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21
share
스크랩

못난이 당근이 우리 🌏지구를 구한다고?

옛말에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 하던가요?🤔 하지만 요즘 시대에는 통하지 않는 것 같아요. 비록 보기에는 좋지 않더라도 맛만 좋은 🥕못난이 농산물이 인기거든요!

못난이 농산물? NO!🙅 맛난이 농산물!

출처 : 어글리어스 인스타그램 @uglyus.market
출처 : 어글리어스 인스타그램 @uglyus.market

현재 우리나라 농산물은 원활한 유통을 위해 표준 규격이 정해져 있어요. 농산물의 무게, 빛깔, 결점에 따라 특, 상, 보통의 등급을 받는 식인데요. 여기에서 등급 외로 분류되어 버려지는 농산물을 바로, 못난이 농산물이라고 해요. 그런데 요즘 이런 못난이 농산물을 일부러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대요. 보기에만 좋지 않을 뿐, 맛과 영양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못난이 농산물 매출이 전년 대비 280% 이상 늘었고요.📈 젊은 세대, 특히 1·2인 가구 사이에서는 못난이 농산물 구독 서비스인 어글리어스가 인기라고 해요. 전국 농가에 버려지는 못난이 농산물을 모아 소량씩 📦배송해주는 서비스인데요. 지난해 매출이 700%나 늘었을 뿐만 아니라, 월평균 85% 이상이 재구독하고 있을 정도로 만족도가 높다고 해요.

어떤 점이 좋을까?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의 61%가 못난이 농산물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는데요. 그중 무려 96%가 재구매 의사를 밝혔다고 해요. 그 이유로는 ‘가격이 일반 농산물보다 저렴해서(46%)’, ‘품질에 큰 차이가 없어서(28%)’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고. 실제로 못난이 농산물은 일반 농산물보다 가격이 평균 20~30% 저렴한데요. 이에 요즘 같은 고물가에 현명한 소비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거죠.

또 우리가 못난이 농산물을 더 많이 구매할수록 국내 🌾농가를 살리는 것은 물론, 환경에도 좋다는데요.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전 세계 음식 소비량의 3분의 1(약 13억 톤 규모)이 수확 단계에서 상품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버려진다고 해요. 우리나라 역시 못난이 농산물이 총생산량의 약 15~30%나 되고요. 최근에는 기후 변화로 더 증가하고 있다는데요. 문제는 음식물이 다량으로 버려지면서, 폐수와 온실가스를 발생시킨다는 것!😢 심지어 그 양이 전 세계 온실가스 발생량의 5~10%나 된다고 해요. (그런지 사원 :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될 것 같아!)

못난이 농산물 : 나는야 화장품 될 거야🎵

(위) 어글리 포테이토 마스크, (아래) 미나리 진정 세럼 / 출처 : 쏘내추럴, 라타플랑
(위) 어글리 포테이토 마스크, (아래) 미나리 진정 세럼 / 출처 : 쏘내추럴, 라타플랑

다행인 것은 소비자뿐만 아니라 이제는 기업들도 ESG 경영 차원에서 못난이 농산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는 거예요.👍 특히 요즘 화장품 업계에서 푸드 리퍼브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데요. 푸드 리퍼브란, 음식을 뜻하는 ‘food’와 제품의 하자를 수리해 정품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을 뜻하는 ‘refurbished’의 합성어를 말해요. 즉, 못난이 농산물을 구매해 💄화장품으로 재탄생시키고 있다는 건데요. 이를테면, 화장품 브랜드 ‘쏘내추럴’은 강원도 강릉에서 버려지는 못난이 감자를 원료로 사용했고요. ‘라타플랑’은 전라남도 순천에서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탓에 대량으로 발생하는 못난이 미나리를 활용했다고. 요즘 소비 트렌드이기도 한 가치 소비에 힘입어 이러한 푸드 리퍼브가 더욱더 주목받고 있대요.

사원님들, 농산물만 구출하기에는 뭔가 아쉽다고요? 최근 못난이 수산물도 등장했다는 기쁜 소식! SSG닷컴에서 업계 최초로 다리가 떨어져 나간 🦑오징어와 껍질을 벗기는 과정에서 흠집이 난 🦐새우를 각각 30%, 40% 저렴하게 판매했다고 해요. 이렇듯 못난이 식품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인식이 변화하면서, 앞으로도 더 다양한 분야에서 등장할 것으로 보여요.

땅에서 돌을 만났다거나, 햇빛을 다르게 받았다거나 등 아주 사소한 이유로 못난이 농산물이 태어난다고 하는데요. 과일의 경우에는 오히려 너무 달아서 벌레들이 많이 찾다 보니 흠집이 나는 거고요. 이런 점을 생각하면 왜 우리가 그동안 못난이 식품을 외면했는지 의문이 들지 않나요? 게다가 지구에도 좋다고 하니 안 찾을 이유도 없고요! (그런지 사원 : 못난이 식품이 우리 지구를 구할 수 있도록 함께 구출하러 갈 사원님 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