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6
share
스크랩

보험으로도 대출이 된다고요?😮

✅ 보험으로도 대출을 받을 수 있어요.
✅ 보험계약대출 대출금이 11조 원 증가했어요.
✅ 보험계약대출 금리가 인하됐어요.

보험계약대출이 뭐G

사원님들, 혹시 보험으로도 대출이 가능하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바로 보험계약대출인데요. 보험계약대출이란, 보험 가입자가 이용할 수 있는 보험사 대출 상품을 말해요. 물론 모든 보험이 다 대출이 가능한 상품은 아니에요. 해지환급금이 있는 상품만 대출이 가능하고 평균적으로 해지환급금의 70~95%를 빌릴 수 있어요. 내가 낸 보험금 중 만기 시 돌려받게 되는 금액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거죠. 해지환급금을 담보로 빌리기 때문에 신용등급 조회와 같은 심사 절차가 없고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런 장점 덕분에 1금융권 대출이 어렵거나 ⚡긴급하게 단기자금이 필요할 때, 대출 상환 가능 시점이 불명확한 경우에 보험계약대출을 많이 이용하는 추세예요.

어디까지 늘어나는 거예요?

문제는 최근 1년 사이에 보험계약대출의 대출 금액이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다는 거예요. 지난 13일에 생명보험사에서 작년 11월까지의 보험계약대출의 대출 금액을 공개했는데요. 그 금액이 무려 59조 5,499억 원이었어요. 2022년 11월 기준 대출 금액이 48조 5,909억 원이었으니까 1년 사이에 약 11조 원이 증가한 거예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2년 동안 보험계약대출의 대출금 증가 금액이 3조 원 미만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줬어요. 여기에 손해보험사의 대출금까지 더하면 금액은 더욱 커지는데요. 지난해 9월 기준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을 합한 보험계약대출의 대출 금액은 69조 9,600억 원으로 70조 원에 육박했어요. 이 금액은 사상 최대 규모로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한 금액이에요.

보험계약대출의 대출 금액이 증가하고 있다는 건 무슨 뜻일까요?🤔 보험계약대출의 경우 별도 심사 절차가 없고 급전 마련에 주로 이용되기 때문에 대표적인 ‘불황형’ 대출로 꼽혀요. 그렇기 때문에 보험계약대출의 대출 금액이 증가하고 있다는 건 고금리, 고물가 기간이 지속되면서 사람들의 삶이 어려워지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어요.

보험계약대출 괜찮을까요?

이런 상황 속에서 최근 생명 보험사들은 정부 권고로 금리를 최대 0.5%P까지 인하했는데요. 금융당국이 보험계약대출과 관련하여 가산금리를 합리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봤기 때문이에요. 이에 따라 한화생명, 흥국생명, 미래에셋생명 등 보험사들이 최근 잇따라 금리를 인하했어요. 거기다 취약계층을 대상으로는 보험계약대출 이자 납입도 유예를 해줬어요. 보험계약자 중 비자발적 실직, 최근 1년 내 폐업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있다면 최소 1년 이상 이자 납입을 유예할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러한 변화를 긍정적으로만 바라보지는 않고 있어요. 금리 인하와 이자 납입 유예로 인해 보험계약대출의 문턱이 더욱 낮아졌기 때문이에요. 보험해약 환급금이 큰 생명보험계약대출의 경우 금리 변화로 인한 영향이 더 클 것으로 전망돼요. 특히 금리 인하로 인해 보험계약대출 이용 고객이 늘어나 금융당국이 줄이려던 가계빚이 오히려 더 증가하는📈 역효과를 낳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어요.

경기침체와 고물가 영향때문에 생계 유지를 위한 대출이 계속 늘고 있는 것 같아서 안타까워요. 모두가 힘든 시기이지만, 우리 사원님들은 슬기롭게 이 시기를 잘 견뎌내길 바라요! 항상 응원하고 있을게요! (그런지 사원 : 힘내라, 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