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소득 안 따지고 금리 4%대 대출해드림

  • #주택담보대출
  • #특례보금자리론
  • #정책모기지

최근 📈고금리로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단이 연 8%를 돌파했죠. 거듭 불어나는 이자 부담에 🏠내 집 마련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달 말에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보다 낮은 고정금리 대출 상품인 ‘특례보금자리론’이 출시된대요!

특례보금자리론이 뭐G?🤔

특례보금자리론
출처: 금융위원회

기존의 보금자리론(저리 고정금리), 안심전환대출(변동금리→고정금리), 적격대출(장기 고정금리) 등 정책 모기지를 통합한 정책금융상품이에요. 금리인상기에 서민, 실수요자의 주택담보대출 이자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목적으로, 시중 금리보다 0.4~0.9%p 저렴한 고정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는데요. 소득 제한이 없다는 것이 특징! 기존 보금자리론은 주택가격 6억 원 이하에 부부합산 소득이 7천만 원 이하인 경우에만 받을 수 있었는데요. 특례보금자리론은 소득이 높아도 집값이 9억 원 이하라면 신청할 수 있어요.🙆

💰누가 얼마나 빌릴 수 있G?

9억 원 이하 🏠주택을 사거나 기존 주택담보대출에서 갈아타는 경우, 또 임차인에게 전세보증금을 돌려주기 위한 용도로 대출받을 수 있어요. 무주택자와 1주택자가 신청 가능한데요. 집을 갈아타기 위한 목적으로 일시적 2주택자의 경우에도 기존 주택을 2년 이내에 처분하는 것을 조건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대출 한도는 최대 5억 원으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데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최대 70%, 총부채상환비율(DTI) 최대 60% 내에서 돈을 빌릴 수 있고요. 규제지역의 경우 LTV와 DTI가 10%씩 ➖차감돼요. 단 생애 최초 주택구매자는 지역·주택유형별 구분 없이 LTV 80%, DTI 60%가 일괄 적용된대요!

*총부채상환비율(DTI) : 대출자의 소득에 대한 부채의 비율로, 대출자의 연 소득으로 연간 원리금 상환액을 나눈 값

만기는 10~50년 등 6가지 만기 중 ✅선택할 수 있는데요. 40년 만기 상품은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만, 50년 만기 상품은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 한 해 이용할 수 있어요.

그래서 금리가 얼마나 낮은데?📉

차주에 따라 ‘우대형’과 ‘일반형’으로 구분해 적용되는데요. 주택가격 6억 이하, 부부소득 1억 이하라면, 우대형 금리인 4.65~4.95%를 적용받고, 나머지는 일반형 금리인 4.75~5.05%로 대출받을 수 있어요. 여기에 전자 약정 및 등기 시 적용되는 ‘아낌e’ 우대금리 0.1%p와 저소득청년, 신혼가구, 미분양주택 등 차주 특성에 따라 최대 0.9%p 금리우대를 별도로 적용받을 수 있는데요. 우대금리를 적용하면 3.75~4.05%까지 대출금리가 낮아질 수 있어요. 다만, 대출금리는 매월 시장금리, 재원 상황 등을 고려해 조정될 수 있다고. 
또한, 기존 주담대에서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는 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된대요. 

특례보금자리론은 오는 1월 30일부터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및 스마트주택금융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는데요.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지원 규모는 39조 6천억 원이라고.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여기서 확인하세요!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해 5억 원을 4.65% 금리에 40년 만기로 빌린다면, 매달 230만 원을 갚게 되는데요.💸 일각에선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해도 여전히 큰 이자 부담으로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반응도 있어요. 최근 금리 수준에 비하면 낮은 편이지만 저금리 시기와 비교해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는 건데요. 올해 내 집 마련을 계획 중이신 분들은 꼼꼼히 잘 따져보고 이용하시길 바랄게요~

2F ‘이것’만 있으면 세계 192국 갈 수 있어

  • #해외여행
  • #여권
  • #헨리여권지수

사원님들! 해마다 발표되는 ‘헨리여권지수’에 대해 아시나요? 지난 11일, 2023년 헨리여권지수가 공개됐는데요. 우리나라가 2위에 올랐다고 해요!👏👏👏

