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기대 반 우려 반 레고랜드 개장🎠

  • #유물
  • #레고랜드
  • #레고

전 세계에서 오랜 시간 사랑받고 있는 장난감, 레고!🧱 (그런지 : 밟으면 엄청난 고통을 선사한다는 그 레고?😣) 몇 년 전부터 이 레고로 만들어진 테마파크, ‘레고랜드’가 우리나라에 생긴다는 소식이 들려왔는데요. 드디어 내일, 🧒어린이날을 맞이해 정식 개장한다고 해요. 기공식만 3번, 개장 시기는 7번이나 미뤄 무려 11년이나 걸렸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오래 걸릴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있대요!

레고랜드 전경
레고랜드 전경 / 출처 : 연합뉴스

레고랜드는 어떤 곳?🤔

디즈니랜드, 유니버설 스튜디오와 함께 글로벌 테마파크로 불리는 레고랜드! 약 3,000만 개의 레고 브릭으로 만든 놀이기구가 대표적. 덴마크를 시작으로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등 전 세계 9개국에 문을 열었어요.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육지가 아닌, 강원도 춘천의 중도라는 섬 위에 지어졌고요. 전 세계에서 2번째, 그리고 아시아에서 가장 큰 레고랜드라고. 연간 200만 명 이상이 레고랜드를 찾아 5,900억 원의 경제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기대와 우려 속에서 문을 여는 레고랜드🎠

하지만, 개장이 코앞인 지금까지도 레고랜드를 향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요. 그 이유는 🚧공사가 한창이었던 2014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해요. 건물이나 도로 공사를 하다가 유물이 나와 중단됐다는 기사, 많이들 보셨죠? 레고랜드도 공사 중이던 땅에서 청동기 시대 유물이 발견됐어요. 그 양도 놀라워요. 5년간 유물 8천 점, 고인돌 48기가 나왔다고 해요.
이렇게 유물이 나오면 보통은 개발을 멈추고 유적지로 보존하는데요, 레고랜드는 ‘유적 공원과 박물관을 만들어서 유물들을 잘 보존할게요!’ 이렇게 문화재청과 약속하고 공사를 이어 나갔다고. 그런데, 그로부터 8년이나 지났지만, 유적 공원과 박물관은 아직 공사조차 들어가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는 거예요.

개장 소식에 뿔난 시민단체

그제(2일), 레고랜드 개장을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이 문화재청장을 직무 유기 등으로 고발했어요. 레고랜드가 유물 보존도 하지 않은 채 개장하는 것은 불법.⛔ 이를 문화재청이 보고만 있다는 것. 또 소형 유물은 박물관으로 옮겨졌지만, 고인돌은 아래의 사진처럼 몇 년째 비닐하우스에 보관 중이라는 사실도 우려를 더했고요. 시민단체들은 곧 강원도와 춘천시도 고발하겠다고 했어요.

몇 년째 비닐하우스에 임시 보관 중인 고인돌
몇 년째 비닐하우스에 임시 보관 중인 고인돌 / 출처 : 연합뉴스

이에 문화재청과 강원도는 유적 공원과 박물관을 짓는 시기까지 약속한 것은 아니라고 했어요. 그러면서 유적 공원은 2023년까지, 박물관은 2025년까지 짓겠다는 계획을 제출했어요. 춘천시도 레고랜드가 있는 섬 전체를 문화재 사적지로 지정하겠다했고요

레고랜드가 여타 테마파크와 다른 점은 바로, 어린이만을 위한 테마파크라는 것. 실제로 무서운 놀이기구를 만들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요. 그래서일까요? 레고랜드는 ‘어린이날 100주년’이라는 기념적인 날과 함께 문을 열기로 했죠. 하지만, 글로벌 테마파크를 유치했다는 기대와 역사를 땅에 묻었다는 우려를 동시에 받으며 다소 위태로운 출발을 하게 된 것 같은데요. 하루빨리 해결돼 아무도 걱정하지 않고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2F 요즘 브이는 뒤집어야 해요(^_^)~∧

  • #갸루피스
  • #요즘브이
  • #셀카포즈

지난달, MBC 예능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걸그룹 아이브(IVE)의 숙소 생활이 공개된 적 있어요. 해당 방송에서 아이브의 멤버 안유진이 ‘요즘 브이’라며 일반적인 브이(^_^)~V와는 달리 손바닥을 뒤집어 브이(^_^)~∧ 하는 ‘인싸 포즈’를 선보였는데요. (👈궁금하다면 영상에서 확인!) 손가락 하트를 잇는 요즘 핫한 셀카 포즈!!📷 요즘 이 포즈 모르는 인싸 없다던데, 요즘 브이!! 어디서부터 시작된 건지 알려드릴게요.🙌

