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기름값이 무섭게 오르기 시작했다!

  • #국제유가
  • #이란
  • #이스라엘

✅ 이스라엘과 이란 사이의 무력 충돌이 시작됐어요.
✅ 유가가 하루 만에 7% 넘게 급등했어요.
✅ 호르무즈 해협 봉쇄에 관한 이야기도 나오는 중이에요.

국제 유가 급등!

이스라엘의 이란 공습으로 무력 충돌이 본격화하며 중동 전역의 긴장이 급격히 고조되었는데요. 이번 사태는 하마스-이스라엘 전쟁에서 촉발된 보복성 대응전이 아닌, 이스라엘이 이란 핵시설과 군사기지를 직접 타격한 사건으로 분쟁의 차원이 달라졌다는 분석이 지배적이에요. 이에 따라 시장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때처럼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는데요.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해 🛢️석유를 비롯한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과 전 세계 금융시장에도 큰 파장이 미쳤어요. 

오일 쇼크가 올 수도 있다?!

가장 먼저 충격이 가시화된 곳은 원유 시장이었는데요. 이스라엘의 공습💥 직후 7월물 미국 서부 텍사스유(WTI) 는 하루 만에 7% 넘게 급등하며 2022년 이후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고, 브렌트유와 두바이유도 5~7%대 오름세를 보였어요. 중동 원유의 20%가 지나는 ‘호르무즈 해협’이 봉쇄될 경우 오일 쇼크급 유가 상승이 불가피하다는 전망도 나왔어요. 

JP모건은 최악의 경우 유가가 130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다고 경고했고 NH투자증권은 이란산 공급 차질과 호르무즈 해협🌊 리스크가 겹치면 단기적으로 유가가 100달러 돌파도 가능하다고 분석했는데요. 이란은 세계 원유 생산의 약 3%를 차지하는 주요 원유 생상국이기에 공급 차질이 장기화되면 한 달에만 3,000만 배럴 이상의 공급량이 빠지며 국제 유가를 추가로 📈끌어올릴 수 있다는 평가도 나왔어요. 

영업이익도 줄어드네

지정학 리스크에 따라 자산시장 내 ‘피난처’ 지형도 달라지고 있는데요. 방산, 조선처럼 안보 및 인프라 수요와 연계된 업종은 수혜주로 주목받는 반면, 석유화학 업종은 원가 급등과 수요 위축이라는 이중고에 직면했어요. 특히 중국발 공급과잉으로 고전 중인 석유화학 기업들은 유가가 10%만 올라도 영업이익이 최대 15%까지😮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요. 한국 증시 역시 중동 이슈에 따라 방산주를 중심으로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으며, 유가와 금값의 상승이 지속될 경우 국내외 자산시장 전반의 리밸런싱이 불가피해질 전망이에요.

기름값이 오르면 단순히 주유비만 늘어나는 게 아닌데요. 운송비와 생산비가 함께 올라가면서 생필품, 외식비, 전기요금 등 우리 생활 전반의 물가가 밀물처럼 따라오기 때문이에요. 기름값이 들썩이면 결국 내 지갑도 얇아진다는 뜻이죠. 당장은 유가 상승이 체감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날수록 생활비 곳곳에서 ‘은근한 압박’이 다가올 수 있으니 국제 유가 추이를 주의깊게 살펴봐야 겠어요!🧐

2F 본격 심야 출근한 자율주행 택시

  • #강남
  • #자율주행택시
  • #자율주행버스

✅ 심야 자율주행 택시가 강남 전역으로 운행을 확대해요. 
✅ 8개월간 이용 실적은 약 4천 건이에요. 
✅ 서울시는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도 운행하고 있어요. 

이제는 강남 전역으로!

서울시가 지난해 9월부터 시범운영해온 ‘심야 자율주행 택시’!🚕 이제 강남 전역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됐는데요. 15일 서울시에 따르면 그동안 역삼, 대치, 도곡, 삼성동 중심으로 운행되던 구간이 압구정, 신사, 논현, 청담역 일대까지 확대된다고 해요. 이로써 강남 대부분 지역에서 자율주행택시를 이용할 수 있게 된 셈이죠.

출처: 서울시

현재 운행 중인 차량은 총 3대! 평일 밤 11시부터 다음 날 새벽 5시까지 운영 중이고요. 앱(카카오T)을 통해 일반 택시처럼 호출할 수 있어요. 자율주행 택시는 최대 3명까지 탑승 가능한데요. 시범운행 기간은 요금이 무료라고!💲 또 승객과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4차로 이상 도로 구간에서는 자율주행하는데요. 주택가 이면도로나 어린이보호구역에서는 차량 내 상시 탑승 중인 시험 운전자가 수동으로 운행 방식을 바꿔요.

이용 실적은?

지난해 9월 26일 첫 운행 시작 이후 약 8개월간 이용 실적은 4천200건인데요. 운행이 없는 주말을 제외하면 일평균 약 24건으로, 탑승 수요가 높은 편이에요. 특히 국내에서 가장 복잡한 도로로 손꼽히는 강남 일대에서 시범운행 기간 동안 ✔️단 한 건의 사고도 없이 운행을 이어왔는데요. 서울시는 이 결과를 바탕으로 자율주행 택시가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평가했죠.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도!