대한민국 ‘여권 파워’ 세계 2위!✌

영국 런던의 국제교류 전문업체인 ‘헨리앤드파트너스’가 공개한 2023년 1분기 세계 이동성 보고서에 따르면, 대한민국 여권이 ‘헨리여권지수’ 2위를 차지했대요. 우리나라 여권이 있으면 비자가 없어도 192개국을 방문할 수 있어 싱가포르와 🥈공동 2위가 된 건데요. 1위는 193개국 방문이 가능한 일본이라고 해요. 한국과 싱가포르에 이어, 독일과 스페인이 190개국으로 3위를 차지했고요. 미국은 186개국으로 7위에 올랐대요. 대한민국 여권은 2013년 13위로 평가된 적도 있지만, 2018년부터는 세계 2~3위를 오가며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반면, 북한 여권으로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나라는 40개국으로 102위래요. 북한보다 여권 지수가 낮은 국가는 네팔·팔레스타인(38개국), 소말리아(35개국), 예멘(34개국), 파키스탄(32개국), 시리아(30개국), 이라크(29개국), 아프가니스탄(27개국) 등 8개국이었어요.

여권 파워는 어떻게 정해지는데?🧐

‘헨리여권지수’는 국제교류 전문업체인 헨리앤드파트너스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글로벌 여행 정보 자료를 바탕으로 특정 국가의 여권 소지자가 무비자로 방문할 수 있는 국가의 수를 ➕합산해 산출하는 지수를 뜻해요. 국제항공운수협회(IATA)는 항공운수산업의 권익 대변과 정책 및 규제 개선, 승객 편의 증대, 항공사 안전 운항 지원 등을 위해 1945년 설립된 국제협력기구인데요. 🛫항공업계의 유엔총회라고 불릴 정도로 권위를 가지고 있대요.

각 국가의 점수를 산출할 때는 무비자 국가 및 비자면제협정을 맺은 국가가 많을수록 ↗높은 점수를 받게 되는데요. 비자면제협정을 체결한 국가가 많다는 것은 국력이 높다는 뜻이기도 해요. 선진국의 경우 상대국의 경제력이나 지위, 시민의식까지 검증하고 비자면제협정을 체결한다고 하는데요. 불법 체류자가 많은 저개발국이나 💣전쟁이 진행되고 있는 국가가 낮은 순위인 이유도 이 때문이에요. 실제로 러시아의 경우, 2022년에는 전 분기보다 4계단 낮은 49위로 떨어졌고 올해도 48위에 머물렀어요.

세계 2위 여권으로 🛫해외여행 떠나볼까?

코로나19 이후 하늘길이 열리면서 집에서 잠자고 있던 여권을 들고 해외여행을 떠나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제주항공이 올해 해외여행 계획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1%(809명)가 유럽이나 미주보다는 일본, 동남아시아 등 중·단거리 여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대요. 여행 시간이 비교적 짧고, 항공권 가격이나 현지 물가 등 여행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이라는데요. 따라서 이번 설 연휴에도 해외로 떠나는 여행객이 많이 늘어날 전망이래요. 국내 여행사 하나투어에 따르면, 설 연휴가 낀 20~24일 사이에 출발하는 패키지 상품에 1만 5,000여 명이 예약을 완료한 상태라고! 이는 지난해 설 연휴 대비 7,015% 📈증가한 수치라고 하는데요.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직전인 2020년 설 연휴와 비교했을 때에도 절반가량 회복한 수준이래요.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여행객들이 늘면서 항공사에서도 초저가 항공권 판매를 시작했다는데요. 올해는 여권 파워 2위인 우리나라 여권으로 해외여행을 떠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떠나요~ 둘이서~ 🎵) 

3F 송혜교 : 넌 모르잖아. 알록달록한 세상.