뒤집힌 브이의 이름, 갸루피스! (^_^)~

‘요즘 브이’에는 따로 이름도 있어요. 바로, 갸루피스!✌ 갸루는 Girl의 일본식 발음이고요. 피스는 브이를 뜻하는데요. 과거 1990년대 일본에서 여성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패션 문화인 ‘갸루’를 즐기던 갸루족들이 사진을 찍을 때 이 포즈를 많이 취했다고 해 이름 붙은 것이라고! 1990년대 당시 갸루는 일본에서 10대 후반~20대 초반의 여성을 일컬었던 단어로, 활발하고 사교적이며 패션에 관심이 많은 여성을 의미했다고 해요.👯‍ 요즘 우리나라에 불고 있는 갸루피스 유행은 1990년대 일본 갸루 문화에서 온 레트로 붐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대요.

 *갸루족 : 검게 태닝한 피부에 짙은 화장, 화려한 머리 스타일이 주된 특징.

갸루피스는 왜 유행이 됐을까?🤔

아이돌 갸루피스
출처 : 인스타그램 @aespa_official, @sh_9513, @official_rcpc_

이번 갸루피스의 유행은 걸그룹 아이브(IVE)의 일본인 멤버 레이가 올린 본인의 갸루피스 사진으로부터 시작됐다는데요. 레이는 ‘옛날에 일본에서 유행했던 포즈인데, 데뷔 당시 이 포즈에 빠져있었다.’라고 밝혔어요. 이후 레이가 유행시킨 포즈라고 해 ‘레이피스’라는 애칭도 생겼고요. 간단하면서도 힙한 느낌의 포즈라 아이돌과 K팝 팬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퍼져나갔고, 이제는 젊은이들의 대세 포즈로 자리 잡았어요.😎

항상 포즈에 진심이었던 대한민국😆🤞

포즈에 진심인 대한민국

생각해보면 우리나라는 언제나 사진 포즈에 항상 진심이었던 것 같아요!🙆 시대에 따라 유행하는 포즈도 많았잖아요? 대표적으로 전 국민이 싸이월드 감성에 젖어 있던 시절엔 치통 포즈와 손등으로 얼굴을 가리는 포즈가 대세였고요.🤭 최근엔 K-손가락 하트🤞와 볼 하트, 그리고 지금 가장 핫한 갸루피스까지! (^_^)~

갸루피스에 대한 논란도 있다고?

하지만 일각에서는 갸루피스 유행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도 있다고 해요. 우리나라에도 좋은 문화가 많은데 굳이 일본의 문화를 따라 할 필요도 없고, 일본에서 시작된 유행을 따라 하는 것 자체가 한국 정서상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 반대로 갸루피스 유행은 역사적 의미가 있는 것도 아니고, 한국에서 손가락 하트가 유행했던 것과 비슷한 맥락이므로 문제없다는 의견도 많은 상황이에요.

논란은 있지만 갸루피스의 인기는 한동안 이어지지 않을까 싶은데요. ‘다른 포즈도 많은데 굳이 일본에서 건너온 갸루피스를? vs 포즈는 포즈일 뿐 상관없다!’ 갸루피스에 대한 사원님들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하네요!🙂

3F 교통사고 나이롱환자, 빠이염~👋

  • #교통사고입원
  • #자동차보험인정
  • #1인실제한

교통사고🚗💥🚙가 나면 바로 “뒷목부터 잡아라!”, “안 아파도 일단 입원해라!” 하는 사람들 많잖아요. 많이 안 다쳤는데도 무조건 병원🏥에 입원하는 일명 ‘나이롱환자‘! 그런데 이번 달부터 교통사고 환자의 입원료 보험 인정 기준이 강화됐대요!

입원보험

교통사고 나면 무조건 입원? 보험처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이번 달부터 교통사고 환자의 염좌 및 긴장 등에 대한 입원료 인정 기준과 교통사고 환자의 상급병실료 인정 기준을 강화한다고 밝혔는데요, 교통사고 환자의 80%를 차지하는 경미한 손상 환자의 불필요한 입원을 막고 입원환자 관리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고 해요.  

기존에는 교통사고가 나면 진단서 없이 통증만 호소해도 모든 치료비가 자동차보험 처리가 됐었는데요, 이 점을 노리고 과잉 진료를 받는 나이롱환자들로 인해 자동차보험 진료비 누수 현상이 심각하대요.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자동차보험 경상 환자의 과잉 진료비로 새는 보험금이 연간 6천 500억 원에 이른다고.(2019년 기준)💸 결국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건데요, 이를 막기 위해 이번 입원료 인정 기준을 새로 만들었다고.

