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11
share
스크랩

묻지마 범죄 피해 보장 보험 있나요?

✅ 보험사에 ‘묻지마 폭행’ 관련 피해 보장 보험 상품에 대한 문의가 늘었대요.
✅ 상해보험, 실손보험, 범죄특화 담보 등에서 보상받을 수 있어요.
✅ 지자체에서 가입한 ‘시민안전보험’도 보상받을 수 있어요.

흉기 난동 피해, 보험 보장될까?

최근 묻지마식 흉악 범죄가 끊이질 않고 일어나면서 국민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죠. 혹시나 길을 가다가 😈흉악범을 마주치진 않을까 걱정을 안 할 수가 없는데요. 그렇다 보니 보험사에 관련 피해 보장 상품에 대한 문의가 늘고 있다고 해요. 금융권에 따르면,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등 손해보험사에는 최근 들어 ‘묻지마 폭행’을 보장하는 보험 상품에 대한 고객의 문의가 평소보다 20∼30% 정도 ↗증가했다고.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은 어떤 게 있G?🤔

묻지마 흉기 난동 사고를 당했을 때 적용 가능한 보험 상품들이 있는데요. 

1) 상해보험 : 피해자가 보험 기간 중 발생한 우연한 사고로 다쳤을 경우 보상하는 상품으로 사망보험금, 후유장애보험금, 입원 보험금, 간병보험금 등이 지급돼요.
2) 실손보험 : 많은 사람이 가입한 실손보험 역시 보험 기간 중 우연한 사고로 입원 또는 병원 치료받은 경우에 보상받을 수 있는데요. 다만, 흉기 난동범이 보험 수익자 또는 계약자인 경우는 보상하지 않아요. 
3) 범죄특화 담보 : 종합보험이나 어린이보험, 운전자보험 등에 가입할 때 특약으로 선택 가능한데요. ‘강력범죄 피해 특별약관’이나 ‘폭력 피해보장 특약’에 가입하면 범죄 피해를 봤을 때 보상받을 수 있어요.

당신은 ‘시민안전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혹시 지난 레터에서 다뤘던 🚲‘자전거 단체 보험’ 기억하시나요? 묻지마 흉기 난동 피해를 입었을 때도 보장받을 수 있는 ‘시민안전보험’이 있어요! 시민안전보험은 시민의 생활 안정 지원과 빠른 일상 회복을 위해 지자체에서 자율적으로 가입하는 단체 보험인데요. 화재, 대중교통, 강도, 자연재해, 스쿨존사고 등 일상생활 중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사고에 대비할 수 있어요. 만약 피해자의 주민등록지에 있는 지자체가 시민안전보험 내 상해 의료비 담보에 가입한 경우 보상받을 수 있는데요. 지역마다 생활안전보험, 안전보험, 구민안전보험, 군민안전보험, 도민안전보험 등으로 불리기도 해요.

시민안전보험은 개인 보험과 별도로 중복 보상이 가능하고요. 사고일로부터 최대 3년까지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어요. 다만, 지자체에서 보장 항목을 선택해 가입하므로 지자체별 보장 항목에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포털사이트에 ‘시민안전보험’ 🔍검색 후 자신의 거주지를 선택하면 해당 지자체의 시민안전보험 보장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시민안전보험은 묻지마 범죄뿐 아니라 일상에서 피해를 입었을 때 존재 자체를 몰라서 보장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내용 참고하셔서 꼭 혜택받으시길 바랄게요. 

나도 당할지 모른다는 불안한 마음에 많은 분이 보험 상품을 알아보는 것 같은데요. 더 이상 묻지마 범죄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