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이것’ 쓰는 쇼핑몰 사기 주의🚨

  • #사기판매사이트
  • #쇼핑몰사기
  • #유튜브광고

사원님들! 유튜브나 SNS에서 쇼핑몰 광고 많이 보셨죠?💻 저도 가끔 구경하다 마음에 드는 옷👕👖을 보면 지름신🧙‍♂️이 강림하시어! 결국 제 손은 결제 버튼을 누르고 있더라고요.🖱️ 그런데 이런 광고를 보고 들어간 쇼핑몰이 사기 판매 사이트😈일 수 있대요!😱

service@lucky-kr.com 이메일📧 주소 본 적 있나요?

사기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래요. (메모하기…✍) 최근 특정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는 사이트의 사기 피해가 늘고 있다는데요,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국제 거래 소비자 상담 현황을 확인한 결과, 올해 1분기(1~3월)에 ‘service@lucky-kr.com’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는 사이트 관련 소비자 상담이 총 56건 접수됐다고 해요. 접수된 불만 유형은 계약취소·환급 거부 및 지연(76.8%·43건), 사업자 연락 두절·사이트 폐쇄(14.3%·8건) 등이 많았고요, 사기 피해자 대부분이 유튜브 광고나 인터넷 배너 광고를 통해 접속한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했대요. 주로 옷👗이나 신발👞을 샀다가 당했다고. 

어떻게 당했G?🤔

쇼핑몰에서 56,800원짜리 옷을 샀는데 113,600원으로 중복 결제가 됐다거나 주문 상품과 다른 상품이 결제되는 경우가 있었고요, 옷을 샀는데 아예 배송되지 않은 피해자도 있었다는데요, 대부분 사업자에게 환불 요구 메일을 보내면 답변받지 못했다고 해요. 답변받아도 환불을 거부하거나 그마저도 연락이 두절❌됐다고. 

피해자들은 국내 사이트인 줄 알았는데 결제하고 보니 신용카드사로부터 해외 승인 문자✉가 날아와 해외직구🌍임을 알게 됐대요. 해당 사이트들이 한글로 이뤄져 있어서 국내 사이트로 착각하기 쉽다는데요, 사실은 해외에 서버를 두고 있는 사이트들로 한국 소비자들을 노리고 한글로 표기한 것으로 추정된대요.

사기 의심 사이트 메인 화면(왼쪽)과 상품 상세 페이지(오른쪽) / 출처 : see-iu.com 캡처

사기 의심 쇼핑몰 구별법🧐

사기로 의심되는 판매 사이트에는 몇 가지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service@lucky-kr.com 관련 사이트 : 각 사이트마다 사이트명은 달라도 ‘service@lucky-kr.com’ 등 특정 이메일 주소를 사용해요. see-iu.com 외에도 onebestmall.com, fahinshop.com, kr-young.com 등이 있어요. 

매끄럽지 않은 번역 어투 : 회사 소개 등에서 “선천적인 자원우세”, “우리 팀은 신속한 성장과 성숙함을 갖췄습니다”와 같은 어색한 번역 투를 사용해요.

이메일 이외 사업자 정보 제공❌ : 사이트 하단에 이메일 주소만 있고 사업자명, 주소, 전화번호, 사업자 번호 등 사업자 정보가 전혀 없어요. 반품, 주문 취소, 환불 등도 오로지 이메일로만 문의할 수 있어요. 

상품 페이지 구성이 유사 : 다 다른 사이트인데도 상품 화면 구성이 비슷해요. 

결제 시 개인 통관 고유번호 기재란❌ : 상품 결제 화면에서 해외 상품을 구매할 때 필요한 개인 통관 고유 번호 기재란이 없어요. 

사기 사이트, 이렇게 예방하세요!

SNS나 인터넷 배너광고를 통해 들어간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실 경우, 먼저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등록된 사기 의심 사이트가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짝퉁 의심, 연락 두절, 사이트 폐쇄 등 여러 가지 기준을 검토 후 사기 의심 사이트로 등록하고 있어요. 이메일 주소 등 사업자 정보를 검색해서 사기당한 사람은 없는지 이용 후기 등을 찾아보는 게 좋아요. 

해외직구로 상품을 구매할 때는 가급적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게 좋대요. 피해를 보았을 때 신용카드사의 ‘차지백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차지백 서비스는 사업자와 연락 두절, 오배송, 배송 지연 등 피해를 입은 경우에 신용카드사에 거래 취소를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래요. 

운명의 옷😍을 만났다고 생각했는데, 사기라면…? 정말 분노게이지 상승!🤬 일 것 같은데요, 우리 사원님들은 사기당하는 일 없길 바랄게요!

