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31
share
스크랩

추억 속 최애 🍪과자가 돌아왔다

✅ 과거 단종된 식품들이 우리 곁으로 다시 돌아오고 있어요.
✅ 이는 제품의 생산 과정에도 참여하는 팬슈머의 역할이 커졌기 때문인데요.
✅ 신제품과 달리 부담이 적어 식품 업계에서도 오히려 좋다는 반응이래요.

추억의 과자 립파이 아는 사원님 손?🙋

출처 : 롯데웰푸드, 삼양식품
출처 : 롯데웰푸드, 삼양식품

최근 식품 업계에서 과거 단종된 제품을 재출시하는 바람이 불고 있어요.💨 예를 들어 얼마 전 롯데웰푸드는 2015년에 단종된 립파이의 후속 제품으로 ‘립파이 초코’를 출시했다고 하는데요. 재출시하게 된 이유는 그동안 립파이를 잊지 못한 소비자들의 요청이 꾸준히 있었기 때문이래요. 또 삼양식품은 다가오는 6월에 ‘불닭볶음탕면’을 재출시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불닭볶음탕면은 단종 이후에도 해외에서 판매하는 수출용 제품을 역직구할 정도로 마니아가 많은 제품이에요. 실제로 삼양식품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재출시 관련 문의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졌죠. 이 밖에도 오리온의 ‘썬칩’, ‘치킨팝’, ‘와클’, 팔도의 ‘뿌요소다’ 등 수많은 추억의 식품이 소비자의 요청으로 다시 등장할 수 있었다고 해요.

이게 다 팬슈머 덕분이야

이렇게 식품 업계가 소비자의 요청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이유는 바로, 팬슈머(fansumer)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 팬슈머란, 팬(fa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소비자가 단순히 소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제품의 생산 과정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쉽게 말하자면 해당 제품에 그 누구보다 진심인 찐팬!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는 데 거리낌이 없는 Z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등장한 용어라고 해요. 흔히 좋은 제품은 📣입소문을 타기 마련이잖아요? 이것이 바로 팬슈머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 거죠. 이렇듯 이제는 연예인뿐만 아니라 기업이나 브랜드에서도 팬덤 문화가 중요해진 상황이에요.

식품 업계에서도 오히려 좋아❤️

기존 소비자는 추억 속 식품을 다시 맛볼 수 있어서 좋고, 신규 소비자는 레트로 열풍과 함께 색다른 경험으로 다가와서 좋다는데요. 사실 식품 업계 입장에서도 오히려 좋다는 반응이래요. 아무래도 이미 인기를 끌었던 제품을 재출시하는 거라 신제품과 달리 실패 위험이 없어 부담이 적기 때문!👍 게다가 어느 정도 매출을 예측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요. 이에 현재 식품 업계는 공식 홈페이지의 고객센터나 SNS를 통해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집하는 데 힘을 들이고 있대요. 심지어 제품의 리뉴얼이나 재출시 여부도 이를 통해 결정할 정도라고!

이러한 이유로 앞으로도 식품 업계에서 재출시 열풍은 멈추지 않을 것 같은데요. 사원님도 과거에 좋아했지만 단종돼서 아쉬웠던 식품이 있다면 목소리를 높여보는 건 어떨까요?🤔 여러 목소리가 모이면 언젠가는 다시 만나게 될지도 모르니까요! (그런지 사원 : 사원님이 그리워하는 단종 식품은 뭔가요? 저는 미니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