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20
share
스크랩

마스크 벗어도 돼? 난 비염 때문에😷

오늘부터 🚊지하철과 🚍버스를 비롯한 대중교통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됐죠! 그런데 봄철마다 알레르기 비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마스크를 벗는 게 반갑지만은 않다고 해요. (그런지 사원 : 에취!😫 에에에취!🤧)

마스크 안 껴도 대중교통 탈 수 있어🆗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하시는 사원님들! 오늘부터 대중교통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난 2020년 10월에 처음 도입된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가 2년 5개월 만에 사라지게 된 건데요. 오늘부터는 🏥병원과 약국, 요양원 등 감염취약시설 정도에서만 마스크 착용 의무가 남게 됐어요. 대중교통과 함께 대형마트나 터미널 등 칸막이가 없는 시설 안에 위치한 개방형 약국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일반 약국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는 유지된다고 해요. 이로써 코로나19 방역수칙 중에서 의료기관에서의 마스크 착용과 확진자 7일 격리 의무만 남게 됐는데요. 단, 출·퇴근 등 혼잡시간대에는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에취!🤧 이 소리는 봄이 오는 소리입니다

봄이 오고 있다는 걸 따뜻해지는 날씨가 아니라 다른 걸로 알아채는 사람들이 있어요. 바로 알레르기 비염 환자들인데요. 이들에게 봄은 마냥 반가운 계절만은 아니라고 해요. 황사와 초미세먼지, 그리고 꽃가루까지 알레르기 비염을 일으키는 물질이 많아지는 시기거든요. 알레르기 비염은 👃코점막이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과민 반응해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맑은 콧물,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재채기, 코막힘, 코와 눈 또는 입천장이 가려운 증상 등이 주된 특징이래요.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성인의 알레르기 비염 경험률이 2010년 15.8%에서 2020년 18.7%로 올라📈 성인 5명 중 1명은 알레르기 비염을 경험했다고 하는데요. 전형적인 코감기와 증상이 비슷해 단순한 감기로 착각할 수도 있으니 이런 증상이 1주 이상 지속되는 일이 흔하다면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고!

알레르기 비염 왜 생기는 거야?😭

알레르기 비염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첫 번째로 알레르기 가족력이 있는 경우로 👪부모 중 한쪽에 알레르기가 있을 때 자녀가 걸릴 가능성은 약 50% 정도이며 부모 모두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다면 약 75%로 증가한다고 해요. 두 번째는 환경적인 요인인데요. 특정 계절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은 🌸꽃가루가 주요 원인이고, 계절에 상관없이 증상이 지속된다면 일반적으로 집먼지진드기가 원인일 때가 많대요. 이외에도 곰팡이, 반려동물의 털 등과 같이 호흡기를 통해 흡입되는 것이 대표적인데요. 알레르기 비염을 예방하려면 먼지가 많은 카펫 등은 피하고, 침구류는 자주 햇빛에 말려 소독하고요. 꽃가루가 많이 날릴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게 좋대요.

실내는 물론 대중교통에서도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지면서 예전의 일상으로 한 발짝 더 가까워졌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알레르기 비염을 앓고 있는 분들은 꽃가루가 심하게 날리거나, 미세먼지가 심각한 날에는 마스크를 착용해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