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 : 제발 그만해! 이러다 다 죽어!

  • #지구의날
  • #분리배출
  • #쓰레기

오늘은 우리가 사는 별, 지구의 날🌏이에요! 지구 생일이 아니고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자연보호자들이 제정한 지구 (환경보호)의 날인데요. 우리도 이전보다 확실히 더운 여름과 짧은 봄 등 달라진 지구를 체감하고 있잖아요. 휴- 지구야 미안해😥

쓰레기 마를 날이 없네💦

이미 쓰레기가 넘치는 지구에 최근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 택배·배달 음식의 사용까지 늘고 있죠. 2020년 기준 우리나라에서 1년 동안 배출되는 쓰레기양은 1억 9546t, 인구 수로 나눠보면 우리 국민 1인당 매일 10kg 정도의 쓰레기를 배출하는 셈인데요. 품목별로는 작년보다 종이류만 24.8%, 플라스틱류도 18.9% 늘었어요.

산더미처럼 쌓인 재활용 쓰레기(어.마.어.마.) / 출처 : 연합뉴스

피할 수 없다면 잘 버리자💸

쓰레기를 줄이는 노력도 필요하지만 애초에 버릴 때부터 제대로 알고 버려야 해요. 우리가 배출한 생활 쓰레기는 어떻게 되냐고요? 일반 쓰레기는 주로 매립, 소각을 하고 재활용품은 선별장으로 옮겨 품목, 재질별로 분류해 재활용하고 있어요. 음식물 쓰레기도 사료나 퇴비로 쓰고, 바이오 가스를 활용해 새로운 에너지원을 얻기도 해요.

하지만 우리는 땅덩이도 작은데… 이미 전국 폐기물 공공 매립시설의 63%는 15년 내에 매립이 끝난다고. 수도권은 매립할 땅도 없고 이미 있던 소각장도 10곳 중 6곳은 노후돼 이대로 가면 머지않아 쓰레기 대란이 올 수도 있대요. (으_악) 

(정정) 재활용률을 떨어뜨리는 잘못된 상식

분리해서 배출한다고 다 재활용이 되는 건 아니에요. 분리배출된 재활용 쓰레기는 크게 3가지 작업을 거쳐요. 수거해서, 선별한 뒤, 처리하는 거죠. 플라스틱의 경우, 업체에서 재활용하는 재질이어야 하고, 사람이 골라낼 수 있는 크기 위주로 선별한대요. 

♻ 부피가 작은 플라스틱 : 빨대나 페트병 뚜껑처럼 작은 것들은 재활용이 어렵대요. 선별장에서 일일이 손으로 골라내야 하는데 부피가 작으니 선별되지 못하는 거죠. 페트병 뚜껑만 모아서 업사이클을 하기도 하고요, 전문가들은 페트병을 배출할 때는 깨끗이 헹군 뒤, 라벨을 제거해서 손으로 압착해 공기를 뺀 뒤 뚜껑을 닫아 버리는 걸 추천하고 있어요.

♻ 생분해성 플라스틱 : 옥수수전분으로 만들어 생분해된다는 비닐, 플라스틱을 본 적이 있나요?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58℃ 조건에서 6개월 동안 90% 이상 생분해될 때 인증을 받는데요. 아직까지 이 조건을 충족하는 곳은 거의 없대요. 분해는 되지만 분해할 수 있는 곳은 없다니… 전용 재활용 시설이 갖춰질 때까지 우리는 일단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야 한대요. 

♻ 수세미 : 스펀지 수세미, 철 수세미 등등 수세미는 재활용이 불가능하니 일반 쓰레기로 배출하면 돼요. 하지만 자주 교체해 줘야 하는 소모품일수록 친환경 제품으로 바꾸는 방법을 추천해요! 이번 기회에 코코넛 껍질로 만든 수세미로 바꿔보는 건 어떨까요?

♻ 비닐봉지 : 비닐은 부피를 줄이기 위해 딱지를 접어 배출하고 있나요? 이 방법은 선별장에서 손으로 골라내기 어렵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아요. 비닐을 배출할 때는 비닐끼리만 모아서 딱지 접지 않고 배출해 주세요

♻ 코팅된 종이 : 전단지 같은 빳빳한 종이를 찢었을 때 비닐 막이 생기는 코팅된 종이는 재활용이 힘들어요. 하지만 코팅 여부는 우리가 매번 알 수가 없으니 살짝 찢어보고 비닐이 보인다면 종량제 봉투에 버려주세요.

