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17
share
스크랩

우리 아파트인데 주차를 못해🤬

✅ 임대아파트의 주차 가능 대수가 가구당 한 대가 안 된대요.
✅ 임대아파트의 주차 공간 부족은 비용 때문이라고 해요.
✅ 최근 주차장을 공유하는 주차장 재테크가 늘고 있어요.

🏢아파트에 주차할 데가 없어요😭

🚗자차로 출퇴근하시는 사원님들, 퇴근 후 집에 돌아오면 🅿️주차할 공간을 찾아 헤매는 경험 많이 있으시죠? 아파트 단지 내 주차난은 고질적인 문제인데요. 최근 임대아파트의 주차 가능 대수가 가구당 한 대도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지난 15일 부동산R114가 K-apt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을 통해 관리비 공개 의무 단지를 분석한 결과📊, 임대아파트의 가구당 주차대수는 전국 평균 0.79대라고 해요. 한 가구당 한 대도 주차하기 어렵다는 거죠. 반면 분양아파트의 가구당 주차대수는 1.10대로 집계됐어요. 

또한, ⌛오래된 아파트일수록 주차 공간은 부족하다는데요. 임대의 경우 30년 넘은 아파트는 가구당 주차대수가 0.28대에 불과하고요. 5년 이하 아파트는 0.95대로 비교적 최근 지어진 아파트일수록 더 많은 주차 공간이 확보됐다고 해요. 분양아파트도 준공 후 30년 초과 아파트는 0.68대로 가장 적었고 20년 이하 아파트부터 평균 1대를 넘긴 것으로 나타났어요.

돈 때문에 🅿️주차장 많이 만들기 어려워

임대아파트의 주차 공간이 부족한 건 💰비용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저렴한 가격에 내놓아야 하는 임대아파트 특성상 주차 공간을 늘리면 마진이 줄어들기 때문에 공급 주체들은 법정 주차대수를 넘기지 않으려 한다고 해요.🙅 이에 국토교통부는 이달부터 법정 주차대수보다 많은 주차 공간을 확보하면 분양가에 반영할 수 있도록 분양가 가산 항목에 주차 항목을 신설했어요. 주차 공간 추가 설치에 따라 기본형 건축비에 1~4%의 비용을 가산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에 따라 분양가가 높아지는 문제를 지적했는데요. 공사비 인상 등으로 분양가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더 올릴 수 있는 여지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수요자의 가격 부담은 커질 수 있대요.

주차장 공유해요~ 돈도 벌고 일거양득!🤑

한편, 최근 주차장을 공유하는 재테크가 늘고 있어요. 주차장 공유 플랫폼에 내 주차구역을 올려놓으면 필요한 사람이 일정 시간 이용하고 대여료를 내는 것! 건물주나 주차장 사업자가 아닌, 개인이 시·군·구청에서 배정받은 ‘거주자 우선 주차구역*’ 1칸만 갖고 있어도 수입을 올릴 수 있다고 해요. 과거에는 타인이 배정받은 주차구역에 주차하면 부정 주차로 간주해 🚫주차할 수 없었는데요. 주차 공유 플랫폼이 활성화되면서 주차장 소유자는 부수입을 올릴 수 있어 좋고, 이용자는 필요한 주차 공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고.  

* 거주자 우선 주차구역 : 지자체에서 주택가나 상가 등 통행량이 적은 생활도로 일부분에 주차 구획선을 그려 인근 거주민들에게 유료로 할당해주는 제도

서울의 경우 총 11만여 면의 거주자 우선 주차구역 중 3만 면(27%) 정도가 주차장 공유 플랫폼을 통해 타인에게 공유되고 있는데요. 한 주차 공유 플랫폼에 따르면, 서울 시내 기준 주차장 재테크로 버는 한 달 평균 수익은 약 17만 원이래요. 개인뿐 아니라 공동주택에서도 단지 내 남는 주차장을 외부에 공유하고 관리비로 충당하기도 한다는데요.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서울시, 화성시 등 일부 지자체들도 🏫학교, ⛪교회 등과 연계해 비어 있는 주차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주차 공유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요. 

도심에서의 주차난은 일상이라지만 내가 사는 아파트에서조차 주차하기 어렵다는 건 심각한 문제인데요. 비어 있는 주차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제도가 더욱 활성화되면 좋겠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