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10
share
스크랩

우리 집 물강아지(?) 귀여워🎵

사원님들, 동물 좋아하시나요? 요즘 대표 반려동물인 강아지, 고양이만큼이나 사랑받는 동물이 있대요.😮

강아지, 고양이, 물고기 Let’s go

(왼쪽부터) 알비노풀레드 구피, 하프문 베타, 초록 복어 / 출처 : 주니멀 이건우 포토그래퍼
(왼쪽부터) 알비노풀레드 구피, 하프문 베타, 초록 복어 / 출처 : 주니멀 이건우 포토그래퍼

지난 2월, 농림축산식품부가 <2022년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가장 많았던 반려동물 종류로 1위가 🐶강아지, 2위가 🐱고양이, 그리고 3위가 바로 🐠물고기였다고 해요. 이렇듯 요즘 반려물고기와 함께 사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하는데요. 코로나19 확산과 1인 가구 증가로 동물에서 안정감을 찾으려는 반려인이 늘어난 점도 한몫했고요. 물고기를 보며 멍때리는 이른바, 물멍이 유행한 탓도 있어요. 실제로 물고기 키우는 것을 뜻하는 ‘물생활’이나 물고기도 강아지처럼 귀엽다는 의미의 ‘물강아지’라는 신조어도 생겼는가 하면, 유튜브에서는 어항 꾸미는 법부터 반려물고기 브이로그까지 각종 물고기 관련 영상들이 덩달아 인기라고 해요.

어떤 매력이 있을까?🤔

앞서 말했듯이 아쿠아리움에 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편하게 물멍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큰데요. 도대체 물멍에 어떤 매력이 있나 싶겠지만, 물고기들이 헤엄치는 모습을 멍하니 보고 있으면 잡생각이 사라지고 마음이 차분해진다고 해요. 게다가 자신의 취향대로 어항 안을 꾸미는 재미도 빠질 수 없고요! 또 오로지 물속에서만 생활하는 데다 주인이 없다고 해서 분리불안을 느끼는 것도 아니다 보니 다른 반려동물보다 키우기 쉽다는 점도 있다는데요. 이에 특히나 혼자 사는 사람들이 키우기 좋다고 해요.

그리고 강아지나 고양이만큼은 아니지만, 충분히 사람과 교감할 수도 있다는데요.💓 혹시 지금 ‘물고기 기억력은 3초’라는 말이 떠오르셨다면 땡! 사실 이는 잘못된 속설이에요. 캐나다 맥이완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물고기의 기억력은 최대 12일이었다고! 이 밖에도 클래식과 재즈를 구별했다거나, 도구를 사용할 줄 안다는 연구 결과도 있고요. 심지어 최근에는 거울 속 자신을 알아본다는 사실도 입증됐다고 하는데요. 흔히 똑똑하다고 잘 알려진 침팬지, 돌고래도 통과한 테스트라고 해요. 즉, 물고기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똑똑해 어쩌면 매일 밥을 주는 반려인을 알아볼 수도 있다는 거죠!

물고기도 아프면 🏥병원 간다고?

물고기 치료하는 모습 / 출처 : 주니멀 이건우 포토그래퍼
물고기 치료하는 모습 / 출처 : 주니멀 이건우 포토그래퍼

그런데 사원님들! 혹시 물고기 병원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최근 반려물고기의 인기와 함께 덩달아 물고기 병원을 찾는 사람들도 많아졌다고 하는데요. 놀라운 사실은 물고기도 사람처럼 환절기에 가장 많이 아프다는 거예요.🤒 그 이유는 갑작스럽게 온도가 바뀌면 물고기가 표피에서 점액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때 힘을 너무 많이 쓰다 보니 면역력이 약해지기 때문이라고. 또 물고기 치료법도 꽤 다양한데요. 사람처럼 입원도 하고요. 약을 먹이고 주사를 놓는 것은 물론, 심한 경우에는 수술도 해요. 물론 아무나 물고기를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수산질병관리사 면허가 있어야 가능하대요.

지난해 타이완에서 반려물고기와 산책하고 싶다며 물고기 유모차를 만든 발명가가 있어 화제가 됐었는데요. 앞으로도 반려물고기를 키우는 사람들이 더 많아진다면 실제로 출시되는 날도 오지 않을까요?🤣 반려동물과 언제나 함께하고 싶은 마음에 동물의 종류는 전혀 중요한 게 아니니까요! (알지 과장 : (진지) 하지만 물고기가 어지럽지 않을까 잘 따져봐야 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