*경상 환자 : 상해 등급 12~14급에 해당하는 환자. 근육이나 인대가 손상되거나 가벼운 염좌, 뇌진탕 등에 걸린 경우를 포함

어떤 경우에 인정되G?🤔

단순히 통원이 불편해서, 피로해소 등을 이유로 입원하는 경우는 인정되지 않아요!🙅‍♀️ 진료기록부에는 입원해야하는 타당한 이유와 환자 상태에 대한 임상적 소견 등이 기록되어 있어야 한대요.📝 다만, 경상 환자라도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심해서 의료인의 지속적인 관찰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입원료가 인정된다는데요,🙆‍♂️ 여기서 심한 통증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진료한 의사가 환자의 상태, 손상 정도를 의학적 근거에 따라 판단하고 진료기록부에 통증 양상, 통증 점수 등을 기록해야 한다고 해요. 

또한, 응급상황 대처 등을 위해 24시간 의료인👩‍⚕️👨‍⚕️(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간호사)이 상주해야 한다는데요, 의료인이 아닌 간호조무사만 상주하는 경우 입원료는 산정할 수 없대요. 하지만 의료인의 지도·감독하에 간호조무사가 입원환자의 관찰 업무를 수행했다면 입원료 산정이 가능하다고 해요.

자동차 보험금 누수의 주범, 한방병원 ‘입원 바캉스’🛀

자동차보험 누수의 가장 큰 원인은 진료비가 대부분 ‘상급병실(1~3인실) 입원료’로 나가고 있는 게 문제! 지금까지 자동차보험은 병실 등급과 관계없이 입원료를 보험에서 전액 지급해왔는데요, 이 점을 이용해 교통사고 환자를 대상으로 한 한방 병·의원의 상급 병실이 우후죽순 늘어났다고 해요.📈 이름만 상급병실일 뿐, 호텔처럼 고급 안마의자와 OTT 동영상 서비스가 설치된 TV 등 편리 기능을 갖춰 놓고 교통사고 경상 환자들을 입원시켜주는 건데요, 환자들은 호캉스 하듯이 편하게 즐기고 비싼 입원료는 다 보험금으로 청구하는 거죠. 

원래 한방의원에서는 원칙적으로 병상🛏의 절반 이상을 일반병실(4~6인실)로 운영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병상이 10개 이하일 경우에는 의무가 아니어서 의도적으로 10개 병상만 설치해 상급병실로 만들고 교통사고 입원실로 장사를 하는 거라고 해요. 이런 과잉 진료로 인해 교통사고 경상 환자의 일주일 입원진료비가 200만 원 안팎으로 대부분 상급병실료라고.😱 

상급병실 입원료 보상 제한

이제는 교통사고 환자가 입원해서 상급병실을 사용한다면 환자의 치료 목적과 부득이한 사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해요! 감염성 질환으로 격리할 필요가 있는 환자, 심각한 정신질환 환자, 심전도·산소포화도 등 24시간 상시 모니터링이 필요한 환자 등 치료 목적으로 상급병실을 사용하는 경우 입원료를 인정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입원 진료가 필요하지만 남아 있는 일반 병실이 없어서 부득이하게 상급병실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인정된다는데요, 해당 의료기관에 남녀🙎‍♀️🙎‍♂️를 구분해 각각의 일반병실이 구비되어 있는 상태에서 빈자리가 없을 경우를 말한대요. 

참고로, 이번 자동차보험 심사 기준은 자동차보험 진료수가를 위해 만든 지침으로 교통사고 환자에게만 적용⭕되고요, 건강보험이나 의료급여, 산재, 실손보험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해요.

4F 📺 어린이날 = 뷔페 가는 날😋

  • #빕스
  • #VIPS
  • #샐러드바

내일은 5월 5일, 어린이날!🧒 어른이도 합법적으로(?) 쉴 수 있는 날이죠! 어른이 사원님들은 어디로 나들이 가시나요?🏃 어릴 적 저는 부모님 손 잡고 🍽️패밀리 레스토랑으로 외식하러 갔는데 말이죠! 특히 무한으로 즐겨요~🎵 (응?🙄) 무제한 샐러드바가 있는 ‘빕스’를 참 좋아했었는데요. 그 ‘빕스’가 벌써 25주년을 맞았다고 해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돈슐랭에서 알려주는 빕스의 모든 것!😎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