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5
share
스크랩

연고가 화장품으로? 더마 코스메틱🧴

✅ 요즘 뷰티 분야에서 더마 코스메틱이 대세로 자리 잡았어요.
✅ 제약사에서도 자사 원료를 활용한 자체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어요.
✅ 코로나19가 더마 코스메틱의 인기를 불러일으켰어요.

더마 코스메틱 시장 어디까지 올라가는 거예요↗︎

요즘 뷰티 업계가 더마 코스메틱에 주목하고 있어요. 더마 코스메틱이란, 피부 과학을 뜻하는 ‘Dermatology’와 화장품을 뜻하는 ‘Cosmetic’의 합성어로 의약품 성분이나 기술이 들어간 기능성 화장품을 말하는데요. 병원이나 약국에 주로 입점해 흔히 🏥‘약국 화장품’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현재 뷰티 기업은 물론, 피부과에서도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를 론칭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데요. 실제로 한국코스메슈티컬 교육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더마 코스메틱 시장 규모는 2017년 약 5,000억 원에서 2020년 약 1조 2,000억 원으로 4년 새 2배 이상 늘어났고요. 게다가 글로벌 시장 전망도 밝아요. 미국의 시장조사기관 P&S Intelligence는 글로벌 더마 코스메틱 시장이 연평균 6.5% 성장해 2024년에는 763억 달러(약 102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제약사 : 그거 우리가 제일 잘할 수 있는데?

사원님! 심지어 💊제약사에서도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를 출시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대표적으로 지난해 8월, 동화약품이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후시다인 더마 트러블’을 론칭했는데요. 무려 127년 역사를 자랑하는 후시딘의 성분을 스킨 케어용으로 개발했다고 해요. 또 동아제약은 자사의 여드름 흉터 연고인 노스카나를 주성분으로 활용한 ‘파티온(FATION)’을 선보였고요. 마데카솔로 잘 알려진 동국제약은 ‘센텔리안(CENTELLIAN) 24’를 출시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어요.

(왼쪽부터) 출처 : 동화약품, 동아제약, 동국제약
(왼쪽부터) 출처 : 동화약품, 동아제약, 동국제약

그렇다면 제약사가 더마 코스메틱에 주목하는 ‘진짜’ 이유는 뭘까요? 현재 국내 의약품 시장은 과포화 상태인 데다, 특히 신약 개발에는 어마어마한 비용이 들어가는데요. 반면, 더마 코스메틱은 이미 독자 성분을 가지고 있어 비용이 크게 들지 않고, 개발 기간도 비교적 짧아요. 즉, 💰︎투자 대비 효율이 높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안성맞춤이라는 거죠! 게다가 오로지 약국이나 병원에서만 판매했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올리브영 입점으로 유통망까지도 확보할 수 있게 됐으니까요. 너도나도 더마 코스메틱 시장에 뛰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

왜 인기일까?

사실 처음부터 더마 코스메틱이 주목받았던 것은 아니에요. 과거에는 아토피나 여드름성 피부 질환이 있는 환자들만 주로 찾았거든요. 하지만 코로나19로 상황이 달라졌어요! 누구나 😷마스크를 항상 착용해야 했고, 자연스레 피부 질환을 겪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관련 시장이 점점 커지기 시작한 것! 게다가 엔데믹이 된 이후에는 귀신같이 미세먼지가 다시 등장해 우리의 피부를 괴롭히기도 했고요. 여기에 유해 성분을 피하고자 하는 즉, 클린 뷰티에 대한 관심이 올라간 점도 한몫했는데요. 이제는 화장품 성분까지도 꼼꼼하게 따져서 구매하는 시대! 특히나 제약사의 더마 코스메틱은 단순히 그때마다 유행하는 성분이 아닌, 오랜 기간 🔬개발한 검증된 성분을 사용해 소비자의 신뢰가 높을 수밖에 없어요. 해당 분야가 마케팅보다 입소문을 통해 인기를 끄는 경우가 많은 것도 이런 이유고요.

이러한 피부 고민은 전 세계가 마찬가지겠죠. 더마 코스메틱은 💄색조 화장품과 달리 취향이나 유행을 타지 않아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현재 여러 국내 브랜드가 해외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어쩐지 앞으로도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를 많이 만나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런지 사원 : 사원님도 요즘 피부 질환으로 고민이라면 더마 코스메틱 어때요?🤔 물론 가장 먼저 내 피부에 맞아야 한다는 거 잊지 마시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