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09
share
스크랩

요즘 드림카는 나만의 🚙캠핑카?

✅ 엔데믹 이후에도 캠핑의 인기가 여전히 이어지면서 캠핑카를 구매하거나 일반 자동차를 캠핑카로 개조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요.
✅ 비록 초기 비용은 많이 들지만, 오히려 여행 경비를 아낄 수 있어서 좋대요.
✅ 현재 무료 주차장에 알박기 주차를 하는 캠핑카들이 많아 문제가 되고 있어요.

엔데믹 와도 캠핑 인기는 식지 않아🔥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자 바야흐로 ⛺캠핑 전성시대가 찾아왔죠. 그런데 엔데믹 이후에도 이러한 캠핑의 인기가 여전히 뜨겁다고 하는데요. (알지 과장 : 혹시 사원님도 캠핑족?) 심지어 최근에는 캠핑카 대여를 넘어 직접 구매까지 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고 해요. 실제로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기준 국내에서 운행 중인 캠핑카는 총 4만 8,836대로 2012년 대비 약 8배 증가했다는데요. 이 중에서 개인 구매자가 무려 81.9%, 법인 구매자는 18.1%밖에 되지 않았대요. 또 기존에 보유한 자동차나 중고로 구매한 소형 화물차를 캠핑카로 개조하는 바람도 불고 있다는데요. 과거 11인승 승합차만 캠핑카로 개조할 수 있다는 내용의 자동차관리법이 개정되어 이제는 모든 차종을 개조할 수 있게 된 것이 큰 역할을 했다고 해요.

캠핑카를 대여하지 않고 굳이 구매하는 이유

자동차 업계에서는 캠핑의 인기가 계속되고 있는 이유로 💸고물가를 꼽고 있어요. 현재 하늘길이 열리기는 했지만, 항공료와 숙박비가 너무 비싸 국내에서 캠핑카 여행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는 건데요. 그런 점에서 캠핑카를 구매하는 것은 비록 초기 비용은 비쌀지라도 여행 시에는 오히려 비용을 아끼는 길이라는 거죠. 또 처음에는 캠핑카를 대여해 경험해봤다가 그 매력에 빠져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는데요. 아무래도 텐트와 달리 이동하는 게 쉽다 보니, 꼭 캠핑장뿐만 아니라 관광지 등 이곳저곳 여행할 수도 있고요. 캠핑카 내부를 🎤노래방이나 영화관으로 꾸며 이전보다 다채로운 여행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기 때문이래요.

캠핑카 다 좋은데 주차가 막막하네😔

물론 캠핑카의 어마어마한 크기 특성상 주차 공간이 마땅치 않다는 단점도 있는데요. 최근에는 특히나 무료 주차장에 캠핑카를 장기간 주차하는 이른바, 알박기 주차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 문제가 되고 있대요. 모두가 사용하는 주차장에 캠핑카로 가득 차서 일반 방문자들이 주차난을 겪고 있기 때문인데요. 심지어 일부 캠핑카는 전화번호도 남겨두지 않는가 하면, 바퀴에 고정 장치를 달아 견인도 하지 못하게 막아 놓기도 한다고.😱

사실 지난 2020년, 캠핑카를 살 때 차고지를 등록해야 한다는 법이 생기긴 했는데요. 개정 이전에 등록한 캠핑카는 적용 대상이 아닐 뿐만 아니라, 차고지 증명서를 허위로 꾸미는 일도 있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상황이래요. 이에 캠핑카 소유자들은 캠핑카 전용 주차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일각에서는 소수를 위해 세금을 들여 주차장을 만드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요.

실제로 제주의 한 무료 주차장은 이러한 문제 때문에 최근 유료로 전환하기도 했다는데요. 캠핑카가 점점 더 늘고 있는 만큼, 하루빨리 문제가 해결되어 모두가 즐거운 마음으로 캠핑을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