서울시는 강남지역 심야 자율주행 택시 외에도 새벽 근로자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도 운행하고 있는데요. 오전 3시 30분쯤부터 도봉산광역환승버스센터에서 영등포역까지 왕복 약 50km 구간에서 운행 중이에요. 이 버스는 이른 아침 출근하거나, 늦은 시간 퇴근하는 시민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는데요. 운행 6개월 만에 약 1만 명이 탑승했다고 해요.

서울시는 하반기 중 📌상계∼고속터미널, 📌금천(가산)∼서울역, 📌은평∼양재역 등 총 3개 노선을 추가 확대할 계획인데요. 또 이달 말부터는 동작구(숭실대∼중앙대)를 시작으로 하반기 동대문구(장한평역∼경희의료원), 서대문구(가좌역∼서대문구청) 등 3개 자치구의 교통 소외지역을 누빌 ‘지역동행 자율주행버스’도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이처럼 자율주행 교통 서비스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데요. 이용자들의 새로운 이동 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지켜보자고요!

3F 💊창고형 약국의 등장

  • #약국
  • #창고형
  • #드러그스토어

✅ 성남에 창고형 약국이 열렸어요.
✅ 해외 드러그스토어처럼 운영될지 주목받고 있어요.
✅ 창고형 약국에 대한 반응은 엇갈려요.

사원님들, 혹시 해외에서 드러그스토어 🔍구경간 적 있으신가요? 카운터 중심으로 운영되는 우리나라 약국과 달리 드러그스토어는 🛒마트처럼 일반의약품을 고를 수 있는데요. 비슷한 형태의 약국이 우리나라에도 생겨 화제가 되고 있어요. 심지어 ‘당근’ 커뮤니티에서는 이곳에 가기 위한 셔틀버스를 제공한다는 글까지 올라왔고요. 도대체 어떤 약국인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우리나라에도 창고형 약국이 열렸다?

지난 11일, 경기도 성남시에 ‘창고형 약국’이 열렸는데요. 내부에서는 소비자가 매장에 있는 다양한 제품을 자유롭게 둘러보고 직접 비교하며 👆선택할 수 있어요. 기존 약국이 카운터 중심으로 운영되던 걸 생각하면 파격적인 행보인데요. 마치 창고형 마트 브랜드인 ‘코스트코’를 연상케 하죠. 이곳에는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은 물론 건강기능식품, 반려동물 관련 제품까지 2,500여 종의 품목을 판매해요.😲

약국 내부에는 전문 🥼약사가 상주하며 복약 상담도 제공하는데요. 자율적으로 쇼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품 설명, 건강 상태에 따른 추천, 기존 복용 약물과의 상호작용 확인 등의 전문 상담을 받을 수도 있죠.🤔 또 3,000~5,000원대 소포장 건강기능식품을 단독 출시했는데요. 제품군은 루테인, 비타민D, 오메가3 등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한 원료로 구성됐어요. 관계자는 “공장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공급해 유통마진을 줄이고 가격을 낮췄다”고 밝혔죠.

지금까지 창고형 약국이 없었던 이유

업계에서는 이 약국이 드러그스토어처럼 운영될지 주목하고 있는데요. 해외에서는 이미 미국의 CVS, 월그린이나 일본의 마츠모토키요시와 같은 드러그스토어를 흔하게 볼 수 있는데요. 한국에서는 약사법에 따라 약사가 아닌 사람이 약국을 개설할 수 없어 이런 형태의 약국이 자리 잡기 어려웠어요.🥹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이 약국에 대해 “약사가 약에 대해 설명하고 판매한다면 약사법상 문제는 없다”며 “필요하면 현장 조사를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어요.

* 드러그스토어: 의약품을 포함한 다양한 생활용품을 한 곳에서 판매하는 복합 매장 

반응은 엇갈려

새로운 형태의 약국에 대해 반응은 엇갈리고 있는데요.🧐 경기도약사회에서는 전담 태스크포스팀을 꾸려 대응에 나섰다고 해요. 약사회 소속 관계자는 “의약품은 아플 때만 사야 하는데 과도한 의약품 쇼핑을 조장한다”고 지적했고요. 반면 긍정적인 시선도 존재하는데요. 제약업계 관계자는 “편의점에서도 일반 약을 파는데, 소비자 선택권을 넓혀주는 바람직한 변화라고 본다”고 밝혔죠.

지난 2월 말, 다이소에서도 건강기능식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며 화제가 됐었는데요. 창고형 약국도 새로운 소비 형태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4F 📺 어묵을 힙하게 팔아봤다

  • #삼진어묵
  • #고래사
  • #미도어묵

사원님들, 부산하면 어떤 게 떠오르시나요? 🌊바다, 해운대, 영화제 등등 다양한 게 떠오르실 텐데요. 만약 한국인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먹거리!를 떠올려본다면 이게 떠오르지 않으실까 싶은데요. 바로, 어묵이죠! 부산에 본고장을 둔 삼진어묵은 2011년만 해도 연 매출 25억 원의 작은 기업이었지만 2024년 기준으로 1,000억 원이 넘는 매출을 내며 4,000%에 가까운 성장을 이룩했다는데요. 도.대.체. 삼진어묵은 어떻게 어묵으로 이토록 놀라운 성공 신화를 쓸 수 있었던 걸까요? 떡.튀.순의 단짝, 어묵의 부활이 궁금하시다면 이번 영상에서 확인해 보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