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어느 날 낯선 사람이 말을 걸어왔다💬

  • #사기
  • #로맨스스캠
  • #로맨스피싱

사원님들, 만약 사랑하는 사람이 갑자기 해외에 억류돼 돌아올 수 없다고 한다면 어떨 것 같으세요? 심장이 철렁, 무섭고 불안한 마음이 들 텐데요. 이런 마음을 악용한 사기 수법이 있어요. 바로, ‘로맨스 스캠’! 아마 뉴스를 통해 들어보신 사원님들도 있으실 것 같은데요. 코로나19 이후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대요.👿

로맨스 스캠이 뭐야?🤔

연애를 뜻하는 ‘로맨스’와 기업 이메일을 해킹해 거래처인 척 대금을 가로채는 ‘스캠’의 합성어로 SNS, 소개팅 앱을 통해 접근해 친분을 쌓은 뒤, 돈을 뜯어내는 사기 수법을 말해요.

사기범은 호감이 가는 얼굴 사진을 도용해 프로필로 걸어 놓고, 일상적인 대화를 이어가면서 관계를 발전시켜요. 충분히 신뢰가 쌓이면 긴급상황을 빙자해 돈을 요구하기 시작하는데, 주로 1) 해외에 억류돼 비행기를 타기 위한 돈이 필요하다. 2) 가족이 아파서 급하게 수술비가 필요하다. 3) 피해자를 만나러 가기 위한 여행 경비가 필요하다. 4) 급하게 돈을 보내야 하는데 인터넷에 문제가 생겼다며 대리 송금을 부탁하는 식이라고. 또 사기범의 시나리오에 맞춰 돈을 받고 다시 보내주는 식으로 자금 세탁이 이루어지기도 한대요.

코로나19 이후 활개를 치는 로맨스 스캠

국가정보원에 따르면 지난해 로맨스 스캠 피해 금액은 20억 7,000만 원으로 2020년 3억 7,000만 원보다 5배 늘어났다고 해요. 혹시나 주변에 알려질까 두려워 피해 사실을 숨기는 사람들도 많아 실제로는 이보다 더 많을 거라고. 점점 늘어나고 있는 이유로는 코로나19로 비대면이 익숙해지면서 SNS, 소개팅 앱으로 만남을 이어가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으로 보고 있어요. 실제로 지난 3월 기준 우리나라 주요 소개팅 앱 이용자 수는 78만 7,184명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전인 2019년 4월 58만 4,000명보다 34.8%나 늘어났다고 해요. 그만큼 사기범에게는 기회의 문이 열린 셈!😥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라고?😟

로맨스 스캠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에요!
최근에도 말레이시아 여성이 한국인 남성으로 가장한 사기범에게 11억 원을 사기당한 사건이 있었고요. 영국에서는 피해자들이 모여 사기범에게 복수를 해가는 과정을 다큐멘터리로 그리기도 했어요. 그리고 미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피해가 큰 나라인데요. 미국 연방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신고된 로맨스 스캠만 해도 5만 6,000건으로, 2020년 3만 3,000여 건에 비해 70%나 늘었고, 피해 금액도 5억 4,700만 달러(6,550억 원)로 80% 가까이 늘었어요. 피해자 연령대는 70대 이상이 많다가, 지금은 18~29세의 청년층이 크게 늘었다고 해요

진화하는 로맨스 스캠 주의⚠️

사원님들, 기술이 발전하면서 사기도 발전하고 있다면 믿으시겠어요?🤬 딥페이크 기술이 로맨스 스캠에 이용되고 있대요. 딥페이크는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제작된 가짜 동영상을 말하는데요. 피해자들이 사기를 의심하면 딥페이크 기술로 영상 통화를 해서 안심시키는 방식이래요. 또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 투자가 인기를 끌자, 자신을 재력가로 속여 투자를 유도하는 수법도 늘고 있다고.

로맨스 스캠의 사기범 대부분은 외국인이라고 해요. 실제로 얼마 전, 우리나라에 잠입한 아프리카 출신의 사기범 일당을 검거한 일도 있었고요.🚓 그런데, 이렇게 잡혔다고 해도 보이스 피싱보다 구제가 어렵고, 또 양형 기준도 훨씬 낮다고 해요. 금전뿐만 아니라 믿었던 마음마저 상처를 입히는데도 말이죠.😭

코로나19로 세상이 비대면으로 변하면서, 다양한 만남도 생겨나고 있는 것 같은데요. 그만큼 예상하지 못한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는 것 같아요. 부디 어느 날 낯선 사람이 말을 걸어왔을 때 너무 과하게 경계하는 세상만은 아니었으면 좋겠습니다.🙏

2F 🏠전세 계약 연장 끝나는 사원님 주목

  • #임대차법
  • #계약갱신만료
  • #전세대출이자지원

오는 8월이면 임대차 2법(계약갱신청구권, 전월세상한제)을 시행한 지 2년이 된대요! 더불어 전세 계약을 2년 연장하고 계약 만료를 앞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또다시 전세 구할 생각에 막막하시죠? 서울시민이라면 서울시에서 전세대출 이자를 지원해드린대요!

