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share
스크랩

👦: 담배 카드 게임할래?

중국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담배 카드 게임이 유행이에요.
✅ 담배 카드 게임은 담뱃갑을 이용해 딱지놀이를 하는 게임이에요.
✅ 중국 내에서도 담뱃갑 게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요.

중국 초등생들한테 담배 카드 게임이 유행!?🚬

최근 중국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유행이라는 게임이 있어요. 지난달 말부터 광둥성과 광시, 후난, 하이난 등의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담배 카드 게임’이 유행 중이라는데요. 아니, 초등학생이 담배 카드 게임?😯 이거 딱 들어도 뭔가 거부감이 드는데요. 불행인지 다행인지(?) 담배를 직접 피우거나 담배를 가지고 노는 게임은 아니고요. 담뱃갑을 가지고 노는 게임이라고 해요.😱 담뱃갑을 카드 크기로 접어서 땅바닥에 두고요. 손으로 땅을 내리친 뒤 뒤집힌 카드가 있으면 그 카드를 가져가고, 카드를 많이 모으는 사람이 최종 승자가 된다고! 딱 들었을 때는 우리나라의 딱지치기가 연상되는데요. 다만, 우리가 흔히 아는 신문이나 폐지가 아닌 담뱃갑을 이용해 딱지 게임을 하는 거죠.

이거 문제 있는 거 아냐?🤔

중국 현지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담배 카드 게임은 지난 3월쯤부터 갑자기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아이들은 담배 카드를 모으기 위해 담뱃갑 수집에 나서고 있다는데요. 길거리, 쓰레기통 등에서 담뱃갑을 줍기도 하고요. 가족 중 흡연자가 있으면 자연스레 담뱃갑을 얻게 되니 부러움을 사기도 한다고! 그리고 담뱃갑 카드는 담배 가격에 따라 등급이 나뉘어서 ‘화천시아’, ‘중화’ 등의 고급 담배로 만든 담배 카드는 등급이 더 높다고 해요.

담배갑을 판매하는 중국 온라인 사이트 / 출처 : 타오바오 캡쳐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담뱃갑만을 따로 판매하기도 해요. 그런데, 담배가 게임의 도구가 된다니 ‘이게 괜찮은 걸까?’ 싶은 의문이 들죠. 담배 카드 게임이 유행하게 되자 중국 내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요. 아이들이 담배 카드 게임을 하다 보면 흡연에 대한 호기심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 버려진 담뱃갑을 찾는 게 비위생적이라는 것! 중국 언론에서는 담배 카드 게임의 유해성을 지적하고 나섰고요. 교육 당국 역시 앞다퉈 금지령을 내리고 있어요. 광둥성의 류시 초등학교는 학부모들에게 공문을 보내 담배 카드의 유해성을 설명했고요. 하이난성의 싼야시 교육국은 ‘담배 카드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중요 요령’을 발표하기도 했어요. 이 지침에 따르면, 학교는 학생들이 담배 카드 가져오는 걸 금한 뒤 담배 카드 게임을 하지 못하게 해야 하고, 흡연의 유해성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해요.💨
하지만, 일각에서는 휴대폰 게임보다는 차라리 담뱃갑 게임이 낫지 않느냐는 의견도 있어요. 실제로 중국에서는 10대들의 게임 중독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자리 잡았었거든요. 지난 2020년에는 한 10대 청소년이 부모님 몰래 게임 아이템을 결제한 뒤 극단적 선택을 한 일이 벌어지기도 했고요. 2021년에는 청소년들의 게임 중독을 막는다는 취지에서 중국 당국이 18세 미만 청소년은 금, 토, 일과 공휴일 오후 8~9시에만 온라인 게임을 할 수 있도록 규제하기도 했어요.

무작정 금지는 No?!❌

후난성의 다오우 초등학교에서는 무작정 금지하기보단 아이들에게 담배 카드 게임의 장단점을 설명하면서 학생들이 직접 학급 회의로 토론을 하게 만들어 주목받았는데요. 다오우초등학교는 “게임을 금지하는 건 쉽지만 게임을 금지하게 되면 또 다른 담배 카드 게임이 탄생할 수 있다”며 “이를 대체할 부드러운 방법이 필요하다”고 전했다고 해요. 또, 일각에서는 요즘 아이들이 놀만한 게임이 많이 부족해졌기 때문에 이런 게임이 유행하게 된 것 같다는 의견도 나와요. 이 담배 카드 게임이 사실 과거에 유행했던 딱지치기 게임의 변형인 만큼 드래곤 볼 등 과거 세대가 가지고 놀던 작은 종이 카드로 담배 카드를 대체하는 방안도 나오고 있다고!

중국 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담배 카드 게임, 과연 아이들이 이대로 담배 카드 게임을 계속하게 만들어도 괜찮은 걸까요? 사원님들의 생각은 어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