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1
share
스크랩

달디달고 달디달고 달디 단 밤양갱🌰

✅ 가수 비비의 <밤양갱> 인기가 심상치 않아요.
✅ 최근에는 AI 커버 등 <밤양갱> 커버 콘텐츠의 반응도 뜨거워요.
✅ <밤양갱>의 인기로 실제 밤양갱 매출도 크게 상승했대요.

각종 음악 차트 🥇1위 휩쓴 밤양갱

달디달고 달디달고 달디단 밤 양갱~ 밤 양갱🌰🤎 사원님들 요즘 여기저기서 울려 퍼지고 있는 이 노래, 혹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바로 지난달 13일에 발매된 가수 비비의 <밤양갱> 인데요. 요즘 이 <밤양갱>의 인기가 아주 심상치 않아요. 각종 음원차트를 그야말로 휩쓸고 있거든요. 멜론, 지니, 유튜브 뮤직, 플로, 바이브, 벅스 등에서 1위를 차지하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요즘은 인기 있는 노래라면 빼놓을 수 없는 이것! 바로 챌린지잖아요. ‘밤양갱 챌린지’의 인기도 뜨거워요. 인스타그램에서 <밤양갱>을 사용해 제작된 릴스는 무려 11만 개를 넘어섰고요. 가수 이효리, 여자아이들 소연 등도 밤양갱 챌린지에 참여했어요. 엄청난 중독성의 <밤양갱>은 사실 ‘싸구려 커피’, ‘그건 니 생각이고’ 등 특유의 담백하고 읊조리는 노래 톤으로 사랑을 받은 가수 장기하 씨가 <밤양갱>의 작사, 작곡, 편곡을 맡았다고 하는데요. 듣고 보니 뭔가 노래에서 그의 색이 느껴지는 것 같기도 하죠.

아이유, 황정민이 부르는 밤양갱?🎤

<밤양갱>의 인기에 힘입어 요즘 유튜브 등 각종 동영상 플랫폼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또 있는데요. 바로 <밤양갱> 커버 콘텐츠예요.그런데 콘텐츠의 방식이 조금 특이해요.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배우 황정민 씨의 영상. 해당 영상은 황정민 배우가 직접 노래를 부른 게 아니고요. 한 누리꾼이 작품 속 그의 대사를 한 땀 한 땀 이어 붙여 <밤양갱>을 부른 것처럼 만든 콘텐츠예요. 해당 영상의 조회수는 무려 200만 회를 넘어섰어요. 또 AI 기술을 활용해 <밤양갱>을 커버한 영상도 인기인데요🤖. 가수 아이유 씨의 목소리로 내는 밤양갱, 개그맨 박명수 씨가 부르는 것 같은 밤양갱, 가수 오혁 씨가 부르는 밤양갱까지! AI 커버 음악 영상이 최근 들어 큰 인기를 끌면서 이 <밤양갱>에도 연예인들의 목소리를 학습시켜 노래를 커버한 콘텐츠가 사랑받고 있는 거예요.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런 <밤양갱> AI 커버 영상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기도 한데요. AI로 목소리를 입힌 콘텐츠는 가수의 동의 없이 제작되는 콘텐츠로, 원곡 가수의 목소리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저작인접권*이 인정되지 않아요. 즉, 목소리 주인에게 수익 배분이 되지 않아 문제라는 거예요. 또 다른 한쪽에서는 AI 커버곡 제작자들이 수익을 창출하지 않는 만큼 공정이용에 해당한다는 의견 역시 존재하기도 해요. 이와 관련된 규정이 명확하게 필요하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고요.

*저작인접권 : 저작자를 보호하는 권리로 실연자의 권리, 음반제작자의 권리, 방송사업자의 권리 등으로 구성된다.

덩달아 달디 달아진 식품업계😋

(왼쪽부터) 출처 : W 코리아 유튜브, 뵈르에코 인스타그램
(왼쪽부터) 출처 : W 코리아 유튜브, 뵈르에코 인스타그램

밤양갱~ 밤양갱~🎶 가사를 읊조리다 보면 어느 새 머릿속에 밤양갱이 맴도는 것 같죠. 그 덕분일까요? 실제로 밤양갱의 매출 상승이 일어났다고 해요📈. 패션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에 따르면 지난 2월 양갱의 거래액은 전년 대비 5배 정도 증가했다고 하고요. 편의점에서도 밤양갱의 매출액이 크게 상승했는데요. 세븐일레븐은 무려 100%, 이마트24는 78%, GS25와 CU는 각각 37%, 31%나 상승했다고 해요. 물 들어올 때 노 젓는다고🛶! 업계에서도 이런 흐름을 읽고 발 빠르게 나섰는데요.

크라운제과는 가수 비비와 콜라보한 ‘밤양갱’ 패키지를 출시하기도 했고요. 해태제과는 성수의 버터 전문 카페 뵈르에코와 콜라보해 이마트에서 ‘카라멜 버터바’와 ‘들깨 버터바’를 출시하기도 했어요.

다만, 이런 흐름이 당장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 같지는 않다고 하는데요. 양갱 판매액이 증가한 건 사실이지만 100억 원 규모의 양갱 시장이 해태제과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건 1% 남짓에 불과하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그럼에도 비비의 <밤양갱> 인기가 실제 매출 상승으로까지 이어진 건 정말 신기한 일인 것 같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