임대차 2법이 뭐더라?🤔

세입자를 보호하고 세입자로서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생긴 법으로, 임대차 3법 중 ‘계약갱신청구권과 전월세상한제’를 핵심으로 한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을 말해요.🏡 우선 ‘계약갱신청구권’📝은요, 전월세를 계약할 때 기본적으로 2년을 계약하잖아요. 그리고 만기가 다가올 때 임차인(세입자)이 1회에 한해서 2년 더 계약을 연장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해요. 그리고 계약을 갱신할 때 임대료 인상을 5% 이내로 제한하는 게 ‘전월세 상한제’예요. 

임대차 2법은 지난 2020년 8월 시행됐는데요, 이에 따라 오는 8월부터 계약갱신요구권이 만료된 물건들이 시장에 많이 나올 거라고 해요. 올 연말까지 서울에서 계약이 만료되는 물량이 월평균 4,730건으로 서울 전체 전세 거래량의 약 15%를 차지전망이라고. 

신규 계약하려니 전셋값 폭등?!📈

문제는 계약만료되는 전세 매물들이 거의 4년 만에 시장으로 나온다는 것인데요, 그동안 전셋값이 오른 것에 더해서 한 번 계약하면 4년간 전세금을 올리기 힘들다는 이유로 집주인들은 전셋값을 향후 오를 것까지 포함해서 더 비싸게 내놓을 거라는 거예요. 

반면, 계약갱신청구권을 행사했던 세입자들 역시 4년 만에 새로 전세🏠를 구해야 할 텐데요, 신규 계약✍을 할 때 이전에 비해 급격하게 오른 전세금에 남들보다 더 큰 부담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저소득층은 단기간에 전세자금을 마련하기 쉽지 않을 텐데요, 이런 분들의 전세금 부담을 덜어주고자 서울시가 전세대출 이자를 지원해주겠다고 나섰어요!

서울시 曰 전세대출 이자 지원해드려요!

지난 11일, 서울시는 오는 8월부터 계약갱신청구권 만료되는 저소득 가구에 대해 한시적으로 전세대출 이자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했어요.📢 대출한도 최대 3억 원의 이자를 최대 연 3%대까지 지원해준다는데요,(본인 부담 최소 금리 1% 이상) 지원 대상은 임대차법 개정 이후 계약갱신요구권을 행사해 2022년 8월~ 2023년 7월 사이 갱신 계약이 만료되는 무주택 임차인으로, 최장 2년까지 지원한다고 해요. 소득 구간별로 지원 금리를 차등 적용해 저소득층일수록 더 많은 이자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구체적인 내용은 추후 서울주거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대요.

또한, 기존에 제공해온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가구 수를 8천 가구에서 10,500가구로 30% 정도 확대하고요, 올해 중위소득 150% 이하인 🙍‍♀️🙍‍♂️청년 세입자 3만 명에게 월세를 지원하는 등 청년·신혼부부에 대한 금융지원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해요.

*중위소득 : 총 가구 중 소득순으로 순위를 매긴 후 정확히 가운데를 차지한 가구의 소득

전세 시세 확인은 여기서! ‘전세몽땅 정보통’ 커밍쑨~❗

서울시는 실제 임차계약 만료 일자를 활용해 시장에 나올 ‘임차 물량 예측 정보’를 월 단위로 제공한다고 밝혔어요. 시민들이 부동산 앱이나 카페 등에서 임의로 예측한 물량 정보 때문에 피해 보는 걸 막기 위해서라는데요, 임대물량 예측정보(가칭 ‘전세몽땅 정보통’)는 서울주거포털에 연계해 월별 데이터📊를 게시하고요, 시민들이 더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부동산 직거래 플랫폼’과 협약해 앱📱으로 자료를 꾸준히 제공할 계획이라고 해요. 시민들은 원하는 지역의 실제 전세 시세를 알 수 있어서 깡통 전세 위험도 피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일각에선 임대차법이 무주택 세입자들을 보호해주면서도 오히려 전세가 상승⬆을 부추기는 역효과도 가져올 거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데요, 앞으로 갱신청구권이 만료된 매물들이 서울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많이 쏟아져나올텐데… 세입자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지원 정책이 다른 지역에서도 이뤄졌으면 좋겠네요! 