  • #적록색약
  • #색약
  • #색맹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가 공개 2주 만에 글로벌 TOP 10 TV(비영어) 부문 1위에 올랐다고 해요.🥳 그만큼 요즘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드라마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와 함께 관심을 받는 것이 또 하나 있죠. 바로, 드라마 속 중요 장치로 쓰이는 👁️적록 색약! SNS에 아래의 테스트 사진도 정말 많이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준비했어요! 적록 색약이 무엇인지 오늘 레터에서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색약 테스트
출처 : 서울아산병원

적록 색약이 뭐G?🤔

쉽게 말하자면 🔴빨간색과 🟢초록색을 잘 구별하지 못하는 증상을 말해요. 우리가 색을 구별해낼 수 있는 이유는 망막에 원뿔세포가 있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색깔이 있는 물체를 보게 되면, 해당 색에 포함된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의 비율에 따라 원뿔세포를 자극하게 되고요. 얼마나 자극받았는지 그 비율에 따라 여러 가지 색을 구별할 수 있는 거예요. 그런데 만약 이러한 원뿔세포에 이상이 있다면?😮 당연히 색을 구별하기가 어려워질 텐데요. 이를 ‘색각 이상’이라고 하고요. 그 정도의 차이에 따라 ‘색약’과 ‘색맹’으로 나뉘는 거래요. 색약은 원뿔세포의 기능이 부실해 비슷한 계열의 색을 구별하기 어려운 정도, 색맹은 어느 한 색의 원뿔세포가 아예 없어 두 가지 색만으로 모든 색깔을 보는 거라고. 그러니까 빨간색과 파란색의 원뿔세포 기능이 부실한 것을 적록 색약이라고 하는 거죠.

👩여자보다 👨남자가 더 많다고?

색약과 색맹, 즉 이러한 색각 이상은 현재 우리나라 인구 중 남성의 5.9%, 여성의 0.4%가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해요. 즉, 이 말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훨씬 높은 비율로 나타난다는 건데요. 그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잠시 과학 시간으로 돌아가야 해요.😅 색각 이상을 일으키는 유전자는 X염색체 위에 있대요. 그런데 여성은 XX, 남성은 XY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잖아요? 그래서 여성은 X염색체 2개 모두가 열성 유전자를 가져야지만 색각 이상이 나타나고, 반면에 남성은 X염색체 1개만 열성 유전자여도 바로 색각 이상이 나타나게 돼요. 이렇다 보니 확률적으로 남성에게 더 많이 나타날 수밖에 없는 거예요.

+ 성별에 따라 달라지는 유전을 반성 유전이라고 하는데요. 또 다른 예로 조그만 상처에도 쉽게 피가 나고, 잘 멎지 않는 혈우병이 있다고 해요.

모두가 🌈알록달록한 세상을 볼 수 있는 그날까지

슬프게도 현재 색각 이상을 치료할 방법은 없다고 해요. 다만, 전용 안경이나 렌즈로 색깔 구별 능력을 높여줄 수는 있다고 하는데요. 시력을 높여주는 안경처럼 큰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이에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많이 겪고 있대요. 이를테면, 운전 중에 🚥신호등을 구별하기 어려워 불이 켜진 위치를 보고 알아차리기도 하고요. 여러 가지 색깔로 쉽게 표시해놓은 지하철 노선도나 지도를 보기도 어려워요. 또 현재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산업 현장에서 쓰이는 안전색으로 ⛔금지를 의미하는 빨간색과 ✅안내를 의미하는 초록색을 사용하는데요. 색각 이상을 가진 사람들은 이러한 안전색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이에요.

물론 변화는 일어나고 있어요! 최근 서울시에서는 이들도 구별할 수 있는 🆕새로운 안전색을 만들어 산업 현장에 적용하겠다고 발표했고요. 지난해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색각 이상자 전용 지도를 공개하기도 했어요.

색각 이상은 후천적 요인으로도 생길 수 있다고 해요. 녹내장 등 시각 세포가 망가지는 질환, 심지어 당뇨와 같은 만성 질환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데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질환인 만큼, 앞으로도 이들을 배려하는 서비스가 많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4F 📺해외여행 할 때 이런 숙소 주의🚨

  • #해외여행
  • #별다리연구소
  • #호텔

해외여행, 생각만 해도 둑흔둑흔😍 사원님들은 여행할 때 숙소는 어떤 곳을 선호하시나요? 럭셔리한 호텔? 새로운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 오늘은 외국인들이 추천하는 현지 여행 숙소와 숙소를 정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