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8
share
스크랩

MZ세대는 투표 인증도 특별하게

✅ ‘투표 인증 용지’를 이용한 투표 인증이 유행해요.
✅ 투표소나 기표소 내에서는 인증샷을 찍을 수 없어요.
✅ 청년층 정치 참여, 투표율 제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돼요.

사원님들, 손등에 🗳️투표 도장을 찍고 소셜 미디어에 투표 완료 인증샷을 올려 보신 적 있나요? 요즘은 손등이 아니라 ‘이것’에 도장을 찍어 인증하는 현상이 생겨나고 있어요. 바로 ‘투표 인증 📜용지’인데요. 지난 25일까지 진행됐던 재외국민 투표에서는 개성 있는 투표 인증 용지를 활용한 게시물이 많이 올라왔죠.

덕심 뿜뿜하는 투표 인증

출처: X @pengluv_11

오는 6월 3일은 제21대 대통령 선거일인데요. MZ세대를 중심으로 ‘투표 인증 용지’라는 이색적인 투표 인증 문화가 생겨났어요. 투표를 한 뒤 이 용지에 도장을 찍어 인증하는 건데요. 특히 MZ세대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듀.. 가나디’ ‘망그러진 곰’ 등의 캐릭터를 활용한 도안이 SNS에서 공유되고 있어요.🤩 귀여운 캐릭터뿐만 아니라 응원하는 ⚾야구팀의 마스코트와 글러브를 활용하기도 하고요. 좋아하는 연예인의 일러스트나 포토카드 위에 직접 도장을 찍기도 해요.

인증 용지 활용 시 주의할 점

출처: X @ggamja_official, @yurang_official, @bdemgmr

인증 용지를 활용하는 건 좋지만,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사전투표소와 투표소, 기표소 안에서 투표 인증샷을 찍는 것은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어요. 투표소 등의 질서를 유지하고 투표소 내외에서 소란을 일으키는 언동을 금지하기 위해서죠. 직접 마련해 간 투표 인증 용지를 통해 투표소 바깥에서 📷인증샷을 찍는 것은 가능한데요. 이를 인터넷, SNS, 문자메시지 등으로 게시하거나 전송하는 것도 괜찮아요.

인증 문화가 불러온 효과?

SNS에서는 ‘마음에 드는 게 너무 많다😍’, ‘어떤 용지를 사용할지 벌써 고민된다’며 많은 도안들이 많은 도안들이 공유되고 있는데요. 일각에서는 이러한 인증 문화가 청년층의 정치 참여와 투표율 제고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고 분석해요. 전문가들은 “투표를 재미와 결합해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하려는 현상”이라며 “정치 참여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투표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긍정적인 흐름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죠.

사원님들은 최애 캐릭터 있으신가요? 있다면 그 캐릭터를 활용한 투표 인증 용지로 선거 인증해 보는 건 어떨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