3F 오늘부터 열흘! 박물관·미술관 주간🏛

  • #박미주간
  • #세계박물관의날
  • #박물관의힘

오늘 온라인 개막식을 시작으로 5월 22일 일요일까지, 열흘간 「2022 박물관‧미술관 주간」이 펼쳐진대요! 전국 참여관 어디에서나, 언제나, 누구나 즐길 수 있다는데요. 2022 박물관‧미술관 주간. 줄여서 박미주간! 올해는 어떤 주제로, 어떤 프로그램들이 준비됐는지 알려드릴게요!🙋

알고 있나요? 세계 박물관의 날!🏛

매년 5월 18일은 세계 박물관의 날! 1977년 국제박물관협의회(ICOM) 총회에서 박물관의 사회·문화적 역할에 대한 대중 이해 확산을 위해 ‘세계 박물관의 날’을 지정했어요.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박물관은 미술관, 과학관, 동물원, 식물원, 수족관 등을 모두 포함한다고! 1992년부터는 ICOM이 매년 공통의 주제를 선정하고, 행사에 참여하는 전 세계 박물관이 ICOM이 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어요.

「2022 박물관‧미술관 주간」

우리나라에서는 2012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 주도하에 매년 세계 박물관의 날을 전후로 ‘박물관·미술관 주간’(Museum Week)이 진행돼요. 박미주간은 박물관·미술관의 중요성도 알리고, 대중들의 사회 문화적 역할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이기 위한 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올해 ICOM이 선정한 공통 주제는 바로 “박물관의 힘(The Power of Museums)”!💪 우리나라 박미주간에는 이 주제를 통해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박물관의 선한 영향력’을 모색하는 것이 목표라고 해요.

2022 박물관 미술관 주간
출처 : www.museumweek.kr, 인스타그램 @museum_week_with

어떤 전시 프로그램들이 있을까?

🖼 함께 만드는 뮤지엄 (온오프라인 전시)
여주곤충박물관에서 진행되는 오락 형태의 참여형 전시 <곤충오락실 : Insect Game>부터, 거제 포로수용소유적박물관이 6·25전쟁 피란민 5인과 함께 공동 기획한 <피란살이 거제살이>까지. 각 지역의 특성을 알 수 있으면서도 유익한 온오프라인 전시들이 많아요!

🏰 거리로 나온 뮤지엄 (체험형 야외 전시)
오랜 거리두기로 인한 시민들의 문화 갈증을 해소하고자 기획된 ‘거리로 나온 뮤지엄’! 박물관 대표 소장품에 4차 산업기술을 접목해 ‘박물관의 힘, 박물관의 선한 영향력’을 전달하는 체험형 야외 전시도 있어요.

📱 온라인 뮤지엄 여행 : 뮤궁뮤진 (SNS 참여형 캠페인)
정해진 날짜별 해시태그 주제에 따라 박물관·미술관이 가진 무궁무진한 매력을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직접 공개하는 참여형 캠페인도 진행 중이에요.

※더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과 일시, 유의 사항 등은 프로그램 제목에 걸려있는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이외에도 전국 23개 박물관·미술관의 체험형 프로그램 ‘박물관의 힘’, 전국 240개 박물관·미술관에서 진행되는 스탬프를 모으는 추억 수집 스탬프 투어 ‘뮤지엄꾹’ 이벤트도 있으니까 다양한 프로그램 알차게 즐겨보시고요.🔥

또 하나! 여러 박물관을 두루두루 둘러보고 싶지만 ‘움직이면 다 돈이다!😭’라며 주머니 사정이 걱정이신 근로소득자 사원님들 계시나요? 그렇다면 문화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나도 공제받을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

이번 2022년 박미주간! 전국 곳곳의 박물관과 미술관을 여행하며 특별한 추억 쌓아보시길 바랄게요.💖

4F 📺 술+영화? 그 무엇도 부럽지가 않어😎

  • #주락이월드
  • #어나더라운드
  • #엔젤스셰어

사적인 이야기를 잠깐 하자면 저는 주말이 끝나가는 밤, 아쉬운 마음을 달래기 위해 술과 함께 영화 보는 것을 참 좋아해요.🤤 소량의 알코올이 영화를 보면서 느끼는 감정을 폭죽처럼 터트려주거든요!🎊 앗, 제 말을 듣고 보니 어쩐지 오늘, 술과 영화가 있는 밤을 보내고 싶어졌다고요? 한술🍺 더 떠서 술을 주제로 한 영화라면 어떨까요? 나도 알딸딸~ 주인공도 알딸딸~ 술맛 나는 영화 두 편! 들어갑니다! 쭉쭉쭉 쭉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