2F 퇴직연금💰 공부 어렵지 않아요~

  • #IRP
  • #퇴직연금
  • #개인형퇴직연금

퇴사를 꿈꾸는 사원님👨‍💼이라면 주목! 회사에 다니다가 퇴직을 하면 퇴직금💰이 나오잖아요. 그런데 전에는 퇴직금을 월급 통장으로 바로 받을 수도 있었는데 지난 주부터(14일) 무조건 IRP(개인형 퇴직연금) 계좌로만 받을 수 있대요.😲 IRP는 뭐고, 퇴직연금은 또 뭐고…❓ 퇴직연금 하나도 모르는 분들을 위해 오늘 깔끔하게 정리해 드릴게요.

퇴직연금제도가 뭐G?

먼저 퇴직연금제도는 근로자의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건데요. 회사가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할 퇴직금을 직접 운영하지 않고 금융회사🏦에 맡겨요. 금융회사는 회사 또는 근로자의 지시에 따라 퇴직금을 운영하면서 근로자가 퇴직할 때 일시금이나 연금으로 지급하죠.

기존에는 퇴직금을 월급 통장으로 받았는데, 이렇게 하니까 퇴직소득세를 공제해서 세금 혜택을 못 받고, 노후 대비를 위한 퇴직금을 한 번에 다 써버리는 문제들이 있었다고 해요. 그래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번에 퇴직금을 IRP 계좌로만 받을 수 있게 퇴직연금 의무화가 된 거예요.

그러면 퇴직금을 한 번에 받아서 카페나 치킨집 차리려고 했던 분들은 어떡하지? 하실 수 있는데요, 다행히 IRP 계좌를 해지하면 일시금으로 찾을 수 있대요.

🟥🟦 어떤 퇴직연금 줄까~

💲 확정급여형(DB형)
  • 정해진 계산식📰에 의해 근로자가 받을 퇴직급여가 미리 정해지는 제도. 금액적으로 보면 퇴직금과 차이는 없지만, 적립금을 회사가 아닌 금융기관이 운용해서 회사가 어려워져도 근로자가 퇴직금을 못 받은 일은 없고요. 근로자가 신경 쓸 일이 하나도 없다😙는 장점이 있죠.

* 확정급여형 퇴직연금 = 직전 3개월 평균임금 x 근속연수

💲 확정기여형(DC형)
  • – DB형과 달리 DC형은 근로자가 직접 퇴직금을 운용할 수 있어요. 회사가 매년 1회 이상 내가 정한 금융기관에 퇴직금을 넣어주면요. 근로자는 투자상품(ETF, 펀드, 채권 등)에 퇴직금을 넣을 수 있어요. 운용을 통한 수익은 퇴직할 때 근로자에게 지급하는데 수익📈이 나든, 손실📉이 나든 책임은 본인한테 있고요. 이러다 다 날리면 어떡하냐고요? 그래서 주식 등 위험자산에는 70%까지만 투자할 수 있고, 나머지 30%는 반드시 원리금 보장형 상품 같은 비위험자산에 투자할 수 있어요.
💲 개인형 퇴직연금(IRP)
  • – 회사에서 들어주는 퇴직연금만 있냐고요? 나의 노후를 위해 저축하는 것처럼 개인적으로 퇴직연금을 만드는 IRP도 있어요, 예를들어 그런지 사원이 이직하거나 퇴직할 때 받은 퇴직급여를 본인 명의의 계좌에 적립해 55세 이후에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거죠. 근무 형태에 상관없이 소득이 있으면 퇴직하지 않아도 누구나 개설할 수 있어요.(자영업자, 프리랜서도) DB형·DC형 가입 근로자도 할 수 있고요. 물론 DC형처럼 다양한 상품에 투자도 가능! 연간 180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고 최대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DB형과 DC형 중에 뭐가 유리하G?

DB형은 퇴직하기 직전 3개월 평균임금에 근속연수를 곱해서 퇴직금이 정해지니까 대기업 등 임금인상률이 높은 회사에 다니는 근로자가 유리해요. 자산관리나 금융 투자에 관심이 없고 안정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선택할 수 있어요.

반면 DC형은 중소기업 등 임금 상승 기회가 적고 이직이 잦은 단기근속근로자에게 적당해요. 또 자산관리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직접 노후자금을 관리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요.

