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5
share
스크랩

강아지도 실손보험이 있다?!

✅ 반려동물을 위한 펫보험 시장이 커지고 있어요.
✅ 기초의료비가 보장되지 않는다는 아쉬움이 있어요.
✅ 커지는 시장에 맞춰 보장도 확대될 것으로 보여요.

보험계의 블루오션, 펫보험

혹시 🐕반려동물 키우는 사원님들 계실까요? KB경영연구소의 ‘2023 한국 반려동물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말 기준 국내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552만 가구로 전체의 25.7%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됐어요. 4가구 중 1가구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건데요.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의 수가 많아지게 되니 펫보험 시장 역시 커지고 있다고! 보험업계에서 블루오션으로 여겨진다는 펫보험, 지난 레터에서도 소개해 드렸었죠. 하지만 여전히 펫보험에 아쉬움이 많다는 목소리가 나온다는데요. 펫보험,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아쉬운 점은 없는지 알아봤어요!

이것저것 바꿔나가는 중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펫보험을 파는 10개 보험사의 보험 계약 건수는 10만 9,088건으로 전년도 7만 1,896건보다 51.7% 증가했어요.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의 수가 많아지다보니 자연스럽게 펫보험 시장도 활기를 띄고 있는건데요. 커지는 펫보험 시장에 발맞춰 금융감독원도 지난달 30일 펫보험과 관련된 보험업감독업무 시행세칙 개정안을 발표했어요. 먼저 동물병원과 같은 간단손해보험대리점이 판매가능한 반려동물보험의 보험기간을 1년 이하에서 1년 이상으로 확대했고요. 병증 변화나 특별한 치료 없이 정기적으로 받는 건강검진 및 추적관찰을 알리지 않았다는 이유로 보험 계약이 해지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추가 검사의 의미도 명확히 했어요. 보험업계도 ‘실속형’ 저가 상품을 출시하거나 카드사와 협업하여 보험 가입자일 경우 할인혜택이 있는 카드도 내놓는 등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요. 

아직은 아쉬운 점이 있어요

펫보험은 사람으로 따지면 실손보험과 동일한데요. 반려동물이 질병 혹은 상해로 🏥병원에서 치료받을 때 발생하는 진료비·수술비·입원비의 일부를 보장해 주는 상품이에요. 하지만 기초의료비는 보장해 주지 않는데요. KB금융그룹이 지난해 6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과거 2년 동안 반려동물 치료비를 지출한 반려 가구 중 51.9%가 펫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정기검진이나 장비를 사용한 검진’에 치료비를 지출했다고 응답했고요.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가 본격적으로 늘어나기 전인 2018년에 농촌진흥청에서 발표한 ‘반려견 내원 이유 분석’을 봐도 ‘예방의학’ 분야가 11.5%로 1위를 차지했는데요. 이렇게 주로 동물병원을 찾는 이유인 예방접종과 건강검진이 보험금 지급 대상이 아니라는 점은 여전히 펫보험의 아쉬운 점으로 꼽혔어요. 더불어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반려동물 나이가 만 10세 이하라는 점도 펫보험 가입을 망설이게 한다고 해요. 

말은 통하지 않지만, 누구보다 함께 하는 우리를 사랑해주는 반려동물들의 존재는 모두에게 더없이 소중할텐데요. 반려동물들이 우리와 함께 하는 동안 행복하고 즐거우려면 아무래도 건강이 중요하겠죠? 사원님들과 함께하고 있는 모든 반려동물들이 항상 건강하길 바라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