이 중에 사원님들도 혹시 몰랐던 정보가 있나요? 지구의 날🌏을 맞아 쓰레기를 줄이는 것부터 제대로 버리는 노력까지 할 사원님 손🙋‍♀️

2F 실장님, 공인중개사 맞아요?(의심🤨

  • #부동산
  • #전세사기
  • #중개보조원

이사철인 요즘🚚, 새 집🏡 알아보느라 바쁜 사원님도 계실 것 같은데요, (저도 얼마 전에 이사했답니다! tmi…어쩔티비😆) 보통 집 보러 다닐 때 부동산에서 나온 이사님, 실장님들과 많이 보러 다니죠? 그런데 그분들은 공인중개사가 아니라 ‘중개보조원’이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공인중개사❌ 중개보조원이에요! 

중개보조원은 말 그대로 공인중개사를 보조하는 사람이에요! 보통 고객들에게 매물 현장을 안내해주거나 사무 등 업무 보조를 하는 역할이라고 해요. 별다른 자격증 없이 4시간 직무교육만 이수하면 할 수 있는 직업이어서 법률상 직접 계약서를 작성📝하거나 계약 내용을 설명할 수 없대요.🙅‍♀️ 그런데 문제는, 일부 중개보조원이 임대차 계약을 진행한 뒤 계약금·전세보증금 등을 가로채는 ‘무자격 중개 사기’친다는 거예요!😈

세입자에게 집을 소개한 뒤 본인 계좌로 가계약금을 받고 이후 일방적으로 가계약 취소를 통보하는 경우가 있고요, 세입자들과 전세 계약을 맺고 집주인에게는 월세 계약을 했다고 속이며 이중계약을 해서 보증금을 가로채기도 한다는데요,💸 주로 부동산 관련 지식이 적은 청년🙎‍♀️🙎‍♂️이나 신혼부부🤵👰를 노려 범죄를 저지른다고 해요.   

왜 당하는 거G?

집 보러 가서 중개사무소 사람에게 명함을 받아보면 ‘중개보조원’이 아닌 실장이나 이사 등 고객이 오해할만한 직함이 찍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요, 중개보조원은 고객에게 자신이 ‘중개보조원’이라는 사실을 반드시 알려야 하는 의무도 없다 보니🙅‍♂️ 고객들은 당연히 자격이 있는 중개사로 오해를 하게 된다는 거죠.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0년 기준 공인중개사법 위반으로 기소된 43건 중 중개보조원 사고 건수가 29건으로 67.4%를 차지했다는데요, 부동산 중개 사고 3건 중 2건이 중개보조원으로 인해 일어난 셈.😲 지난해의 경우 59.3%로 떨어졌지만, 여전히 절반이 넘는 높은 수치라고 해요.📈 

부동산업계에선 중개보조원 중개 사고가 늘어나는 원인으로 공인중개사들이 편의상 중개보조원에게 계약서 작성 등 권한보다 큰 업무를 맡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게다가 중개보조원 수에 제한이 없어 일부 공인중개사가 너무 많은 중개보조원을 채용해 관리 능력을 벗어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어요. 한 공인중개사가 수십명의 중개보조원을 둔 경우도 있다고.👨‍👨‍👦‍👦

무자격 중개 사기, 막을 방법은 없을까?🛑

중개보조원의 불법 행위를 막기 위해 국회에선 지난해 업소별로 고용된 중개보조원의 수가 공인중개사 수를 넘어설 수 없다❌는 내용과 고객에게 자신이 중개보조원임을 고지📢하도록 의무화하는 내용이 담긴 개정안이 발의됐어요. 하지만 아직 제도화되진 못한 상황이래요.😥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계약하거나 계약금을 걸 때 반드시 공인중개사가 맞는지 신원 확인은 필수! 공인중개사 여부는 국가공간정보포털▶열람공간▶ 부동산중개업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대표 공인중개사와 소속된 공인중개사를 확인 하실 수 있어요. 

더 많은 중개 사기가 일어나기 전에 하루빨리 불법 중개 관련 제도가 마련됐으면 좋겠습니다.