여기까지 읽었는데도 어떤 유형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라고요? 그렇다면 내가 노후에 얼마 정도의 자금이 필요할지를 먼저 계산해본다면 여러분의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3F 찬바람만 쌩~ 야구장은 아직 겨울⛄

  • #MZ세대
  • #프로야구
  • #야구장

지난 2일, 올해로 40주년을 맞은 한국 프로야구 시즌이 시작됐죠.⚾ 이번 시즌에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어 2년 만에 100% 관중 입장이 허용됐는데요. 야구장의 꽃, 치맥🍗🍺까지 가능해졌다고요!(실내 경기장은 25일부터!) 하지만 9일까지 치른 전체 35경기 가운데 ‘만원 관중’은 한 번도 없었고. 심지어 12일, 1만 6,200석의 고척돔에서 열린 야구 경기 관중 수는 불과 774명으로 충격적인 숫자가 집계됐다고 해요. (마치 2000년대 초반 한국 프로야구 암흑기로 돌아간 너낌😥) 그런데 프로야구의 인기가 점점 시들어가고 있는 것은 코로나19의 영향이라고만 할 수는 없대요. 

4월의 프로야구 경기장 모습 / 출처 : 인스타그램 @ljhoo_51 @hyun916

프로야구 원래는 어땠는데❔

1982년 3월 27일! 한국 프로야구의 역사적인 개막🎊이 이뤄진 날이에요. 한국 프로야구는 국내 주요 프로 스포츠 대회 중 가장 인기가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첫 개막전이 열린 서울 운동장 야구장에는 전국 각지의 사람들이 몰려와 2만 3,998명의 공식 입장객 수를 기록. 95년도 시즌에는 총관중 540만 명을 돌파했어요. 96년에는 프로야구의 인기가 한층 꺾이나 싶었지만, 2006년 야구 월드컵에 4강에 오르며 다시 상승! 특히 2008 베이징 올림픽에서 사상 첫 전승으로 금메달🏅을 따내며 팬층의 규모가 크게 성장하게 되었다고요.

MZ세대, 야구…? 관심 없어요!

올해 여론 조사에 따르면 국내 프로야구에 관심도는 31%로 2013년 44%에 비해 많이 떨어졌는데요.📉 그중 20대의 관심도는 18%로 가장 낮았다고 해요. 2013년엔 전체 성인 평균과 같은 44%였는데, 20대의 관심도가 절반 이상으로 뚝! 떨어진 셈이죠. 새로운 팬이 유입되지 않으니 실제로 프로야구팬층은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고요.

MZ세대가 관심을 갖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MZ세대의 야구 입덕을 막는 것 중에는 긴 경기 시간🕓이 한몫하고 있어요. 지난해 기준으로 프로야구는 한 경기가 끝나는 데 평균 3시간 14분이 걸렸다고 해요. 빠른 승부에 익숙한 MZ세대에게는 너무나 긴 시간이죠. 게다가 프로야구 관련 콘텐츠는 저작권 문제로 업로드가 제한되어 있다고 해요. MZ세대의 놀이터인 유튜브, 인스타, 페이스북에서 경기 영상📺을 찾아보기가 힘든 이유 중 하나죠. MZ세대들이 즐겨보는 ‘움짤’ 역시 마찬가지고요…

야구장으로 불러들이기 위한 노력

야구 경기장에 설치된 (좌) 캠핑존 (우) 인생네컷 부스 / 출처 : 유튜브 kt wiz – 위즈TV 캡처

이렇듯 한국 프로야구는 야구장에서 즐길 거리를 만들어 MZ세대를 야구장으로 불러들이는 것이 가장 큰 과제로 남았는데요. 이에 일본에서는 야구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즐길 수 있는 동기를 만들기 위해 내년 3월, 사우나를 설치한 야구장을 개장한다고 해서 화제가 됐어요. 우리나라 또한 예전 인기를 회복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데요. 최근, kt 위즈는 캠핑하면서 야구를 볼 수 있도록 야구장 안에 캠핑존을 만들기도 했고요. K-POP 아카데미와 셀프카메라 스튜디오 등의 편의 시설을 만들기도 했답니다. 

18일부터 전면 해제된 사회적 거리두기! 이제 야구장 활기를 담당하는 📢함성 응원까지 가능해졌는데요~ 관중들이 북적이는 야구장의 봄🌼이 돌아오길 기대해 봅니다!

4F 📺츄잉껌..멈춰! 아니 멈추지 마!!

  • #껌
  • #야구선수
  • #사각턱

졸음 방지!😴 상쾌한 구강!😁 우리 일상에 은은~하게 스며들어 있는 껌! 그만큼 종류도 참 다양하죠~ 그런데 껌 많이 씹으면 사각 턱 된다는 말 들어본 사원님?🙋 (feat. 자매품 오징어🦑) 야구선수들 영혼의 단짝이기도 한 껌, 많이 씹으면 진짜 얼굴이 ‘네모네모’해지는 걸까요?! 사실 야구선수⚾들이 껌을 씹는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는데…! 껌의 숨겨진 효능이 궁금하다면?! 영상으로 확인하고 가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