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5
share
스크랩

붕어빵의 계절이 왔는데…

✅ 거리에 붕어빵 가게가 사라지고 있어요.
✅ 붕어빵의 가격이 오르고 있어요.
✅ 붕어빵 파는 곳을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이 있어요.

사원님, 겨울 하면 생각나는 음식이 있나요? 루피 사원은 추운 겨울 거리에서 호호 불어 먹는 붕어빵이 생각난다고 하는데요. 길 가다가 붕어빵 파는 곳 있으면 달려가 팥붕어빵을 먹을지 슈크림붕어빵을 먹을지 고민했던 적, 다들 있으시죠? 그런데 요즘 주변에 붕어빵 파는 곳을 찾아봐도 도통 보이지 않는데요. 거리의 붕어빵은 다 어디로 간 걸까요?!🤔

붕어빵 찾아 삼만리

실제 거리 노점들이 문을 많이 닫았는데요. 통계청에 따르면 붕어빵·군고구마·호떡 노점 등이 포함된 ‘통신 및 방문·노점 판매업’ 전체 취업자가 4년 만에 2만 5천 명 줄었어요.📉 노점들이 문을 닫는 이유는 역시 고물가 때문이에요. 붕어빵 주재료인 수입 팥은 예년보다 10%, 밀가루는 5%, 식용유는 6% 정도 올랐는데요. 이와 같은 재룟값 상승으로 인건비도 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붕어빵? 아니 金어빵

최근 붕어빵의 가격도 많이 올랐어요. 붕어빵 현재 가격은 3개에 2,000원 수준인데요. 1개 1,000원에 파는 곳도 생겨나고 있어요. 붕어빵값이 오른 데에는 물가 상승에 더해 금값이 된 팥 가격도 한몫했는데요. 실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 20일 기준 팥 가격은 40kg당 68만 200원으로 전년(44만 4,000원) 대비 53.2% 올랐다고!

업계에서는 팥 가격이 오른 이유로 생산량 감소를 꼽았는데요. 통계청에 따르면 연간 팥 생산량은 2019년부터 매년 감소해 지난해에는 5,256톤으로, 2017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어요. 올해는 팥 파종기인 7~8월에 비가 많이 오면서 팥 생육에 지장이 생겼기 때문에 생산량이 더 줄어들 것이라 예상하고 있죠.

그래도 포기 못해!

가격이 오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붕어빵을 찾는 사람들은 여전히 많은데요. 붕어빵을 먹고 싶지만 파는 곳을 못 찾고 있는 분들을 위해 붕어빵 파는 곳을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도 있어요.📱 해당 앱을 설치하면 붕어빵 판매점의 위치와 가격, 결제 방식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자리를 자주 옮기는 노점 특성상 최근까지 영업한 기록이 있는 곳만 보여줘요.

출처: 인스타그램 @3dollar_in_my_pocket

집에서 직접 구워 먹는 홈메이드 붕어빵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가정용 붕어빵 기계를 이용해 직접 집에서 붕어빵을 구워 먹는 거죠. 만드는 방법은 이러해요.🍳 먼저 팬에 올리브유를 붓으로 발라주고요. 붕어빵 반죽을 넣은 뒤 팥을 넣어줘요. 한 번 더 반죽을 부어주고 윗부분에 기름을 발라주면 끝! 만약 높아진 가격에 붕어빵 사 먹기 부담스럽거나 붕어빵을 자주 먹고 싶은 분들은 이렇게 직접 만들어 먹어도 좋을 것 같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