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10
share
스크랩

집안에 CCTV 설치했으면 필독

요즘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집안에 펫캠 등 CCTV 또는 IP 카메라를 설치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원님들 중에 카메라를 설치하신 분들이 계신다면 오늘 레터를 꼭 읽어주세요!

*위 사진은 특정 사건과 관련이 없는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입니다.

🏥성형외과 CCTV가 유출됐다고?

지난 7일, 서울 강남의 한 성형외과 내부에서 촬영된 영상이 무단 유출된 사건이 발생해 경찰이 조사에 들어갔어요. 유출된 영상은 지난달 24일부터 28일까지 촬영된 성형외과 내부 IP 카메라 영상인데요. 유명 연예인을 비롯한 환자 수십 명이 진료 상담을 받거나 시술받는 모습이 담겨있다고 해요. 유출된 영상에는 진료실은 물론 탈의실 영상까지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더했는데요. 현재 이 영상들은 불법 음란 영상물 사이트와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 유포된 상황으로 경찰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여성가족부 등이 영상 차단 조치를 하고 있지만, 중국 내 음란 사이트를 중심으로 여전히 유포 중이라고 해요. 👮‍경찰은 외부 해킹으로 영상이 유출됐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비정상적 로그기록 등 범죄 정황을 확인하는 대로 정식 수사로 전환할 방침이라고 밝혔어요.

* IP 카메라 : 유·무선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어 다른 기기로 영상의 실시간 송출이 가능한 카메라. 녹화 후 필요한 영상을 찾아봐야 하는 CCTV와 달리 실시간으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음.

알고 보니 중국산?

그런데 이 성형외과에서 설치한 IP 카메라가 해외에서 사용 금지된 중국산 IP 카메라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어요. 해당 카메라는 중국 업체 H사의 제품으로 유튜브를 비롯한 외국 웹사이트에 해킹 방법이 알려져 있는 것으로 파악됐는데요. 특히 중국산의 경우 초기 설정된 비밀번호가 단순해 😈해커들이 쉽게 접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이에 보안상의 문제로 중국 업체 제품 사용을 금지하는 국가가 늘고 있는데요. 호주 정부는 국방 관련 시설에 있는 중국산 CCTV를 철거할 방침이라고 밝혔고요. 영국도 지난해 11월, 안보에 대한 우려로 정부 기관 내에 중국산 CCTV를 설치하는 것을 금지했는데요. 미국 일부 주정부도 정부 시설 등에서 중국산 CCTV 사용을 금지하고🙅‍ 있어요. 세계 최대 감시장비 제조업체인 H사는 중국 공산당이 지분을 일부 보유한 회사인데 ‘중국국가정보법’에 따라 중국 정부의 정보 요구 시 응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라고. 

해킹 피하는 방법은 없나요😢

IP 카메라는 외부에서도 실시간으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어 🐕반려동물을 키우거나 👶어린아이를 둔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데요. 실시간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보안에 취약해 해킹 범죄에 자주 노출되고 있어요. 지난해에는 반려동물 감시용 IP 카메라를 7천 회 넘게 해킹해 영상을 녹화하고 유포한 20대 남성에게 징역형이 선고됐고요. 2017년에는 가정집, 학원, 미용실 등에 설치된 IP 카메라를 해킹해 타인의 사생활을 엿본 30여 명이 경찰에 무더기로 검거되는 일도 있었는데요.🤬 범죄에 노출된 IP 카메라는 주로 초기 설정된 비밀번호를 그대로 둔 제품이었다고 해요. 이에 전문가들은 IP 카메라를 사용할 경우 비밀번호를 수시로 변경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을 끄거나 렌즈를 가려 놓는 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어요. 

집안에 IP 카메라를 설치한 분들은 해킹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을 꼭 기억해 주세요!🤙

Top