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4
share
스크랩

(충격) 챗GPT OO보다 이용률 낮아

✅ 네이버가 검색할 때 이용하는 플랫폼 1위를 차지했어요.
✅ 챗GPT를 신뢰하는 사람은 10명 중에서 4명뿐이었어요.
✅ ‘잦은 오류’가 챗GPT를 신뢰하지 못하는 이유로 꼽혀요.

내 최애 검색 플랫폼은?

챗GPT가 세상에 처음 등장했던 때를 기억하나요? 공개된 지 약 40일 만에 글로벌 일일 사용자 수 1,000만 명을 돌파할 정도로 엄청난 파급력이 있었잖아요! 한편에서는 챗GPT의 등장으로 인터넷 정보 🔎탐색 방식이 바뀔 수도 있다는 평가도 있었는데요. 공개되고 1년 4개월이 지난 지금, 우리나라에서 챗GPT의 영향력은 얼마나 될까요?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가 공개한 ‘2024 검색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자가 궁금한 것을 검색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은 네이버나타났어요.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챗GPT는 8위에 이름을 올렸는데요. 궁금한 것이 있을 때 ‘가장 먼저’ 이용하는 서비스로 질문 범위를 좁혀도 네이버(77.4%·중복 가능), 유튜브(48.7%), 구글(39.7%)이 1~3위를 차지했다고.

챗GPT 신뢰하는 사람 10명 중 4명

이번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자의 80.8%는 챗GPT에 대해 알고 있었는데요. 다만, 직접 질문이나 요청을 입력해 사용해 본 비율은 전체의 34.5%에 불과했어요. 또 현재까지 지속해서 사용하고 있다는 응답도 18.3%로 나타났는데요. 심지어 검색 결과가 믿을 만하다는 인식은 전체의 40%에 그치면서 10명 중 6명은 챗GPT를 신뢰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챗GPT를 알아도 사용한 경험이 없거나 과거에 사용해 봤지만,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두 질문 모두 ‘써야 할 상황·일이 없어서’라는 응답이 65.2%, 57.4%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는데요. 이어서 ‘기대했던 답변이 제공되지 않아서'(42.6%), ‘정확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른 답변이 나와서'(36.4%) 등이 뒤를 이었다고. 

오류가 잦아서 믿기 어려워

최근 미국 스탠퍼드대학교에서 생성형 AI 모델들이 법률 관련 질의에 생성한 답변의 신뢰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는데요. 그 결과 챗GPT의 💥오류 비율은 6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게다가 지난해 12월에는 챗GPT에 ‘시(POEM)’라는 단어를 영원히 반복하라고 명령했더니 갑자기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를 줄줄이 뱉어내는 오류가 발생했는데요. 지난해 3월에도 챗GPT 플러스에 접속한 전 세계 이용자의 💳신용카드 정보 등이 다른 이용자에게 노출된 적도 있었는데, 이 중에서 한국 이용자도 687명이 포함된 것으로 조사됐어요. 

오픈서베이의 보고서는 “생성형AI가 검색 부분에서 더 활발하게 사용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지만 출처를 알기 어려운 정보가 아직 많다. 정확한 정보를 걸러내는 기술도 필요하다”라고 조언했는데요. 챗GPT가 사용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더 많은 발전이 필요해 보이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