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share
스크랩

부모보다 빨리 늙는 첫 세대?😯

✅ Gen Z세대 사이에서 ‘저속 노화 식단’이 뜨고 있어요.
✅ 노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가속 노화’가 빨라졌다고 해요.
✅ SNS에는 ‘저속 노화 식단’ 인증 글이 올라오고 있어요.

내 몸이 제일 소중하니까🏃

“밤새워 마시고 죽자!” 청춘이나 젊음 등의 키워드를 떠올리면 이런 이미지가 떠오르곤 하죠. 그런데 이런 건 이제 옛말이라고 해요. 요즘 젊은 세대는 건강에 진심이라고 하는데요. 지난 레터에서도 소개했듯, 해외 MZ세대 사이에서는 🍺술을 잘 마시지 않는 ‘소버 큐리어스’ 문화가 각광받고 있기도 하고요.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도파민’에 대한 관심이 뜨겁죠. 도파민 중독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면서 도파민 디톡스가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는데요. 그리고 이 도파민과 함께 우리나라 Gen Z 세대를 중심으로 핫하게 떠오르는 키워드가 있다고 해요. 그의 정체는 바로, ‘저속 노화’!

‘저속 노화’가 뭔데?🤔

저속 노화, 처음 들어본 사원님들은 좀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알지 과장 : 저속노화가 뭐G?) 저속 노화를 이해하려면 먼저 ‘가속 노화’를 알아야 해요. 가속 노화에 대한 개념을 알린 건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전문의 정희원 교수인데요. 그는 그의 저서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에서 “자본주의 사회 속 만연한 가치관과 생활방식이 만성질환과 통증의 패턴을 만든다”라고 전했어요. 또, “현재 3040 세대는 부모보다 더 빨리 늙는 첫 번째 세대가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고요.😢

그러니까 요즘 젊은 세대의 식습관이 나빠지고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등의 만성질환 증가율이 부모 세대보다 훨씬 빨라졌고, 이에 본래 자신의 나이보다 생물학적 나이가 유의미하게 많아지는 가속노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는 건데요. 이런 그의 설명이 ‘도파민 중독’ 등의 사회 문제와 함께 Gen Z 세대 사이에서 큰 공감을 얻으면서 가속 노화를 줄이는 ‘저속 노화 식단’이 유행하게 된 거예요.

‘저속 노화 식단’ 만드는 법🥗

‘저속 노화 식단’ 해 먹는 방법! 간단히 정리하면, 1) 흰쌀밥·빵 등 정제 탄수화물은 줄이면서 통곡물·콩 등의 복합 탄수화물 섭취를 늘리고요. 2) 붉은 고기🥩, 치즈 등은 조금만 섭취해야 해요. 3) 또, 채소와 달지 않은 과일을 많이 섭취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최근 들어서는 렌틸콩, 귀리, 현미, 백미를 4:2:2:2로 섞어 먹는 ‘저속 노화 밥’도 주목받는 중이라고! 

(왼쪽부터) 출처 : X @DrEcsta / X 갈무리

‘저속 노화 식단’ 열풍이 불면서 X(구 트위터)에는 ‘저속 노화 식단’을 인증하는 게시글을 여럿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일부 네티즌들은 정희원 교수에게 직접 저속 노화 식단을 점검(?) 받기도 해요. 그리고 언제 어디든 달려와 식단을 조언을 주는 정희원 교수에게는 ‘가속 노화 말벌 아저씨’라는 별명까지도 생겼어요.🐝 반대로 자신이 먹은 가속 노화 식단을 반성하는 의미로 ‘가속 노화 식단’을 올리기도 하고요.

정희원 교수는 저속노화 식단의 장점으로 신체 노화를 방지할 수 있고, 브레인 포그나 우울감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전했는데요. 노화 속도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저속노화 식단, 사원님들도 한번 시도해 보는 건 어떠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