 편> 시작~

😆 : 세계 각국에는~🎵 자전거 보험도 있고~🎵 상해보험도 있고~🎵 UFO 납치 보험도 있고~(?!)
😤 : 타임! UFO 납치 보험? 그런 게 어딨어~!

그런 게 어딨냐고요? 미국에 있어요! 안 믿기신다고요?🤔 진짠데… 14F 영상에서 확인 GO GO~!

5F 별다줄

 

6.20 (월)

  •  노예해방기념일 증시 휴장
  •   인민은행 LPR 금리 결정

6.21 (화)

  •  누리호 2차 발사 예정

6.22 (수)

  •  5월 소비자물가지수

6.23 (목)

  •  5월 생산자물가지수
  •  6월 제조업 구매자관리지수
  •  WHO, 원숭이두창 긴급회의 예정

6.24 (금)

  •  EU 정상회담
  •  6월 소비자심리지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