3F 너도 포켓몬?🍩 나도 포켓몬!📱

  • #포켓몬빵
  • #띠부띠부씰
  • #포켓몬에디션

사원님들, 혹시 포켓몬 빵🍞 사본 적 있으세요? 저는 종종 편의점에 가보긴 하는데 갈 때마다 실패해요. 지난 2월 말 재출시된 ‘포켓몬 빵’ 열풍이 두 달째 이어지고 있는데요. 출시 55일 만에 1400만 개가 넘게 팔려 나갔다고 해요. 이달 초에는 신제품까지 추가돼 말 그대로 대박🎊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품절 대란이 이어지자 SPC삼립은 포켓몬 빵의 공급량을 30% 이상 늘렸다고 해요. (소리 질러~📣) 유통업계는 포켓몬 유행에 올라타기 위해 스티커를 활용한 제품 등 다양한 방식으로 포켓몬 시장에 뛰어들고 있어요.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순) 포켓몬 빵, 포켓몬 스낵, 짱구 과자, 포켓몬 간식 /  출처:SPC삼립, 롯데마트, 삼양식품, BGF리테일

롯데마트: 빵🍞 멈춰~ 이제는 과자🍪 차례

포켓몬 빵의 독주를 막기 위해 롯데마트 토이저러스가 나섰어요. 롯데마트측은 지난 14일 포켓몬스터 스낵 3종을 출시했는데요. 포켓몬 시리즈에서도 대중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는 피카츄와 꼬부기, 파이리가 대표 캐릭터로 등장해요. 상자 안에는 포켓몬 캐릭터가 그려져 있는 스티커가 랜덤으로 들어있고요. 총 50종의 스티커를 모을 수 있다고 해요.

CU: 우린 홀로그램 씰을 준비했G!

편의점 CU도 준비를 마치고 포켓몬 대전에 참전했어요. CU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치즈너겟과 치즈핫도그 등 냉동간식 2개 제품을 출시했고요. 포장지에는 귀여운 피카츄가 너겟과 핫도그를 보고 좋아하고 있어요. 제품 안에는 당연히 띠부씰이 들어있는데요. 20여 종의 포켓몬 홀로그램 씰 가운데 1종을 획득할 수 있대요.

삼양식품: 짱구 스티커도 인기😎

포켓몬 빵 대란이 일어나기 전인 지난해 11월에 띠부씰이 포함된 짱구 과자가 출시됐다는 사실, 사원님들은 알고 계셨나요? 당시에는 큰 인기를 끌지 못했던 짱구 과자가 포켓몬 빵 인기에 힘입어 요즘 아주 잘 나가고 있대요.🎉짱구 과자는 1탄과 2탄이 있는데 두 개의 시리즈를 합하면  띠부실 종류가 71종이 된다고 해요.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짱구 띠부씰도 포켓몬 빵처럼 종류가 많고, 모으는 재미가 있다는 언급이 많아지고 있대요.

삼성전자: 갤럭시 Z 플립3📱 포켓몬 에디션 어때?

갤럭시 Z 플립3 ‘포켓몬 에디션’ / 출처:삼성닷컴

식품·유통업계에 이어 삼성전자도 포켓몬 트렌드에 올라탔어요. 삼성전자는 포켓몬 입힌 스마트폰📱,  ‘갤럭시 Z 플립3 포켓몬 에디션’을 오는 25일에 출시예정이에요. 한정판인 이 에디션에는 본체와 피카츄 폰 케이스, 몬스터볼 모양 그립톡, 포켓몬 도감 모양의 파우치, 피카츄 꼬리 모양 고리, 캐릭터 스티커 등이 포함됐어요. 삼성이 공개한 포켓몬 에디션 이미지를 보니까, 이건 뭐 나오자마자 매진될 거라는 느낌이 팍 오네요. 아! 스마트폰 지난달에 바꿨는데…😂

2022년이 아직 한참 남았지만, 이변이 없는 한 포켓몬 빵이 올해의 빵이 되는 건 시간 문제 아닐까요? 유통업계를 넘어 가전업계까지 확장하고 있는 포켓몬 빵 열풍이 우리나라 경제에 아주 많이 긍정적인 영향을 줬으면 좋겠네요. 🙏🏼

4F 📺꼭 알고 가 홈즈!🏠

  • #전세사기
  • #중개보조원
  • #계약

퇴근 후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줄 홈 스윗 홈🏡 구하는 사원님들 주목! 사원님이 집 고를 때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는?!🤔 가격? 역세권? 아니면 갬성(?)..⭐ 하지만 사원님! 이 모든 것들보다 중요한 게 따로 있습니다(두둥) 📢전세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체크리스트✅ 몰랐던 사원님은 꼭 알고 가고! 알고 있다면 다시 확인하고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확인하러 고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