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10
share
스크랩

빛났다 사라져~ 🐸밈 코인 열풍

한때 코인 시장에서 도지코인 열풍이 불었던 것 기억하시나요? 최근에는 🐸’개구리’를 쫓는 사람들이 많았다는데요. 무슨 소리냐고요? 개구리 캐릭터 ‘페페’를 기반으로 한 밈 코인이 급등세를 보이며 다시 한번 밈 코인 열풍이 불기 시작했어요. 하지만 빠르게 하락세를 보이고 있대요.

밈 코인이 뭐G?🤔

페페코인, 도지코인, 시바이누 코인 / 출처 : pepe.vip, 트위터 @dogecoin, shibatoken.com

밈 코인(meme)은 인터넷과 SNS에서 유행하는 이나 그림, 영상 등에서 영감을 얻어 재미 등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가상자산을 말해요. 특별한 기술력 없이 커뮤니티만으로 돌아가는 것이 특징인데요. 대표적인 밈 코인으로는 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가 지지하면서 유명해진 도지코인(DOGE)과 그 아류인 시바이누(SHIB) 등 🐶‘강아지 코인’이 있어요.

* 밈(meme) : 온라인상에 유행하여 다양한 모습으로 복제되는 짤방 혹은 패러디물을 이르는 말.

페페코인, 3주 새 수익 500만%?!🤑

페페코인 가격 추이 / 출처 : 코인마켓캡

최근 코인 시장에서 페페코인이 주목받으면서 다시 한번 밈 코인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페페'(Pepe the frog)는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밈 캐릭터 중 하나죠. 2005년에 나온 미국 만화 ‘보이즈클럽’에서 등장하는 개구리 캐릭터로 독특한 외모 덕분에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어요. 그리고 지난달 중순 이 페페를 소재로 한 페페코인이 처음 발행됐는데요. 첫 거래일부터 연일 📈급등세를 보이더니 지난 5일 발행 3주만에 세계 최대 거래소 바이낸스에 상장해 시가총액 규모 10억 달러(1조 3천억 원)를 넘어서면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어요. 

지난 6일에는 시가총액 규모 16억 달러(약 2조 원)를 넘어서기도 했는데요. 지난달 18일 기준 0.000076원에서 지난 6일 0.005574원으로 약 7234% 상승거래요. 3주 만에 전 세계 가상자산 중 시가총액 규모로 44위까지 올라서며 이례적인 기록을 세웠대요. 특히 발행 초기에 페페코인을 사들인 한 투자자는 500만% 수익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빛났다 사라져~ 밈 코인 투자 주의🚨

하지만 폭풍 질주하던 페페코인 가격은 고점 이후 가파른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지난 9일 낮 12시 40분 기준, 페페코인은 0.0025원대를 기록했어요. 고점 대비 55% 떨어진 것으로 3일 만에 50% 이상 급락한 것. 다시 소폭 상승세를 보이지만 여전히 변동성이 큰 상황이에요.

밈 코인의 무서운 점은 상승에 이유가 없다는 건데요. 밈 코인은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기술력이 뒷받침되는 코인이 아니에요. 커뮤니티에서 관심이 높아지면 코인의 활용성이 늘어나고 코인 가격도 오르는 구조로, 관심이 떨어지면 하락할 위험도 크죠. 페페코인이 갑자기 급등하게 된 까닭은 트위터를 중심으로 관심을 받았기 때문이에요. 페페코인 발행 직후 트위터에서 한 투자자가 250달러 상당의 이더리움을 5조 9천억 개의 페페코인으로 교환한 거래 기록 게시물이 인기를 끌었다고. 

그 후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기 시작하면서 밈 코인에 대한 투자가 과열 양상을 띤 건데요. 하지만 밈 코인은 특별한 사용처가 있는 것이 아니고 단기성 급등에 그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해요. 

밈 코인은 말 그대로 밈이기에 업계에서는 “재미로 소액 투자하는 것은 상관없지만 실체가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고 경고하는데요. 혹시라도 밈 코인에 관심 있는 사원님은 투자에 신중하시기 바랄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